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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牧會學)의 정의 / 김선겸 교수

by 【고동엽】 2021. 10. 19.
제1장, 서 론


Ⅰ. 목회(牧會學)의 정의

목회학이란 교역자가 복음의 진리를 신자의 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일을 도와주는 학문이다.
신학의 다른 분야는 진리를 발견하고 그 발견한 진리를 옹호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나 목회학은 발견한 진리를 실천 실행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목회학의 신학적 분류(分類)

신학의 학문적 분류는 조금씩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다음의 분류가 일반적인 예이다.



1) 성경 신학
(1) 성경의 역사적 연구
(2) 성경 주석
(3) 성경 해석학
(4) 성경 신학



2) 이론 신학(조직 신학)
(1) 교리학
(2) 윤리학
(3) 변증학
(4) 흠증학



3) 역사 신학
(1) 교회사
(2) 교리사
(3) 고고학
(4) 경건 문학
(5) 선교학



4) 실천 신학
(1) 교회 정치
(2) 기독교 교육
(3) 예배학
(4) 전도학
(5) 상담학
(6) 설교학
(7) 목회학


실천 신학의 여러 분야가 목회학 안에 다 들어가겠으나 여기서는 분류사는 것이 효과적이다.
목회학은 다른 분야의 연구를 그대로 받아들여 개인의 영혼 구원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생활을 하도록 작용케 한다.




Ⅲ. 목회학의 역사(歷史)

1. 구약 시대(舊約時代)
구약 시대에는 목회학을 중요시하여 선지 학교를 설치하였고, 선지자가 되기를 원하는 자는 노련한 선지자에게 지도와 훈련을 받았다.
그 예로는 엘리사가 엘리야에게 개인적으로 사사받은 것을 볼 수 있다.

2. 예수 시대
주님께서 친히 12사도를 선택하시고 3년간 동거하면서 친히 목회학을 가르치셨다(마 10장, 눅 10장 참조).
주님이 제자들을 향하여 교훈하신 내용 중에는 대부분이 목회의 본질적인 면이다.

3. 사도 시대
사도들은 초대 교회 설립 당시에 이 목회학에 더욱 주의하였다. 바울 서신 중의 목회서신(牧會書信)은 진정으로 목회에 대한 기록이며 목회학의 기초 원리가 된다.

4. 현대
여러 시대가 흐르는 동안 목회학은 교역자 양성의 귀중한 과목이 되었다. 신학교가 없었을 시대에는 교역에 종사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유명한 목사 밑에서 목회 실습을 하고 신학 서적을 읽었다. 또 이들은 교파의 치리 기관에서 자신들의 실력을 시취하여 목회자로 헌신케 되었으며 그후 신학교가 설립되어서부터는 신학교에서 이 훈련을 감당하였다.




Ⅳ. 목회학의 자료

1. 성경
성경은 목회학의 가장 기초적이며 근본적인 자료이다.
1) 목회의 원리를 직접 교훈하여 기록한 목회 서신이 있다.
목회의 원리는 딤전 4:12-16, 딤후 2:22-25, 딛 2 등이 나오는 바와 같이 다음과 같은 형태로 규정할 수 있다.
(1) 복음전파
(2) 성경을 강해하고, 권면하고, 교훈하는 일에 주력할 것
(3) 교역자 자신이 자기의 행위와 교훈을 삼가 할 것
(4) 교역자가 자신을 위하여 근신하므로 교회를 다스릴 것
이 네 가지 조건은 교회의 머리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전하신 일반적 법칙이므로 사람이 임의로 폐하지 못할 절대적 권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목회학의 일반적 법칙들은 이 원칙에 기준하여 작성되어져야 한다.
<말씀을 전하라>는 교역자의 설교 제목이 어디서 나와야 하는 것을 보여주며, <스스로 삼가라>는 교역자 개인의 자기 교훈과 예의에 대한 교훈이며,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한 것은 목회 각 방면에 대한 책임을 말하는 것이다.
2) 선지 사도들의 행적
선지자와 사도들이 행한 것들은 목회의 표본이 된다. 목회자는 과거나 현재나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계시하신 복음을 위임받은 대로 전할 것인지를 자기 임의대로 가감해서는 결코 안 된다.

2. 심리학과 사회학
교역자는 사람을 감화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사람의 심리적 동향과 동기를 잘 관찰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심리학과 사회학은 목회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3. 전기(傳記)
예수님 시대이후 수많은 성공적인 목회자들의 전기와 경력들이 목회학의 좋은 자료가 된다.

4. 소속 교단의 관례
교역자가 소속된 교단의 정치와 관례를 아는 것이 목회학의 좋은 자료가 된다.

5.현 시대상(現時代相)
현존하는 시대의 교회상과 시대상은 교역자에게 목회 자료가 된다.
시대의 흐름을 통하여 목회자들이 복음 전달의 방법을 새롭게 하고, 다양한 시대 상황에 적응하는 신자 육성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Ⅴ. 목회학 연구의 필요성

어떤 이들 중에는 교역자는 상식과 경험만 있으면 되느니 만큼 목회학이 필요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일리 있는 말이기는 하지만 목회가 일정한 상식이나 규칙 혹은 경험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떤 교역자가 경험을 얻기 위하여 지불하는 댓가보다는 소수 교회가 받는 피해가 더 크기 때문이다.
목회학 연구의 필요성을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목회학 연구는 젊은 교역자에게 큰 이상을 준다.
2) 목회학 연구는 젊은 교역자에게 수세기의 경험을 짧은 시간에 습득하여 무경험에서 벗어나게 된다.
3) 목회학 연구를 통하여 과거의 경험을 배우게 되고 이를 통해 현재의 실수를 면하게 된다. 이것은 다른 학문에서도 같은 문제이다.

1. 원리의 파악
경험이 적은 젊은 교역자들은 주위 환경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이미 배운 방법대로만 하기를 원하기 쉬우니, 원리를 바로 파악하고 그 원리의 적용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2. 방법의 실습
이미 배운 방법을 실습하여야 한다. 신학교에서 목회 실습이나 인근 교회의 봉사를 통하여 실습하여야 한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목회를 위하여 많은 연단과 경험이 있어야 하고, 학문으로서가 아니라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바른 연구를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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