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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 목양 단상[1,073]〓/교회 회복과부흥

교회성장에 관한 연구-충신교회를 중심으로

by 【고동엽】 2022. 2. 23.

소논문: 교회성장에 관한 연구

----충신교회를 중심으로----

 

<서 론>

 

교회성장은 하나남께서 원하시는 뜻이다(고전3:6). 또한 예수님께서 명령하

신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교회성장은 성령님의 부단한 사역(1:5,2:47,4:)이기

도 하다.

한국교회는 1907년 평양에서 일어난 대 부흥운동을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다가 특히,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두드러진 대 성장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이 최근 들어서는 약한 소강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미각

국이 일인당 국민소득 10,000불을 넘어서면서 부터 교회는 마침내 쇠퇴 일로를

걸었다고 한다. 물론 거기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다고 볼수있다. 그러므로, 우리

한국교회가 구미각국이 걸어갔던 교회 쇠퇴의 길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성장과 쇠

퇴에 대한 부단한 원인 분석과 연구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성장한 교회중 하나인 서울 충신교회를 선택하여 그 성장의 유형

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그리고 이러한 진단에 기초하여 교회를 어떠한 방향으로 얼마만큼

성장시킬수 있는가 하는 가능성을 파악하고 궁극적인 목적인 하나님의 나라 확장

을 향한 미래 지향적인

목회사역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론>

 

 

1.교회성장에 대한 성경적 기초원리

 

교회성장의 원리에 대한 최고의 권위는 성경이다. 교회성장은 성경적 원리를

존중 할때에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을 진단하고 분석 하

는데 있어서 앞서 알아야 할 일반적인 교회성장에 대한 성경적 기초원리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1)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교회성장을 연구 하려면 교회가 무었인가를 바로 알아야 한다. '교회'라는

용어의 어원풀이를 요약하면 첫째로, 파알( )은 종교적 모임을 나타내며,

둘째로,큐리아코이(

)는 장소 또는 건물을 뜻하는 건물을 의미하고, 셋째로, 에다( )

는 하나님의 나라를 연상하는 종말론적 공동체를 의미하며, 넷째로, 에클레시아(

)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몸된 유기체로서 구속받은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으로

서 새로운 공동체를 의미한다.

Jhon Calvin은 교회를 '선택된 무리'라고 하였고, Martin Luther'성도의 교

'라고 했다. 성경에서 교회라는 말을 예수님께서 직접 사용하신 것은 [

16:8,18:17] 두귀절 밖에 없다. 그외에는 신약에서 거의 100회 정도 쓰여지고 있

.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몸에 대하여 가장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는 곳은 고린도

전서12:12-31절 아라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통하여 교회는 몸은 하나이지만 지

체는 여럿이며 또한 그 지체들은 서로 한 몸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바울이 묘

사한 몸에 대한 견해는 일치와 성장, 은사의 다양성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되며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유기체적이다.

 

(2)그리스도의 몸의 성장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신체기관이 없듯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중

요하지 않는 지체는 없다. 또한, 머리없는 몸이 없듯이 머리되신 그리스도에 대

한 순종없이 교회가 형성 되거나, 성장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 안

에서 연합되어 져야한다.

몸의 비유에서 표현된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생동적이며 , 영적이고, 인격적이

. 이것을 '몸의 성장은 집합적 진행 (collective process) 이다.' 라고 표현

했다.

몸의 목적은 머리가 지시하는 대로 작용하면서 그리스도의 형상에 따라 그와 비

슷하게 자라가며 완전한 어른으로 성숙해 가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됨을

바로 인식하지 못했거나, 교회성장을 양적으로만 서두르는 인위적이고도 인본주

의적인 과오 때문인 것이다. 몸된 교회는 생명체 이기에 성장하고 자라나는 것이

자연적이고 정상적인 것이다. 교회 그 자체가 성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성장을 생각지 않는 것은 교회관이 잘못 되었거나, 현실에 안주 하

려는 고의성과 게으름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로 머리되지 못하게 함과 나

자신이 한 지체됨을 망각하는 생각과 행위 때문에 모든 문제점이 생기는 것이며

나의 지체됨을 분명히 하면서 다른 사람의 지체됨도 함께 인정할 때에 교회가 바

르게 성장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를 교회되게 하는 바른 성경적 교회관의 기초가 선행될때

에 교회성장은 가능해 진다는 것을 알수 있다.

 

(3)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

 

참으로 성숙된 그리스도의 몸된 바른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항상 하

나님께 영광된 산제사를 드리며,사랑과 봉사로 상호간에 덕을 세움으로서 하나님

에의해 지으심을 받고 영적인 성숙으로 성장하는것 이라고 브루스 라이츠먼(B.

Wrightsman)은 교회를 '성장하는 성전'으로 보았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교회란

첫째로, 모이는 과정과 흩어지는 과정이 병행 되어야 한다. 신앙은 모이는 데서

자라간다. 또한, 교회의 교회화는 그리스도를 진정 주로 고백하고 모이는 교회가

모든 세상에서 주를 증거 하기위해 흩어지는 교회가 되어질때 이루어진다. 그러

므로 교회라는 공동체는 설교, 예배, 친교, 섬기는 공동체 자체내의 기능인 오는

기능과 가는 기능인 선교와 관련된 밖으로 퍼지는 활동인 전도, 치유, 구제등의

오고 가는 두가지의 기능이 있어야 한다.

둘째로, 세상으로부터 구별된 동시에 이 세상과 하나되는 공동체인 교회이다.

교회는 세상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는 존재이다. 동시에 교회는 이 세상이 추구

하는 공동체가 아니다.이를 가리켜 보쉬는 '낯선 공동체' 그리스도는 교회와

세계 둘다의 주인이며 머리이다. 그러나,세계는 그리스도의 몸은 아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하나님과의 관계, 세상과 이웃과의 정

상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할 뿐만 아니라 다양성 속에서 일치를 이루는 교회로 나

아가야 한다.

 

 

2)교회성장 원리에 대한 바른이해

 

(1)질적 성숙에 대한 이해

 

피터스(Georgy Peters)는 퓰러의 교회 성장학이 수적 확장에 치중한다고 불만

을 표시 하면서 교회가 교회 안에서 예배와 교제를 잘 가질 뿐만 아니라 문화에

적응 하면서도 사회에 기독교의 영향력을 끼치고 온 세계에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이 성장 이라고 정의한다.

파디라(C. R. Padilla)는 교회성장에 수에대한 지나친 강조는 우상

(numerolatry)이 된다.

고 했으며, 또한 '통계학적인 성공의 철학' 을 반대했다. 그러나, 질적 성숙을

측정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질적으로 성숙하는 교회를 반대하는 사람은 없겠지

만 이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가 문제이다.완전한 측정기준은 될수 없겠지만 다

음과 같은 요소들로 측정 한다면 대략적인 성숙의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

.

첫째로,매년 등록된 교인에 비해 출석하고 있는 교인의 숫자나 세례교인의 숫자

를 비교하는 방법.

둘째로,문화적 및 복음전파의 위임에 할당된 교회예산의 비율.

셋째로,주님을 위하여 자원하여 바치는 교인들의 시간비율.

넷째로,교인들의 개인적인 헌금비율.

다섯째,출석교인의 균형있는 연령분포.

이외에도 찬양과 성경공부 참석률, 각종집회 참석률, 소구룹 활동정도, 전도와

양육 정도 등을 측정함으로서 얼마나 성숙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대략적

으로 알 수 있다.

 

(2)양적 성장에 대한 이해

 

도날드 맥가브란(D. McGavran)은 교회는 셀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고,

사람들을 헤아리지 않는 일이 특별히 영적인 의미가 있는 것이 전혀 아니기에 숫

적인 연구방법은 교회성장을 이해 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고 한다. 또한,

나님을 영화롭게하는 성장을 목적으로하는 객관적 수치사용은 필요한 것이다.

나님 계시 전체는 구원받은 자의 수를 헤아리는 것을 전제한다. 하나님의 계시는

은혜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확장될 때에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감사는 증가 한

다는 것을 믿는다. 고 주장함으로서 실제적으로 교회성장은 숫적인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숫적인 교회성장과 질적이며, 영적인 교회성장이 동반자적

인 입장임을 주장한다.

 

(3)종합적 성장에 대한 이해

 

티펫(Alan Tippett)'교회가 실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방법은 질적이

며 양적이며, 또한 유기체적 성장사이에 어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제시 하

였다. 유기체적인 성장이란 교회내에 있는 조직이나 각종모임의 성장과 관계가

있다. 유기체적인 성장이라는 말은 올란드 코스타스(Orland Costas)도 주장 하였

. 그는 가장 중심적인 인물은 교회가 은총적으로 성장 하여야 하기에 숫자적인

성장에 대한 강조에 첨가하여 교인들 간에 내적관계인 유기적 확장, 교회의 성격

과 이 세계에 대하여 선교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관념적 확장, 그리고 교회

가 주변의 사회 참여도를 의미하는 성육적 성장을 일으키자 고 주장한다.

유기체적 성장을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의 견해를 보면 몸으로서의 교회가 바람

직하게 성장하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하난의 이론으로 스

쳐가기 쉽다. 그러므로 균형있는 종합적인 성장을 가져와야 한다. 여기에서도 어

느것이 먼저 성장해야 하며 어떠한 성장에 교회가 관심을 쏟아야 하는지가 문제

이다. 여기에는 정답이 있을수 없다. 그것은 환경과 시대적 흐름, 그 교회를 이

끌고 가는 지도자의 능력과 달란트, 사회적 요구등 많은 변수가 있을수 있기 때

문이다.

 

 

3)성장과 쇠퇴에 대한 이해

 

(1)성장의 원리

 

교회성장이 지역이나 문화, 사회적 조건들의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아서 같은 문화, 같은 지역, 비슷한

구성원을 가진 교회들 가운데서도 어떤 교회는 성장하고 또 다른 교회는 성장하

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원리를 배우기 위해서는 성경에 나타난 원리나 교회

성장학에 대한 서적을 통해서 배울뿐 아니라 실질마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교회가

어디며 교인수가 늘어나고 새신자가 생기는 곳이 어디며 사람들이 그 공동체에

들어가면 변화되어 교회와 사회에 책임있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곳이 어디인지

를 살펴보면 된다.

성장의 일반 원리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목사와 교인들이 반드시 교회가 성장되기를 원해야 한다. 그리고 성

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의 성품과도 대단히 밀접하며, 그들의 역량에 따라서 성

장한다. 성공적인 목사는 사업을 정하고 , 목표를 세우고, 댓가를 지불함으로써

진정한 지도력을 갖는다.

둘째, 교회는 성경적 원리를 존중할 때 성장한다.

셋째, 교회성장이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날로 확장될수 있도록

힘을 주신다고 확신한다. 그리고 복음 전도의 목표가 제자삼는 것임을 교회가 동

의해야 한다.

넷째, 전도대상의 민족성에 맞고 문화적으로 토착적인 전도방법을 개발할때 교

회는 성장한다. 다른 교회의 프로그램을 자기교회에 그대로 도입하려는 태도는

지양하며 무작정 교회사업만 많이 하려고 하지 않는다.

다섯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과 지역사회를 옳게 분별할 때 성장한다. 분석을

위해서 과거의 기록들과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고 새로운 교회성장 계획을 수립함

에 있어서 통계와 도표를 신중하게 도입하며 사회학과 문화 인류학등을 도구로

사용한다. 기독교 운동을 확장하려는 계획에 필요한 사실적 자료를 얻기 위하여

실제적인 조사연구를 강조한다.

여섯째, 새로운 사람들을 위한 그룹과 가입 창구를 통해 인원을 확보해 나갈때,

즉 다양한 종류의 단위기관(구역, 성가대, 선교회, 각종집회등)을 증가 시킬때

교회는 성장한다.

일곱째,교회는 치명적인 병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이병은 내부적일 수도

있고 외부적일수도 있다.조기에 발견하여 대처해 나가야 할것이다.

여덟째, 교회는 평신도들이 제자화 될때에 성장한다.

아홉째, 성장체제를 갖추고 성장을 위한 모험을 할때에 성장을 한다. 믿음이

증진되지 아니하면 성장을 위한 계획에 진지한 노력이 수반되지 아니한다. 대부

분의 교회에는 현재의 성취수준 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낼수 있는 잠재력이 있

. 그러므로 목사와 평신도 지도자들이 교회 성장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비젼을

가지고 행동 해야한다.

열째, 교회는 우선순위를 지킬때에 성장한다. 교회는 그 머리가 되시는 예수 그

리스도께 완전 헌신하는 것을 우선해야 된다. 교회는 효과적인 복음전도에 최우

선권을 부여할때 성장하지만 이를 바꾸어 사회봉사를 우선순위로 채택할 때에

교회는 감소 정체한다.

이외에도 교회가 교회를 개척하며 선교할 때, 교회론이 확고할 때, 교회의 지

도자들이 참다운 회개를 경험하며 교인들이 성령충만한 삶을 갈구할 때 성장한

.

이상과 같은 원리들은 복합적인 관계성을 맺고 성장하기도 하며 교회의 속성에

대한 종합적 이면서도 균형있는 발전이 성장을 가속화 시켜 나간다. 어떤교회는

한 가지의 특성만을 가지고 급성장을 이루기도 한다.그러나, 이것은 지극히 불안

정하며 계속적인 성장을 이루기가 어렵다고 볼수 있다.

 

(2)쇠퇴의 원리

 

교회가 치명적인 병에 걸리는 것에서 잘 예방하려면 병에 걸리기전 초기

징후를 발견할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장하지 않는 교회의 공통적인

이유를 알 필요가 있다

첫째, 교회를 현상태 유지에만 관심을 가지면 성장하지 않는다. 교회성장이 단

지 우연히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근시안적인 지도력을 가진교회는 성장하지

못한다.

둘째, 교회가 고도의 생산적인 선교 방법에 관심을 가지지않고 효율성이 저조한

선교방식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들은 토착화 되지 못하였고 교회에 호의를 가지

고 있는 사람들과만 교제를 나누려 하였다.

셋째, 교회의 분위기가 너무 단조롭고 지루하며 건축물도 우중충하고 어떤 감흥

을 일으키는 분위기가 없다. 목회자의 언어가 세상과 분리된 신학적, 학문적이

며 과도하게 전통적이다.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기쁨 대신에 공포, 미움,

리고 분노를 강조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지배하는 교회는 성장하지 못한다.

넷째, 그들은 대부분 교회가 큰것은 나쁘다고 믿는다. 교회가 이미 너무 크다

라는 말을 하지만 그들은 무었을 위해서 너무 큰가는 말하지 않는다. 또한 영적

인 무관심 때문에 그들은 비젼과 선교에 대한 의식도 잃어 버렸다.

다섯째, 새신자에 대한 강한 집착이 없고 전이 성장에 의해 성공하고자 하는 교

회는 성장하지 않는다. 샬러(Lyle E.Schaller)는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가 주

와 구세주라는 복음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하면서 새교인들이 비 활동성

에 빠지지 않도록 할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우리는 누구를 배제하고 있는

?"를 진단해 보아야 한다. 고 하였다.

여섯째, 빚에 대한 지나친 공포 때문에 교회가 역동적으로 변하는 것을 포기하

는 교회는 성장 할수 없다. 물론 순자산액을 감소시킬 정도로의 차용도 하여서는

안될 뿐더러 20년 안에 갚을 수 없는 돈을 빌리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으나 재정

적 부채는 종종 교회성장에 박차를 가한다.

일곱째, 하나님의 실재와 성경의 권위에 대한 확신이 결여된 교회는 성장하지

못한다.

 

 

2.교회성장 진단의 내용분석과 방법 <충신교회(통합)를 중심으로>

 

1)진단의 내용분석

 

(1)교회성장의 배경

 

충신교회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 서울 서노회에 소속된 교회로서 1957년 청

파동에서 시작된 교회이다.초기에는 수차에 걸쳐 개인집을 전전긍긍하다가 1969

년 이촌동에 303평 대지를 구입하여 기공하고 1976년 현재의 담임목사인 박종순

목사께서 부임하셨다. 1978년에 새로이 교회당을 준공하고 그해 서원리 개척교회

를 기공하였으며 그후 지금까지 12년동안 9개의 교회를 개척 또는 건축지원을 하

였다. 1978년 이후로 전도비 항목에 예산의 10%이상을 투자한 비율은 교회가 성

장하는 것과 발맞추어서 계속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사실상 박목사의 부임

당시 주일낮 예배에 장년이 160명 정도였고 ,교회건축으로 인하여 여러가지 어려

움이 많았던 혼란의 시기였는데도 불구하고 대외적으로 교회가 전도의 문을 열었

. 그리고 1980년대 부터는 국외적으로도 문을 열어 스웨덴에 김복선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이러한 대외적 사역의 시작이후로 10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전도비

항목이30%이상 늘었고 국내 미자립교회 지원이 200, 기관 선교지원이 50여개

, 한국인 선교사와 현지인 전도자를 합쳐서 39명을 지원하는 교회로 성장하였

.

1983년에 현재의 본당에서 3부 예배를 드리기 시작했고, 188년에 4부로 드리다

1989년 부터는 5부로 예배를 드리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9명의 전임 사역자와

9명의 파트타임 사역자가 사역하고 있다.

충신교회는 198012월부터 기독교방송과 극동방송, 그리고 아세아방송을 통한

방송선교를 시작하였는데, 1983년도에는 지방방송인 기독교 대구방송, 부산방송,

광주방송, 이리방송까지 확대하였다.

이러한 방송이후로 1980년도 까지는 주로 이촌동을 중심으로한 교인 분포도가

갈수록 광역화되고 있다. 현재 충신교회는 교회버스를 전혀 운영하지 않고있고

지역적인 위치 역시 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고 있고 북쪽으로는 미8군의 주둔지

가 있는 곳이기에 단절된 지역현상을 가져오고 있지만 교인의 구성은 현재 이촌

동 지역내 거주하는 교인이 약60%이고, 그외에지역에 거주하는 교인이 약40%정도

로 구성되어 있어 지역교회로서의 현상을 벋어나고 있다.40%가운데는 한때 이

촌동에 거주하였던 경험이 있는 교인도 상당수 있다.

남녀 선교회도 1980년에 남선교회는 3개로, 여전도회는 4개로 분립 하였다가

1989년 현재 남선교회 8, 여전도회9개로 분립 되었다.

구내외 선교및 방송선교, 특수선교, 등 다양한 선교를 지원하는 것으로 대외적

사역을 확장시켜 나간 충신교회는 내적으로는 교육목회를 통한 내실을 다져 나갔

. 박목사는 1985년도 제 5회 연세 대학교 연합 신학 대학원에서 가진 충신교회

교육목회 사례보고에서 교육목회의 방침을 세가지로 정리 하였다.

첫째로, 교회가 말씀으로 세워지고, 둘째로, 교회가 말씀으로 갱신되고, 셋째

, 교회가 말씀을 통해서 사명을 확인하고 수행하게 된다 고 하였다.

충신교회는 내과적 치유를 위하여 먼저 성경공부가 시작 되었다. 아파트 밀집지

역의 특성에 맞게 시도 하였다. 19766월 부터 가정 주부 15명정도를 모아 마

태복음부터 시작한 성경공부가 2년후에 '토요 주부 성경대학' 이라는 명칭으로

300명정도가 모여 공부하는 과정으로 정착 하였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설

로 많은 그물을 쳐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하였다.

 

(2)충신교회 성장상황 조사

 

+--------------+----+----+----+----+----+-----+-----+-----+-----+-----+----

-+

| 년도|1978|1979|1980|1981|1982|1983 |1984 |1985 |1986 |1987 |1988

|

|내용 | | | | | | | | | | |

|

+--------------+----+----+----+----+----+-----+-----+-----+-----+-----+----

-+

|1.등록 교인수 | 520| 800|1360|1800|2300| 2500| 2720| 3270| 3840| 4080|

4500|

|2.장년대예배수| 400| 700|1100|1400|1600| 1900| 2250| 2600| 3000| 3100|

3300|

|3.세례 교인수 | 450| 600|1200|1300|1400| 1700| 1900| 2200| 2600| 3100|

3300|

|4.주일학교 수 | 890|1450|1480|1482|2126| 3300| 3120| 3570| 3870| 4220|

3560|

|5.목 사 수 | 1| 3| 3| 3| 3| 3| 4| 4| 4| 4|

8|

|6.전도사 수 | 2| 2| 2| 3| 2| 3| 3| 2| 10| 11|

10|

|7.선교사 수 | 0| 0| 1| 2| 2| 2| 10| 11| 17| 19|

20|

|8.개척교회 수 | 1| 2| 2| 3| 3| 3| 3| 3| 3| 5|

6|

|9.구 역 수 | 16| 35| 60| 124| 140| 160| 165| 170| 173| 172|

209|

|10.복합교인수 | 456| 700|1220|1500|1766| 2033| 2290| 2690| 3143| 3426|

3766|

+--------------+----+----+----+----+----+-----+-----+-----+-----+-----+----

-+

 

이상의 기록은 개략적인 숫자들 이다. 숫자상에 나타난 충신교회의 통계를

살펴보면 10년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교회임을 알수 있다.

 

(3)교회 구성원에 대한 남여비율

 

+----+-----+-----+-----+-----+-----+-----+------+------+------+------+-----

-+

|연령|20-24|25-29|30-34|35-39|40-44|45-49|50-54 |55-59 |60-64 |65-69 |70

|

| | | | | | | | | | | |

|

+----+-----+-----+-----+-----+-----+-----+------+------+------+------+-----

-+

|%| 6.0 | 4.1 | 7.2 | 6.8 | 4.6 | 4.4 | 3.4 | 3.0 | 1.4 | 1.4 | 0.2

|

+----+-----+-----+-----+-----+-----+-----+------+------+------+------+-----

-+

|%| 7.0 | 9.4 | 9.1 | 7.2 | 6.6 | 6.0 | 4.4 | 5.0 | 2.0 | 1.8 | 0.6

|

+----+-----+-----+-----+-----+-----+-----+------+------+------+------+-----

-+

 

상기 조사는 19905개 교구중 1개 교구의 표본조사한 것이다. 이 도표를 보면

충신교회는 건강하고 젊은 교회임을 알수 있다. 가장 활동적인 연령의 남여가 고

루게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남자대 여자의 비율이 42.557.5로서 한국교

회의 특징중 하나인 여성도가 많은 현상을 벗어나고 있다.

그러나, 변화가 가장 많은 연령층인 20대와 30대가 많다는 것은 유동성의 클 가

능성이 다분히 내포되어 있다. 결혼, 취직, 출산, 등이 대부분 이 시기에 되어지

기 때문에 이들을 잘 정착 시킬수 있는 전략이 없이는 실제 성장에는 지장을 초

래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2)세부 진단

 

(1)10년간 성장비율 진단

 

10년간의 충신교회 교인 성장교인(78;465, 88;3766)3310(3766

-456=3310) 으로서 10년간 725%(3310/465*100%=725%)이다. 이교회가

소속한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측의 10년간 교회성장 비율이 59%인 것을 고려

한다면 엄청난 성장을 거듭한 교회임을 쉽게 알수 있다.

 

(2)매 년간 성장비율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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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년 도 |78-79|79-80|80-81|81-82|82-83 |83-84 |84-85 |85-86 |86-87

|87-88 |

+----------+-----+-----+-----+-----+------+------+------+------+------+----

--+

|복합교인수| 456| 700| 1200| 1500| 1766 | 2033 | 2290 | 2690 | 3143 |

34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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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인증가수| 224| 520| 280| 266| 267 | 257 | 400 | 453 | 283 |

340 |

+----------+-----+-----+-----+-----+------+------+------+------+------+----

--+

|교인증가율| 53%| 74%| 23%| 18%| 15% | 13% | 17% | 17% | 9% |

10% |

+----------+-----+-----+-----+-----+------+------+------+------+------+----

--+

 

이상에서 매년 신도 수는 증가 하지만 성장율은 하락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러한 현상은 교회가 대형화 되어 갈때 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 봉사와 헌신

을 하지 않고 편안히 신앙생활을 하려는 부류의 신도들이 증가하기 때문이며,

가 아니라도 봉사할수 있는 사람이나 전도할 사람이 많다고 생각하는 책임회피적

경향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또한 이제 더 이상 성장하지 않아도 괜챦다는 자기

만족감에 빠질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3)재정 진단(선교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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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년 도 |1979 |1980 |1981 |1982 | 1983 | 1984 | 1985 | 1986 | 1987 |

1988 |

+----------+-----+-----+-----+-----+------+------+------+------+------+----

--+

|선교비비율|16.4%|13.6%|24.1%|27.1%| 46.5%| 46.5%| 46.5%| 46.8%| 48.0%|

34.1%|

+----------+-----+-----+-----+-----+------+------+------+------+------+----

--+

|봉사비포함|26.3%|14.5%|32.2%|28.1%| 53.4%| 53.4%| 59.5%| 58.0%| 53.9%|

38.9%|

+----------+-----+-----+-----+-----+------+------+------+------+------+----

--+

 

이상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수 있다.

첫째, 10년전 부터 대외 선교비로 10% 이상을 사용하여 왔고 이 비율은 교회가

성장 할수록 더욱 높아 졌다.

둘째, 1979년도 결산에 기준할 때 10년간 결산 증가율이 2,246%에 이르지만,

년 대비 선교비 비율은 4,672%의 놀라운 증가를 보였다.

셋째, 이 교회는 순수 복음전도와 사회봉사를 꾸준히 병행해 왔음을 알수 있다.

, 전도사역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음을 알수 있다.

결국, 충신교회는 하나님나라의 확장을 위해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4)임상실험적 진단

 

충신교회는 4년전 부터 '전도폭팔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 훈련은 철저

한 임상훈련(10회 이상 전도 실시)과 복음제시 완전 숙지를 위해 1단계16주 훈련

을 실시하며 이 1단계를 이수한 사람은 2단계, 3단계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리고 1990년 부터는 이들 가운데서 평신도 전도자가 '지도자 임상훈련'을 이수케

할 계획 이므로 더 큰 역사가 일어나리라고 본다. 현재 이 훈련을 받은 사람은

1기생; 여자 4(현재 3단계 훈련 수료)

2기생; 여자 8(현재 3단계 훈련 수료)

남자 1(현재 2단계 훈련 수료)

3기생; 여자26(현재 2단계 훈련 수료)

남자 4(현재 2단계 훈련 수료)

4기생; 여자71(현재 1단계 훈련 수료)

남자10(현재 1단계 훈련 수료)

 

기도 후원자로서는

여자 224(현재 훈련생을 위해 기도중이며 차기 훈련 대상임)

남자 30(현재 훈련생을 위해 기도중이며 차기 훈련 대상임)

여기에는 현재 임상 훈련 과정을 이수한 교사 6(전원 목사)이 함께 사역하고

있다.

또한, 19811월 부터 7월까지 실시한 전도 폭팔훈련을 받은 전도자들의 전도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총 복음 제시:151(100% 중에서)

결신자 수 :79(52.3%)

확신자 수 :40(26.5%)

거부및 보류수:32(21.2%)

 

(5)병리학적 진단

 

.교회 시설 협소증 진단

 

1978년 새로이 교회를 신축한 당시 충신교회는 교인 1명당 교회 시설의

규모가 한평 정도 였다. 그런데 당시 456명의 교인이 오늘날은 3,766명의 교인으

로서 일인당 0.24평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주일은 5부 예배까지 드리

게 되었다. 3,4부 예배시는 본당 예배실을 110%의 활용 까지 왔다. 교회성장학

에서는 본당을 80%의 활용이 최적 상태라고 한다. 이같이 초과된 시설상태는 초

신자들이 교회 나오는데 부담감을 느끼게하며 서둘러 교회 나오지 못한 교인들로

하여금 교회를 기피하게 만든다. 이런현상이 장기적으로 계속될 경우 교회 침체

의 원인이 될수도 있다.

특히, 10년전과 비교해 볼때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오늘날은 주차시설의 태부족

현상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 된다. 슐러(R.Schller)20세기 후반에는 여분의 주

차시설을 가져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이 충신교회도 시설협소증에 해당하는 교회임을 알수 있다.

 

.친교과잉과 형식적 쇠퇴병

 

교회역사가 30년이 넘으면 대개 친교과잉병과 형식적 쇠퇴병이 있게된다.

이것이 곧 교회가 성장하지 못하는 주요 요인이 되는수가 있다. 그러나, 이 교회

10여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교회로서 아직은 이같은 병은 없는

것 같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의 성도 구룹의 아성을 언제나 넘어서 항상 등록

신자들에게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결 론>

 

충신교회는 성장하는 교회로서 여러가지 성장의 요인들을 가지고 있다. 그중

무었보다도 담임목사의 영적 지도력으로 교회성장을 강하게 갈망하고 있다는 것

이다. 그리고 당회원을 비롯하여 전교인들이 선교하는 교회로서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사역이 계속적으로 확장 되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3,000 여명의 교인중 300여명이 16주간의 전도훈련과 16주간의 전도 후원기도를

실시하는 저력있는 교회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 교회는 교회성장을 방해하는 치명적인 병이 없다. 그리고 새로 들어

오는 입교인의 50% 이상이 회심에의한 교인이므로 건강한 교회이다. 또한, 젊은

층의 교인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앞으로의 활동적을 계속 기대할수 있는 교

회이다.

담임목사의 목회철학이 보수적이면서도 개방적이고 포용적 이어서 교회성장학에

서 말하는 것과 간운 노선을 추구하고 있다.

교회의 기관들이 유기체적인 성격을 소유한것 처럼 그 성격을 잘 살려 목사의

설교와 사랑에 기초한 교회행정, 주일학교 교육, 성가대와의 조화, 예배의 다양

, 다양한 성경공부를 통한 성도 양육, 남녀 선교회의 활동적 선교사역, 그리고

당회의 진취적 의사결정 등 대부분의 중요한 사역들이 제 기능을 다하고 있다는

점은 아주 긍정적인 요소로서 성장하는 교회가 되게 하고 있다. 또한 매스컴을

통해 결신하는 교인들도 있다.

출신지역, 학벌, 경제적수준, 직업 등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상당히 동질

의식을 가지고 있는 공동체 이다.

성장의 장애요소도 있는데 시설의 협소와 젊은층이 많아 유동인구로 인해 교회

성장에 혹은 쇠퇴의 변수가 되고 있다.

성장은 계속 되어야한다. 그러므로 진단하는 일도 계속하여야 할것이다. 성치

않으면 원인을 분석하고 성장하는 곳은 더 성장하기 위하여 진단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부단히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복음의 사명을 교회를 통하여 온전히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 대단히 감사합니다 !!.*******

1)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New York:Abingdon

Press,1962),pp.607-617

 

 

2)은준관,[교회,선교,교육],(서울:소망사,1982), p.183

3)이성호,[성구 대사전],(서울:혜문사,1978)pp.130-131

4)박근원,[교회와 선교],(서울:종로서적,1988), pp.35-36

5)이종윤,전호진,나일선 공저,[교회 성장론](서울:도서출판 엠마오,1986),p.177

6)Ibid., p.185

7)B. Wrightsman, The Church its meaning and mission ,김득중 역,[교회의 의미

와사명],

서울:컨콜디아사,1986), p.56

 

8)곽선희,"교회성장과 선교",[복음선교 제1],(서울:도서출판 엠마

,1985),pp.35-36

9)B. Wrightsman, op.cit., p.53

10)은준관, op.cit., p.183

11)D.J. Bosch, Witness to the world ,전재옥 역,[선교신학](서울:두란노서

,1985),p.264

12)Ibid., P.185

13)이종윤,전호진,나일선 공저, op.cit., p.251

14)C.Peter Wagner,Church Growth and the whole Gospel ,서운정 역,[성서적 교

회성장],(

:대한 기독교 출판사,1984), p.98

15)Ibid., p.99

16)Ibid., p.103

17)서정운,"선교와 교회성장",[복된 말씀 8-9월호],(서울:복된 말씀사,1978),

p.100

18)Donald A. McGavran,Understanding Church Growth ,전재옥,이요한,김종일 공

,[교회성

이해],(서울: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국,1987), p.75

 

19)C.P.Wagner,ed,Church Growh:State of the Art ,이재범 역,[교회성장학 개

],(서울:

로몬 출판사,1987)10'교회의 유기체적 성장',by

C.Singletary,pp.125-132

20)d.J.Bosch,op.cit., p.254

21)D.A.McGavran and W.C.Am,Ten Step for Church Growth ,오태용 역,[교회성장

열단계](

:신망애 출판사,1987), pp.25-26

22)이재범 역,op.cit., p.338

23)C.P.Wagner,Your Church Can Grow,권달천 역,[교회성장의 원리](서울:생명의

말씀사,198

7),pp.30-33. 그는 성장하는 교회 지도자들의 성품 5가지 특색을 주장 하기를;

첫째,일편단심의 순종,예수그리스도의 주권을 강하게 인식하며 제자로서의 값을

지불하고 있는사람. 둘째,확고 부동한 목적과 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세

계복음화가 하나님의 뜻임을 믿고, 결심자의 수를 헤아리기보다 진정한 제자에

관심이 있다 셋째,통찰력 있는 인구조사, 현실을직시하고 분석하며 행동하는 지

도자. 넷째,냉정한 평가. 다섯째,신앙적 낙관주의를 소가유한자이다.

24)Ibid.

25)Win Arn, ed,The Pastoral's Church Growth Handbook,임방환 역,[교회성장 핸

드북],(

:요단 출판사,1988),pp.63-65

26)오태용 역,op.cit.,pp.34-36. 그는 일곱가지 원리를 제시한다. (1)성경을 최

종권우가로 받아들인다. (2)그리스도 밖에 사람들을 잃어버린 영혼으로 보게된

. (3)하나님의 사랑과 관심이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임을 긍정한다. (4)그리스도

가 유일한 길임을 믿는다. (5)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한다. (6)교회성장을 위해

이해심을 갖고 특별히 기도한다. (7)이러한 원리를 성경적 관점으로 보았다.

27)이재범 역,op.cit.,p.338

28)G.G.Hunter,To Spread the power chruch growth in the Wesleyan spirt,김선

도 역,(

:도서출판 광림,1987),p.51

 

29)Waldo J.Werning,Vision and Stratagy for Church Growth,정사무엘 역,[현대

교회 성장의

새로운 전략], pp.91-92.

30)오태용 역, op.cit., pp.76-89.

31)박은규 역,loc.cit.,p.24

32)김선도 역,op.cit.,p.50.

33)이재범 역,op.cit.,p.338.

 

34)권달천 역,op.cit.,p.99.

35)오태용 역,op.cit.,pp.122-149.

36)Ibid., p.141.

37)Ibid.,pp.65-75.

38)박은규 역,op.cit.,p.24.

39)Ibid.,p.25.

40)이요한외2인 공역,op.cit.,pp.248-249.

41)Ibid.,p.250.

R.H.Schuller,Your church has afantastic future!,권명달 역,[성공적인 교회성

],(서울:보이스사,1988),p .326.

43)Ibid.,pp.185-205.

44)이요한 외2인 공역,op.cit.,p.249.

45)권명달 역,op.cit.,p.318.

46)Ibid.,p.325.

47)Ibid.,pp.318-319.

48)권명달 역,op.cit.,pp.319-320.

49)L.E.Schaller,Assimilating New Member,고명수 역,[새교인 교육론],(서울:

한 기독교출

판사,1983),pp.13-61.

50)권명달 역,op.cit.,pp.320-323.

51)Ibid.,p.323.

52)1989년 충신교회 요람 참조.

53)노회 보고용 교세 통계표 참조.

54)1989년 충신교회 주보 참조.

55)1980-1989년충신교회주보 참조.

56)Ibid.

57)연세대학교 연합신학 대학원(1985),op.cit.,박종순 편,[충신교회 목회사례

보고](미간

행물)

58)Ibid.

59)노회보고용 [교세 통계표 회보]참조 (한국 대도시 교회 평균 교인수는 175.2

명이며 2000

명 이상 모이는 교회는 0.08%에 해당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교회 100

종합조사 연구],한국기독교 사회문제 연구소,1982,한영학 편,pp.166-197참조)

60)[충신교회 교적부](1990년 현재)참조.

61)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전도부자료,(미간행물)참조.

 

62)충신교회 [전도폭팔훈련자료](198912월 현재)참조.

63)노회보고용[교세통계표]참조.

64)권명달 역,op.cit.,p.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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