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십자가

롬 8:33-39 십자가, 십자가 / 김동호 목사

by 【고동엽】 2021. 12. 26.
 
전체 목록가기 십자가 목록 돌아가기
   

 

십자가, 십자가

로마서 8:33-39

 

 

 

예수를 믿는 궁극적인 목적 은 구원입니다. 물론 믿음을 통하여 물질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고 건 강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지만 그것 은 예수를 믿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 닙니다. 예수를 믿는 궁극적인 목적 은 구원에 있습니다.

 

구원을 가장 간단하고도 정 확한 단어로 표현하라면 그것은 천 국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는 궁 극적인 목적을 다른 말로 표현한다 면 그것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함이 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옛 날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죽어 서 천당 가기 위하여 예수를 믿는다 고 하신 말씀이 옳습니다. 다만 문 제가 있다면 천당은 죽어서만 가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죽어 서 가는 천당 이 있습니다. 그러 나 구원은 죽어서만 천당 가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은 이 땅에 살아있는 동안에 이미 시작됩니다. 그래서 예 수님은 천국이 우리 마음속에 있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구원의 문 제처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구원 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부자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살 수 도 있습니다. 형통한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구원의 문제를 해결하지 아니하면 세상의 그 무엇을 가지고 도 절대로 행복할 수 없습니다. 구 원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문제를 해결하고도 가난하게 살 수 있습니다. 병들어 약한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형통 하지 못하여 어려운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세상적인 문제 들이 구원받은 사람에게서 천국을 빼앗아 갈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구원 받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찬송을 부릅니다.

 

높은 산이 거친 들이 초막 이나 궁궐이나 내 주 예수 모신 곳 이 그 어디나 하늘 나라. 아멘.

 

우리의 생명은 세상에 있지 아니하고 하늘에 있습니다. 우리의 행복은 세상을 얻었느냐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하늘을 얻었느냐에 달 려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불행함은 세상을 잃은 때문이 아닙니다. 사탄 은 우리의 불행함이 세상을 잃은 때 문이라고 속이지만 아닙니다 우리의 불행함은 세상을 잃은 때문이 아니 요 하늘을 잃은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토록 소 중한 하늘을 잃고 사는 까닭은 무엇 이겠습니까? 성경은 우리에게 그것 이 죄라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우리가 하늘을 잃은 까닭 은 죄 때문입니다. 가난 때문에 하 늘을 잃지는 않습니다. 가난하다고

 

구원을 얻지 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건강하지 못하 고 장애가 있기 때문도 아닙니다. 장애가 있다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 가 하늘을 잃은 까닭은 가난 때문도 아니요 건강 때문도 아니요 세상적 인 여건과 환경 때문도 아닙니다. 그것은 죄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가난하기 때 문에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 나 그렇지 않습니다. 가난의 문제가 해결되어도 인간은 행복해지지 않는 다는 것이 그 증거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주위에서 불행한 삶을 사는 부자들을 얼마든지 쉽게 만날 수 있 습니다. 우리가 행복한 삶 즉 구원 받은 삶을 살지 못하는 까닭은 가난 때문이 아니라 죄 때문입니다. 행복 은 가난의 문제를 해결함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죄의 문제를 해결함으 로 얻는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잊 어서는 안됩니다.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 다. 그러나 죄의 문제는 우리의 힘 과 능력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합니 다. 왜냐하면 죄인은 스스로 자신의 죄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죄는 상대방이 용서해 줄 때에만 끝 이 납니다. 상대방이 용서해 주지 않는다면 우리가 무슨 일을 하여도 소용이 없습니다. 탕자가 회개하고 아버지께로 돌아간 것은 잘 한 일이 었으나 아버지가 용서하지 아니하고 받아주지 않았었더라면 그 뉘우치고 돌아감이 허사였을 것입니다. 뉘우 치고 돌아갔는데 왜 용서해 주지 않 느냐고 따질 수 없었을 것입니다. 탕자의 회복은 탕자에게 없었습니 다. 탕자의 회복의 능력은 아버지께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죄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구원의 능력이 없습니다. 그것을 칼빈은 전적인 무 능력이라는 말로 표현을 하였습니 다. 맞습니다. 우리 인간은 구원에 대하여 전적으로 무능력 한 존재입 니다. 구원의 능력은 오직 하나님께 만 있으십니다.

 

하나님은 죄로 말미암아 죽 게 된 우리들을 구원하시기를 원하 셨습니다. 하나님은 죄로 말미암아 죽게 된 우리들을 구원하시기 위하 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 주시고 그를 십자가에서 돌아 가시게 하심으로 구원을 얻게 하셨 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사 하여 주시고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십자가의 방법을 선택하신 것에는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죄의 문제는 용서를 통해서 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진 정한 용서는 사랑을 통해서만 가능 합니다. 사람들은 돈을 받고도 용서 를 해 주지만 그것은 진정한 용서라 고 할 수 없습니다. 진정한 용서를 위하여 필요한 것은 사랑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에게 형제 의 죄를 일곱 번이라도 용서해 주겠 다고 말씀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은 베드로에게 일흔 번씩 일곱 번이 라도 용서해 주라고 말씀하셨습니 다. 다시 말해서 끝까지 용서해 주 라는 말씀이셨습니다. 사람들은 그 것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가능합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 세상에도 꼭 한가지 경 우 그와 같은 용서가 가능합니다. 그것은 부모가 자식의 죄를 용서해 주는 것입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부 부라고 하여도 그것은 불가능할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부모는 자식의 죄 를 그렇게까지라도 용서해 줄 수 있 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사랑하는가가 어디까지 용서하는가 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많이 사랑 하면 많이 용서할 수 있고 조금 사 랑하면 조금 용서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십자가의 비밀이 있습 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 해 주시기 위하여 선택하신 방법이 십자가인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십자가는 그 보다 더 큰사 랑은 없는 가장 큰사랑입니다. 그 십자가의 큰사랑이 우리의 모든 죄 를 다 사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예 수님의 십자가의 사랑 앞에 용서받 을 수 없는 죄는 없습니다. 워낙 십 자가의 사랑이 크고 놀랍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죄가 다 용서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상의 강도가 회개하 고 구원을 얻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는 십자가에 달려 사형 을 당하여야 하리만큼 흉악한 강도 였지만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은 그와 같은 흉악한 죄를 사하 여 주시기에 충분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몇 해전에 있었 던 지존파 사건을 기억하실 것입니 다. 지존파는 참으로 십자가에 달린 강도와 같은 흉악한 강도이었습니 다. 그러나 저들이 모두 다 구원을 얻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랑의 교회 집사님 한분이 편지를 통하여 저들 에게 복음을 전했고 저들이 하나님 의 은혜로 사형을 받기전에 다 회개 하고 예수를 믿었기 때문입니다.

 

사탄은 예수님께서 그 지존 파들에게 구원을 허락하셨을 때 한 마디도 상소하지 못했습니다. 만일 사탄이 예수님에게 그와 같은 상소 를 하였다면 예수님은 사탄에게 그 지존파들의 죄와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저울에 달아보자 라고 말씀하셨을 것입니다. 십자가 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이 감당 못 할 죄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그것 을 오늘 본문의 말씀은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십자가의 보혈이 우리 의 모든 죄를 사하신다는 것을 깨달 을 것은 일본의 삼포능자 라고 하는 여류 소설가의 '양치는 언덕'이라는 소설을 통해서였습니다. 그 소설에 는 나오미라고 하는 목사 딸이 나옵 니다. 나오미는 료오이찌라고 하는 남자에게 반해 부모를 버리고 도망 합니다. 그러나 그 료오이찌라고 하 는 사람은 술꾼이요 바람둥이이었기 때문에 원만한 결혼생활을 할 수 가 없어서 결국 얼마후 친정으로 돌아 오고 맙니다.

 

그때 료오이찌라고 하는 사 람이 폐병에 걸려 나오미에게로 옵 니다. 나오미는 그 사람을 받아 들 이기가 싫었지만 목사인 아버지가 그를 받아들입니다. 처가집에서 요 양생활을 하는 동안 료오이찌는 처 가집 식구들의 믿음에 감동을 받아 예수를 영접하게 됩니다.

 

요양 생활을 하면서 료오이 찌는 다락방에서 그림을 그리는데 아무도 보지 못하게 힌 천으로 그림 을 덮어 놓곤 합니다. 그리고 부인 에게 크리스마스때가 되면 선물로 그림을 완성하여 주겠다는 약속을 합니다.

 

크리스마스 때가 되고 그림 도 다 완성 되었을 때 전에 사귀더 좋지 못한 여자로부터 전화가 옵니 다. 할 수 없어서 나가 만납니다. 술 을 권하지만 마시지 않습니다. 하룻 밤 자고 가라고 유혹하지만 그 유혹 에 빠지지 않습니다. 그러자 그 여 자가 몰래 술에 수면제를 탑니다. 그리고 이 한잔만 마시면 보내주겠 다고 속입니다. 술에 수면제가 들어 있는 줄도 모르고 그 술을 받아 마 신 료오이찌는 그곳에서 잠들지 않 으려고 길을 나섰다가 길에서 잠이 들어 그만 동사하고 맙니다.

 

소설의 클라이막스는 료오 이찌를 장사하고 그가 다락방에서 그렸던 그림의 천을 벗기는 것입니 다. 힌 천을 벗기자 거기에는 십자 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그림이 있었 습니다. 그런데 그 십자가의 발아래 한 청년이 무릎을 꿇고 고개를 숙인 채 예수님의 발을 붙잡고 있었습니 다. 그리고 그 손등위에 예수님의 피가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 청년 은 료오이찌 자신이었습니다.

 

그 장면을 읽으면서 받았던 감동이 지금도 새롭습니다. 얼마나 큰 충격을 받았는지 모릅니다. 저는 그 글을 읽으면서 마음으로 두가지 소리를 웨쳤는데 그것은 '료오이찌 는 구원 받았다'라는 말과 '주의 보 혈을 능력있다'라는 말이었습니다. 저는 료오이찌가 구원 받았다는 확 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누구든지 그 와 같은 마음과 믿음으로 십자가를 받아들인다면 그가 과거에 어떠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든지간에 상관없 이 구원을 얻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조금도 의심없이 받아 들일 수 있었 습니다. 저는 료오이찌의 구원을 통 하여 나의 구원을 확신할 수 있었습 니다.

 

십자가에 능력이 있습니다. 죄로 말미암아 영원히 죽게 된 우리 들을 구원하실 수 있는 놀라운 능력 이 그 십자가에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다 구 원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우리 믿음 의 핵심인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 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우리는 다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구원 받은 사람입니다. 이것이 중요합니 다. 매우 중요합니다.

 

몇 해전 박찬호 선수가 메 이져리그 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며 승리 투수의 수를 높히고 있었을 때 이야기입니다. 5승째를 올렸을 때라 고 기억이 됩니다. 저는 그 게임을 녹화된 테잎을 통하여 보고 있었습 니다.

 

녹화 테잎은 끝난 게임을 다시 처음부터 볼 수 있게 합니다. 과거의 시간을 현재 상태에서 보게 하는 것입니다. 1회초에 그는 19개 의 공을 던졌습니다. 그것은 컨디션 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이었습니다. 게임을 중계하는 아나운서와 해설자 가 걱정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러나 나는 태평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나 는 그 게임을 결국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3회 때엔가는 홈런도 맞았 습니다. 만루 위기에 몰린적도 있었 습니다. 그래도 나는 조금도 걱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나운서와 해설 자는 걱정이 많았지만 저는 태평이 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게임은 이미 이긴 게임이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 테잎을 보면서 나 의 인생이 마치 저와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예수님의 십 자가로 이미 구원을 얻었습니다. 저 는 구원 얻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이긴 게임을 경기 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살다보면 홈런을 맞을 때도 있고 만 루의 위기에 몰릴 때도 있습니다. 게임이 잘 풀리지 않아 한회에 19개 의 공을 던져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슨 상관이 있습니 까? 그것이 이미 이긴 게임이라면 말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로 말미암 아 우리는 구원을 얻었다라는 사실 을 잊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구원얻 은 사람도 홈런을 맞을 수 있습니 다. 만루에 몰릴 수도 있습니다. 그 러나 그것은 우리의 궁극적인 승리 에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세상엔 이긴 게임을 포기하 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 다. 자신들이 예수님의 십자가로 이 미 구원을 얻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믿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다 이긴 게임을 포기함으로 패배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은 없을 것입니 다.

 

 

 

말씀을 마치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 하여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그 십자 가에 우리의 구원이 있습니다. 소망 이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십자가를 생각하실 수 있기를 바랍 니다. 바라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십자가를 붙잡으실 수 있 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9 회말을 생각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 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붙잡음 으로 어떠한 역경과 어려움 속에서 도 소망을 가지고 그것들을 인내해 나가며 승리의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 되실 수 있기를 바랍 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