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계획서
담임목사 심 용 섭
1.시작하는 말
96년도 중반기 이후 전임 담임목사의 이임과 본 담임목사의 부임으로 교회 의 성격과 방향, 체
질의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서 약간의 혼란기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교회에는 일
시적으로 정체된 분위기가 나타났지만, 방향전환을 해야 하는 결단 앞에서 교회의 진로를 진지하
게 생각해 보는 중요한 시기였다고 봅니다.
지난 6개월 동안을 평가하자면, 우리 교회가 지금까지 지녀왔던 체질과 방향성에 대하여 냉정
하게 검토하고 반성하며, 일부 이탈된 궤도를 수정하고 잠재해 있던 과거의 상처들을 청산하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산이라는 말을 함부로 사용할 수도 없거니와 새롭게 된다는 사실
을 짧은 시간 안에 확인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지만, 우리는 다만 우리 교회의 전환점(turning
point)으로서 매우 중요하게 확인해야 될 것입니다.
1.재무구조의 전환점입니다. 그 동안 교회의 재무행정이 투명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다양한 문제
의 소지를 지니고 있었으며, 때문에 드러나거나 잠재해 있던 교회 내적 갈등이 교회의 성장을 가
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영적 건강에 위해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재무행
정의 투명화는 교회의 단결과 성장에 가장 우선되는 과제였습니다. 그 동안 파악될 수 없었던 재
정현황을 정리하고 매 2개월마다 재무행정 내용을 교회에 투명하게 보고하는 구조를 만들었습니
다.
2.헌금 종류의 단순화입니다. 이는 우리 교회만의 과제가 아니라 우리 나라 교회의 전체적인 과
제이기도 합니다. 교회의 헌금이 헌금을 위한 헌금으로 전락되어 헌금의 경건성이 사라지고(편의
적 십일조), 헌금의 신앙적 참된 의미가 상실되고 있다는 판단 아래, 교회의 기본 헌금을 십일조
와 감사헌금으로 단순화 하였습니다. 헌금은 1차적으로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 물질에 대한 우리
의 태도, 그 다음 교회의 재정을 위한 신앙적 의무로 이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십일조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 물질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신앙적으로 고백하는 행위입니다. 이는 교회 재정부담
을 선행하는 이유입니다. 때문에 철저한 십일조는 철저한 하나님 중심 신앙의 표현이며, 하나님
자녀 된 최소한의 의무입니다. 감사헌금은 하나님 은혜에 대한 자발적인 응답이며 헌신의 고백행
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교회 헌금의 필요성을 이 두 가지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어떤 목적을 위한 헌금의 필요성을 전혀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헌금 종류의 남발로 헌금
의 거룩성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헌금 종류를 많이 만들어야 헌금이 많
이 걷힌다는 통속적인 상식을 깨트리고, 동시에 자발적이고 신앙적인 고백으로 더 뜨거운 감사로
헌금하는 성숙한 신앙의 자세를 우리 모두 세워 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교회 행정의 체계화입니다. 교회 행정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권위 아래 교인들의 자발적인 협
력으로 이루지는 것이므로 어떤 다른 조직체보다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나
라가 민주주의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민주주의 방식은 하나님 나라의 질서에 가까이 나아
갈 수 있는 사람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민주주의가 하나님의 절대 명령을 거스르거나, 사람의 뜻
으로 하나님의 뜻을 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오히려 민주주의 방식은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세워져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 앞에서는 절대적인 복종, 종적인 관계를 분
명히 해야 합니다. 다만, 하나님의 일을 위한 사람의 협력은 구성원 모두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민주주의적인 관계를 철저히 지켜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교회는 하나님과는 절대적 복종관계, 교
인간의 협력은 철저한 민주주의 방식을 세워가야 할 것입니다.
4.일하는 교회를 지향하는 교회의 방향성입니다. 이제가지 교회는 구원의 수단으로서 모이는 수
준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람과의 친교적 집단처럼, 세상의 친목회 정도의 수준을 넘어
서지 못했다는 비판은 하나님의 교회가 해야하는 본질적 요소들을 잃었다는 뜻과 같습니다. 이제
는 모여서 구원받은 사람들이 협력하여 하나님의 일을 하는, 진보하는 교회상(敎會象)을 만들어야
합니다. 교회 내부의 신앙적 단결이 하나님의 일로 이 세상 가운데 표지처럼 드러나도록 해야한
다는 진취적 자세입니다. 이러한 운동성을 선교라고 이해합니다. 따라서 한 사람 한 가지 이상 봉
사하고 헌신하는 교회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5.교육과 훈련하는 교회상을 세우는 일입니다. 선교 2세기를 나선 한국 교회의 가장 큰 허점이
라 한다면, 교육과 훈련의 부재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 부재라는 말은 신앙을 감정에만 지나치게
의존하게 했다는 말입니다. 의존적 감정에서 출발하여 신앙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합리적으로
확신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기독교인의 윤리적 책임의식이나 책임 있는 행동으로까지 이끌어야 한
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교회는 양적으로 성장했지만, 신앙의 성숙에는 이르지 못하였다는 말입니
다. 이제 교회는 교회론의 정립과 함께 신앙의 성숙을 위한 바른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우리
교회는 주일 오후를 신앙의 합리적 이해와 체계적 정립을 위한 신학교실, 신앙을 성서적 바탕 위
에 세워 가는 성서교실을 열었습니다. 신자는 이 과정에 참여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바른 신
앙, 바른 생활을 실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6.훈련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훈련은 이론을 실천하는 구체적 행위를 말합니다. 기도, 봉
사, 선교와 같은 교회적 과제를 실제적으로 성실하게 수행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입니
다. 금요기도회는 중보기도회로 모입니다. 앞으로 교회의 영적 성장을 위한 기도사역위원회가 조
직적인 기도훈련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교회 안 밖으로 행하는 모든 봉사 활
동을 사역으로 규정하여, 신앙의 구체적 실현을 체험케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원과 속장의 제자화 훈련을 실시해 나가야 합니다.
7.예배갱신입니다. 예배는 단순하면서도 철저한 예배의식이 표현되어야 합니다. 예배는 철저하
게 하나님께 복종하는 의식입니다. 1)죄의 용서와 회개, 2)말씀, 3)헌신의 결단이 예배의 간결한 3
단계 요약입니다. 예배의 첫째 목표는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복종이고 둘째는 사람을 향한 하나
님의 사랑과 은혜가 표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예배는 간결하고 힘있는 예배가 되도록 준비되어
야 하겠습니다.
8.전도전략을 세우는 일입니다. 도시교회의 전도는 불가능하다거나 잠실지역의 선교는 어렵다
는 식의 말로 안위(?)하는 태도를 씻어내어야 합니다. 전도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우리가 할
본분일 뿐입니다. 된다 안된다는 우리의 영역이 아닙니다. 우리는 다만,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우리의 할 일을 다 하는 것입니다. 전도 전략을 세우는 일은 우리의 열성과 지혜를 모아 해야 할
것입니다. 그 동안 교회 주보를 교회 홍보용으로 매주 400부를 인쇄하여 사용해 왔습니다. 앞으로
도 계속 주보를 교회 홍보용으로 사용하며, 단계적인 전도전략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실행을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상의 내용들은 본 담임목사가 부임한 이래 지난 6개월 동안 교회에 요청하며, 실행에 옮겨온
내용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단기간 내에 만족할만한 결실을 거둘 수는 없습니다. 온 교인들이
동참하며, 스스로의 신앙에 체질을 개선하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지난 6개월 동안의 성과는 우
리가 새로운 방향을 향해 출발했다는 데 큰 의의를 두며, 97년도에는 이러한 새로운 방향을 향해
힘차게 추진하는 해로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97년도에도 다음과 같은 실천적덕목이 우
리에게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1)경건한 예배 - 형식적 예배를 넘어 철저한 예배의식(禮拜意識)을 통한 경건성 회복. 순종과
헌신하는 예배 완성.
2)정성된 기도 - 성장하고 성숙하는 교회공동체를 위한 영적인 노력. 하루 30분 이상 기도하
기 운동.
3)말씀 중심 - 신앙생활의 기본원칙(사적, 세속적 가치 경계).
4)경건한 헌금 - 신앙적 응답과 의무금의 균형된 이해
5)전도하는 생활 - 건강한 영적 운동의 실천.
6)책임의식 - 공동체 구성원으로 해야 할 의무와 권리를 다하는 노력.
7)주인의식 - 피동적인 평신도가 아니라 사역자의 자세로 전환하는 노력.
8)일꾼의식 - 하나님의 일을 중심으로 모이는 일하는 교회가 되기 위한 노력.
9)제자의식 - 예수님의 제자로서 예수님을 닮는데 최선을 다하는 노력.
10)1인 1가지이상 봉사와 헌신 - 이웃과 공동체를 위한 헌신적 노력.
11)교회 사랑하기 - 가꾸고 보살피며 은혜를 나누려는 애정.
12)공부하는 자세 -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신앙을 위한 지적인 노력.
13)실험하는 자세 - 새 사람, 새로운 교회, 새로운 시대를 위한 실천적 노력.
2.사랑교회가 추구하는 원칙
사랑교회의 정체
①참으로 예수다운 진정한 기독교 교회
②참으로 웨슬리 다운 진정한 감리교회
③참으로 한국인의 심성과 정서를 존중하는 진정한 한국교회
사랑교회 내적 특성
①성서, 신학, 경험, 교회 전통이 신앙의 중요한 요소로 조화된 균형있는 교회,
②교리나 제도, 관습을 넘어 사랑의 법을 세워 가는 교회,
③계속 변화하고 진보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생명력 있는 교회,
④사람을 존중하며 아주 작은 일까지도 자세하게 보살피는 섬세하고 민첩한 교회,
⑤꿈을 꾸고 나누며, 꿈을 이루어 가는 희망의 교회
사랑교회의 실천적 특성
우리의 마음과 생활, 더 나아가 이 세상의 모든 질서까지 성화(聖化)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품
격에 이르도록 하기 위하여
①경건과 감동으로 예배하는 교회
②기도와 성서연구에 힘을 쓰는 교회
③교육하고 훈련하는 교회
④하나님 말씀 안에서의 사귐이 있는 교회
⑤봉사와 섬김을 실천하는 교회
⑥영적으로 성숙하는 교회
⑦성령의 은사를 나누는 교회
⑧날마다 성장하는 교회
3. 사랑교회 주제 말씀
깊은 데로 나아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아보라!"(눅5:4)
4. 주제찬송 / 408
5.' 목회 중점 : 성령의 은사를 나누는 운동
6. 실행목표(사모하며 받을 은사)
1)말씀을 사모하여 모이고 배우는 은사
2)기도하며 전도하는 은사
3)봉사하며 헌신하는 은사
7.주요 목회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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