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강 교회의 의미및 명칭
1. 교회의 의미
CHURCH , Kirche,
Κυριακοσ(that which belongs to the Lord)
敎會
(1) 어원적 의미
1) 구약에서
① 카할
② 에다
2) 신약에서
① 쉬나고게
② 에클레시아
(2) 신학적 의미
(3) 정리되어진 의미
2. 교회의 구분
(1)유형교회와 무형교회
(2)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3) 유기체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
3. 교회의 명칭
1) 그리스도의 신체
2) 그리스도의 신부
3) 하나님의 성전, 하나님의 교회
4) 새 예루살렘
5) 진리의 기둥과 터
6) 성령의 전
7) 하나님의 집
4. 교회의 역사
1) 제단
2) 장막(이동하는 교회)
3) 돌성전(솔로몬 성전,스룹바벨 성전,헤롯 성전) - 제사가 중심,법궤 중심
4) 성육신 성전(요2:19-21)
5) 공동체 성전(고전3:16,엡2:20-22)
제 2 강 진정한 교회
근래에 들어서 교회가 찬양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그 이유는 교회가 진정한 교회로서의 본질을 회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회의 본질을 회복했다 할찌라도 비본질적인 요소로 인해서 비난을 당할 수도 있다. 본질을 회복한 교회는 어떤 교회인가?
1.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회복되어진 교회
마16:16에서 베드로의 주님에 대한 고백
십자가와 부활의 사건이 교회의 근거가 된다(고전3:10-11절).
머리와 몸
신랑과 신부
모퉁이 돌과 중간돌
2. 성령의 피조물이 된 교회
교회는 성령께서 지으신다.
교회는 영의 피조물이다.
오순절의 성령의 충만이 있어야 한다(행2:1-4).
3. 삼위일체 신의 사역 안에 있는 공동체로서의 교회
교회를 성령의 단독 사역으로 구분하는 것도 옳지 않다.
하나님께서 인류에 역사하신 세 가지 방법
진정한 교회는 성령의 사역이 제한받지 않아야 된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첫째는 보내심 속에 있는 삼위일체로 사역하시고, 둘째는 영광 속에 있는 삼위일체로 사역하시고, 셋째는 삼위일체의 역사라는 형식으로 사역하신다. 교회는 이것을 발견해야 한다.
4. 성도의 교제가 있는 교회
Communio Sanctorum
나는 진정한 성도인가?
내 속에 성도의 삶이 있는가?
교회와 성도의 관계는 무엇인가?
교제 - 코이노니아(κοινονια)
이중적 교제 - 수직적인 교제 - 하나님과의 관계, “같이, 함께”
수평적 교제 - 행2:44, 4:32, 6:1-6, 9:36-39
5. 계약 성취 안에서 산 공동체로서의 교회
언약의 관계
계약의 준행 속에서 이루어지는 번성의 복
6. 개인적 신앙 고백이 있는 교회
첫째는 고백이 구원의 요소이기 때문
둘째는 이 고백이 믿음의 증거가 되기 때문
셋째는 이 고백을 통해서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7. 신앙고백을 터전으로 하는 교회
8. 집단적 신앙 공동체의 교회
모이는 일의 중요함
교제, 기도, 사랑, 마음을 같이 함
9. 증인으로서의 공동체를 이룬 교회
요20:22, 마28:19, 막16:15,16
원하든, 원하지 않든간에 복음을 증거해야 할 사명
증인이란 말은 법적 목적에 쓰는 말
10. 종말론적 공동체로서의 교회
종말과 말세의 구분
종말의 두 가지 뜻
하나는 어떤 사태나 시간이 끝났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종말은 다시 시작하는 미래로 연결되어져 있어야 한다.
고후 5:1 - 아노니
11. 하나님을 사랑하는 교회
에로스, 필로스, 스톨게, 아가페
12. 생명체를 간직하고 있는 교회
내적 성장(벧전2:4-4)
외적인 성장(행2:41,47절)
공동체적인 성장(엡2:20-22)
13. 조직을 중심으로 한 교회가 아니라 은사를 중심으로 한 교회
1)조직을 중심으로한 교회(카톨릭교회)
2)은사를 중심으로 한 교회(개혁주의 교회,엡4:11-12절 ,고전12:4-11절)
3)은사와 조직의 관계성
14. 올바른 교회관이 있어야 한다.
1)모이는 교회(히10:24-25절,행2:42)
2)흩어지는 교회(행1:8,마18:18-20)
(1)예배의 삶(롬12:1-2)
(2)영혼 구원
(3)빛과 소금의 역할 (마5:13-16)
15. 올바른 교회가 되기 위해서(마6:33)
1)천국일꾼을 키워내는 교회
2)내적,외적으로 성장하는 교회
3)민족복음화와 세계비전을 간직한 교회
4)지역사회에 봉사는 교회
제 3 강 교회와 하나님 나라
교회란 무엇인가를 공부함에 있어서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나님 나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 말하던 것과 같이 우리가 죽어서 가는 천국이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지금 이 나라와 다른 저쪽에 있는 나라가 아니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바른 개념을 다루고 아울러서 하나님 나라가 교회와 무슨 관계가 있는지, 그 관계 속의 교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1. 하나님 나라의 개념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의 중심 사상이었다.
예수님의 사역의 시작은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었다.
바실레이아
하나님의 통치 - 현세적이며 미래적
이미와 아직의 개념
누가 이 나라의 시민이 될 수 있는가?
2.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
교회는 하나님 나라가 아니다.
연속성에 있어서
동일성에 있어서
부당한 교회 찬양론의 금지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전조다.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는 무엇인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가 아니지만 하나님 나라를 내다보고 기다린다.
성찬의 참여로 하나님 나라의 재현에 참여
연속성이나 동일성은 아니지만 하나님의 통치의 전조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전령이다.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선포하는 전령이다.
선포는 먼저 자신의 삶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 나라의 장(場)으로서의 교회
그 시민들을 통하여 사역한다. 그 사람들은 하나의 믿음의 공동체
하나님 나라의 유형체(有形體)로서의 교회
말씀 중심으로 모일 때,
이적이 계속 일어나고 있을 때,
모든 교인이 다 제사장이 될 때,
교회가 하나님의 본질인 사랑을 회복할 때
하나님의 나라와 인간 역사와의 중보자로서의 교회
하나님 나라의 선험적(先驗的) 공동체로서의 교회
미래의 것이 현재로 나타남
몰트만의 선취(先取)적 개념
하나님의 나라의 향연장(饗宴場)으로서의 교회
첫째, 그리스도인은 변화된 신분
둘째, 십자가의 대속 죽음으로 말미암은 기쁨
셋째, 새 사람으로서의 삶
넷째, 희망의 샘터
다섯째, 교회는 이 세상에서 체험할 수 없는 신비성이 있어야 한다.
3. 하나님 나라로서의 교회는
지나가는 교회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이제는 하나님의 통치를 위해서 나가야 한다. 교회는 다만 그 나라를 가기 위한 과정 속에 있는 일시적, 잠정적, 과도기적인 존재 중의 하나일 뿐이다.
신뢰하는 교회
성도는 교회를 신뢰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신뢰하여야 한다. 교회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실현되도록 하기 위해서 기도하고, 추구하며 세계가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만 한다.
봉사하는 교회
세상의 권력과 야합하면 불가능하다. 세상 권력과 함께 할 동안에는 강한 것 처럼 보일지는 모르지만 나중에는 그것의 시녀가 된다. 그러므로 세상의 것과 야합해서는 안된다. 인간적 방법으로 안된다는 말이다. 오직 십자가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통치 하에 있을 때 가능하다. 약한 것을 통해서 강해지는 진리를 알아야 한다.
죄인들의 교회
예수님의 대속적인 죽음은 죄인을 위한 구속의 사역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통치를 죄인을 위한 구속 사역으로 이해해야 한다.
세상을 정죄하고 저주를 선포하므로 불안을 조성해서는 안된다. 파멸의 경고가 아닌 구원의 소식을, 폭언이 아닌 복음을, 선전포고가 아닌 평화의 메시지를 세상에 전해야 한다.
순종하는 교회
사랑의 순종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명령이기 때문에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기 때문에 순종하는 것이어야 한다. 내적 양심보다는 외적 합법성을, 시대적 징조바다는 고래의 전통을, 순수한 마음보다는 입에 발린 봉사를, 온전하고 절대적인 하나님의 뜻보다는 인간의 계율을 더 중요하게 취급하는 것은 순종하는 교회의 모습이 아니다.
결론
이 모든 것은 자신이 자력으로 성취할 수 없다. 다만 은총으로 주어진다. 하나님 나라를 향해서 끊임 없이 순례하고 있는 교회는 모든 비본질적인 것들 속에서도 본질을 향하여 나간다.
제 4 강 변하는 교회
모든 것이 변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진리다. 세계는 변한다. 역사도 변한다. 교회는 그 변하는 세계 속에 있다. 그 속에서 교회는 어떻게 있어야 하는가? 변해야 한다. 하지만 변해서는 안된다. 무엇이 변해야 하며 무엇이 변해서는 안되는가?
1. 변하는 세상
세상은 변한다.
변하는 세상의 특징 - 칼라, 속도, 변화
불안
2. 변하는 교회
1. 변하는 세계 속의 교회
2. 변질인가 변화인가?
3. 역사 속의 교회
(1) 초대 교회 시대
국가와 대립되는 관계의 교회
국가에 승리 혹은 조화를 이루는 관계의 교회
내적으로 진리의 도장이요, 영적 공동체인 교회
성도들의 일반 사제직이 강조가 되는 변화
(2) 중세 시대
첫째, 교회의 법적 구조를 중요시 하지 않을 때
둘째, 왕권과 사제권이 조화될 때
셋째, 교회의 법적 제도적 면을 특별히 강하게 하려는 때
카놋사의 굴욕 - 그레고리 7세와 하인리히 4세
변해야 할 때 변하지 못한 교회의 비참한 모습
종교 개혁 - 프로테스탄트
1)이신칭의, 2)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소망
3)신자의 제사장직 - 교황 중심에서 이제는 평신도 중심 4)성경의 충족성
(3) 근대
갈리아주의자들과 교황지상주의자들
불란서의 복고운동과 독일의 튜빙겐 학파
(4) 현대
3.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말 것
1. 변해야 할 것
(1) 권위주의
(2) 일인 독재주의
(3) 회중제도
(4) 전통주의및 형식주의
(5) 인습주의
2. 변하지 말 것
4. 보수인가 개혁인가?
전통주의인가?
급진주의인가?
보수주의인가?
개혁주의인가?
근본주의의 문제점을 보면서 - 근본주의의 9개 교리
1) 성경의 영감성과 무오성
2) 삼위일체
3) 그리스도의 신성과 동정녀 탄생
4) 인간 창조와 타락
5) 그리스도의 대속
6) 그리스도의 육체의 부활과 승천
7) 신자들의 중생
8) 그리스도의 개인적이고 임박한 재림
9) 부활과 영복 혹은 영벌
5. 우리의 나갈 길
1. 진리의 불변
2. 스타일의 변화
3. 내용의 개선
4. 성숙되어가는 교회
결론
역사 속의 교회는 변할 수 밖에 없다. 변해야만 한다. 과거의 고수는 퇴보만 있을 뿐이다. 그러나 변화에 급급한 나머지 본질을 왜곡시켜서는 안된다. 개혁교회의 기본 입장인 “개혁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져야 한다”는 원칙이 항상 적용되는 교회가 되어야 하겠다.
제 5 강 교회의 속성및 특성
교회의 성질을 말함에 있어서 속성과 특성을 빼놓을 수 없다. 속성은 무엇이며 특성은 무엇인가? 속성이란 교회가 본질적으로 속해 있는 성격을 말하며 특성이란 교회의 속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니고 있는 특징을 말한다.
1. 교회의 속성
거룩한 공회 / an(one) holy catholic
1. 통일성(one)
롬12:5, 고전12:12,13, 엡1:22,23
(1) 로마 교회의 견해
(2) 프로테스탄트의 견해
1) 내면적 통일
2) 유형적 통일
3) 한 개 조직체의 한계성
4) 교회 합동 운동의 한계성
5) 다양성 속의 통일성
2. 성성(聖性, holy)
(1) 로마 카톨릭의 견해
(2) 프로테스탄트의 견해
1) 객관적 거룩
2) 주관적 거룩 / 고전 1:2, 6:11, 고후 5:17, 6:17, 7:1, 엡 5:26,27
3) 성별적 봉헌적 거룩 / 출19:6, 벧전2:9, 고전 3:16,17
(3) 거룩의 의무
3. 공동성(catholic)
(1) 로마 카톨릭의 견해
(2) 프로테스탄트의 견해
1) 무형교회의 공동성
2) 유형교회의 공동성
4. 사도성(APOSTOLICITY, APOSTOLIC SUCCESSION)
(1) 조직의 사도적 계승
(2) 교리의 사도적 계승
5. 무오성
2. 교회의 특성
1. 진보성
(1) 성경 시기의 진보성
(2) 후대 교회의 진보
(3) 현재 교회의 진보
2. 불멸성
(1) 불멸성의 의미
(2) 보전의 양식
3. 초월성
(1) 신적 기원
(2) 초자연적 본질
4. 밀접성
(1) 진리의 산물
(2) 진리의 절달자
(3) 진리의 수호자
(4) 진리의 해석자
(5) 진리의 전파자
제 6 강 교회의 표지와 권세
1. 교회의 표지
1. 말씀
2. 성례
(1) 로마 캐톨릭의 견해
7성례 - 주의 만찬(유카리스트), 세례, 견신례(CONFIRMATION), 고해성사, 종유(終油), 결혼성사, 안수(임직)
(2) 개신교의 견해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서에서는 “예전은 보이는 거룩한 징표요 도장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그것들을 사용하므로 복음의 약속을 우리에게 더 충분히 선포하고 인치기 위하여 하나님에 의해서 제정되었다”고 했다.
1) 세례
첫째로 삶의 한 전환기를 가지는 것,
둘째로 예수와 함께 죽고 함께 삶을 의미하는 것,
셋째로 삼위일체의 이름으로만 세례를 받는 것,
넷째로 그것은 구속적 의미가 강하다는 것,
다섯째로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가입을 의미한다는 것,
여섯째로 할례를 대신하는 것등이다.
침례파의 주장과 βαπτιζω(밥티죠)의 의미
2) 성찬
(3) 성찬식에 대한 여러 견해들
1) 화체설
2) 공재설
3) 기념설
4) 영적 임재설
(4) 말씀과 성례는 은혜의 방편이기도 하다.
1) 카톨릭의 견해 - 성례와 말씀 중 성례를 높인다.
2) 루터파 - 말씀에 치중한다.
3) 신비가들의 견해 - 은혜의 방편에 매이지 않는다.
4) 이성적 견해 - 도덕적 효능에 치우친다.
5) 개혁파의 견해 - 한나님의 말씀이 원천이며 은혜의 방편으로 특별 공작이 있다.
3. 권징
권징의 신실한 시행
2. 교회의 권세
1. 권세의 원천
2. 권세의 성질
1) 신령성
2) 사역성
3. 권세의 종류
1) 교리권(교훈권)
2) 치리권(입법권과 사법권)
(1) 질서 유지를 위해
(2) 순결 유지를 위해
3) 봉사권(사역권)
(1) 병자 위문을 위해
(2) 자선 사역을 위해
제 7 강 교회의 사명
예수님 사역 - Healing, Teaching, Preaching
1. 예배의 사명
1. 예배란 무엇인가?
2. 예배의 대상은 누구인가?
3. 에배를 드리는 자의 자세
4. 예배의 순서
5. 예배에서 말씀의 위치
1) 계시된 말씀으로서의 그리스도
2) 쓰여진 말씀으로서의 성경
3) 선포된 말씀으로서의 설교
2. 전도의 사명
롬 1:14,15
1. 전도는 가장 귀한 일이다.
2. 전도의 능력은 성령으로부터 온다.
3. 예수님을 만나야 한다.
4. 눈물의 기도가 있어야 한다.
5. 전도의 유무에 따라 상급과 화가 있다.
6. 구체적인 전도의 방법
사마리아 여인
요 9:25
3. 교육의 사명
1. 교육을 통해서 교회는 건강하게 성장하기 때문이다.
사데 교회
안디옥 교회
2. 교육은 예수님의 명령이다.
3. 교육의 목표 (엡 4:12-13)
첫째,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신앙 인격에까지 자라도록
둘째,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봉사에까지 이르도록
셋째,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사역자가 되도록
4. 봉사의 사명
막10:15, 빌2:6, 요 13:14-15, 막 10:42-44
5. 구제의 사명
6. 선교의 사명
땅 끝의 의미
1. 선교의 목적
2. 선교의 동인
3. 선교의 주된 내용
첫째,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십자가와 부활과 재림이 주제가 되어야 한다.
둘째, 복음 선교는 사회적 봉사와 동일한 것이 아니다.
셋째, 선교는 성경을 사용해야 한다.
넷째, 이미 시작된 하나님 나라 건설과 추진의 임무를 맡아 그 나라의 완성을 위한 일
다섯째, 죄의 용서를 받아 하나님과 본래의 관계를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서 회복
여섯째, 듣는 자로 하여금 회개한 후 그리스도의 공동체 안으로 들어오도록 권유
일곱째, 선교는 시대의 문제를 신학적으로 대담하게 취급해야 한다.
4. 선교의 방법
5. 성경에 기록된 선교 실례
1) 아브라함을 통한 하나님의 선교
2) 요나의 선교
3) 바울의 선교
복음의 절대성, 긴박성, 개척 정신, 교회 중심, 기회를 최대한 선용
6. 우리 교회의 선교 방향
북방 선교, 회교권 선교, 아프리카권
제 9 강 교회의 정치와 회의
정치
A. 총론
1. 감독정치
2. 교황정치
3. 장로회 정치
4. 자유 정치
5. 조합정치(회중정치)
6. 에레스티안 정치
7. 전국교회 정치
8. 무교회주의
B. 장로회주의의 근원과 발전
1. 성경적 근원
1) 명칭
2) 상고적 기원
3) 다른 이름들
4) 민선과 대의(代議)
2. 역사적 발전
1) 장로정치의 매몰기
2) 독립적 항의적 개혁적 운동
3) 칼빈의 공적
C. 개혁파 정치의 근본적 원리
1. 구주(화란) 개혁파 5원리
1)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와 권의의 원천이다.
2) 말씀은 권위 행사의 방편이다.
3) 교회에게 권세를 부여하였다.
4) 대표적 기관들에 의해 권세를 행사한다.
5) 지교회 치리회로부터 권세가 확장된다.
2. 영미 장로파의 정치 8원리
1) 양심의 자유
2) 교회의 자유
3) 교회의 직원
4) 진리와 행위의 관계
5) 직원의 자격
6) 직원 선거권
7) 치리권
8) 권징
3. 양면적 성격
회의
1. 공동의회
1) 회원
2) 소집
3) 임원
4) 회집
5) 회의
2. 제직회
1) 조직
2) 미조직 교회 제직회
3) 재정 처리
4) 제직회 개회 성수
5) 정기회
3. 당회
1) 조직
2) 당회의 성수
3) 당회장
4) 당회 임시 회장
5) 당회의 직무 - ① 교인의 신앙과 행위를 총찰한다. ② 교인의 입회와 퇴회를 관리한다. 입교, 세례, 학습, 이명증서, 제명 ③ 예배와 성례 거행 ④ 장로와 집사 임직 ⑤ 각 항 헌금 수집하는 일을 주장한다. ⑥ 권징하는 일 - 권계, 견책, 수찬 정지, 제명, 출교 ⑦ 신령적 유익을 도모하며 각 기관을 감독 ⑧ 노회에 총대 파송하며 청원과 보고한다.
6) 당회의 권한
7) 당회 회집
8) 당회 회록
9) 당회는 각종 명부를 비치한다.
4. 노회
1) 노회의 조직
2) 회원의 자격
3) 노회의 직무
4)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
5) 노회 회집
5. 총회
1) 명칭
2) 역사
3) 조직
4) 직무
4) 권한
5) 회집
10강 교회의 직원
1. 교회 직원의 구분
1. 교회의 창설 직원
첫째는 사도다.
둘째는 선지자다.
셋째는 전도인이다.
2. 교회의 항존 직원
장로(감독)(행 20:17, 28, 딤전 3:7) - 강도, 치리
집사
3. 교회의 임시 직원
첫째로 전도사
둘째는 전도인이다.
셋째는 권사다.
넷째는 남녀 서리집사다.
4. 준직원
강도사
목사 후보생
2. 교회 직원의 자격과 직무
1. 목사
1) 목사의 의의
① 목자 ② 종 ③ 장로 ④ 사자 ⑤ 사신 ⑥ 교사 ⑦ 전도인 ⑧ 청지기
2) 목사의 자격
3) 목사의 직무
첫째는 지교회를 관리하는 것이다. 둘째는 선교사의 직무다. 셋째는 기관 사역이다. 넷째는 기독교 교육 지도자 직무다.
4) 목사의 칭호
위임목사. 임시목사. 부목사. 원로 목사. 공로 목사. 무임 목사. 전도 목사. 교단 기관 목사. 종군 목사. 교육 목사. 선교사.
2. 장로
첫째로 교회의 신령적 관계를 총찰하는 것이다.
둘째로 도리 오해나 도덕상 부패를 방지한다.
셋째는 교우를 심방하며 위로, 교훈, 간호하는 일이다.
넷째는 교인의 신앙을 살피고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다.
다섯째는 특별히 심방할 자를 목사에게 보고하는 일이다.
3. 집사
집사의 직무는 목사 장로와 합력하여 빈핍, 곤궁한 자를 권고하며 환자와 갇힌 자와 과부와 고아와 모든 환난당한 자를 위문하되 당회 감독 아래서 행하며 교회에서 수급한 구제비와 일반 재정을 수납 지출한다(행 6:1-3).
3. 직원의 소명
4. 직원의 선거및 임직
1. 장로 집사 선거및 임직
치리 장로와 집사는 각 지교회가 공동 의회 규칙에 의하여 선거하되 투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요한다. 서약의 내용은 성경이 하나님 말씀인 것, 웨스트민스터 대소요리문답의 신종, 권징조례와 예배모범의 승락, 직분을 감당할 헌신적 자세, 화평을 위한 사역이다. 또한 교인들은 임직하는 사람을 존경하고 복종하기로 서약을 한다. 임기는 만 70세까지다. 단 3년에 1차씩 시무투표할 수 있고 그 표결수는 과반수를 요한다.
2. 목사 후보생과 강도사
3. 목사 선교사 선거및 임직
5. 여자의 교권 문제
고전 14:33-34
딤전 2:12
11강 집사의 사역
교회 헌법 제 4장 3조 “교회 혹은 목사나 당회가 신실남 남녀로 선정하여 집사 직무를 하게하는 자로 그 임기는 1년이다.”
서리집사의 정의
집사라는 말의 의미
디아코노스
서리집사의 선정 방법
첫째는 교회즉 공동의회에서 선거할 수 있고,
둘째는 목사가 선임할 수 있고,
셋째는 당회가 선거할 수도 있다.
서리집사의 자격과 직무
첫째로 성도와 불신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
둘째로 교인및 지역 사회인을 돌보는 일
셋째로 교회가 예배하고 전도하고 교육하고 친교의 공동체가 되게 하는 일
넷째로 교회가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일
여집사
장로회 정치문답조례 115문에 보면 “사도 시대의 교회 안에 혹 임시로 자벽한 여집사는 있었으나 장립한 일은 없었고, 여러 교회가 다 여집사를 두지 아니하였으며, 투표하여 택한 일도 없느니라.”
집사의 소명
목사는 다른 직을 가지지 못하도록 내적 소명과 외적 소명으로 불러지지만 집사는 주로 외적 소명에 의해서 부르신다. 집사들이 하는 일은 목사가 기도하고 말씀을 전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 직분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기에 고귀한 것이다.
집사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침
1) 성경이 요구하는 규정을 따를 것
2) 최선의 봉사를 할 것
3) 다른 사람과 협력할 것
4) 각종 교육에 참여할 것
집사의 물질관
1) 세상의 모든 물질은 다 하나님의 것임을 알아야 한다.
2) 물질은 친구를 사귀어야 할 매개물임을 알아야 한다.
3) 물질은 하나님의 손에서 좌우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4) 물질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된다.
집사의 헌금관
집사는 헌금관이 투철해야 한다.
십일조 - 십일조에 대한 그릇된 관념도 있다. 말 3:10
구약의 십일조는 4 가지 - 첫소득, 첫째 십일조, 둘째 십일조, 가난한 자를 위한 십일조
헌금하는 방법 - 기쁨으로 자원하여(고후 8:1-2, 9, 출 25:2),
힘에 지나도록 해야 한다(고후 8:9). 무슨 헌금에나 빠짐 없이
집사의 교회 재정관
교회에 수입된 재정은 100% 모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훌륭한 집사를 위한 제언
1) 목회자의 근심을 덜어주라(히 13:17)
2) 목회자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라(고전 16:18)
3) 목회자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히 13:17)
4) 말씀을 힘 있게 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
5) 목자를 위해서 기도하라.
집사와 가정 생활
집사는 건전한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
부부생활에 충실해야 한다.
가정의 화평을 도모해야 한다. 남편은 아내에 대한 지식, 아내는 남편에 대한 지식
집사와 언어 생활
집사는 물질과 시간으로 봉사하기도 하지만 혀와 말로써도 충성을 다해야 한다.
골 4:6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함 같이 하라”
첫째로 안해야 할 말은 입을 다물어야 한다.
둘째로 해야 할 말에 입을 다물어서는 안된다.
셋째는 언행 일치가 되어야 한다.
집사와 금전관계
첫째로 변리로 대금치 말아야 한다.
둘째로 주고 받는 일에 분명해야 한다.
셋째로 함부로 보증을 서서는 안된다.
넷째로 계를 하지 말아야 한다.
집사의 직업
조금더 주어지는 혜택에 신경쓰지 말고 신앙 생활에 득이 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집사의 봉사 분야
첫째는 성도를 섬기는 것이다.
둘째는 성도의 필요를 위하여 그것을 공급해주는 봉사의 일을 해야 한다.
셋째는 회중의 확대다.
넷째는 이웃에 대한 봉사다.
집사의 봉사 자세
죽기까지 충성해야 한다 - 사도 바울
대가를 바라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
의무로 하지 말고 기쁨으로 해야 한다. 주님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해야 한다.
집사에 대한 상급
1) 아름다운 지위를 얻는다(딤전 3:13).
2) 믿음의 담력을 얻는다(딤전 3: 13).
3) 주께 위로를 받는다.
4)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게 된다(마 2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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