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교회성장 -피터 바그너 -
서 평: 교회 성장 원리(Your church can grow)
1. 저 자: C. Peter Wagner는 캘리포니아 파사데나에 있는 풀러신
학교 세계선교대학원에 있는 교히성장학 교수 도날드 맥가브란박사와 함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1955년 풀러 신학교에서 M.Div학위를 받고 16년간
볼리비아에서 선교사로 활동했다. 그뒤 1971년 피터 와그너는 풀러 신학교
교수로 부임하여 교회성장 과정을 담당했다. 풀러에서 두개의 학위를 취득
한 것외에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Th.M을 받았으며 남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Ph.D를 받았다. 그는 풀러 복음 전도 협회(Fuller Evangelisti- c
Association)에서도 위원장을 맡고있다.
저서: 교회 성장에 관한 27권의 저서를 쓴 대 작가이다.
*교회 성장 원리(Your Church Can Grow)
*성령의 은사와 교회성장
*교회성장에 대한 신학적 이해
*성령의 능력과 교회성장
2. 출판사: Gospel Light Publ.,Glendale,Ca.,U.S.A.
3. 저자의 의도: 교회가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또 교회가 성장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교회성장
연구의 긍극적 목표이다. 하나님께서 이 세계안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계시
는 지 그것을 발견하는 데는 여러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는 교회들을 검토하는 일이다. 저자는 성장하는 교회를 연구 검토해
봄으로써 성장의 원인을 분석하여 하나님께서 어떻게 일하시는지 그 방법
즉, 교회성장의 원리를 밝히고자 한다.
4. 중요한 단어
(1) 교회성장(Church Growth): 이것은 맥가브란의 사상에서 나온 용어로서
"전도"나 "선교"라는 전통적 언어가 자기가 발전시킨 사상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하고 실제적 의미가 없음을 발견한다. 그래서 평범힌 두 개의
말, 즉 '교회'와 '성장'을 결합시키게 된 것이다. "교회성장"이란 용어의
진정한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와 아직 아무런 개인관계를 가지고 있지않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와 더불어 교제를 가지도록 해주며, 책임있는 교인이 되
도록 만드는데 관련된 모든 사항을 의미한다.
(2) 교회성장과학: 왜 어떤교회는 성장하고 또 어떤교회는 쇠퇴하는가라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현상학적 관찰을 통해 설명하려는 시도를 하는것. 교
회성장과학은 새로운 언어, 새로운 호칭, 새로운 양식을 제공해 줌으로써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능률을 증대시킨다.
(3) 복합적인 평균 교인수: 1975년 챨스 마이랜더(Charles Mylander)에 의
하여 처음 소개된것으로, 입교인의 통계만으로는 교회성장을 비교하기가 극
히 불편함에서 비롯되었다. 이의 계산은 다음과 같다.
(연말의 입교인수 + 일년 동안의 평균 예배출석인원 + 주일학교 평균 출석
인원)/3 = 복합적인 평균 교인수
(4) 생물학적인 성장: 어린이들이 기독교 교육을 받고 예수님을 알게되어
회개하고 교회 입교인으로 가입함으로서 나타나는 성장.
맥가브란에 의해 수립된 경험적인 통계 법칙에 의하면 10년간의 생물학적
성장 비율은 25%에 기초한다.
5. 명 제: 교회가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은 첫째로 그 교회가
성장하기를 원할것과 둘째로 성장을 위한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기를 원할것
이가.(P.73 하단부, P.271)
6. 내용요약: 본 본서의 구성을 살펴보면 제1장 -제3장은 서론부분
으로 이 책의 기록 목적을 밝히고 교회성장과학 혹은 교회성장철학의 타성
성을 입증하고 교회성장의 필수적 요건인 '믿음'을 강조한다. 제4장 -제11
장은 본문으로서 건강한 교회, 성장하는 교회에 나타나는 표적을 언급하여
교회성장의 원리를 밝히고 있다. 이것이 저자가 서론부분에서 말한 성장하
는 교회의 표본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마지막 제12장은 교회성장의
타당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결론을 맺는다.
제1장: 성장하고 있는가?
성장하는 교회의 실례를 들면서 "교회가 이렇게 성장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 라는 질문을 계속하면서 성장하는 교회연구의 필요성을 강조, 본서의 기
록 목적을 밝힌다. 교회성장은 하나의 간단한 공식으로 제시할수 없이 미묘
한 것이지만 성장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에게는 일편단심의 순종, 확고부동한
복적, 통찰력있는 연구조사, 냉정한 평가, 신앙적 낙관주의 등의 공통적인
성품적 특색이 있다.
이러한 지도자의 성품이 병든 교회를 건강한 교회로 변화시키는데 여기 건
강한 교회를 진단하는 살아있는 표적이 일곱가지 있다. 목사, 교인, 교회의
규모, 구조와 기능, 하나의 교회에 대하여 방법 우선순위에 대한것이 그것
이다.
제2장: 교회성장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이와같은 일곱가 표적들을 하나하나 검토하기 이전에 교회성장철학이 과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인가 ? 라는 질문을 먼저해야 한다. 교회성
장의 철학이 유일하고도 절대적인 하나님의 방법은 아니지만 그것은 인간이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시행하는데 중대한 책임이 있고, 하나님에 대
한 충성을 나타내는 것임을 성경적 근거를 통해 밝힌다.
과학의 궁극적 목적이 현상을 해석하는데 있듯이 교회성장과학의 목적도
왜 어떤 교회는 성장하고 또 어떤교회는 쇠퇴하는가 하는 문제의 이유를 현
상을 해석함으로써 설명하는 것이다. 교회성장과학은 전도활동의 성공여부
에 관련된 모든 현상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여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의 능률을 증대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제3장: 당신은 어느 정도의 믿음을 가지고 있는가 ?
제2장에서 교회성장과학의 목적이 성경적으로 타당하고 과학적 방법론의 정
당성을 밝히고 이제 제3장에서는 건강한 교회의 살아있는 표적을 설명하기
앞서 교회성장의 필수적인 조건으로서의 믿음을 말한다. 그것은 교회 전체
가 믿음을 가지고 "교회성장" 이라는 목표를 지녀야하고, 또 그 성장을 위
해서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는 일이다. 이것이 없으면 어떠한 전략도 소용
이 없다.
제4장 -제11장: 일곱가지 살아있는 표적
그러면 성장하는 교회, 건강한 교회에서 나타나는 표적들은 무엇인가 ?
이 부분이 이 책의 본론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것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목사는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영저지도력을 가지고, 전체교회로 하여금
성장을 향한 활동을 하도록 그 촉매 역활을 해야한다.
(2) 기동성잇는 평신도들이 자신들의 모든 성령의 은사를 발견하고 또 그
성령의 은사들을 발전시켜서 성장을 위해 유효하게 사용해야 한다.
(3) 교회의 규모에 있어 한 교회는 교인들이 기대와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봉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교회가 되어야 한다.
(4) "대예배"와 "모임" 과 "세포조직"이 세가지 사이의 능동적 관게가 적
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5) 교인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동질구성 단위에서 형성되어야 한다.
(6) 전도방법은 "제자"를 만드는데 그 기초를 두고 있어야 한다.
(7) 우선 순위들을 성경적인 순서로 정렬되야하는 복음운동이 그 첫째이어
야 한다.
한 교회가 성장하고 있다면 이상의 일곱가지 표적들의 대부분이 양호한
성적을 보여 줄것이고, 그 교회가 성장을 계속하지 못하고 있다면 이 표적
들을 하나하나 검토함으로써 진단하고 분석해야 한다.
제12장: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성장하는 것을 원한신다.
제2장에서 입증한 교회성장과학의 성경적 타당성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있
다. 쇠퇴하는 교회의 목사들이 교회가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를 성경적으로
합리화하는 것은 비성경적이고 교회성장과 복음을 대립시키는 신학적 이원
론이라고 비판하고 예수께서 공생애 당시 교회성장에 진정한 성공자라고 주
장한다. 결론적으로 교회성장은 예수님께서 실제 행하시고 초대교회에 당부
하신 것으로서 하나님은 진정으로 교회가 성장하기를 원하시고 그것을 기뻐
하신다.
7. 결 론: 교회성장이론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갖게 되었다.
본서는 교회성장과학이 세속적 성공주의에 편승하는 비성서적인 것이 아닌
가하는 회의를 충분히 씻어준다. 교회성장 이론은 방법, 전략지향저인 숫
자놀음이 아니고 진정으로 하나님께서 기버하시는 일이 교회성장이라는 성
서적 믿음에 기초한다는 통찰력을 갖게 해 주었다. 교회가 공동체 또는
모임이라면 그것은 분명 양적 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본
서의 저자인 C. Peter Wagner가 처음 맥가브란의 교회성장 이론에 접했을때
'과연 신령한 태도인지 아니면 세속적인 태도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하는
회의를 가졌다는 사실이 인상적이다.
교회성장 이론에 대한 초보자(tyro)라면 누구나가 갖는 의문인것 같다.
Wagner는 교회성장과학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고 그
절대성은 유보하고 있다. 여기에 동감하면서 -그러나, 교회성장과학의 필
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당장 목회전선에 뛰어들때 가장 일차적이고 현실적인 일은 하나님의 집을
잃은 양을 인도하여 채우는 일이고, 바로 그것이 교회의 존재 이유이기 때
문이다. 여기서, 더우기 교회성장과학이란 인위적 내지는 인본적인 전략,
방법론을 우상화하여 성령의 역사하심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
장하는 교회에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어떻게 일하시는가를 현상적으로 관
찰하여 보편타당한 원리를 세우는 일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바로 이점에 교
회성장 이론의 정당성이 세워진다.
교회성장과학은 성장한 교회의 과거사를 해명하여 시작단계에 있는 교회의
미래사를 해명해 줄 수 있다. K. Barth에 의하면 신학은 교회에 봉사하는
교회성장이론도 교회에 봉사하는 것일찐대 실천신학의 한 분야로서 마땅히
자리잡아야 할줄로 생각한다. 본서를 통해 가장 큰 소득은 교회성장 안목
(Church Growth Eye)를 갖게된 것이다.
또한, 교회성장을 하나님이 기뻐하신다는 확신을 갖게된 것이다. 그러나,
성장이란 숫적 개념외에 질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성장 원리의
주체는 인간이 아니라 결국 성령이심을 겸손히 간직해야 함도 절실히 느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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