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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및 신조〓/근현대 교회사

02 철학과 문학의 새로운 사조

by 【고동엽】 2021. 11. 3.

http://irt.kr 국제개혁신학목회연구원

2. 철학과 문학의 새로운 사조

1) 의의
프랑스의 혁명 당시만 해도 교회는 인심을 지배할 수 있었으나 19세기에 접어들자

새로운 움직임이 철학계와 문학계에서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 문학자
(1) 루소.(J.J.Rorsseau,1712-1778)
(2) 괴테.(J.W,von Goethe.1749-1832)
(3) 실러.(J.C.F.von Schiller,1759-1805)

3) 철학자

(1) 칸트 (Immanuel Kant,1724-1804)

a. 생애
ㄱ.1724년 4월 22일 독일 쾨니히스베르크(Konigsberg)에서 출생하고 여기서교육을 받았다.
ㄴ.1775년 쾨니히스베르크 대학 강사로 취임하였고 1770년에 정교수가 되었다.
ㄷ.이 도시에서 평생을 보냈고 독신 생활과 규칙 생활로 일관했다

b. 저서
ㄱ.순수 이성 비판 (1781).
ㄴ.실천 이성 비판(1788).
ㄷ.판단력 비판 (1790).
ㄹ.프롤레고메나(1783)
ㅁ.도덕 철학 원론(1785).
ㅂ.이성의 한계내의 종교 (1793)
ㅅ.인간학 (1798).

c. 사상
칸트의 사상은 주지주의 사상이었다. 즉 사색의 자유를 추구한 나머지 개인적주지주의 사상이었다.

즉 사색의 자유를 추구한 나머지 개인적 주지주의에만 집착하여 자연 과학의 가설 위에 서 있는
학문 만을 진리라고 하는데 대하여 지식적 비판을 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ㄱ. 순수 이성 비판...인식론과 형이상학

(1) 인식론..모든 인식에는 밖으로부터 공급하는 요소와 안으로부터 공급하는 요소가 있다하고.

시간과 공간은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실재를 인식할 수 있는 주관적 형식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이러한 형식에 맞추어 우리의 정신은 현상 세계를 창조한다고 한다.

(2) 형이상학..인간은 주관적 지식과 경험으로 도저히 알수 없는 것이라고
불가지론을 주장했다.

ㄴ. 실천 이성 비판... 신을 도덕의 근본적인 전제라고 하였다. 즉 실천 이성의요청에 의한 신을 주장한 것이다.

기독교의 하나님은 인간의 윤리적 의무를 이행케 하는 존재자로 생각하였다.
칸트는 기독교회의 영적인 신비주의 경험이나 인간의 구원,그 밖의 교리들을 인식할 수 없다고 하였다.

(2) 요한 고트프리이드 폰 헤르더(Johann Gottfried Von Herder,1774-1803).
a. 칸트의 제자로 신학을 전공 루소의 감화를 받았다.
b. 괴테의 주선으로 바이마르 (Weimar)의 궁전 목사가 되었다.
c. 사상
ㄱ.감정을 중요시하고 개인주의에 치우쳤다.
ㄴ.종교는 인도(人道)의 체현(體現)이며 기독교는 최고의 체현이라고 한다
ㄷ.기독교를 알려면 원시적 사료를 연구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ㄹ.성경은 인간을 위해 인간이 기록한 책이므로 이것을 읽는데는 인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d. 저서...<역사 철학의 관념>1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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