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가모 교회 1. 버가모 도시의 특징. ① 베소 북방 75마일에 위치한 아시아의 정치적 수도였다. ② 약20만권에 고대 서적이 소장된 훌륭한 도서관으로 유명하다. 이 도서관은 로마의 장군 마크 안토니가 후에 클레오파트라에게 기증한 것이다. ③ 양피지가 맨 처음 사용된 곳이 바로 이 도시이다. 2. 권고자 :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계 2:12) 3. 칭 찬 그들은 사탄이 현세적 본거지로 택한 도시에 살면서도 신앙을 지켰다. 사탄은 수세기 동안 자기의 제국을 바벨론으로부터 줄곧 영위해 왔었다(창11:1-9;단5장). 그러나 그 제국이 무너지자 사탄은 그것을(잠시동안) 버가모로 이전한 것 같다. 버가모는 다른 여러 우상중에서도 살아있는 뱀을 숭상했다. 사탄은 후에 그의 수도를 바벨론으로 다시 옮길 것이다(계 17, 18). 많은 버가모 사람들이 신앙 때문에 순교를 당했다. 본문에 한 사람의 이름이 언급되는데 그는 안디바이다. 그의 이름은 성서 이외의 다른 역사적 문헌에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별로 이렇다 할 것이 없는 비천한 신분의 한 성도, 그렇지만 그리스도를 위해 살다가 죽은 그의 모든 것을 소상히 알고 계신다(요10:3;딤후2:19). 4. 정 죄 :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① 그들 가운데에는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이 있었다. 발람은 구약에 나오는 거짓 선지자로서 이스라엘 민족을 저주하려고 애 쓰던 자였다. 신약성서는 발람의 교훈, 과오 및 길에 관해서 언급한다. ㉠ 발람의 길(벧후 2:15) - 그의 길은 탐욕이다. 돈을 주면 그로 하여금 기꺼이 예언하게 할 수 있었다. ㉡ 발람의 과오(유1:11) - 그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죄 많은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 였다. ㉢ 발람의 교훈(계 2:14) - 그는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부도덕과 우상숭배로 그들을 부패시키고 말았다. ② 어떤 사람들은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고 있었다(계 2:15). 이 당의 철학은 이미 에베소 교회에서 그리스도로 부터 정죄 받은 바 있다(계 2:6) 그렇지만 초대 교회에서는 행위였던 것이 이제는 교설로 굳어 졌음을 보게 된다. 5. 권 고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계2:16), 6. 격려의 말 : 두 가지 "이기는 그에게는 … 주리라" 그분이 주실 것들. ① 감추어진 만나: 이는 그리스도와의 특별한 교제를 말한다(cf. 요6:32-35; 히 9:4). ② 새 이름이 기록된 횐 돌. "새 이름이 기록된 횐 돌의 의미는 당시의 두 가지 관습 중 하나 혹은 그 둘에서 유래한다. 그 첫 번 째는 재판관 의 돌을 가리킨다. 즉 당시의 재판관은 하나의 단지 안에 횐 조약돌과 검은 조약돌을 놓음으로써 판결을 내렸다. 만약 횐 돌이 나온다면 무죄 방면을 뜻했다. 그러므로 횐 돌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정죄가 없다는 것의 보증을 뜻할 것이다. 다른 관습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부적을 목에 두르는 것과 관계있다. 만약 이것이 말하는 바의 것이라면, 그 돌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들은 이미 주님을 소유하였으며 따라서 그 밖의 다른 것은 아무 것도 필요치 않다는 사실을 환기시키는 그의 방법인 것이다." 7. 타협하는 교회 시대(315-590년) ① 이 시기의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은 콘스탄틴이라고 불리우는 군인이다. 그는 임종하는 아버지와 로마군 에 의해 로마 황제가 되었다. 동방에서 권좌에 오르자마자 그는 막켄티우스 서방 황제 때문에 파멸의 위기에 직면케 되었다. 콘스탄틴은 그의 군대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꿈속에서 십자가상을 보았으며 동시에 "이 표적을 가지고 정복하라"는 소리를 들었다고 주장하였다. 이렇게 영감을 받은 후에 그는 로마 근교에서 벌어 졌던 유명한 밀비안교 전투에서 적군을 패배시킴으로써 그의 군대를 승리로 이끌었다. 313년에 그는 "신앙의 자유에 관한 칙령"(Edict of Toleration)을 내려 그리스도인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주었다. 이리하여 교회를 다니는 것이 일종의 유행이 되었다. 그는 모든 개종자에게 금화와 흰 옷을 약속했다. 그러자 이교도들이 그들이 지니고 있던 이교 의식을 그대로 가지고 수 천 명씩 교회에 들어왔다. 이리하여 교회는 세속화되고, 세상은 교회화되어 양자 간의 차이는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로래느 뵈트너(Loraine Boettner)는 이 대중화 시대에 도입된 비성서적 교리를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300년). ㉡ 십자가 형상을 만든 것(300년). ㉢ 성자와 천사들을 숭배하는 것(375년). ㉣ 미사 예식(395년). ㉤ 마리아 숭배(431년). ㉥ 지나친 도유의식(526년). ㉦ 정죄에 관한 교리(593년)
② 이 시기의 대표적 교부들.
㉠ 요한 크리소스톰(343-407). 당대의 가장 위대한 설교자.
㉡ 제롬(340-420)성서를 라틴어로 옮긴 학자.
㉢ 어거스틴(354-430).역사상 가장 위대한 신학자의 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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