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양질적성장학론목회
1. 서 론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것과 같으니"(요10:14-15).
여기에서 안다는 말 '기노스코'(ginosko)는 이론적인 앎이 아닌, 체험해
서 아는것을 뜻한다. 즉 목자는 양들을 교실에서 책을 통해 아는것이 아니
라 삶의 현장에서 친히 심방하고 돌봄을 통해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연구소가 펴낸 [한국교회 성장과 신앙 양태에 관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한국교회 교인들과 목회자들은 대체로 교회 대형화 추세에 대해 부
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그 보고서는 주요 10개 교단 산하 150
개 교회의 목회자 및 평신도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에 따르면 평신도 응답자의 37.9%가 300-500명 규모의 교회 크기
를 가장 바람직 하다고 했으며, 500-1,000명이 21.9%, 200-300명이 19.2%,
1,000명 이상은 9.5%, 200명 이하는 11.5%였다.
한편 목회자들의 경우는 42.3%가 300-500명 정도의 크기를 가장 바람직
하다고 보았으며 500-1,000명은 21.8%, 200-300명은 17.9%로 나타나 결국
92.3%가 1,000명 이하의 교회 크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회는 천하보다 더 귀한 생명들의 공동체로서, 목회자는 교인수의 많고
적음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맡겨 주시는 양 하나 하나를 충실하게 먹이고
기르는 일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양들 하나 하나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는 개인들이 되도록, 그리하여 하나님이 잘 되시고 하
나님이 영광과 존귀를 얻으시며, 하나님의 뜻이 그들의 삶 속에서 실현 되
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바른 목회는 하나님의 양, 그리스도의
양을 얼마나 맡았던지 맡은 양을 바로 길러서 하나님의 양답게 하는 것이
다.
2. 교회 성장의 의미
1983년에 미국 휘튼에서 "교회의 속성과 사명에 관한 회의(Conference
on the Nature and Church)"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는 교회에 관한 제반 이
론과 함께 전 세계에서 수집된 교회의 사례들이 소개 되었다. 이중에서 교
회 성장에 관한 토론에서는 한국 교회가 대표적으로 뽑혔으며 충현 교회가
사례로 소개 되었다.
한국 교회의 성장은 죤 본(John N.Vaughan)이 쓴 [세계의 최대의 이십대
교회(The World's 20 Largest Church)]에 소개된 이십 교회중 한국의 교회
가 다섯개나 포함되어 있다는 것으로도 증명이 된다. 어떤 신학자는 오늘날
교회의 성장을 논하면서 성장 되었다는 교회가 과연 제대로 성숙이 된것인
가 아니면 그저 비대하게 된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던질 필요가 있다고 한
다.
신학적인 움직임으로서의 교회 성장운동(Church Growth Movement)은 1955
년 도날드 맥가브란이 [하나님의 다리(Bridge df God)]라는 책을 발간 함으
로 시작 되었다고 할수 있다. 그 후에 [교회 성장의 이해(Understanding
Church Grouth)](1970)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기초를 세운 이후로 계속해
서 세계의 복음주의 교회에 영향을 미치는 움직임으로 발전해 왔다.
피터 와그너(Peter Wagner)는 1980년에 들어서 쓴 [교회 성장과 포괄적인
복음(Church Grouth and the Whole Gospel)]이란 책에서 세상 속에서의 새
로운 교회의 역활과 책임을 인정 하면서 교회 성장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 하였다.
이제 한국 교회도 새로운 바른성장을 위해서는 그간의 교회의 성장이 하
나님이 원하시는 성장 이었는 가를 돌아 보아야 할때가 되었다.
교회 성장이라고 하는 말은 역사적으로는 Mission, Evangelism 등으로 말
하다가 최근에는 body Evanger라는 말로 쓴다. 이 말은 맥가브란
(D.A.McGavran)이 "주의 몸된 교회가 성장 하는것이 바로 Mission 이 되는
것이고 Evanger가 되는 것이다"라는 데서 부터 나와 사용되기 시작 하였다.
아더 글래서(Auther Grasher)에 의하면 성경에는 우리를 향한 두가지 명
령이 있는데, 하나는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이고 또 하나는 복음 명
령(Evangelical Mandate)이다고 정의 한다.
문화 명령이란 "땅을 정복하라" 곧 창세기 1장28절의 말씀으로, 아담과 하
와가 타락하기 전에 최초로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명령이다. 이웃 사랑,
부의 분배, 자연계의 균형, 결혼과 가정, 인도적인 정치, 평화의 유지, 문
화의 보존, 인간이 가질수 있는 번영과 증진을 축복 하시는것이 문화 명령
이다. 빌리 그래함도 [Peace with God]에서 "우리 전도자는 한손에는 중생
의 복음을 들고 한손에는 냉수를 들고 사회에 대하여 도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또 하나의 명령인 복음 명령은 타락한 인간을 구원해 내는 하나님의 명령
이다. 이 명령은 마태복음 28장 19-20절 말씀으로,"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이다.
교회 성장은 이 중에서 복음 명령과 관계된다.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
를 삼으라고 하신 그 명령에 순종하는것이 교회 성장이라는 결과로 나타나
는 것이다.
복음 명령에는 3P가 필요하다. 우리가 현존해야 하고 대면해야 하는
Presence, 선포인 Proclamation, 그 다음은 Persuasion 곧 설득이다. 교
회 성장이란 구체적으로 장로교인을 만들거나 감리교인을 만들거나, 신자를
만들거나가 아니라 제자를 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 하도
록 대면하고 선포한후 이들을 교회로 인도하여 교회 공동체에 참여하여 예
배를 드리고 교육을 받고 봉사를 하게 하며 한걸음 더 나아가 책임지는 교
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신학자들이 말하는 교인(conversion)과 교회 성장학자들이
말하는 교인(discipleship)은 다르다.
교회 성장이란 구체적으로 개인이 구원을 얻을뿐만 아니라 그들이 교회에
들어와서 훈련을 받고 제자가 되어 책임있는 교인으로 서는 것이다.
3. 교회가 성장해야 하는 이유!
1) 교회 성장의 기초에 대하여
성장은 하나님의 뜻이요 그분의 역사이다.
고린도전서 3장 5-7절을 보면 바울은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고
자라게 하
시는 이는 하나님이라고 했다. 교회 성장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이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다.
성장은 그리스도교 본래의 성격이다.
예수께서 모퉁이 돌이 되시고 사도와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워진
교회의 본래 성격이 성장이다. 이것이 에베소서에 나타난 교회론이다.
성장은 복음의 본질이다.
복음이란 전파된 그날부터 열매를 맺으며 자라게 되어 있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작은 씨가 땅에 떨어지고 자라서 새들이 깃들이는 큰
나무가 되는 것처럼 복음의 씨앗은 떨어지면 성장해서 열매를 맺게 된다.
성장은 신약 교회의 특성이다.
사도행전을 주의 깊게 연구해 보면 교회가 성장 하는 데에는 '문
제'가 성장의 계기로 작용 하기도 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문제가 생겨 교
회에 충격을 주자 초대 교회에서 그것은 갱신과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 또
후에는 지도력의 문제가 발생 했다. 제자들에게 전도 하는 일과 기도하는
일 외에 히브리파 유대인과 헬라파 유대인의 과부를 돕는 일에 관해서 문제
가 생긴 것이다.그러자 그문제를 통해 교회는 평신도 지도자를 세워서 다시
성장하는 계기를 맞는다. 문제를 통해서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신
약 교회는 끊임없이 성장 했다.
2) 교회 성장과 하나님 나라의 성장
교회 성장이 곧 하나님 나라의 성장이냐 하는 문제를 논구 하려면 먼저
교회와 하나님 나라와의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이 관계를 보는 시각은 세
가지로서 완전한 일치, 완전한 분리 그리고 양자의 절충인 부분적인 일치로
보는 것들인데 이중 세번째 견해에 많은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교회는 이름뿐인 그리스도인들, 예배에 참석하지도 않을 뿐더러 그리스도
인의 삶의 모습을전혀 채아볼수 없는 사람들을 교인 명부에 올려 놓고 있
다. 이렇게 볼때 교회는 절대로 하나님 나라와 일대일의 일치를 이룰수 없
다.
그러나 바로 이런 교회가 성경에는 그리스도의 신부요, 하나님의 집(The
household)이라고 묘사 된다. 그 구성원들은 성도(롬1:1)이며 '택하신 족속
이요, 왕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 이라고(벧전
2:9) 불리운다. 그렇다면 교회를 하나님 나라와 완전히 결별 시키는것 또한
잘못일 것이다.
하나님 나라는 교회를 만들어 내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하지만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는 그나라의 도구이다. 교회는 완전하지 않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이 세대에게 하나님 나라의 해설자(The interpreter)로
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른 대행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교회의 성장에는 네가지 영역이 있는데 숫자적인 성장, 유기적인 성장,
관념적인 성장, 그리고 성육신적인 성장이 그것들이다.
교회성장운동을 비판하는 학자들은 성경이 교회 성장을 강조하고 있지 않
다고 비판 한다. 네슬리 뉴비긴 감독이나 칼 바르트 그리고 알 크라스 등이
이런 비판을 하는데 그 주용 내용은 서신서를 아무리 연구해 보아도 숫자적
인 교회성장에 대한 관심을 전혀 표출되지 않으며, 또 정말 주님께서 교회
가 성장하는것을 의도 하셨는가 하는 질문을 진지하게 던져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비판에 대해 두가지를 지적할수 있다
첫째는 그런 견해가 전도 명령과 그 목표에 대한 성경적 이해에 충분히
미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가령 로마서의 주제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령이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그들에게 알려졌다"
(롬16;26)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내가 전파하는
복음"(롬16:25)이라고 바울은 단언 한다. 복음을 듣고 믿어 순종하게 된 사
람들은 교회 안에서 발견 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전도 명령이 수행되고 남
녀 들이 믿어 순종케 될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둘째로 교회의 개념에 대한 이해 차이 이다. 비판자들은 교회 성장 운동
이 그리스도 중심적이기 보다는 너무나 교회 중심적이지 않느냐는 의문을
제기 한다. 모든 교회 성장이 다 하나님 나라의 성장 일수는 없다. 그러
나 하나님 나라 성장이 긍극적인 과제이며 교회의 성장은 전도 명령과 관련
된 그 이전 단계의 과제임에 비판자들과 견해를 같이 한다.
교회성장 운동을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대체로 세상 속에서의 교회의
책임을 강조 하면서 성장 자체의 의미를 축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살
아있는 교회, 생명이 있는 교회는 성장할수 밖에 없다.
4. 결 론
목회자는 그 목회의 동기가 자기를 위한것이 아닌, 예수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부활하신 주님 께서는 디베랴 바닷가에서 베드로를 향해 "네
가 나를 사랑 하느냐?"고 물으셨다. "내가 주를 사랑 합니다"라는 대답을
들으신후 "내 양을 먹이라"고 말씀 하셨다. 이는 양들을 치는 모든 목자들
이 다시한번 숙고해 보아야 할 사실이다.
교회는 양적으로든 질적으로든 성장해야 한다. 교회는 힘을 다하여 믿지
않는 영혼들, 믿다가 낙심한 영혼들을 구원 하는데 총력을 기울어야 한다.
양적인 성장 없는 질적인 성장은 어려움이 아닐수 없다.
성공적인 목회는 하나님의 양,그리스도의 양을 얼마나 맡았던지 맡은 양
을 바로 길러서 하나님의 양답게 하는 것이다.
보여 주시는 것이 시종이 아님을 이미 말했다
그러므로 무엇을 어떻게 선지자들에게 보이는가 성경의 사건을 통하여 확인
하자
a. 창조의 시기 : 성경에 57회나 용어가 있으나 시종은 명시되지 않음
창 1:1 천지 창조는 태초라는 용어로 시기만 명시되었다. 즉 년,월,
일,시가 전도서 3:11 말씀대로 게시된바 없다
창조, Reshiyth (레쉽트) 첫째,장소,시간,질서,시작,중요한일등 시
기에대한 용어이다.
b.홍수 사건 시기 : 재림시기 예언자들은 120년이 되리라는것을 년월일
시로 예언 했다며 성도를 미혹한다,그러나 하나님이 예언한 비밀은
인간 수명에 대한 교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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