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바른이해 〓/히브리어 연구

히브리어 '음절의 원칙.악센트.반개음절.실룩'

by 【고동엽】 2011. 3. 27.
 
 

 

                                   음절의 원칙.악센트.반개음절.실룩

 

1. 음절의 억양을 표시한다. (밀라와 밀렐)

2. 구두점을 표시한다. 즉 절을 논리적 구성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다.

 

< 분리부호>

a> 실룩 : 항상 절의 마지막 단어의 강세 음절에 나타나며 소프 파숙이라고 부르는 기호가 뒤따른다.

절의 끝에서 אָֽ ֽ밑의 막대를 실룩이라하고   ׃ 소프파숙이라한다.

הָאָֽרֶצ׃

 

b> 아트나 : 절을 논리적 부분으로 구분시키는 단어의 강세 음절에 나타난다.  

논리적 구분에서 ֑ 아트나 라고 한다

הָ אָ֑רֶץ

 

c> 세골타 :아트나의 앞에 있는 절을 구분하며 보통 긴 절에서 발견된다. 끝 문자의 바로 위에 표기되며 반드시 강세있는 음절에 있을 필요는 없다.

 

d> 자켑 : 아트나와 실룩 사이의 절, 또는 절의 처음과 아트나 사이를 세분하며 때때로 세골타와 아트나 사이를 나누기도 한다.

 

 

                                                   <연결 부호>

e> 자켑 가돌

f> 팊하 : 실룩과 아트나 앞에 온다.

 

※ 주의

1> 그 외에도 많이 있으나 중요한 것만 살펴 보았다. 차차 성경을 보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여기서의 부호와 시편, 잠언, 욥기의 악센트는 다소 차이가 있다.)

 

2> 실룩의 기호는 (ֽ) 는 메텍과 두 가지로 쓰이므로 구별해야 한다. 이 부호가 절의 중간에 있는 단어 아래 있다면 메텍이 틀림없다. 그렇지 않고 한 절의 끝에 있는 단어 중에 악센트가 있다면 실룩이다. 물론 이 두 가지가 다 함께 나타 날 수 도 있다. 그러나 실룩은 언제나 절의 마지막 단어의 악센트가 있는 음절에 나타나게 되나 메텍은 강세를 가질 수 없다.

 

3> 회당에서 성경을 낭송하기 위한 음악적 기호로 악센트가 사용된다.

휴지

 

한 단어가 실룩(ֽ) 이나 아트나( ^ )와 같은 주요 휴지 부호를 가지고 있는 경우 휴지 중에 있다고 말하고 두 경우 모두 절의 끝에 있는 단어에 오게 된다. 구어에서는 문장의 맨 마지막 단어에서 휴지하고 있는 악센트가 있는 음절을 길게 발음하려는 경향이 있다.

                              

케팁과 케레

성경을 필사 하던 중 잘못된 부분이 발생하면 본문을 변경시키지 않고, 정정된 사항을 난 외의 여백이나 각주로 기록을 하도록 하였다. 이는 원본에 대한 극도의 경외심 때문이었으며 이것은 본문을 함부로 수정하지 못하게 하는 안전 장치도 되었다.

 

본문에 나오는 잘못된 단어가 케티브이며, 여백이나 각주에 수정된 내용이 케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