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설교자료 18,185편 ◑/설교및자료 16,731편

청교도 인물사 정리

by 【고동엽】 2013. 11. 2.

I. 서론 :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1. 청교도의 어원과 의미

① 1560년대에 처음으로 사용됨.

② 라틴어 Puritani (엄격한, 근엄한).

③ 청교도 - 세속의 오염으로부터 격리된 거룩한 양심의 소유자들.
성경에 근거하지 않은 신앙생활을 단호히 거부.
초대교회의 사도적 순결과 거룩한 양심을 지키기 위해 노력.

2. 연구방법론

① 청교도운동을 보수적 칼빈주의자들의 몸부림으로 봄.
이들이 추구하는 칼빈주의에 입각한 '신정정치(Theocracy)'는 개인의 숨통을 누르는 자유가 없는 속박된 사회로 정의.
대표적 학자로는 애덤즈, 패링턴, 멘켄(H. L. Mencken)

② 청교도운동이 칼빈주의에 입각한 것임을 긍정하지만 칼빈주의가 인간성을 짓누르고 문화를 멸시하는 저속하고 편협한 운동이 아님을 역설함. 페리 밀러(Perry Miller)는 청교도의 종교심이 미국화되는 변용을 거치면서 미국식 민주주의를 창출한 점을 긍정 적으로 평가함.

③ 저자(정준기 교수)의 비판과 연구방법론

- 첫 번째 학설은 역사적 사료를 충분히 검증하지 못한 채 결론을 내린 편견.

- 두 번째 학설은 역사적 사건을 현재의 입장에서 억지로 짜맞추려 함.

- 과거의 역사를 오늘날에 비추어 해석하는 것을 배제하고 과거의 사건이나 인물들 이 과거문화의 틀속에서 말하게 함으로써 청교도운동이 실제로 어떻게 흘러가고 있 는가를 판단해야 함. 이런 바탕위에 청교도운동은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송게서 평가 받아야 함. 왜냐하면 종교 개혁은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이었고 청교도운동은 종교개혁의 연속선상에서 출발했기 때문임.



II. 존 낙스(John Knox, 1514?-72) : 청교도의 창시자

1. 낙스의 신학적 배경

① 세인트앤드루스대학의 존 메이져(John Major)의 영향을 받음.
존 메이져는 급진적 개혁주의자로서 전제왕권을 부인함.

② 낙스의 신학
- 성경은 유일한 하나님의 말씀.
- 오직 믿음에 의한 칭의 강조.
- 예배의 근간은 성례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선포.

2. 청교도의 창시자로서의 낙스

① 로이드 죤스(M. Lloyd Jones) - 『청교도신앙-그 기원과 계승자들』
청교도의 기원과 정신은 윌리엄 틴데일이지만 그 원리를 더 분명히 한자는 낙스.

② 토마스 칼라일(Thomas Carlyle) - 존 낙스는 청교도의 창시자.

③ 낙스는 성찬에 대하여 카톨릭의 화체설이나 루터파의 공재설을 부정하고 개혁파의 영 적 임재설을 지지.

④ 낙스는 교회의 권징을 중요시하고 교황제의 잔재인 국교회의 감독직에 대하여 반대.

⑤ 낙스는 1546년 트렌트종교회의가 취한 카톨릭의 구원관을 비판.

- 트렌트종교회의 - 사람은 구원을 받을 때 믿음만으로 부족하고 교회가 베푸는 성 례전에 참여하여 신과 인간이 협동함으로써 구원을 이루어야 함.
"미사는 구원신비의 중심이며, 십자가위의 그리스도에 대한 기념 이며, 아울러 사실적이고 현재적 희생"을 강조함.

- 낙스 - 인간의 방법이 배제된 하나님의 은혜로운 선택으로 구원이 이루어짐을 믿 음으로써 미사의 폐지를 주장함.

⑥ 존 낙스는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을 최고 권위의 주도 원리로 삼았기에 청교도의 창시자이고, 그 주도 원리에 기초해서 철저한 개혁을 믿었기에 청교도의 창시자임.
청교도로서 낙스에게는 개혁이 단순한 수정이 아니라 새로운 형성이었으며, 이 개혁 은 성경이 가르치는 교회를 만드는 것.

⑦ 저자의 평가 - 존 낙스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모든 것을 드리고 하나님 한분 만 두려워 하며 살아간 위대한 청교도의 창시자.
III. 존 밀턴(John Milton, 1608-74) : 합리적 청교도

1. 합리적 청교도란?

- 아담의 타락으로 인간성에 연약함이 들어오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인간이 하나님과 단 절된 것은 아니라고 주장. 인간 이성에는 하나님의 형상이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인 간을 인간되게하고 더 나아가서 인간이 인간 이성을 사용하여 하나님과 영교할 수 있다 고 주장. 이성을 만드신 분도 하나님이요, 주신 분도 하나님이니 이성이 핵이라고 함.
바로 이 이성대문에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구별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거나 순종할 수도 있는 것. 과거 아담의 실수는 이제 인간 이성에 의하여 올바르게 해결될 수 있으 며, 하나님의 명령이 이성을 통해 수행될 수도 있음.

- 비판 : 이성우위의 신앙과 사조는 존 번연이나 토마스 아 켐피스, 더 올라가서는 사도 바울이나 예수님의 고동치는 사랑의 불길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성경을 더나 있는 것임.

2. 존 밀턴의 생애와 사상

① 1608년 영국 런던 태생. 영국 국교회의 제도에 들어가는 것을 노예 생활로 생각함.

② 크롬웰의 공화정에 참여하였으나 왕정복고(1660)로 정치일선에서 물러남.

③ 1652년 완전히 실명하여 육체적 고통을 받았고, 왕정 복고 후에는 정신적 고뇌의 시 간을 보내기도 함.

④ 밀턴의 합리적 구원관 - 실락원, 복락원
; 창조-타락-그리스도의 구속사업(즉 재창조)으로 직선적 구원사관

칼빈의 이중예정론을 일부 부인, 즉 밀턴은 인간의 역사적 타락을 성경에 근거하여 인정하면서도 이 타락의 본성이 기계적으로 유전되는 것을 부정. 하나님의 예정은 구원의 선택에만 해당하고 유기에는 미치지 않는 다고 주장.

유기되는 자는 자신의 자유의지의 오용과 잘못된 행동 때문이지 하나님의 예정 때문 은 아님. 실낙원에서 밀턴은 인간이 하나님을 배반한 것은 인간 자신의 실수이며, 이 실수는 인간의 자유스러운 타락의 선택에 기인한 것으로 봄.

인간의 자유의지가 강조되고 하나님의 구속적 예정이 부정되니, 아담의 타락도 아담 혼자 만의 의지박약 또는 의지의 죽음으로 귀착될 뿐 전 인류에게 유전되는 것은 아 님. 밀턴의 구원관은 의지와 이성을 빼 놓고는 설명이 안됨. 그런 의미에서 "합리적" 이고 "알미니안"적임.

IV. 존 번연(John Bunuan, 1628-88) : 청교도 순례자

1. 천로역정 - 번연은 이 책에서 가장 평범하고 소박하면서도 적나라하게 우리 인간의 영성 체험을 제시. 번연은 주위에서 흔히 보고, 느낄 수 있는 일상 생활 언어로 꾸밈 없이 우리에게 제시하는데, 이 언어 속에는 다이나마이트와 같은 역동적인 힘 이 있어서 참된 신자의 영혼 속에 부각되는 상승된 영적 희열과 왜곡된 믿음을 가진 위선자들에 대한 풍자적 책망이 있으며, 진리를 위해 살아가는 모든 이들 에게 주는 위로와 격려가 있음.

2. 존 번연의 생애와 사상

① 1628년 영국 농경지대 엘스토(Elstow)에서 떠돌이 땜장이 아버지의 아들로 태어남. 번연은 겨우 읽고 쓰는 것으로 문법학교에서 배운 후 소년 시절을 엘스토 농경지 소작 농의 아이들과 어울리며 지냄. 번연은 케임브리지 근처 스타워브리지(Stourbridge) 시 장에서 사구려 책들을 구입하여 닥치는 대로 읽음. 다양한 책을 읽으며 번연은 영웅 심리, 인문주의적 로맨스 그리고 영국 민담과 전승이 주는 시민의 일상 생활을 접할 수 있었음. 1655년 번연은 엘스토에서 베드퍼드로 이주했고, 평신도 설교자로 봉사함.

② 존 번연은 크롬웰의 공화정이 무너지고, 자유스럽게 예배드리던 청교도 공동체가 다 시 탄압을 받았던,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삶. 청교도들은 크롬웰 치세 때에 부여된 종교의 자유를 지혜롭게 사용하지 못하고 분열과 사움으로 스스로를 약화 시켰음.

③ 칼빈 주의자들이 연합하지 못하고 서로 중상 모략하는 것을 보고 존 번연은 크게 실 망함. 번연은 침례파 칼빈주의자 였지만 모든 칼빈주의자들과 교리가 건전한 모든 개 신교도와 연합하고, 화합하고, 교제하기를 진정으로 바람. 번연은 어떤 교파의 이름으 로도 자신이 불려지기를 원치 않음.

④ 그는 특별한 교리문제(예를들면 퀘이커파의 신비주의)를 제외하고는 항상 대화의 창 을 열러 놓고 있었지만 당시 종교계가 그의 신학사상을 충분히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 문제.

⑤ 이러한 시대적 한계속에 살았던 번연은 불후의 명작 천로역정과 거룩한 전쟁을 통해 기독교를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종교로 만들었음.

⑥ 1688년 8월 31일 번연은 재산 상속문제로 갈등이 생긴 부자를 화해시키러 런던에 갔 다가 심한 비를 맞고 열병에 걸려 사망함. 그는 영국과 전 세계에 기독교 윤리관, 문 화관, 특히 구원관을 천명함.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바울, 어거스틴, 루터, 칼빈의 어 려운 신학 사상을 그는 가장 평범하고 쉬운 일상 언어로 전 세계인의 마음 가운데에 심어주었음.

V. 조지 휘트필드(George Whitefield, 1714-70) : 복음주의적 연합운동

1. 조지 휘트필드의 생애

1714년 영국 글로스터(Glouster)에 있는 조그마한 벨 여관(Bell Inn)에서 출생. 휘트필 드의 생부 토마스 휘트필드는 그가 두 살 때 세상을 떠나고 편모슬하에서 자람. 그는 뛰어난 기억력을 소유하고 언변이 좋아서 종종 마을 어른들 앞에서 연설을 하기도 함.
18세때 옥스퍼드의 펨브룩(Pembroke)대학에 입학하여 근로장학생으로 어렵게 공부.
1735년 수 개월간의 기도와 투쟁으로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죄사함의 은혜를 맛 본 휘트필드는 회심의 기쁨속에 고향인 글로스터에 돌아와 종교개혁자들과 청교도들의 저 술을 탐독.
그는 21세의 나이에 영국성공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음. 그의 설교는 인기가 있었고 명 성은 날로 높아감. 1738년 웨슬리 형제의 요청으로 미국 조지아 식민지에서 동역함.
그는 미국을 7차례나 방문했으며 마지막 7번째 방문 때인 1770년 9월 30일 메사추세츠 뉴베리포트(Newburyport)에서 악성 천식으로 사망함.

2. 조지 휘트필드의 신학사상

① 설교가로서의 휘트필드 - 휘트필드는 34년간을 설교가로서 사역하고 약 18,000번에 달하는 설교를 함. 그는 일상적인 언어문법체계를 따르지 않고 즉흥적이며 직설적인 자유분방한 설교를 하였으나 그의 설교를 들은 자는 항거할 수 없는 말씀의 위력을 맛보고 마치 쇠가 용광로에서 녹듯이 녹아짐.
휘트필드의 설교의 핵심은 영적인 신생(a spiritual new birth)임. 거듭남이 없이 신앙 생활을 하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참되고 살아있는 믿음을 보유한 것이 아님. 그리 스도를 머리로 알 뿐 심령으로 모르는 자는 아무리 선한 일을 해도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님.

② 칼빈주의자로서의 휘트필드 - 성공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으므로 알미니안주의자로 생각하기 쉬우나 휘트는 철저한 개혁주의자요 칼빈주의자임.
휘트필드와 웨슬리 형제는 가까운 친구사이였지만 신학적으로는 웨슬리 형제의 신 학에 단연코 반대의 입장을 취함. 휘트필드는 칼빈의 구원관을 지지하였음.

웨슬리는 알미니안 신학체계를 따라 인간의 구원 과정은 하나님이 먼저 주도권을 잡 고 인간에게 은총으로 다가오면 인간은 그 자신의 자유의지로 응답한다는 복음적 신 인협동설(evangelical synergism)을 주장하였으나 물론 이 설은 펠라기우스의 본성적 자유의지론을 따르는 것은 아님. 왜냐하면 펠라기우스는 선재적 은총으로 회복된 인 간의 자유의지를 말하지 않았기 때문.

웨슬리가 칼빈의 예정론을 반박하자 휘트필드는 논쟁을 피하였음. 휘트필드는 모라비 안들과도 동역하였지만 상대방과의 교리적 차이로 일부러 전투를 일으키지 않는 겸손 과 사랑의 소유자였음. 그의 가장 중요한 공헌중의 하나는 초교파적인 선교열정임.
VI.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1703-58) : 미국 대각성 운동

1. 에드워즈의 생애

1703년 코네티컷 식민지 이스트 윈저(East Windsor)에서 목사의 11자녀중 5번째 외 아들로 태어남.

그는 조숙한 천재였음. 6세때 라틴어를 습득, 10세때 영혼에 관한 글을 짓고, 11세에 는 자연계와 곤충들을 관찰하고 소논문을 쓰기도 함. 13세에 코네티컷 뉴헤이븐(New Haven)에 위치한 예일대학에 입학, 1720년 수석졸업. 졸업후 2년간 더 신학을 공부하 고 1722년 뉴욕의 조그만 장로교회에서 목회현장 실습, 1723년 석사학위 취득.

1757년 뉴저지대학의 학장으로 취임. 1758년 천연두 예방접종이 잘못되어 54세의 나 이로 세상을 떠남.

칼빈주의자로서 에드워즈는 죽음가지 전폭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맡겼기에 평온한 임종을 맞이함.

2. 에드워즈의 신학

① 중도언약(The Half-Way Covenant) - 청교도들은 성찬과 세례를 중시하여 중생의 경험이 없는 자들은 예배는 참석하되 성례에서는 제외됨. 이 원칙에서 제기된 것이 교회에 출석한 정회원 성도들의 자녀들이 중생의 체험없이 유아세례를 받는 경우 그 자녀들을 성찬에 참석시킬 수 있는가하는 문제와 또 그 자녀들이 성인이 될 때 교회 의 정회원 자격을 주어야 하는가하는 문제임.

이 문제를 거론하기 위해 뉴잉글랜드의 성직자들이 1657년에 모여 1662년에 해결책을 제시하였는데, 중생하지 못한 청교도 자녀들도 세례를 받을 수 있으며, 그들이 성인이 되면서 누가 보더라도 교양있는 삶을 추구하고 있다고 인정될 경우 교회의 회원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임. 그러나 이것은 그 자녀가 정말 구원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외 면상으로 알 수 없기 때문에 '중도언약'에 기초한 성도가 되며, 그들이 중생을 인정받 기까지는 교회의 행정치리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었고 성찬식에도 제외됨.

에드워즈는 이러한 중도언약의 본격적인 파기를 주장하였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그리스도로 고백하지 않는 성도들은 성찬식에 참여치 못하게 함. 이것이 교인들과의 갈등을 초래하였고, 결국 1750년에 24년간 담임목사로 사역하던 교회에서 축출당하게 된 원인이 되었음.

③ 후천년왕국설 - 에드워즈는 후천년왕국설을 지지하였고, 미국 청교도들은 이민 초기 부터 신대륙에서 하나님의 나라 건설을 꿈꾸었고,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지대한 관심 을 가졌음. 그들은 역사가 자신들에 의해 점진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믿었고, 궁극 적인 역사의 완성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룩되지만 그 날이 오기까지는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성도들이 교회와 사회를 청결케 할 의무가 있다고 믿음.

에드위즈의 칼빈주의 후천년왕국설은 초월적 신적주권, 인간 심령을 지배하는 그리스 도의 통치, 인간의 죄성을 모무 긍정하고 그리스도의 은혜 가운데서 주어진 인간의 문화창조를 강조함.

④ 대각성운동 - 칼빈주의 신학에 근거한 영성운동이 미국의 대각성운동. 교회와 사회가 세속화되어 청교도 정신을 망각하고 있을 때 새롭게 일어난 부흥, 영성운동이 미국인 을 일깨우고 새로운 국가관과 민주주의 사조를 확립시키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줌. 이 운동은 신학적으로는 후천년설에 서 있었고, 정치 사회적으로는 영국으로부터의 독립 을 희구하는 자유독립 사상을 설정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음.

이 시기에 양떼를 지도한 에드워즈와 같은 목사들은 성경말씀을 이해하고 현실에 적 용하는데 대담하였으며, 먼저 성경으로 자신들의 영혼을 살폈고, 성경으로 자신들의 양떼를 먹였음. 그들은 하나님을 철저히 신뢰하고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신앙심에서 경건을 드러내었음. 그들은 하나님만 높이고 구속의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음. 신 앙생활에서 자기 의존적이고 독선적인 성향을 배제하려고 최대의 노력을 경주하였으 며, 뼈를 깎는 기도, 죄에 대한 분노, 이웃에 대한 힘찬 사랑과 친절한 봉사, 청빈하고 단순한 삶이 그들에게 있었음. 그들은 하나님게 순종하고 감사하므로 경건을 나타내 었으며, 그들의 경건은 개인적이 sdud역에 그치지 않고 사회와 국가의 전 영역에 미 침.

이러한 것들은 구체적으로 그들의 부흥설교에서 나타나는데 즉 지성과 감성이 훌륭히 연합되어 주님께 충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개개인이 본인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이 땅에서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할 수 있다는 그들의 설 교가 다양한 문화와 관습을 가진 미국인들에게 전반적인 영성운동을 제공한 것임.


VII. 찰스 스펄전(Charles Haddon Spurgeon, 1834-92) : 마지막 청교도

1. 찰스 스펄전의 생애

1834년 런던 북동쪽의 캘버던에서 출생. 찰스의 유년기 교육은 조합교회의 목사였던 조 부 제임스 스펄전에게 맡겨짐. 그는 청교도 신앙으로 무장한 실력있는 목회자였음.

1849년 회심의 체험을 한 찰스는 주저함이 없이 바로 침례교회에서 세례를 받고(1850), 주일학교 교사가 되었으며, 케임브리지로 이사한 후에는 세인트앤드루스 침례교회에 출 석하여 평신도 설교자 연합회에 가입함.

평신도로서 찰스는 이 연합회의 방침에 따라 곧 순회설교를 시작함. 그의 나이 겨우 17세 때인 1851년 그는 워터비치(Waterbeach) 침례교회에서 설교를 하였고, 곧 그 교회 담임목사로 청빙을 받음. 첫 목회를 시작했을 때 40여명이 모였으나 곧 400명 이상이 됨. 1853년 그의 설교에 감동을 받은 어떤 사람에 의하여 영국 최고의 도시인 런던의 뉴파크 스트리트 침례교회의 담임목사로 가게 됨.

찰스는 영국에서 제일 유명하고 성공적인 목회자가 되었음. 목회 후반기에 류머티즘 통 증으로 시달리다가 1892년 1월 31일 프랑스 망통(Menton)에서 사망함.

2. 찰스 스펄전의 사상

①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신학사상 - 찰스 스펄전은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원 리를 위배하지 않는 지식과 지혜를 결코 멸시하지 않았으나 성경의 고등비평이나 진 화론에 기초한 자유주의 사상이 복음을 타락시킬 때 그는 참을 수 없이 분노하였다. 또한 비록 복음을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복음과 자유주의를 동시에 수용하려는 당시 교계의 타협정신을 거부하였음. 복음에 여러 가지 견해, 추리, 상상, 환상을 섞는다면 복음의 변질이 필연적인데, 스펄전은 자신이 속한 침례교단이 진정으로 고수할 근본 진리와 정반대의 가르침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을 때인 1887년 10월 그의 나이 53세에 교단을 탈퇴함.

② 설교 원리

1)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으로 영접하지 않고 외치는 설교는 말씀 선포가 아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자는 자나깨나 기도로 준비해야 한다.
3) 설교는 가르치는 내용이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은 건전하고 본질적이어야 할 뿐 아 니라 풍성한 교리가 있어야 한다.
4) 설교의 본문 선택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5) 설교자는 하나님만 의지하여 담대히 말씀을 선포해야 한다.
6) 설교자는 음성을 잘 관리해야 한다.
7) 설교전달의 자세와 태도, 몸짓에 신경을 써야 한다.
8) 설교에 예화를 사용하는 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9) 설교는 본문을 떠나서는 안된다.

3. 최후의 청교도

찰스 스펄전은 여러면에서 '최후의 청교도'였음. 존 낙스는 진리를 수호하는데 억척스러 울 정도로 비타협적이었는데, 때로는 복음 때문에 잔혹하리만큼 냉정하고 까다롭게 굴 었음. 찰스 스펄전은 낙스를 따라 복음을 수호하는 진리의 싸움에 과감히 뛰어 들었으 며, 진보주의자들과 야합하는 대신 그들의 모임에서 탈퇴하였음. 그는 낙스의 전투정신 으로 살아있었기에 '최후의 청교도'란 별칭을 받을 만 한 것임.



VIII. 결론 : 영미 청교도 운동 평가

1. 하나님 주권사상

① 청교도들은 거의 모두가 칼빈주의자들이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뚜렷한 신학사상의 하나가 하나님 주권사상임.

② 하나님의 절대주권아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의 뜻을 순종하고자 했던 영미청교 도들은 자신의 신앙 양심과 믿음에 따라 살고자 하는 불굴의 자유정신의 소유자들이 었음. 이들은 억압되고 통제된 세속 국가나, 왕권신수설을 주장하는 국왕의 방자한 세 력이나, 권위주의적이며 제사적인 교권주의자 카톨릭과 성공회의 물리적인 힘에 과감 히 저항함.

2. 소명의식에 근거한 직업관

① 청교도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면 맹목적으로 기도하고 성경일고 찬송만 부르는 탈세계, 탈사회 사상을 가질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직업을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해야 된다고 믿음.

② 칼빈주의 청교도들의 직업관, 경제관등의 사상은 기존의 가치체계를 붕괴시키고 새로 운 인식의 세계를 열어 놓았고 영미 전 사회를 개혁의 물결에 휩사이게 함.

3. 사회의 근간으로서의 가정

① 청교도들은 인문주의 기독교인들의 사상중 성경적 부분을 실제로 삶에 적용했다. 결 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세워진 창조질서인바, 결혼을 통하여 남녀가 친교적 우 정을 나누고 아이를 낳고 양육하고, 부정한 음란행위를 피할 수 있다고 믿음. 청교도 결혼관이 영국사회에 전파되기 전에는 결혼은 아이를 낳는 것과 음란 방지에 중요성 이 주어 졌지만, 청교도들은 부부의 애정과 상호 존중 및 상호 협력을 최우선 순위로 생각함.

② 청교도 가정관이 항상 모든 여성에게 적용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청교도의 가 정에 대한 충성, 결혼의 중요성, 여성의 간접적 권위 인정이 근대 영미사회의 새로운 가정관과 중산층 문화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함.

4. 하나님 나라 건설

청교도 칼빈주의 신학자들은 "하나님께서 구원의 길을 제시하셨을 뿐만아니라, 일정 한 제도 및 율법을 정하시고 바로 이 방법으로 구원의 축복을 받도록 하나님께서 선 택하신 사람들에게 구원이 전달되도록 하셨다"고 믿음. 한편 '계약신학'은 청교도들 의 삶의 원동력이 됨.

 

'◑ 설교자료 18,185편 ◑ > 설교및자료 16,731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신학에서 본 청교도 사상  (0) 2013.11.04
조직 신학  (0) 2013.11.03
(축도 바른이해)  (0) 2013.10.04
홍정길 목사 "나의 목회는 실패"  (0) 2013.09.20
바른 예배 이해  (0) 2013.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