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망한 세가지이유...우리나라 역사

by 【고동엽】 2022. 2. 18.
 
 

제가 역사학자는 아니지만 저에게 세가지 이유를 들라면 첫째 우리나라 지도자들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한 것입니다. 일본이 서구 문명을 받아들여 개혁을 단행하고 개화하고 근대 무기로 무장하는데도 조선은 쇠국정책으로 척화비를 세우며 문을 닫고 국제 사회로부터 고립되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시대의 흐름과 국제정세를 읽고 대처할 만한 인물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일찍이 천주교가 우리 나라에 들어 왔을 때 천주교만 핍박하지 않고 받아들였다면 문제는 달랐을 것입니다. 당시 집권세력들은 기독교가 양반과 상놈의 평등을 주장한다며 공자의 제사를 반대한다고 새 시대의 개화된 인물들을 처절하게 죽였습니다. 시대를 변화시킬 만한 인물들을 처형하였습니다. 만약 병자 호란 때 청나라에 끌려간 소현 세자만 죽지 않았다고 해도 우리 역사는 달라졌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소현 세자가 청나라에서 마담샬 신부로부터 서양 문물을 전해 들었고 천주교인들과 함께 귀국하였습니다. 그가 왕이 되었다면 세상이 바뀔 뻔 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소현세자는 귀국한 지 70일 밖에 안되어 갑자기 죽었습니다. 우리 역사로 볼 때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분이 왕이 되었으면 우리 민족의 판도는 달라졌다고 생각이 됩니다. 한 가지 더 이유를 생각한다면 힘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새 시대에 우뚝 설만한 힘이 없었습니다. 이미 조선은 붕당으로 힘을 다 상실하였고 일본이 처들어 왔을 때도 친러파와 친일파로 국논은 갈라져 결집된 힘이 없었습니다. 내부의 분열의 외부의 적보다 더 무서운 것입니다. 결국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대를 이끌만한 지도자가 없는 우리 민족은 힘없이 일본의 속국이 되었던 것입니다.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익두 깡패의 회개  (0) 2022.02.18
시대에 맞는 발전을 이루어야  (0) 2022.02.18
감사  (0) 2022.02.18
엄마품  (0) 2022.02.18
칭찬은  (0) 2022.0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