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가나안 땅의 주인공이 되자! (수 1:1-9)

by 【고동엽】 2022. 3. 13.

가나안 땅의 주인공이 되자! (수 1:1-9)

 

본문에 나타난 여호수아와 갈렙을 중심으로 애굽에서 해방을 받고 거친 광야를 거처서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복지에 들어간 사람들이 가나안 복지의 주인공들이 되었습니다.
이 역사적인 사건을 신학적인 측면에서 정리해 보면, 애굽과 같은 억만 죄악 세상에서 구원을 받아 거친 광야 같은 세상을 신앙으로 극복하고, 십자가를 지고 자기의 본분과 사명을 완수한 우리 성도들이 저 천국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나안은 어디입니까? 저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천국입니다.

 

1. 가나안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자격자는 누구인가?

①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스라엘은 세계 많은 민족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선택하신 선민입니다. 선민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구별하셔서 하나님만을 섬기도록 성별한 민족이요, 하나님의 축복을 받도록 선별하신 민족이요, 또한 하나님께서 책임지시고 보호하시는 민족입니다.
우리가 누구입니까? 하나님께 선택받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②애굽에서 해방을 받은 사람입니다.
가나안 복지의 주인공이 되려면 반드시 애굽에서 해방을 받은 자유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애굽에서 해방을 받는 방편은 먼저 어린양의 피로 구속을 받고 애굽의 사슬에서 해방을 받아 자유인이 된 것인데, 그러므로 가나안 복지의 주인공은 양의 피, 즉 어린양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함을 받아 마귀의 사슬에서 해방을 받아야만 합니다.
우리가 누구입니까? 예수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③광야의 시련을 극복한 사람입니다.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40년 동안 하나님의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인도를 받았고, 하늘의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으면서 여러 가지로 시련을 겪는 동안에, 더러는 하나님을 불평하고 원망하다가 거의가 죽는 시련을 광야에서 겪으면서도 오직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의 보호를 받아 승리한 사람들이 장차 가나안 복지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이 세상에서 많은 환란을 당할 것입니다 만은, 세상을 다 이기신 예수님을 굳게 믿고 바라보면서 승리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요16:33절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할/

 

2. 가나안 땅의 주인공이 되려면 어떠한 신앙을 가져야 하는가?

①하나님의 예정하신 사건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주권으로 예정해 놓으신 사건은 반드시 역사 현장에서 실현된다는 사실을 굳게 믿는 사람들입니다.
그 예정하신 역사적인 사건은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해방하시고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복지를 기업으로 주시겠다는 그 역사적인 사건을 그대로 믿는 사람들입니다.
②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우리들의 신앙의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의 약속은 믿기가 어려워도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우리들은 100% 믿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거짓되어도 하나님께서는 진실하시고, 사람은 연약하여도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사람은 이기적일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이타적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믿을 수가 있습니다.
③하나님의 임재와 동행을 믿는 사람입니다.
광야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아서 가나안 복지의 주인공이 될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무엇을 하든지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늘 함께 하시고 동행하시는 사실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그 증거는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보호하시고 만나를 주시고 아말렉 민족을 정복하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동행하심을 믿었습니다. /할/
믿음이 중요합니다. 기독교는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모든 역사를 믿는 믿음이 더 중요합니다. 믿음이 능력이고, 믿음이 생명입니다.

3. 본문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가?

▶3절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 ▶6절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반드시 들어가야 할 땅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천국에 꼭 들어가야 할 사람들입니다. /믿/
①그러기 우리 모두 일어서야 합니다. 2절 "너는 이 모든 백성으로 더불어 일어나" 라고 했습니다. 우리들의 신앙이 불같이 일어나야 합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너는 이 백성으로 더불어 일어나라"고 하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너 혼자만 일어나지 말고 모든 백성과 함께 일어나라는 것"입니다.
②약속의 땅으로 가야 합니다.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목적지를 향하여 가라는 뜻입니다.
③'강하고 담대하라'고 합니다.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며 너를 떠나지 아니하여 너를 버리지 아니하리라." 이 말씀을 붙잡아야 담대할 수 있었습니다.
④좌우로 치우치지 않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탈선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본래 죄라는 말의 뜻도 '탈선, 혹은 빗나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탈선은 불행의 원인입니다. 열차가 레일에서 탈선하면 전복됩니다. 사람도 윤리, 도덕, 질서로부터 탈선하면 파멸이 옵니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탈선하면 지옥으로 굴러 떨어지게 됩니다.
히12:1절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고" 달려가야 믿음 안에서 승리하고 가나안땅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아멘!/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