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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실라이어마허 이후 철학

by 【고동엽】 2021. 11. 3.

>http://irt.kr 국제개혁신학목회연구원

4. 실라이어마허 이후 철학

1) 헤겔 (Georg W.F.Hegel,1770-1831).

(1) 생애
a. 시투트가르트(Stuttgart)에서 출생하여 튀빙겐 대학에서 수학했다.
b. 가정교사,예나 대학 강사, 신문기자,고교 교장 등을 거쳐서 1816년 하이델베르크 대학 교수가

되었다가 베를린 대학 교수로 자리를 옮겼다

(2) 사상
a. 관념론을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범신론을 주장했다.
b. 셀링(Schelling)의 세계관을 근거하여 체계화 하려고 시도하였고,논리와 형이상학을 동일시하였으며,

실재를 활동과 발전 과정으로 보았다.
c. 라이프니쯔의 주지설을 발전시켜 이성과 절대자를 동일시하고 이성은 논리적과정 그 자체라고 했다.
d. 변증법적 과정에 있어서 3가지 요소를 제시했다.
(1) 정.... 추상 보통의 개념.
(2) 반.... 모순 개념.
(3) 합.... 제3의 개념.

즉 변증법적 과정이란 실제의 진화를 따라 결국은 보통 개념이 되므로 일체의 모순은 해결된다는 것임.

(3) 저서...<정신 현상학><철학 개론><법철학><종교 철학><논리학>

2) 시트라우스 (D.F. Straus, 1808-1874)

(1) 튀빙겐 대학에서 수학했고, 실라이어마허와 헤겔의 영향을 받았다.
(2) <예수의 전기> 를 발행하여 충격을 주었다.
a. 예수는 역사적 인물이나 이적은 신화라 하고.
b. 역사적 가치로 보아 복음서 중 마태복음만 중요하고 요한복음은 가치가 없다고 했으며.
c. 이적은 사실상 불가능하니 역사적 가치가 없으나 형이상학적 관념으로 보면큰 가치가 있다고 했다.

3) 바우어 (F.C.Baur, 1792-1860)

(1) 튀빙겐 출신으로 실라이어마허와 헤겔의 영향을 받았다.
(2) 시트라우스와 같은 방법으로 성경과 기독교 역사를 비판 했다.
(3) 저서...<기독교 화합의 교리> (1841) <삼위일체 하나님과 성육신 교리>(1847), <기독교 교리사> (1847),

<초 3세기의 교회사> (1853).

4) 비이더만 (A.E.Biedermann,1819-1885)
(1) 스위스 쮜리히 교수이며 비평가였다.
(2) 구원의 원리와 예수의 인격을 구분했다.
(3) 성육신은 하나님의 생활의 전요소라 하고.
(4) 속죄, 부활,승천은 시간 이상의 사실로 보아야 한다고 했다.

5) 자유 복음파 (중용파)
(1) 헤겔 철학과 실라이어마허 신학을 병합 보충한 자유 복음파로서 경험 신학에 감정과 지식의 활동도

포함할 것을 주장하였다.
(2) 도르너 (I.A.Dorner,1809-1884)등 많은 학자들이 이 학파에 소속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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