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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로운 제물! (빌 4:14-20)
Charles Harvey라고 하는 청년 은 텍사스에 사는 아주 신실한 기 독교인이었습니다. 하루는
그가 매우 조바심 나게 빠르게 운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새 직장을 구하기 위하
여 면접을 하게 되었는데, 시간을 재보니까 아무래 도 약속시간보다 10분 정도 늦어질 것
같아서 조바심을 내며 빠르게 운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길가에 서 있는 차가 하나
있었습 니다. 자세히 보니까 한 중년 부 인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가 났 는데 이거 어찌
할 바를 몰라서 길 가에 서 있는 겁니다. Harvey는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바쁜 걸음 이지마
는 이 시간에 이것을 보고 그냥 지나칠 수 없다고 생각해서 차를 멈추고 친절하게 타이어를
교 환해 주었습니다. 이미 늦었지마 는 그래도 그럴 수 없다고 생각해 서 약속했던 시간이
니까 면접하는 장소에 나가서 뒤늦게라도 사과를 해야겠다 생각을 하고 그 직장에 들어서
보았습니다. 그는 들어서 자마자 쉽게 취직이 될 뿐더러 아 주 좋은 장소에 배치가 되었습
니 다. 그것은 바로 그 펑크를 내고 서 있던 그 중년부인이 이 회사의 인사과장이었기 때문
입니다.
여러분, 우리의 선행이 이렇게 즉각적으로 보상된다면 얼마나 좋 겠습니까? 선한 일 하면은
그저 바로 상을 받고, 좋은 일 하면은 바로 칭찬을 받고 그야말로 성경말 씀대로 30배, 60
배, 100배 이렇게 즉각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면, 그 선한 일이 얼마나 좋을까, 얼마나
쉬울까 생각됩니다마는 유 감스럽게도 그렇지 못할 때가 더 많고요 또, 보상이 아주 멀리
있을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내가 모르 게 신비롭게 그 어딘가에 반드시 보상과 갚아주시는
축복은 있습니 다마는 내 눈앞에 잘 나타나지 않 고 의식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여러분, 인간의 인간 됨은 여기 에 있습니다. 어느 유명한 Anthropolist가, 인류학자가 동물
과 인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동물 의 세계와 인간을 비교해 본 결과, 그는 이렇게 말합니
다.
"동물은 아무리 생각해도 베풀 줄 모르는 것이다. 자기만 알고, 자기만 먹 고, 자기 앞길만
찾는다. 그러나 사람은 서로 베푸는 데 (차이가) 있다."
이건 인류학자가 하는 말 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말하기를 서로 물어뜯고 빼앗고 하면은 '
저 게 사람인가!' 그렇지 않습니까? 사람되지 못하다는 말이지요. 그 렇습니다.
유명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전 해지는 전설에 이런 얘기가 있습니 다. 어떤 아버지가 세상
을 떠나면 서, 좀 일찍 떠나게 돼서 아들이 너무 어려요. 유산을 줘야겠지마 는 줄 수가 없
어요. 그래서 믿음 직한 랍비에게 재산을 맡기고, 유 서 한 장을 남겼습니다. 유서 내 용이
뭐냐하면 '이 아들이 거지가 되거든 그 때 주십시오.' 했거든요. 이 아들이 점점 커서 어른
이 되었 습니다마는 '거지가 돼야만 받는다' 도대체 이걸 이해할 수 없어요. 정말로 거지가
돼야 되나? 그럼 내가 정말 아무 것도 없어서 거지 가 된 다음에 받으란 얘긴가! 그 래,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그가 장가를 가고, 아이를 낳 았습니다. 아이를 사랑하고, 아
이 를 위해서 봉사하다 보니까 뭐 주 고 또 주고, 또 주고. 그것만이 아 닙니다. 이 아이가
과자를 먹는 걸 보고 그 앞에 따라다니면서 '아' 하고 입을 벌리고
"나 한 입만 줘 라"
하는데 이놈이 안 주는 거예 요. '아'하고 따라다니다 보니까 '아차 이게 거지다. 바로 이거
다' 생각을 하고 랍비에게 가서
"내가 깨달았습니다."
그러니까 그 유산 을 그 아들에게 주었다는 얘기입니 다. 여러분, 이 받는 마음, 받고자 하
는 마음, 베풀고 받는 바로 그 마음속에 인간 됨이 있는 것이올시 다.
옛날에는 우리가 자랄 때 귀에 닳도록 들은 얘기는 '착한 사람이 되라' 그랬어요. 그 외에
들은 얘 기가 없는 것 같아요. 착한 사람 이 되라, 착한 사람이 되라 그랬는 데 요새는 '공
부해라 얘' 그것밖에 몰라요. 아니면 그저 좀 정중하게 말한다고 해야
"필요한 사람이 되 라, 유능한 사람이 되라."
너무 너 무, 너무 멀어졌습니다.
"가난해도 좋고, 그저 그렇게 출세 못 해도 좋은데 좀 착한 사람이 되라", 거 기에 인간미가
있고, 인간의 아름 다움이 있고, 인간 됨의 현 주소가 있는 것이에요.
여러분, 이 세대가 이렇게 어려 운 것은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이 아니에요. 사람의 마음이
강팍해 졌기 때문이에요. 아주 메말랐기 때문이에요. 이것 때문에 불행한 것입니다. 언제부
터 그랬습니까? 부부간에도 니꺼내꺼, 형제간에도 니꺼내꺼. 뭐 전혀 모릅니다. 더 구나 외
국 사람들의 예를 들면은 부부간이 따로 재산을 가지고 있습 니다. 심지어는 남편의 월급이
얼 마냐고 물어보아도 안된 답니다. 그 신뢰랍니다. 이렇게 사니 그것 이 어떻게 사람 사는
것입니까. 어쩌다가 이래서 인간은 점점 고독 해지고 인간성을 잃어버리게 되어 간다는 말
씀이올시다. 인간의 인 간 됨이란 베푸는데 있고, 그 인격 은 덕성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인격의 수준도 바로 이 덕성에 있 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예수님께서 하신 말 씀을 인용한 내용은 딱 한 절밖에 없습니다. 그는 예수님
의 친제자 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딱 한 절을 인용하고 있는데 그 말이 바 로 이것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사도행전 20장 35절에서 인용합니다. 여러분, 복 이 무
엇입니까? 받는 게 복입니 까, 주는 게 복입니까? 행복으로 말하면 받는 것이 행복합니까,
주 는 것이 행복합니까? 예수님은 말 씀하십니다. 주는 것이 행복하다 고. 주는 행복, 베푸
는 행복을 모 르는 사람은 영원히 불행합니다. 이제 그는 행복할 길이 없습니다. 한 평생 아
무리 부하게 살아도 그 는 한번도 복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갈 것입니다. 사람의 사람됨이
무 엇인지를 모르고 끝내게 될 것입니 다. 여러분, 어차피 인간이라는 것 은 세상에 태어나
면서부터 Give and Take요. 주고받게 돼 있습니 다. 주고받는 일이 교차됩니다. 예컨대 구
체적으로 말하면 받기만 하면 이기주의자가 됩니다. 여러 분, 좀 부자 집 아들들 자꾸 주었
거든요. 얘는, 받기만 했어요. 결 혼한 다음에 보세요. 그 부인한테 도 못 살게 굴어요. 받을
줄만 알 지 줄지는 몰라요. 끝도 없이 받 을 줄밖에 몰라요. 한 평생 이기 주의자로 살다가
그냥 끝나는 거예 요. 참으로 불쌍한 겁니다. 받기 만 하면 철저한 이기주의자가 됩니 다.
반대로 또, 주기만 한다고 생 각하면 이 사람은 교만해 집니다. 자기는 항상 주는 위치에 있
다고만 생각합니다. 독재자의 성격이 많 아집니다. 나는 주는 사람이다― 이거예요. 그거 아
니에요. 주고받 는 것이에요.
그래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바로 전야예 요. 제자들과 함께 만찬을
잡수시 면서 하시는 말씀입니다. 제자들 의 발을 씻기실 때에 베드로가 너 무 미안하게 됐
거든요.
"어떻게 예수님이, 주님이 내 발을 씻기십 니까?"하고 사양하게 되지 않습니 까?
"영원히 내 발을 씻기지 못 합니다.", 그럴 때에 예수님 말씀이
"내가 네 발을 씻기지 않으면 너는 나와 상관이 없다."고 말씀하십니 다. 그 말을 되돌려 생
각하면 '네 가 나로부터 발 씻김 받았다는 마 음을 갖지 않는다면 너는 남을 발 씻길 수가
없다'는 것이에요. 봉사 받았다는 마음이 없는 사람은 남을 봉사할 수 없는 것이에요. 받은
마음이 먼저예요. 모든 면에서 부 모로부터, 형제로부터, 교회로부터, 모든 친구로부터 나는
받은 것이 너무 많다, 너무 많이 받았어요.― 이 받았다는 마음이 먼저 있고, 그 다음에 주
는 마음으로 바뀌는 것이 에요. 주고받는 일. 이 다른 관계 속에서 인간은 인간 됨의 위치를
지켜가는 것이올시다.
여러분, 섬긴다는 게 무엇입니 까? 우리 봉사한다는 것을 한 번 분석해 봅시다. 가장 잘못
되기 쉬운 것이 봉사가 수단화된다는 것 입니다. 참으로 유감 된 겁니다. 봉사하는 것을 장
사 속으로 하는 것이에요. 난 너무나도 많을 것을 보았습니다. 좀 선한 일 하자고 이렇게 저
렇게 해 보면은 할 듯 하 다가 안 해요. 가만히 보니까 이 사람이 돌아오는 이득을 따지고
있 는 거예요. 정말 어떨 때는 마음 이 아파요. 이 사람 이렇게 살면 은 안 되는데. 이렇게
살면은 안 되는데 막 어쩔 때는 가슴이 섬찟 해요. 저런 마음으로 살다가는 하 나님 앞에
잘못 되는데. 아 이거 는 아주 선행을 장사로 생각하는 거예요. 얼마를 투자하고 얼마를 법
니다. 노골적으로 그래요. 나는 장사하는 사람인데요―이러고 시작 하는 거예요. 기가 막혀
요. 정말 돈이 말썽이에요. 그 돈 때문에 그 사람은 이 모양이 인간이 됐더 라고요. 비참해
졌더라고요. 그 마음이 황폐해 졌어요. 인간도 아 니에요. 그것은요. 무슨 선한 일 을 하면서
그래 그걸 따지는 거예 요. 내게 돌아오는 이득이 얼마냐 고요. 계산하고 앉아 있어요. 참
으로 비참한 일입니다. 어떤 사람 은 성경까지 인용합니다.
"잠언 19장 17절에 보면 '구제하는 것을 하나님께 꾸이는 것'이라고 했는데 장사 아닙니까?
받아내야지."
그 래요. 참 엄청난 수전노올시다. 여러분, 여러분의 선행이 수단이 된다면 이건 참으로 피
곤하고 이것 은 인간 타락입니다. 그걸 알아야 합니다.
또 하나는 어차피 우리는 주고받 아야 돼요. 주고받으며 사는데 줄 때마다 꼭 빼앗기는 마
음으로 주는 사람이 있어요. 그건 참 유감 된 거예요. 한 평생 강도 만나는 거 예요. 미안한
얘기 한마디 드릴게 요. 부부간에도 한 평생 강간당하 는 마음으로 산대요. 그냥 깨끗이 주
지, 뭘 그렇게 합니까. 뭐든지 간에 여러분 마음을 담아서 주세 요. 그저 몸만 주고, 돈만 주
고 그 런 사람이래요. 그거 빼앗기지 마 세요.
가령 보세요. 여러분이 한 평생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고 그러지만 용돈 줄 때는 제발 잔소
리하지 마 세요. 주려거든 이렇게 주세요. 잘 기억했다가
"더 주고 싶다마는 미안하다. 어떡하냐 이것밖에 없 는걸. 요즘 IMF시대에 어떻하냐. 죄송
하다."
이러고 주세요. 그러면 아이들이 이걸 반갑게 여깁니다마 는
"야! IMF시대에 정신차려 . 너 지금 용돈이……"
이딴 소리하게 되면은
"알았다고요."
고맙지 않아 요. 고맙지 않아요. 왜 이렇게 빼 앗기는 마음으로 삽니까? 기왕이 면 주지. 베
푸는 마음으로 살지 못하고 뭐 행동은 마찬가지 같은데 마음씨는 계속 강도 만나는 마음이
에요. 언제 한번, 내가 사투리 하 나 쓸까요? '쎄원'하게 주는 법이 없어. 그냥 그저 계속 뺏
기고 징 징하면서 어쩌다가 내가 이렇게 됐 나. 이게 무슨, 왜 이렇게 살아야 됩니까? 좀 이
제라도 제대로 살아 보세요.
그런가 하면 또 하나가 형식주의 입니다. 이 형식, 바리새주의입니 다. 예수님이 크게 책망
한 것이 이것입니다. 옛날 바리새인들은 구제를 할 때에 아주 길거리에서 소문내고 자- 소
문내면서 했거든 요. 이렇게 했어요. 길거리에서 했다고요. 그래 이런 재미있는 얘 기가 있
습니다. 그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를 이렇게 해석합니다. 여리고로 가는 골짜기에 불한
당 맞 은 사람이 누워있었지요. 아무도 보지 않는데 이 사람을 제사장이 보고 지나가도, 레
위사람이 보고 지나갔는데 만일에 예루살렘 한 가 운데에 이런 일이 있었다면은 제사 장이
그냥 지날 갈 리가 없었다는 것이지요.
"이건 내 차례다. 물러 서라. 내가 하는거다."
이러고 봉사 했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럴 것 같아요. 꼭 사람 보는 데서 사람 에게 보이려
고. 이거는 얼마의 선 행을 하면서 명예를 사는 거예요. 물질을 사는 겁니다.
내가 북한 사람들하고 얘기 할 때에 고관들하고 얘기하면서 이런 저런 얘기 했더니요 그분
들이 제일 괴로워하는 것이 몇 푼 주지 않고 그저 신문에 떠드는 거, 그러면서 하는 말이
"참 기독교인들이 이상 합니다. 오른손이 하는 거 왼손이 모르게 했다고……"
아 성경에 있 는데. 자기들이 성경 읽고 앉았어 요. 그런데 이게 도대체가 한국 기독교인들
이 말이 많으냐 이거예 요. 꼭 사람에게 보이려고 인터뷰 하고, 신문기사화 하고, 이렇게 하
고야 하겠다는 거예요. 왜 이러는 겁니까? 그건 아닌데요. 그건 하 나님 앞에 아무 소용도
없는 짓인 데요. 더구나 하나님 앞에 죄 되 는 것이데, 왜 이 수준에서 헤어나 지를 못합니
까! 제발 구제할 때 사진 찍지 마세요. 기사화하지 마 세요. 제가 그래서 교회 회보를 만들
지 않아요. 일부러. 회보라는 거 만들어 보면 교회마다 고아원 방문, 양로원 방문, 뭐 어디
봉사, 어디 선교, 이런 거 써 놓거든요. 자기자랑이지 열심히 내 이거 보기 싫어서 안 한다
니까요. 했다하면 그거 나오니까요. 사진은 남겨서 뭘 해요. 기록은 했다가 뭘 하겠 다는 거
예요. 잊어버려! 줬으면 끝났지 뭘 기록하겠다는 거예요. 역사가 어떻다나, 역사 좋아나네
어차피 한 세기 가면 없어질 거. 무슨 쓸데없는 짓이요. 이게 바로 교회가 잘못 가고 있는
거예요. 형식주의! 뭐 좀 하는 것 같으나 완전히 형식주의요, 위선적이예요. 이거 안돼는 거
예요. 보다 더 진 실하게 되야 됩니다.
뿐만 아니라 주는 마음, 이것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을 생각하며 이 루어져야 돼요. 비록 우리
가 사람 에게 주고 사람에게 봉사하는 것 같으나 기도하는 마음으로 오직 하 나님을 생각하
고, 그런데 사람을 생각하는데 문제가 있어요. 인사 도 없다, 뭐 조금 줬는데
"아 이거 뭐 소 주었는데 잠수함 보내는 저 사람들하고……", 그러니 어쩌란 말이에요. 그게
무슨 상관이 있어 요. 우리는 언제까지나 주는 마음 뿐 이예요. 그가 어떻게 하느냐는 우리
가 알 바가 아니에요. 그 마 음이 아니고는 선한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 다음 일은 생각
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하나님 앞에서 한 일이니까요. 하나님 위해서 한 일이니까요.
뿐만 아니라, 언제나 받았다고 하는 자세가 먼저입니다. 나는 너 무 많이 받았어요. 형제로
부터, 친 구로부터, 부모로부터 많이 받았어 요. 어떻게 보답할꼬. 받은 것은 많고 주는 것은
적다. 바로 이 마 음이요. '어찌 보답할꼬?' 하는 그 마음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한 다
는 말씀입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 말씀에 보면 사도 바울이 빌립보 교회를 칭찬합 니다. 사도 바울은 지금
로마 감 옥에 있습니다. 빌립보 교인들이 얼마간의 성금을 모아서 에바브로 디도 목사님 편
에 보내왔습니다. 이 편지를 받고 또 그 선물을 받고 너무 감사해서 이 편지를 쓰고 있 습
니다. 그것이 얼마인지 알 수 없으나 사도 바울은 그가 받은 성 금에 대하여 이렇게 신학적
으로 풀 이합니다. 1장 7절에 보면
"너희 는 나의 은혜에 참예했다."
이랬습 니다. 바울은 지금 감옥에 있습니 다. 그는 감옥에 있는 것을 은혜 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은혜 요, 이 은혜에 너희가 성금을 보냄 으로 동참했다. 또 본문 4장 14절 에 보면
"괴로움에 참예했다", 내 가 당하는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에 너희가 동참한 것이다―얼마나
아 름답습니까? 나는 비록 여기 있지 마는 순교자의 고난에 동참했단 말 입니다. 또한
"주고받는 일에 참 여한 교회가 너희밖에 없었느니 라."
이 말은 교역자로서 이 말씀 읽을 때마다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사도 바울은 사방에 다니며
교회를 세우고 그 많은 고생을 했지마는 하나님을 위해서 바울은 복음을 전 했고 교인들은
그에게 성금을 줬는 데 'Give and take' 물질을 주었고, 그리고 영적인 것으로 주고 물질적
으로 받았는데 'Give and take' 이 일에 가담한 교회는 너희밖에 없 다. 참 귀한 얘기예요.
서글픈 얘 깁니다. 바울이 그 많은 수고를 했지만 언제 한번 정말 받은 것은 없이 주기만
하는 생을 살았던가 봐요. 그런데 빌립보 교회가 이렇 게 했기 때문에 너무 고마운 것이 에
요.
여러분, 이 돈이라는 것이 참 귀 하게 쓰여질 때는 엄청난 의미가 있습니다. 탈무드에 있는
돈에 대 한 경우를 몇 가지 읽어봅니다. '돈은 하나님에게 선물할 수 있는 기회다.' 돈은 기
회입니다. 돈 없 으면 살 수가 없거든요. 그러니까 돈은 선한 일의 기회가 되는 것이 고 또
하나는 '돈을 빌려준 이에게 화를 내는 일은 없다.' '돈은 악도 저주도 아니다. 돈은 축복이
다.' '육체를 관장하는 것은 마음이요, 마음이 의지하는 것은 돈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아
프게 하는 것은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고민이요 하나는 불화요 또 하나는 돈지갑이 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는 '돈 은 공짜로 얻기보다는 빌리는 것이 낫다. 그것은 공짜로 얻게
되면 굽신거려야 되니까 빌리게 되면 대 등한 입장에 있기 때문이다.' 공짜 좋아하지 마세
요. 문제는 이 돈이 라는 것은 이것은 하나님 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에요. 하나 님
을 기쁘시게 하고 주는 자와 받 는 자 사이에 함께 하나님께 영광 을 돌릴 수 있어요.
오늘 성경말씀에 보니 '나는 풍 족하다.' 그럽니다. 감옥에 있으면 서 풍족하면 얼마나 풍족
하겠습니 까마는 빌립보 교회의 그 마음을 받아들이면서 '나는 풍성하다. 이 제 더 바랄 것
이 없다.' 만족한 그 선에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동시 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다.
향기로운 제사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다. 너희가 나에 게 보낸 선행은 하나님을 기쁘
시게 한 것이다. 얼마나 아름다운 얘기 입니까? 아무 보상도 바람이 없이 베풀 수 있고 하
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선행 가운데 사는 사람에게 참 기쁨과 영광이 있는 것이올시 다.
이 교회가 지금 설립된 지 21년 이지마는 한 20년 전에 저희 교회 가 저쪽 상가에 있을 때,
그 때에 있었던 일입니다. 저희가 소록도 에 있는 문둥병 환자들을 위해서 이것저것 보내드
리고 봉사한 일이 있습니다. 언제가 한번 거기에서 저에게 편지가 왔습니다.
"목사님 우리는 옷을 잘 입을 필요도 없으 니까 있는 옷가지고 충분합니다. 식량도 넉넉합
니다. 그러나 사탕 이 좀 먹고 싶습니다. 눈도 없고 손도 없고 이런데 그래도 먹는 재 미가
있거든요."
'먹는 재미…… 아 이거 당뇨 걸릴 것도 아니고, 그래서 사탕…… 그 생각을 미처 못했구
나.' 그래서 제가 그날 저녁 에 교인들을 모아놓고서
"이 사탕 대접합시다."
했더니 그 당시에 300만원이 나왔습니다. 그걸 몽땅 사탕을 샀어요. 그래서 트럭으로 보냈어
요. 그 때의 대학생들 몇 사람이 따라 가겠다고 한 20명 따 라 갔어요. 갈 때 제가 그랬어
요.
"그 가운데는 눈 없는 사람도 있고 손 없는 사람도 있다. 코가 없는 사람도 있고 문둥병 걸
리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라. 그대로 까서 입에 다 넣어 드리기도 하고 또 얼굴을 씻어 드리
기도 하고 그리고 그 앞 에서 기타를 치면서, 너희들 노래 잘하지 않냐, 율동을 하면서 힘껏
노래를 좀 부르고 와라."
그랬어요. 갔다 왔어요. 도착하면서 교회에 들어서더니 예배당 안에 들어서자 마자 하나님
앞에 기도하더니 '엉 엉'우는 거예요. 전체가 다 울어 요. 소리를 내서 울어요. 그래
"너희들 왜 우냐?"
하고 물었더니
"너무 행복해서 웁니다. 이 행복 을 일생동안 가지고 있고 싶습니 다."
여러분, 주는 자에게 행복이 있 는 거예요. 베푸는 자에게만이 진 정한 인간다운 행복이 있
는 거예 요. 우리가 행복이 없는 것이 인 색하기 때문이고 이기주의자이기 때문이에요. 어느
사이에 욕심의 노예가 되어서 그래요. 어차피 우 리는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떠나 야 합니
다. 하루하루 행복할 수 있는 길은 바로 베푸는 그 자체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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