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본문 전4:7-12)

by 【고동엽】 2021. 11. 12.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본문 전4:7-12)

1. 삼겹줄, 협력

현대를 ‘신의 부재 시대’라고 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하나님을 찾지 않습니다. 과학과 문명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하나님을 찾지도 하나님의 도움을 바라지도 않습니다. 인간의 힘, 인간의 노력으로만 목적을 달성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현대를 ‘신의 부재 시대’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의 부재가 어떤 결과를 가져왔습니까? 이웃의 부재, 사랑의 부재를 가져 왔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점점 극단적인 개인 이기주의에 빠지고 있습니다. 자기만 압니다.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또한 집단 이기주의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자기 집단만 알지 다른 집단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집단과 집단 간의 다툼과 분쟁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신이 부재 하는 이 시대를 역행해 하나님을 찾을 때, 하나님의 사랑도 깨닫고 이웃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얼마 전에 저는 어느 결혼식에 초청을 받아서 참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례자는 주례사에서 제일 먼저 하는 말이 “신랑 신부여, 먼저 나를 사랑하라.”라고 했습니다. 가만히 들어보니 내가 있어야 이웃도 있고, 나라도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나를 먼저 생각하면 이기주의에 빠져서 나밖에 모르게 됩니다. 남편과 아내, 가족과 이웃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 생각으로 결혼을 한다면 결혼 생활이 불행해지거나 이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혼한다고 해서 고독이 다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결혼 후에도 마음속에 고독과 외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큰 고독이 다가와서 실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왜 그렇습니까? 욕심을 부리고 이기적인 마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사랑을 주려고는 하지 않고 받으려고만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결혼하는 사람은 사랑도 받을 수 없고, 결혼 생활도 실패하고 맙니다. 사랑이라는 것은 주는 것으로 시작해서 받는 것으로 끝나야지, 먼저 받겠다고 하면 항상 불만과 불평 속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뉴욕타임스>가 지난 50년간 미국에서 일어난 100여 건의 ‘광란적 충동 살인사건’을 분석한 결과, 그 원인은 소외감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범인들은 대부분 고학력자였는데, 실직이나 이혼 등으로 인한 사회적 소외감이 외로움과 고독감을 불러일으켜 순간적으로 광란적인 살인까지 저지르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롭게 사는 것입니까? 시편 133편 1∼3절 말씀에는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 옷깃까지 내림 같고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은, 혼자 사는 것보다는 연합하며 동거하는 것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고 복된 삶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2. 본문 배경 설명

오늘 봉독한 성경 말씀은, 솔로몬 왕이 B.C. 935년경 인생 말년에 기록한 지혜의 말씀입니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과거를 회상하면서 자신의 파란만장했던 삶을 통해 깨달은 인생의 진리를 후대에 남겼습니다.
솔로몬은 젊은 시절에 왕위에 올랐습니다. 하나님 앞에 일천 번 제사를 드림으로써 지혜와 총명과 축복을 받았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역사상 최고 번영의 시절을 맞이하였습니다. 아마 역대인물 중에 솔로몬 왕처럼 부귀, 영화를 누린 사람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년이 되어 통혼정책으로 이방의 공주들을 아내로 맞이하면서부터 잠시 불신앙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아내를 맞이하고 재물과 쾌락을 좇아 세속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그 결과 나라는 남북으로 분열되었고, 그는 인생에 대한 회의, 고통과 갈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는 나이가 들수록 더욱 인생의 허무를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그 앞에 회개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60세의 나이로 인생을 끝마치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이치를 깨달은 솔로몬 왕은 노 철학자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떠난 인생이 얼마나 허무한지에 대하여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교훈하고 있습니다. 특히 극도의 이기주의, 개인주의는 우리의 인생을 더 허무하게 한다고 했습니다.
전도서 4장 7∼8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또 돌이켜 해 아래서 헛된 것을 보았도다 어떤 사람은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으니 아무도 없이 홀로 있으나 수고하기를 마지 아니하며 부를 눈에 족하게 여기지 아니하면서도 이르기를 내가 누구를 위하여 수고하고 내 심령으로 낙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고 하나니 이것도 헛되어 무익한 노고로다”
자식도 없고 형제도 없고 아무도 없으면서 수고하고 애써 돈만 모았습니다. 그러나 결국 인생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쓰지도 않고 돈을 쌓았어도 나이 먹어서 늙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헛되고 헛된 삶을 살지 말라고 우리에게 경고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만족만 위하여 수고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아무리 부를 쌓아도 절대로 만족과 행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외로움과 고독으로 허무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 그러나 남과 함께 사는 사람, 사랑하고, 협력하는 사람은 만족과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도와 주고 도움받고, 위로하고 위로받으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은 만족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사람은 혼자서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의 삶을 통해서, 자식을 낳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이 축복된 삶이라는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창 2:24). 우리의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나 혼자만 믿을 것이 아니라, 형제도, 가족도, 더 나가서 이웃과 지역 사회도 다 하나님을 믿도록 주의 복음을 전파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질병과 고통, 환난과 어둠이 닥칠 때 어떤 사람이 그것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겠습니까? 홀로 있는 사람보다는 두세 사람과 동거하는 사람이 함께 연합해서 어려움과 환난을 더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봉독한 성경말씀을 가지고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라는 제목으로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는다고 하였습니다. 둘째,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킨다고 하였습니다. 셋째,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한다고 하였습니다.

B.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1.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 좋은 상, 수고의 좋은 결과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저희가 수고(受苦)함으로 좋은 상(賞)을 얻을 것임이라”(전 4:9)

두 사람이 협력하면 각자 자기만을 위해서 사는 것보다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 말씀을 보니 하나님께서도 이를 기뻐하시고 그런 사람에게 상을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서로 연합하려면, 협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먼저 주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사명감’이 있어야 합니다(마 10:38). 남을 섬기는 ‘섬김과 헌신의 정신’이 있어야 합니다(마 20:26).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는 것 같은 ‘희생 정신’이 있어야 합니다(요 12:24). 남을 자기보다 낫게 여기는 ‘겸손한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빌 2:3). 또한 서로 ‘복종하는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벧전 5:5).
잠언 15장 22절에 솔로몬 왕은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라고 했습니다. 많은 사람의 의견을 듣고 종합하면 반드시 성공합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치면 혼자서 하는 것보다 성공하기가 더 쉽습니다. 옛말에도 ‘삼인동심 황토변금(三人同心 黃土變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 사람이 마음을 합쳐서 노력하면 황토도 변하여 황금이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또한 소의 힘을 측정해서 연합의 능력을 확인한 예도 있습니다. 소 한 마리는 6톤의 짐을 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소 두 마리면 각각 6톤씩 12톤의 짐을 끌게 됩니다. 그러나 소 두 마리를 합쳐서 짐을 끌게 하면 24톤의 짐을 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각각 끄는 것보다 연합했을 때 갑절의 효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대를 사는 우리는 ‘조화’라는 단어를 생각해야 합니다. ‘조화’란 무엇입니까? 다른 환경, 다른 성격, 다른 지식, 다른 생각, 서로 다른 것이 함께 어울리는 것을 말합니다.
키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이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뚱뚱한 사람과 홀쭉한 사람, 성격이 급한 사람과 느긋한 사람,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 활동적인 사람과 조용한 사람, 학벌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풍성한 사람과 부족한 사람이 조화를 이루면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19세기가 낳은 최고의 화가 중 세잔느(Paul Cezanne ; 1839∼1906)는 후기 인상파 화가의 제일인자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그러나 그는 살아 생전에 사람들에게 별로 인정을 받지 못하여 우울증과 자기 결벽증이 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림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화폭 자체를 쓰레기통에 내다 버리기 일쑤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내는 그가 버린 그림을 몰래 주워서 다시 작업실 한편에 세워두곤 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세잔느는 자기가 버렸던 그림인 줄도 모르고 그 그림에 매달려 다시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세계 유명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세잔느의 작품들은, 대부분 그가 잘못 그렸다고 버린 것들을 다시 주워서 그린 것들입니다.
그 불후의 명작들이 있기까지는, 남편의 절망과 투쟁을 이해한 아내의 역할이 컸습니다. 지혜로운 아내, 인내하는 아내, 배후에서 뒷바라지하는 아내, 그 아내의 수고가 있었기에 세잔느는 훌륭한 화가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습니다. 그런데 한 사람이 하는 것보다도 두 사람이 힘을 합치면 더 큰 상이 있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미국에서 제일 큰 교회의 목사가 된 로버트 슐러(Robert Schuller ; 1926∼ ) 박사는, 처음 교회에 부임했을 때 ‘어떻게 하면 교회를 크게 부흥시킬까?’ 하고 생각하다가 그 지역 사람들의 종교 실태를 조사해 보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교회에서 머리 좋은 대표 장로님을 불러서 “장로님, 이 지역에 사는 각 가정을 조사해서 전도를 합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장로님은 “아이고, 만사천이나 되는 많은 가정을 어떻게 다 조사를 합니까? 우리는 못합니다.” 하고 거절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많이 배우지 못한 대표 집사님를 불러서 같은 부탁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대표 집사님은 “예, 그러지요. 우리가 하죠. 우리 집사들이 평신도들과 연합하고 노력하면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그 일에 적극 동참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조사가 끝난 후에도 집사님과 평신도들이 힘을 합해 전도하여 교회가 크게 부흥하고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머리가 좋다고 큰일하는 것이 아닙니다. 겸손한 사람, 협력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좋은 결과가 주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 도움, 일으킴

“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禍)가 있으리라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거니와 한 사람이면 어찌 따뜻하랴”(전 4:10∼11)

거친 광야나 산악 지대를 여행하다 보면 깊은 구덩이에 빠지거나, 길에서 넘어져 크게 다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혼자라면 도와 줄 사람이 없으니 다시 일어서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이라면 한 사람이 넘어졌을 때 다른 한 사람이 도와 줄 수 있으니까 어떤 깊은 구덩이에 빠졌더라도 곧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생에서도 깊은 구덩이에 빠져 넘어질 때가 있습니다. 위급한 사고를 당하거나, 실패를 겪거나, 심한 비방과 모함을 받거나, 유혹에 빠져 죄를 짓거나, 심한 질병에 걸리거나 하는 위기가 닥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두 사람이라면 서로 협력하고 도와서 일으켜 세워 주고, 위로해 주고, 격려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삶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라면 아무도 도와 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화를 면하기 어렵습니다.
신앙 생활에서도 연약함으로 유혹에 빠져 범죄하고 낙망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도 옆에서 위로하고 붙들어 일으켜 줄 신앙의 동반자가 필요합니다(히 3:13).
잠언 17장 17절에 솔로몬 왕은 “친구(親舊)는 사랑이 끊이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危急)한 때까지 위하여 났느니라”라고 했습니다.
또한 사도행전 20장 35절에 사도 바울도 “… 주 예수의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라고 말했습니다. 받는 자도 있고 주는 자도 있지만, 누가 더 축복을 받는 다고 했습니까? 주는 자가 더 복이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칼 메닝거(Karl Augustus Menninger ; 1893∼1990)는 여러 임상 실험을 통해서 정신병 환자에 대한 연구를 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주는 것이 정신건강의 가장 중요한 표준이다. 후하게 베푸는 사람에게는 정신병이 드물다.”라는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남에게 주고자 하는 사람, 남에게 후하게 베푸는 사람은 정신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베푸니까 여기저기서 사람들이 찾아오고 서로 사랑을 주고받으니까 감사와 칭찬과 영광이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남을 도와 줄 줄 모르는 사람은 혼자 외톨이가 되어서 정신병에 걸리고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외톨이병’이라는 것입니다. ‘외톨이병’에 걸린 사람은 자기밖에 몰라서 무관심한 태도, 무감정한 태도, 멍한 태도로 타인을 대하고 결국은 자신도 정신병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어느 낙제생 중학생이 있었습니다. 그 학생은 국어는 100점이었지만, 수학과 영어는 50점, 0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학생의 어머니는 어떻게 하면 아들을 도와 줄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다가, 낙제 점수를 받은 50점, 0점짜리 시험지는 다 찢어 버리고, 100점짜리 국어 시험지만 아들의 방 벽에다 탁 붙여 주었습니다. 그러고는 아들에게 “얘! 너는 100점짜리야. 너는 국어를 참 잘해. 그러니 앞으로 국어 선생님도 할 수 있을 거야. 어쩌면 이렇게 국어를 잘 하니?” 하며 아들에게 자꾸 칭찬을 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이렇게 자꾸 칭찬을 해 주니까 이 낙제생 아들은 ‘그래, 난 100점짜리야. 국어만 100점 맞을 것이 아니라 수학도 영어도 모두 100점 맞아야지.’ 하고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학생 때는 낙제생이었으나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는 우등생이 되고 대학교에 들어가서는 장학생이 되었습니다.
이 낙제생이 우등생이 된 데에는 어머니의 숨은 공이 컸습니다. 어머니가 잘하는 것을 자꾸 칭찬해 주니까 신이 나서 못하는 것도 잘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자녀를 양육할 때는 우리 아이가 무엇을 잘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음악을 잘하는지, 스포츠를 잘하는지, 내 자녀가 무엇을 잘하는 것을 알아서 자꾸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남편, 아내, 이웃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꾸 잘하는 것을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굳 포인트(Good Point:장점)와 배드 포인트(Bad Point:단점)가 있습니다.
그래서 잘하는 것을 잘한다고 자꾸 칭찬해 주면 점점 더 잘하게 됩니다. 그러나 못하는 것을 자꾸 지적하면 자신감을 잃어 점점 더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못하는 것은 완전히 잊어버리고 잘하는 것만 생각하게 하면 그 사람은 그것을 더욱 살려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IBM의 설립자 톰왓슨(Tom Watson ; 1874∼1956)의 성공 비결 중 하나는 사람을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그는 돈보다 사람을 더 중시했습니다.
한번은 젊은 부사장이 매우 모험적인 신제품 개발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사장님, 이 신제품을 개발하면 큰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개발합시다.”
그래서 톰 왓슨은, 젊은 부사장이 와서 자신 있게 건의를 했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있는 줄 알면서도 허락을 했습니다.
“그럼, 해보게.”
그러나 신제품 개발 사업으로 무려 천만 달러 이상의 손해를 입고 말았습니다. 톰 왓슨이 부사장을 불렀을 때 그는 사표를 제출하며 말했습니다.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친 책임을 느껴 사직서를 제출합니다.”
그러자 톰 왓슨은 정색을 하며 말했습니다.
“자네, 그게 무슨 소린가? 나는 자네를 교육하는데 무려 천만 달러를 들였는데…. 다시 시작하게.”
사장의 격려를 받은 부사장은 신제품의 잘못된 점을 보완하고 보완해서 신제품 개발에 성공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신제품으로 인해 이천만 달러나 벌어 들였습니다. 그에게 투자한 것 이상의 이익을 남기게 된 것입니다.
한번 실패했다고 해서 그것으로 인생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실패의 비용은 성공을 위한 교육비가 됩니다. 낙심한 사람, 실패한 사람에게도 용기를 주고 힘을 주면 다음 번에 더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 넘어지면 다른 사람이 붙들어주고, 재기할 수 있게 도와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3.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 승리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라”(전 4:12)

광야나 사막을 지나는 여행자들은 여행 비용을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도처에서 강도나 도둑이 덤벼듭니다. 그런데 만약 두세 사람이 함께 여행을 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모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움을 당하면 서로 협력하여 강도의 공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같이 여행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인생도 나 홀로 인생보다는 여러 사람이 어울려서 같이 하는 인생이 더 행복하고 안전합니다. 악한 마귀 사탄은, 항상 혼자서 잘났다는 사람, 혼자서 똑똑한 체 하는 사람에게 들어가서 교만하게 만들고 실패하게 만들고 낙심하게 만들고 절망에 빠지게 만듭니다.
한 가닥의 줄은 이렇게 약한 것입니다. 그러나 두 줄, 세 줄, 삼겹줄이 되면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인생을 지혜롭게, 성공적으로 행복하게 사는데 도움이 되는 말씀입니다.
출애굽기 17장 10∼15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모세의 팔이 피곤(疲困)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로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하나는 이편에서 하나는 저편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파(破)하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塗抹)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모세가 단(壇)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라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면 기도가 응답받고 전쟁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면 우리의 삶이 더 풍족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도움도 받지 않습니다. ‘내 인생, 나 혼자 살겠다!’ 하고 배짱으로 삽니다. 그러나 오랜 세월이 지나고 나면 그런 사람의 인생은 불행한 삶, 실패한 인생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위기 26장 8절에도 모세는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라고 유언함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분산하고 흩어지지 말고 뭉치고 연합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약한 자들이 모였을지라도 힘을 합치면 강한 자를 물리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팀워크(Teamwork)란 말이 있지 않습니까? 가족도 한팀이 될 수 있고 동료도 한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특히 뉴욕 브로드웨이의 한인 교포들 중에는 사업에 크게 성공한 사람들도 있고 망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가족과 한팀을 이루어 가족과 함께 일했던 사람들입니다. 남편도 일하고 아내도 일하고, 아들, 딸, 사위, 며느리까지 온 가족이 힘을 합쳐서 일한 가게, 회사는 다 잘 됐습니다. 그런데 혼자 하겠다고 나선 사람들은 거의 다 돈도 잃고 시간도 낭비했습니다.
성공하려면 팀워크를 이뤄야 합니다. 서로 힘을 합쳐야 목적을 달성하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공한 사람의 역사 뒤에는 반드시 제이인자가 있었음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공하려면 좋은 이인자, 협력할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일인자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이인자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이인자야말로 제일인자인 리더보다도 더 훌륭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들은 대개 모순으로 가득 찬 성격의 소유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인자들은 리더들의 모순을 감당할 줄 아는 인내하고 참고 견디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인자는 공동의 목표를 향한 신념을 가지고 함께 협력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이인자들이 많이 나와야 사회가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대통령도 중요하지만 대통령을 보좌하는 이인자들이 유능해야 나라가 잘 됩니다. 회사의 사장도 중요하지만 사장을 보좌하는 임원들이 유능해야 회사가 발전합니다.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내조하는 아내의 역할이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교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당회장인 목사도 유능해야 하겠지만 협력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교회에 부흥과 발전이 있는 것입니다. 일인자를 보좌하는 이인자들의 협조가 있어야 합니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 힘을 합치면 능히 당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아프리카 밀림에는 아주 사납고 힘이 센 동물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 동물들 중에서 제일 두려운 존재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것은 다름 아닌, 몸집이 제일 작은 개미들입니다. 일단 개미떼가 이동하면 몸집이 큰 코끼리도 도망을 가고 사자도 도망을 갑니다. 그 근처에도 가지 않습니다.
이 맹수들이 개미떼를 무서워하는 것은 개미가 힘이 강해서가 아닙니다. 개미의 무서운 협동심 때문입니다. 개미는 지극히 작은 벌레에 불과하지만 수십만 마리가 힘을 합쳐 공격하면 코끼리같이 몸집이 큰 동물도 단 하루만에 뼈만 앙상하게 남게 만듭니다. 그러니까 맹수들은 개미만 나타났다하면 얼른 도망을 치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 줍니까? 연합의 힘, 협동의 힘, 단결의 힘을 말해 줍니다. 가정도 가족이 연합하면 풍요하게 되고 부유하게 됩니다. 직장, 사업장도 사원들이 연합하면 확장하고 발전하게 됩니다. 교회도 성도들이 연합하면 크게 부흥하게 됩니다. 나라도 국민들이 연합하면 선진국이 될 수 있습니다.
자꾸 시위나 하고 싸우고 다투면 나라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정치도 경제도 사회도 모두 혼란에 빠집니다. 그러나 나라를 위해서 서로 양보하고 협력하고, 이웃을 위해서 사회 발전을 위해서 헌신하고 봉사하고 희생하면, 그 나라는 안정되고 점점 발전하여 부강하게 됩니다.
그래서 후진국일수록 싸움과 분쟁이 많고 선진국일수록 협동심과 연합 정신이 더 강한 법입니다.

C. 삼겹줄처럼 서로 협력하여 좋은 상을 얻고, 서로 일으켜 주고,
승리하는 성도가 되자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 말씀을 통해서 서로 뭉치고 당기는 것, 합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경찰 공무원이었다가 교통사고로 뇌사 상태에 빠진 아들을 성심껏 돌보는, 한 할머니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 할머니에게도 건강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니 담석증이었습니다. 의사는, 몸도 약하고 연세도 있으시기 때문에 곧 수술을 받지 않으면 20일을 넘기기 힘들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할머니는 생활이 어려워 수술을 받을 수도 없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그 구역의 식구들은 할머니를 위해 합심으로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매일 돌아가면서 기도하고, 기도하고, 릴레이로 기도를 했습니다.
한편 동사무소에도 이 사실이 알려져 할머니가 장애 1급 생활보호대상자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생활 보조금을 지급하고 수술비의 80%를 국가에서 부담하겠다는 통보가 왔습니다.
겨우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된 할머니는 수술을 받기 전에 다시 한번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엑스레이를 찍고 난 담당 의사는 놀란 표정을 지었습니다. 그러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없어졌어요. 감쪽같이 사라졌어요. 거참 신기하네.”
“뭐가 없어졌어요?”
“글쎄, 담석, 돌이 없어졌다고요.”
의사도 놀라고 본인도 깜짝 놀랐습니다. 구역원들이 일주일 동안 열심히 릴레이 기도를 하자 몸속에 있던 담석이 다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기도 응답을 받고 하나님 앞에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합심해서 기도하면, 하나님 앞에 중보하며 간절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고 축복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나 혼자 해결하지 못한다고, 시험에 들었다고, 문제가 있다고 낙심하고 절망할 것이 아니라, 마음을 같이 해서 기도하고 협력하고 힘을 합치면 반드시 기대 이상의 기적과 축복과 승리가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오늘 참석한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넘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직장과 사업장에서도 협동하고 연합해서 발전하고 성장하게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교회도 부흥하고 발전하고, 이 나라 이 민족도 잘되고 선진국가가 될 것을 믿습니다.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회사에서 힘을 합쳐서 노력하고 협력할 때 나라도 잘되고 흥하게 될 것을 믿습니다.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출처/김성광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