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개혁주의 신학과 신학자들 / 안명준 교수 (평택대학교 신학과)

by 【고동엽】 2021. 11. 10.

평택대학교 신학과

안명준교수강의안


개혁주의 신학과 신학자들


1. 개혁주의 신학


개혁주의는 칼빈주의 또는 장로교라고도 불리워진다.
쯔빙글리에 의해서 시작되고 칼빈이 완전한 신학체계를 세웠다. 후에 칼빈의 영향으로 오늘날의 모습으로 신학을 형성하였다.


정의
정의를 위한 배경-로마카톨릭 교회에 반대하여 성경으로 개혁되어야 할 것을 주장하여 루터가 종교개혁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후기의 루터란은 적극적으로 신학 전반과 삶에 성경적 변화의 노선에서 전진하지 못하였다. 종교 개혁의 2 세대에 속한 칼빈는 보다 더 성경에 근거하여 철저한 개혁을 강조하였다.


정의 - 말씀에 근거하여 교회와 믿음의 삶을 항상 개혁한다는 사상.
(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Reformed church- 독일, 화란, 남아공, 미국의 CRC 와 RCA, 헝가리.
Presbyterian church- 스콧트랜드,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한국.
Calvinism- 칼빈의 사상과 철학을 따르는 운동이다.


본질은 같으나 강조점이 조금씩 다르며, 민족적, 언어적, 지역적 차이와 신앙고백이 각각 다르다. 그러나 신앙고백의 핵심 사상과 일반적인 사상은 동일하다.


특징
신학적인 특징- 어떤 하나의 지배적인 개혁주의 중심의 주제보다는 몇 가지의 중요한 사상이 있다.


1. 성경중심의 신학- sola scriptura
1) 쯔빙글리와 칼빈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라고 강조한다.
쯔빙글리- "젊었을 때 나는 당시의 다른 사람들처럼 인문 교육에 너무 많은 정력을 소모했다. 칠팔 년 전에 나는 온전히 성경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그동안에는 철학과 신학이 그것을 막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드디어 나는 말씀과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되는 지점에 도달했다. 나는 만사를 제쳐두고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직접 하나님의 교리를 배울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던 것이다." (Of the Clarity and Certainty of the Word of God, 1522).
칼빈 - 성경의 저자는 하나님이며, 성경의 가르침은 하늘로부터 왔다 (Institutes 1.7.4).


2)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모든 것들의 최고 권위의 근거가 된다는 사상
조직 교회와 혹은 교리 위에 권위가 있고, 종교회의나 논쟁에 있어서도 최종 심판자는 성경으로 모든 문제에 최고 권위를 말한다.(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장 10절)


3) 신학 사상과 성경 해석 방법을 성경의 내용에서 이끌어 내려고 했다.
칼빈이 사용한 간결성과 용이성의 원리가 성경 그 자체에서 사용되었음을 칼빈은 확신하였다.


2. 하나님 중심의 사상
루터란은 인간의 경험을 강조하며, 기독론적 신학이며 복음과 율법의 차이점1) 강조. 이신칭의를 강조. 침례교는 구원의 신비에, 감리교는 죄인의 구원에, 로마 카톨릭교회는 교회의 보편성에 강조를2) 하지만 그러나 개혁주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주권3) 만사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일어난다는 사 상을 강조. 하나님 중심과 동시에 인간의 전적인 타락을 강조한다.


3. 계약신학(언약신학, Covenant Theology)
개혁주의 신학의 중심으로 보는 학자들이 많이 있다.
계약신학에는 내재적 삼위일체의 개념이 포함되어있다. 삼위일체에서 3위는 (인격) 인격적 관계에서 볼 때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은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계약적이시다. 아담의 행위계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계약에서 나타난다.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계약사상은 다음과 같다.4)
Zwingli5) -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계약은 예수를 믿는 자들에게도 적용된다고 말한다.
Bullinger - 불링거가 성례전과 구원사의 전개를 취급할 때 나타난다.
Calvin - 언약은 하나님의 은총이다라고 하며, 하나님의 주도권과 함께 인간의 책임성과 믿음의 응답을 강조한다.
Olevianus -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의도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의 일방적인 약속으로서 은혜언약을 이해한다.
본격적으로 계약사상은 코게이우스에6) 의해 절정을 이루었다.


4. 철학사상 - 유한은 무한을 수용하지 못한다는 사상 (finitum non capax infiniti). 이 표현은 유한은 무한을 파악할 수 없다(finitum non possit capere infinitum)라는 말고 동일하다. 개혁파 신학은 하나님을 알려질 수 있다라고 주장하지만, 인간이 완벽하고 철저하게 하나님을 알 수 없다라고 말한다.
예를 들면 말버그회(1529년)에서 성만찬 논쟁시에 쯔빙글리는 이 사상에 근거하여 성만찬을 해석함으로써 그리스도의 현재의 몸은 땅에 있는 떡에 육신의 모양으로 있지 않다고 주장하게 된다. 그러나 루터는 편재사상을 가지고 성만찬을 해석함으로써 의견이 일치를 보지 못하게 된다.
루터는 편재설의 근거하여 또 유한은 무한을 포함할 수 있다라는 사상에 근거하여 성만찬의 신학을 설명하였고 지금까지 그 당시의 주장한 편재설을 루터란들은 주장하게 되었다.
멜랑톤은 개혁파를 의식하여 아우그스부르그 신앙고백서 10항 (1540)- 떡과 포도주와 함께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참으로 나타난다(vere exhibeantur)라는 타협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그러나 참으로 임재한다(vere adsint)라는 교리를 주장하는 철저한 루터란들은 1540년도 신앙고백을 버린다. 즉 그 물질들 안에, 함께, 위에 참으로 계신다고 말한다.


루터란과 차이점 - 성만찬 논쟁,
루터란 - 속성의 전달(communicatio idiomatum)을 주장함으써 그리스도의 인성의 편재설을 주장하게 되었다. 속성의 전달이란 한 쪽의 속성이 다른 쪽의 속성에서도 타당성을 갖는다는 주장 (quae sunt hominis, recte de Deo et contra, quae Deisunt, de homine dicantur). 신성과 인성의 속성은 각각 상호 교류한다는 뜻이다. 루터는 성만찬에서 영화된 몸의 실체적 임재가 가능하다고 본다. 일치신조는 인격의 통일, 속성의 교통, 그리고 그리스도의 인성이 편재하는 신적 속성에 참여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의 신적 본성에 속하는 일부 속성(전지, 전능, 편재)이 그의 인간적 본성에 전달되어서, 그리스도는 그가 임재하시기로 약속하신 거기에 나누이지 않는 한 인격으로 임재하실 수 있다는 것이다.


개혁파의 철학적 원리 - 이 사상이 신학, 정치, 예배에 스며 있다.
하나님의 초월성, 하나님의 주권.


5. 예정론 - 이중 예정론(선택과 유기), 어거스틴의 영향과 발전으로 형성됨
바르트는 이중 예정론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로 선택되고 버리움을(유기를) 받았다고 주장하였다. 도르트시조와 웨스트미스터 신앙고백서.


6. 특징이 되는 중요 교리- 5대 교리- 도르트회의7)에서 결정
전적 타락, 제한 속죄, 불가항력인 은혜, 무조건적인 선택, 성도의 견인


7. 신조
화란 개혁파에서 하이델베르그 문답서, 돌트 신경, 벨직 신앙고백서를 인정하고, 영어권의 스코트랜드와 영국, 미국 등에서 웨스트민스터 대. 소요리문답과 신앙고백을 사용한다.


해석학적인 특징


1.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scriptura sui ipsius interpres)
성경의 권위와 명료성에서 나왔다. 칼빈의 성경해석학을 참조하라.
쯔빙글리와 칼빈, 불링거.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등.


2. 성령의 내적 조명(testimonium spirtus sancti internum)
성령의 역사를 말씀함께 강조한다.
말씀은 객관적 요소를 공급하고 성령은 주관적 요소를 공급한다.
해석에 있어서 성령의 조명을 통한 해석을 주장한다.8)


일반적인 특징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제1 스위스 신조, 하이델베르그, 도르트, 벨직.


정치 - 장로 정치, 당회, 노회, 총회. 회중교회와 차이점이 여기에 있다.


사회 - 신정 정치적 체제, 제네바, 카이퍼의 영역주권,


경제 - 자본주의 발전에 기여- Max Weber- 예정론 사상에 따라 신의 소명과 직업에 소명,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일한다는 사상


문화 - 하나님의 주권이 인간 사회의 모든 문화 속에서 실현되게 한다.


개혁신학의 전망
기존의 성경적인 사상을 이어받고,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개혁 신학적 도약을 모색해야 한다. 신학을 발전을 위한 무한한 연구가 필요하다. 단지 방어적인 수동적인 자세와 폐쇠적이며 배타적인 자세를 버리고 현대인 포용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학문적인 발전을 가져야 한다.
첨단 과학 문명시대를 이끌 수 있는 성경적 사상을 인출해야 한다.
문화의 선구자적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현대인에게 창조주 하나님을 현대 문명과 사회, 국가의 주인이심을 선포해야 한다.
올바른 인간상을 제시해야 한다. 죄인이며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일반 은총에 사는 인간)을 균형있게 말하여야 한다.
2. 개혁주의 신학자들


1. 화란


1.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


생애- 아버지 목사 얀 F. 카이퍼(Jan Frederik Kuper)의 아들로 어릴적부터 개혁신앙을 배웠으나, Leiden 대학에서 자유주의적 사상으로 신학교육을 받았고 그 방법으로 비이즈(Beesd)라는 조그마한 어촌에서 목회를 하다가 샤롯테 용거(Charlotte Jonge)의 The Heir of Redclyffe라는 소설읽은 후에 또 피체 발투스(Pietje Baltus)라는 여인에 의해 다시 개혁신앙으로 완전히 거듭나는 체험을 하였다. 자유주의와 중재신학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개혁주의 신학을 새롭게 조명하고 칼빈주의를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새롭게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1880년 자유대학을 설립하고, 수상으로 활동함.


영향
칼빈 - 일반 은총론
F. D. Maurice(1805-72)- 하나님의 왕국
저서-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The Work of the Holy Spirit(번역, 김해연)
Dictaten Dogmatiek, 5 vols.


중심사상- 영역주권(sphere-sovereignty)- 이 사상은 그리스도가 왕이시기에 인간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의 왕권이 세워져야한다는 것. 칼빈이 제네바에서 신정정치를 실현하여 하나님의 주권이 그 도시의 각 분야에서 실시된 것처럼, 화란을 칼빈의 정신에 따라 그리스도가 그 나라의 모든 영역에서 왕적 통치가 실현되게 했다. 영역주권은 카이퍼의 큰 공헌이다.


신학의 특징
정통 칼빈주의자로서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강조
하나님의 영광
언약사상의 재강조-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일반 은총을 강조- 창조의 진행과 문화 창조 활동과 시민 생활의 가능성을 일반 은총 사상에서 본다.


영향
쉐퍼
도덕적 다수 사상 - (예, 미국 제리 포웰목사 등에게)


2.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


생애 - 목사(Jan Bavinck)의 아들로 독일지역 벤타임(Bentheim)에서 출생.
자유주의 사상과 개혁사상이 싸움이 일고 있을 때, 선댁(Sundag) 목사의 많은 감화를 받음. Leiden과 Kampen과 공부한후 Free에서 가르침.
학위 제목 - De ethiek van Ulrich Zwingli(1880)
저서 - Gereformeerde Dogmatiek, vols. 1-4.


신학방법론
그는 자신의 시대의 신학적 사상과 철학적 사상을 일정하게 상호작용 시킴으로써 개혁 신학을 발전시켰다.
현실적인 신학자, 카이퍼는 스콜라스틱하며 관념주의이다.
성경신학적 기반이 견고.
역사신학 강조.
종합적인 방법을 사용- 다른 신학 체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진리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하려고 노력함.
타락전 선택론과 타락후 선택론을 거부함. 두 견해는 불충분하다고 함. 왜냐하면 하나님의 결정들은 특별한 순서를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함께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을 형성하고, 그 계획안에서는 앞서거나 뒤지거나 하지 않는다고 한다.


특징
칼빈에게 돌아가고자 함. 바르트 역시 이런 초기의 자세를 갖지만,
자연주의를 반대한다. 자유주의 반대.
지나친 초자연주의를 반대한다. 성경은 자연적인 것도 기록되고, 이적도 있다.
이신칭의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강조


3. 벌카우어(G. C. Berkouver, 1903-1996)


대표작
Studies in Dogmatic, The Triumph of Grace in the Theology of Karl Barth.
수많은 조직 신학자들을 배출하였다.


신학 방법론
신앙과 계시의 상관성- 신앙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에 관련을 맺고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신앙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류호준).


Jack B. Roges and Donald K. McKim에 따른 벌카우어의 신학의 특징
A Reaction to Scholasticim
Rejection of Reason as the road to Faith9)


He contends that faith as the human correlate of God's Grace is neither creative nor meritorious, but completely receptive. Therefore, faith cannot be spoken of in isolation as a human power, for as such it would be empty, meaningless, and even irreligious. it always directs our focus away from itself and toward to grace of God. Here alone it is given content and substance. Therefore, faith and grace must be held in the closest connection.(Gary L. Watts, p. 198)


Authority and Salvation


Scripture Its Own Interpreter


A Biblical Definition of Error


Accommodation


The Function of Scripture




미국


1. 구 프리스톤학파


1)핫지(C. Hodge)
생애- 미국 장로교의 정통 교의신학자, 그의 책 조직신학은 표준서이다.


신학방법론
귀납적- 성경적 사실의 상호 관계는 그 원리와 법칙까지 포함하여 성경적 사실에서 인출되어야 한다고 함. 베이콘의 경험주의에 의한 과학적 방법을 사용.
상식철학10)을 사용- 프리스톤 신학은 독일철학과 연관된 형이상학적 영향력을 반대하고 신앙을 지식에 기반에 둠으로써 지나친 부흥운동을 절제 시켰다.


특징
점검되지 않은 종교적 체험의 위험성을(자유주의와 부흥주의) 지적. 한국교회도 이 점에 위험성이 있다.
성경의 무오성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에 관해 칼빈주의적 확신.
가끔 지나치게 이성주의가 나타난다.


2) 워필드(B. B. Warfield)
칼빈주의자로서 미국의 자유주의 신학을 공격한 변증학의 대가
성경의 무오성을 강조


2. 웨스트민스터학파


1) 메첸(John Gresham Machen, 1881-1937)
영향 - 워필드
생애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창설자


신학과 사상
기독교의 역사성을 강조
구 프리스톤신학을 계승하고 발전시킴
자유주의 신학을 공격함 - “자유주의는 기독교의 최대의 적”이라고 말함


2) 반틸(C. van Til)
영향- 카이퍼와 바빙크.


전제주의- 변증을 시작할 때 하나님은 계신다(삼위일체 하나님의 실체) 그리고 성경의 자증적 계시를 전제하고 시작한다. 이것에 근거하여 구속받은 사람은 유추적으로 생각하고 하나님을 생각할 수 있다. 이성은 하나님의 계시의 빛 아래에서 올바르게 사용되어야 한다.


남아공


배경
개혁교회- 화란
장로교- 스콧트랜드
기타 개혁파- 독일 이민자들과 프랑스의 휴그노.


남아공 개혁파 교회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이 신조들
Heidelberg Catechism, Belgic Confession, the Canons of Dort.


대표적인 교단
NGK- Pretoria University, Stellenbosch Univ., Bloombontain Univ.
NHK- Pretoria University
GKSA- Potchefstroom University


대표적인 신학자들
B. B. Keet
F. J. M. Potgieter
J. A. Heynes
W. D. Jonker
A. König
D. Bosch
L. F. Schulze
A D. Pont
C. J. Wethmar
V. E. D'Assonville
L. Floo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