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부활

요 21:1-8 부활과 회복과 부흥 / 김동호 목사

by 【고동엽】 2021. 12. 25.
 
전체 목록가기 부활 목록 돌아가기
   

부활과 회복과 부흥

요한계시록 21:1-8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 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 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 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 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 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 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 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 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 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 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 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 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 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 이러라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 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 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 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 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 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 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 이 둘째 사망이라 ( 계 21:1-8 ) ===========================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복 된 부활의 주일 주님의 전에 나아와 예배하시는 여러분들과 여러분의 가 정 그리고 경영하시는 모든 일들 위 에 항상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부활은 우리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 되는 개념입니다. 우리 모든 신앙의 중심과 목표가 바로 부활에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바로 이 부활 하나를 바라보고 세상 사람들 이 상상하기 어려운 투자를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활 이 없다면 우리처럼 불쌍한 사람은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사도 바울 은 이것을 고린도전서 15장 19절에 서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 리라'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부활에 대하여 우리 들에게 말씀하여 주고 있는데 성경 은 우리들에게 두가지 부활이 있음 을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는 생명의 부활이요 또 다른 하나는 사 망의 부활입니다. 오늘 성경 본문대 로 표현하자면 하나는 새 하늘과 새 땅으로의 부활이요 또 다른 하나는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으로의 부활 입니다. 성경은 그것을 둘째 사망이 라고 말씀합니다. 둘째 사망의 특징 은 영원히 죽지 않는 사망이라는 것 입니다. 그곳에서는 죽지 않고 죽음 의 고통을 당합니다. 그곳에서는 죽 을 수 있다는 것이 축복이 됩니다. 그러나 그곳에는 그러한 축복이 없 습니다. 꺼지지 않은 불 못에서 영 원히 죽지 않고 죽음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믿고 소망하 는 부활은 생명의 부활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으로의 부활입니다. 그 것이 진정한 의미의 부활입니다. 그 것이 바로 생명의 부활인 것입니다. 이 생명의 부활에는 다음과 같은 매 우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이 있습니 다. 첫째는 회복이고 둘째는 부흥입 니다.

 

생명의 부활 속에는 회복의 능력이 있습니다. 부활을 통하여 모 든 것들이 회복됩니다. 부활속에 들 어있는 회복의 능력에는 다음과 같 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 생명으로의 회복입니 다. 부활을 통하여 모든 죽음이 생 명으로 회복됩니다. 우리는 지난 주 간 교통사고로 인하여 교회에서 가 장 열심히 봉사하시던 권사님 두 분 을 잃었습니다. 그 슬픔을 이루 말 로 다 할 수 없습니다. 가족들의 슬 픔과 아픔은 우리의 그것과 비교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 리는 나름대로 차분히 장례를 잘 치 룰 수 있었습니다. 그 큰 슬픔과 절 망을 이겨 낼 수 있었던 가장 중요 한 것이 바로 부활 신앙이었습니다. 우리는 부활의 날에 그 사랑하는 권 사님 두 분의 죽음이 생명으로 회복 된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었고 믿고 있었습니다. 부활은 모든 죽음을 생 명으로 다시 회복시키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둘째, 아름다움으로의 회복 입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신 새 하늘과 새 땅은 마치 신부가 신 랑을 위하여 단장한 것처럼 아름다 웠다고 합니다. 죄로 말미암아 상실 했던 모든 깨끗함과 아름다움이 부 활을 통하여 다시 회복 될 것입니 다. 온 세상이 깨끗하고 아름다울 것입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이 아름다워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아름다워 질 것이라는 사실 입니다. 사람이 미워 질 때가 있습 니다. 사람이 흉해 보일 때가 있습 니다. 추하게 사는 사람도 없지 않 아 많습니다. 그리고 그와 같은 모 습은 누구를 막론하고 다 있습니다. 저에게도 있습니다.

 

그런데 부활의 날에는 하나 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사람들 의 모든 얼굴과 삶이 아름e답게 변 화하게 될 것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잃어 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아 름다움으로 회복이 생명의 회복 못 지 않게 기다려집니다.

 

 

 

셋째, 완전함으로 의 회복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타락 한 세상은 불완전한 세상입니다. 그 래서 세상은 늘 불안전하고 그래서 세상에서의 삶은 늘 불안하고 초조 한 것입니다. 그러나 부활은 그러한 우리 인간의 모든 불완전함을 완전 함으로 회복시킬 것입니다. 모든 불 완전함이 완전함으로 회복될 것입니 다. 그래서 그 나라에는 눈물로 애 통도 없습니다. 완전한 세상이기 때 문입니다.

 

 

 

생명의 부활 속에는 부흥의 능력이 들어 있습니다. 부활은 단순 한 회복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회복 만으로도 큰 은혜가 되지만 부활은 부흥의 능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회복과 부흥은 본시 창조의 원리요 원칙입니다.

 

저는 이제껏 살아오는 이런 저런 병에 걸려서 고통을 받았습니 다. 그런 그 모든 병은 다 치유되었 습니다. 회복된 것입니다. 축구를 하 다가 새끼 손가락이 부러진 적이 있 었는데 얼마가지 않아 부러진 뼈가 붙었습니다. 스케이트를 타다가 넘 어져서 스케이트 날에 손바닥이 찢 어진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찢 어진 손바닥이 지금은 붙어서 아무 런 문제도 없습니다. 모든 것이 주 안에서 다 회복되고 있습니다. 사람 도 자연도 다 회복되고 있습니다. 회복은 창조의 원리요 원칙인 것입 니다.

 

부흥과 성장도 창조의 원리 입니다. 밀알 하나를 심으면 그것이 30배 60배 100배가 된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최소한 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사실은 100배도 퍽 넘습니다. 하나님의 원 칙과 질서 안에 있으면 부흥하고 성 장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시편 1편에도 보면 여호와 의 율법을 즐거워하는 사람은 시냇 가에 심은 나무와 같이 시절을 좇아 열매를 맺으면 하는 일마다 형통 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열매 를 맺고 형통한 삶을 사는 것이 원 칙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입니 다. 그러므로 부활하게 될 때 우리 의 삶은 단순히 회복되는데서 그치 지 않고 부흥하고 발전하게 될 것입 니다.

 

여러분 부활이라는 단어를 영어 사전에서 찾아보세요. 보통 부 활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어로 설명되어 집니다. Resurrection(부 활) . Restoration (회복) . Revival (부흥). 맞습니다. 부활(resurrection) 은 회복(restoration)이며 부흥 (revival)입니다.

 

부활은 예수님의 재림과 심 판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 다. 그 날과 시한은 우리가 알지 못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부활의 때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미래가 될 것이 지만 그 부활의 능력은 후에 나타나 는 것이 아니고 살아있는 지금부터 나타난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수를 바르게 그리고 온전 히 믿으면 이 땅에서도 우리는 부활 의 능력을 덧입으면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 부활의 능력은 회복과 부흥으로 우리의 삶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모든 죽음과 실패는 생명 과 성공으로 회복 될 것입니다. 우 리의 악함과 추함은 선함과 아름다 움으로 회복될 것입니다. 우리의 불 완전하고 불안전한 모든 삶은 완전 하고 안전한 삶으로 바뀌게 될 것입 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에는 진정한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 다.

 

성경이 약속한 바와 같이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열매를 맺는 것과 같은 현상이 우리 의 삶에 구체적으로 나타나게 될 줄 을 저는 믿습니다. 저는 목회가 직 업인 사람입니다. 저는 목회의 성공 이 곧 인생의 성공으로 연결될 것입 니다. 제가 온전한 믿음을 통하여 부활의 축복을 얻게 된다면 현세와 내세에서 부활의 능력을 체험하면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 는 틀림없이 목회에 성공할 것이고 제가 목회하는 교회에는 영적인 육 적인 모든 부흥과 성장이 자연스럽 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이 사실을 믿습니다.

 

이와 같은 일은 목회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 전반에 걸쳐서 나 타나게 될 것입니다. 정치 경제 사 회 문화 할 것 없이 부활의 능력이 나타나게 되면 모든 어그러진 것들 은 바르게 회복될 것이고 모든 약하 고 죽어 가는 것들은 강하고 생명력 있는 것으로 바뀌게 되어 진정한 부 흥의 역사가 삶의 구체적인 현장에 나타날 줄을 저는 믿습니다.

 

 

 

오늘 복된 부활 주일에 하 나님의 전에 나아와 예배하는 사랑 하는 여러분들과 여러분의 가정 그 리고 여러분들이 경영하시는 모든 일들 위에 이 부활의 능력 즉 회복 과 부흥의 역사가 나타나실 수 있기 를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여러분들 이 부활의 능력을 사모하셔야 합니 다. 욕심 내셔야만 합니다.

 

이 부활의 능력을 덧입기를 원하신다면 이 부활의 능력을 어떻 게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야만 합니 다. 이 놀라운 부활의 능력과 축복 은 오직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 다. 돈은 귀하고 좋은 것입니다. 세 상의 온갖 좋은 것들을 살 수 있습 니다. 그러나 돈으로 구원과 부활을 살수는 없습니다. 세상의 그 어떤 지식으로도 그리고 세상의 그 어떤 권세로도 구원과 부활을 살수는 없 습니다. 구원과 부활은 오직 믿음으 로만 살 수 있습니다.

 

오직 믿음의 부유함으로만 이 부활의 능력을 소유할 수 있습니 다. 그런데 우리들의 문제는 이 믿 음이 부유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참으로 가난하며 초 라할 때가 너무 많습니다. 믿음이 없는 것은 아닌데 그것이 너무 보잘 것없고 초라하여 부활의 능력을 덧 입지 못하고 참으로 가난한 삶 구차 한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공부하는 것을 보면 성에 차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공 부를 안 하는 것은 아닌데 집중하지 못하고 대충대충 적당히 하는 경우 가 많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답답 해서 아이들에게 '애 그렇게 공부해 서 대학에 들어갈 수 있겠니?'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우리들 이 예수를 믿는 것이 꼭 공부 잘하 지 못하는 아이들이 공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안 믿는 것은 아닌데 믿음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믿음이 영 시원치 않습니다. 평생을 믿어도 자라지 않습니다. 그러면 혹 하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지 않으시 겠습니까?

 

 

 

'애 그렇게 예수 믿어서 천 당 가겠니? ..."

 

 

 

성경은 우리들에게 입으로 주여 주여 한다고 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해 주 고 있습니다. 그저 성전 뜰만 밟고 다니는 것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 니다. 교회 다닌다고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 봉사는 중요한 것이지만 봉사한다고 구원 얻는 것 이 아닙니다. 봉사는 열심히 하는데 예수를 믿는 믿음은 정작 보잘것없 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연보를 많이 한다고 꼭 구원을 얻는 것도 아닙니 다.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만 얻습니 다. 믿으면 반드시 얻습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다거나 믿음이 부족하다면 세상의 그 어떤 것으로도 구원을 얻 을 수 없습니다.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원을 얻으면 죽어서도 물론이지만 이 땅에서도 부활의 능 력을 덧입게 될 것입니다. 모든 죽 음과 실패는 회복될 것이고 모든 삶 과 일에는 하나님의 부흥의 원칙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온전한 믿음을 가지고 목회 를 하는 사람은 목회에 성공하게 될 것이요 온전한 믿음을 가지고 사업 을 하는 사람은 사업에 성공을 하게 될 것이요 온전한 믿음을 가지고 직 장 생활을 하는 사람은 직장에서 성 공하게 될 것입니다. 그 구원과 부 활의 능력은 가정에도 나타나고 세 상에도 나타나고 교회에도 나타나고 마음속에도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를 믿는다고 하 면서도 그 놀라운 축복을 누리지 못 하고 있는 까닭은 우리의 믿음이 부 족한 때문입니다. 우리가 입으로만 주를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성전 뜰만 밟고 다니고 있기 때문입 니다.

 

믿음의 부유함을 사모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믿음으로 살고 일하기를 위하여 힘쓰고 노력하며 기도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가정 생활을 믿음으로 하고 직장 생활을 믿음으로 하고 교회 생활을 믿음으 로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 게 되면 믿음으로 한 모든 일에 구 원과 부활의 역사가 나타날 줄을 믿 습니다.

 

 

 

믿음의 부요한 자들이 되어 구원과 부활의 증인이 되는 삶을 사 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