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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인의 실존의식! (에스더 4:10-17)

by 【고동엽】 202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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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선희목사/신앙인의 실존의식! (에스더 4:10-17)

 

미당 서정주 시인의 유명한 시 한 구절을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국화
옆에서' 라고 하는 제목의 시입니다.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
게 울었나 보다." 너무나 아름다운 시구입니다. 국화꽃은 가을에 핍니다. 그러나 이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서 봄이 있었고 여름이 있었습니다. 비바람도 있었습니다. 뜨거운 여름
철이 지나고 그리고 가을에 비로소 한 송이의 국화를 보게 됩니다. 시인은 생각합니다. 이
시간 이 아름다운 꽃 한 송이를 위하여 그 긴긴 여름이 있었다고. 그리고 소쩍새는 한여름
내내 울었던 것 같다, 라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신학자 '라인홀드 니버'라고 하는 유명한 교
수님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만약, 기독교는 '주의'라고 하는 말을 싫어하지만은 또 '
주의' 일수가 없지만은, 왜냐하면 신앙은 이념이 아니니까 말이죠. 그렇지만, 부득이 만일에
기독교에게 어떤 주의가 있다면, 그것은 현실주의일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 기독
교는 현실을 도피하지 않습니다. 현실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현실을 떠나려고 몸부림치는 것
이 아닙니다. 피안의 세계만을 바라보고 현실을 부정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현실에 적극
적으로 관심을 갖고 그 의미와 그 목적을 알고 현실에 대하여 적극적 자세로 긍정적으로 창
조적으로 대하며 변화시키고 개척해 나가는 파이오니아적 종교란 말씀입니다. 현대인이 가
장 무서워하는 것은 질병도 가난도 아닙니다. 현대인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허무' 라고
하는 것입니다. 의미 상실입니다. 왜 살아야 하는지를 모르겠고, 왜 내가 이 일을 해야 하는
지를 모르겠단 말입니다. 왜 내가 참아야 하는지 그걸 알 수가 없단 말입니다. 의미상실, 이
것이 결정적으로 우리를 괴롭히곤 하기도 하고 절망하게 하기도 합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사의 대표이사가 얼마 전에 샌프란시스코의 어느 회의장에서 연봉 400
만 불의 지위를 자진 사임해 버렸습니다. 회장이 깜짝 놀랐습니다. 여러분, 연봉 400만불, 이
자리에 왜 자진 사퇴하는 것입니까? 잘 나가는 사람인데요, 잘 나가는 시간인데요. 발표한
이유는 그저 "보다 더 활력을 찾아가기 위하여" 라고 말했습니다만은 진실한 의미는 그것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자신의 일에 대하여 의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월급은 넉넉하게
줍니다. 돈은 벌 수가 있었더라구요. 그런데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서 삶의 보람과 의미는
찾을 수가 없었어요. 그는 모든 사람이 부러워한다고 하는 그 회장자리를 대표이사 자리를
사표냈어요.
여러분, 삶의 의미란 어디 있는 것입니까? 내가 왜 세상에 태어났는가? 여기서부터 시작해
야 합니다. 적어도 이 일을 위하여 나는 세상에 태어났다 할 수 있는 그런 의미의 일이어야
합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 나는 지금 누구에 의해서
조종되고 누구를 위하여 사용되고 있느냐, 고용되고 있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자신을 위해
사는 사람도 없고 자신을 위해 죽는 사람도 없어요. 도대체 나는 누구를 위하여 그리고 누
구에 의해서 쓰여지고 있느냐?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나는 무엇을 위해 죽을 것인가? 어
느 순간에 죽을는지 알 것이 아니지만은 적어도 내 생을 바쳐서 죽을만한 이유가 돼야 된다
는 거죠. 그렇게 충만하고 꽉 찬 그런 의미의 생을 살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사
표를 내던진 것이죠.
오늘 본문에 보면 에스더가 중요한 결단을 해야하는 시점에 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
들이 범죄하고 하나님 앞에 징계를 받아서 이스라엘 나라가 바빌론으로 포로되어 갑니다.
모든 유대사람들 가운데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포로되어 가서 포로 되어간 포로 중에 사는
사람들이지만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어서 이 에스더라는 여자는 아버지 어머니도 안
계시고 사촌오빠인 모르드개가 자기 딸처럼 키운, 즉 그러한 처녀였습니다만은 용모가 아름
답고 단정해서 발탁되어 아하수에로왕의 왕후가 되게 됩니다. 이야말로 참 특전이올시다. 팔
자가 열렸습니다. 노예 신세에서, 고아 신세에서 왕후가 되었습니다. 여자는 좌우간 잘나고
볼 것입니다. 이렇게 됐는데 이 좋은 처지인데요 문제가 생겼어요. 그 하만이라는 못된 사람
하나 때문에 그만 그의 간계에 넘어가서 왕이 실수를 했어요. 왕이 잘못된 일을 그만 결정
을 해버려서 이 수산성에 있는 온 이스라엘 사람이 하루아침에 몰살되게 되었습니다. 자 이
제 왕후로서 왕에게 들어가서 그래서는 안됩니다, 라고 하는 것을 간해야 되겠는데 이게 위
험한 일이거든요. 왕의 실수를 바로 잡아야 되겠는데 이거 자기밖에 할 사람이 없는 거 같
은데 그러나 한없이 위험한 일이에요. 오늘 성경 11절에 이걸 자세히 말해줍니다. 이 왕은
아주 정말 옛날에 전제군주기 때문에 뭐 생사권을 손에 쥐고 마음대로 하는 것입니다. 왕의
허락 없이 안뜰에 들어서면 그대로 목을 치게 되어있어요, 누구든. 그런데 허락 없이 들어올
때 왕이 그를 기쁘게 보아서 홀을 들어주면 살지만은 만일에 그렇지 못하면 그는 죽을 수밖
에 없는 그런 위험한 일이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에스더가 고백하는 대로 벌써 30일 동안이
나 왕의 부름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순간에 그는 중요한 결단을 해야 하게 됩니다.
자, 이제 한 번 생각해보세요. 모르드개는 그에게 강하게 말합니다. "이 때에 바로 이 시점
에서 네가 잠잠하면, 이 중요한 사명을 네가 기피하면 하나님께서는 이 민족을 어찌하든지
다른 길로라도 구원해 주시겠지만 너와 네 집은 망하리라." 아주 강하게 이렇게 권고합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네가 왕후가 된 것이 이때를 위함인지 누가 알겠느냐?" 이때를 위하여
바로 이 순간을 위하여 너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네가 왕후가 된 것이 아
니겠느냐? 이렇게 모르드개는 강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입니다.
여러분, 여러분 과거는 어떻습니까? 잘한 일도 있고 못한 일도 있고, 실수한 일도 있고, 무
엇인가 운명이 잘못된 것 같은 그런 과거가 있겠지만은 이제 묻지 마세요. 그 과거가 있어
서 오늘 내가 있는 것입니다. 과거는 죽은 것이 아닙니다. 오늘이라고 하는 현재를 그 과거
가 만들어낸 것이요. 그 과거에 의해서 오늘 내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만은 사실입니다. 과
거는 현재 속에 그 의미가 살아있습니다. 또한 생각해 보십시다. 우리의 미래라고 하는 것
은, 오늘 현재의 연장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가끔 우리는 쓸데없는 운명론을 생각하고
점을 치려고 할 때가 있어요. 제가 뭘 알겠습니까만은 그래도 북한에 몇 번 오락가락했다고
해서 그런지 나에게 이런 질문을 합니다. "목사님, 언제 통일될까요? 언제 남북이 통일될까
요?" 그렇게 묻는 사람이 있어요, 내가 점쟁이입니까? 어떻게 알아요? 그러나 나는 중요한
대답이 있습니다. 당신과 내가 하기 탓이오. 우리가 하기 탓이오. 그걸 잊지 말라고. 자 이제
"내 아들이 어떻게 될까요?" 어떻게 되긴 어떻게 돼, 너 할 탓이지. 왜 우리는 현재의 의미
를 부정하려고 하는 것이오. 현재와 관계없는 아주 미래가 하늘로부터 덜렁 떨어지리라고
생각하십니까? No. 그걸 잊어버려야 되요. 나 할 탓이요. 우리가 할 탓이란 말씀이올시다.
현재 저 밝은 미래는 오늘 이때 우리의 자세에 우리의 할 일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것
이에요. 그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디시젼 피라밋(Decision Pyramid) 이라고 하는 재미있는 학설이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결
단을 하며 삽니다. 작은 일이나 큰일이나 선택을 해야하지 않습니까. 뭐 선택의 폭이 좁지만
은 그래도 선택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먼저는 Ordinary everyday decision, 이 무슨 말인고
하니 일상적 결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에도 여러분 많지 않은 옷이지만 뒤적거
리면서 '오늘 무슨 옷을 입고 갈까?' 그 결정해야 했어요. 그 결정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
는 사람은 허영기가 높은 사람이에요. 이걸 입을까? 저걸 입을까? 남들이 뭐라고 할까? 예
쁘다고 할까? 뭐 이거 생각하느라고 세월 많이 보냅니다. 그러나 결정을 해서 입고 나오지
않았어요. 결정 못했으면 벗고 나올 뻔했는데, 어쨌든 결정을 한 거에요. 이걸 입고 나가기
로, 또 무슨 음식을 먹을까? 그렇지 않습니까? 그리고 오늘 누구를 만날까? 뭐 이런 일상적
인 것. 심지어는 여러분 교회에 나오시는 것도 이거 중요한 결단입니다. 다 그 골프 치러 가
자고 하는데 갈까 말까? 그거 굉장한 결단으로 물리치고 여기 나온 거예요. 이게 다 일상적
인 결단이구요.
또 하나는 Middle level 의 decision이 있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중요한 결단입니다. 그래서
비가 막 올려는데 자, 이제 그래도 세차를 할까 말까? 전공과목은 뭘 택해야 하나? 나는 어
떤 일을 위하여 기여하며 한평생을 살 것인가? 특별히 결혼, 아주 중요한 결단이요 선택입
니다. 하고많은 남자 중에 이 남자, 하고많은 여자 중에 이 여자, 이게 보통 결단입니까? 이
건 내가 선택한 것이에요. 그리고 거기다가 운명을 걸었습니다. 보세요, 이건 다 중요한 결
단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Real important decision이 있습니다. 가장 결정적 결단. 그것은 생
과 사에 대한 결단입니다. 여러분, 좀 생각을 높이, 한번 깊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에게
죽음이란 게 있습니다. 어차피 언젠가는 죽습니다. 그리고 죽는 시점이 있습니다. 죽는 장소
가 있습니다. 적어도 위대한 사람은 자기 죽음을 자기가 선택하는 거예요. 믿거나 말거나,
이건 사실이요. 보세요, 순교자는 누구입니까? 얼마든지 안 죽을 수 있어요. 내가 결정을 하
는 겁니다, 죽기로. 그렇지 않습니까? 여러분 잘 아는 유명한 "쿼바디스"라고 하는 영화가
있죠? 베드로가 로마성 안에 핍박이 있을 때 도망을 갔습니다. 로마 성을 빠져나갈 때 예수
님이 딱 길을 가로막습니다. 깜짝 놀라서 예수님이 로마쪽을 향해 가는 걸보고 "쿼바디스
도미네, 주여 어디로 가십니까?" 그거 유명한 얘기 아닙니까? "네가 버린 로마를 향하여 다
시 십자가에 못박히려고 내가 가노라." 베드로가 깜짝 놀라 "아니올시다 제가 가겠습니다."
자진해서 제 발로 들어가서 거꾸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는 것 아닙니까. 자, 안 죽을 수
있었잖아요. 죽음의 장소와 시간을 자기가 결정한 것이에요. 이걸 잊지 말아야 되요.
심지어는 우리 조그마한 일에도 그렇습니다. 제가 목사로서 많은 임종을 봅니다. 그것도 거
좀 뭐 그저 웬만하면, 이젠 끝났다 싶으면 잘 정리하고 좀 곱게 가 줬으면 좋겠구만 끝까지
말이에요 아이들에게 뭐 수술 안해준다고 그러고 의사를 욕하고 이렇게 발악 발악하다가 그
야말로 심연으로 끌려가는 것처럼 죽는 사람이 있어요. 그거 참 안됐어요. 여러분, 굳게 결
심하세요. 마지막 시간은 내가 해야 되요. 제가 존경하는 목사님, 실례가 돼서 이름은 안댑
니다. 제가 아주 존경하는 목사님 한 분은 그랬어요. 제가 보았어요. 위암으로 오랫동안 고
생하시다가 피가 좌악 빠져나가서 그만 몸이 약해지면서 기진해가지고 실신을 했어요. 정신
이 나갔는데 이제 수혈을 했어요. 다른 피를 넣어주니까 다시 깨어났어요. 깨어나서 딱 보니
까 아, 이 붉은 피를 넣고 있거든요. 목사님 빙그레 웃으시면서 "왜 쓸데없는 짓을 하노? 나
는 어차피 가야할 사람인데, 저 피가 없어서 젊은 사람도 죽어 가는데 왜 저런 쓸데없는 짓
을 하느냐"고 "뽑으라"고 자기 손으로 다 뽑았어요. 수혈하던 거 산소마스크 다 뽑아놓고 다
모이라고 딱 붙들고 하나하나 위해서 숨이 차지만은 기도하고 그리고 딱 눈을 감는 걸 보았
습니다. 그 목사님의 장례식에 그 장로님이 광고를 하시면서 그랬어요. 오신 손님들에게 인
사 하면서 "우리 목사님은 명설교가일 뿐만 아니라 마지막 순간까지도 설교를 하고 가셨습
니다." 저도 그 자리에 참석해서 많이 울었고요 굳게 결심했습니다. '나도 그렇게 한다' 결
심했습니다. 여러분 단 1분이라도 좋아, 단 한시간이라도 좋아, 내가 결정하세요. 시시하게
끝까지 살려달라고 몸부림. 그거 왜 이러는 겁니까? 이거 아니죠. 죽음은 내가 선택하는 거
예요. 선택적으로 죽는 것이 바로 순교라는 것 아닙니까? 여기에 삶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또 한번 생각해 보세요. 행복, 불행, 이게 뭡니까? 오래 살면 뭘하고 행복하면
뭘하고 가지면 뭘합니까? 어느 순간에 소중한 일을 위하여 행복도 차버리는 거예요. 명예도
차 버리는 거예요. 끊어버리는 거예요. 그 결단이 꼭 필요합니다. 오늘 에스더는요, 자 이게
생각해 보세요. 노예로 끌려왔다가 왕후가 됐어요. 이게 웬 복입니까? 아 이거를 그래 차버
려요? 이거를 내버려야 한단 말입니까? 그가 왕에게 들어갈 때, 오늘 보니까 자기도 사흘동
안 기도하고 수산 도성에 있는 모든 유대사람은 다 금식기도하라, 나를 위하여. 내가 들어가
리라. 죽으면 죽으리라. 들어갑니다. 그 시간 다 포기했습니다. 명예고 지위고 행복이고 뭐
고……. 오직 하나님께 맡기고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를 위하여 나는 존재한다. 이 시간을
위하여 나는 세상에 있다. 이 시간을 위해서 나는 가노라, 그러한 중요한 결단이었습니다.
여러분 모세를 아시지요? 모세가 80세에 장인 이드로의 양을 치다가 광야에서 호렙산 기슭
을 지나가다가 하나님을 만납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됩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라고 하
는 명령을 얻습니다. 그러나 그는 생각합니다. 이 순간이 있으므로 해서 그의 운명은 달라집
니다. 생각하면 그가 여기에 80세가 되도록 유리방황한 이 생은 그가 한때에 살인을 했거든
요. 애굽사람을 쳐 죽인 죄 때문에 광야에서 40년을 산 게 아닙니까. 그가 왜 바로의 궁전에
40년 있었는지 왜 미디안 광야에서 양을 쳤는지 그 이유가 어디에 있습니까? 자기자신으로
볼 때는 자기 무능이요 자기 실수입니다. 자기 죄 때문입니다만은 이제 그는 그렇지 않습니
다. 이 모든 과거, 이 모든 잘못된 해석을 다 지워버리고 하나님이 나를 부르시기 위하여 오
늘 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내가 있기 위하여 지난 80년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을 구
원하는 거룩한 역사를 위하여 내가 오늘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진실하게 그는 응답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실 때에도 보세요. 3년밖에 일하신 바가 없습니다. 뭐 봉사
봉사 하지만 예수님이 봉사했다는 건 물량적으로 볼 때 도대체가 몇 사람이나 고쳤습니까?
몇 사람이나 먹였습니까? 제자들이라는 건 지금 한심합니다요. 이걸 놓고 어떻게 눈을 감습
니까? 그러나 내 뜻대로 하지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 결단을 합니다. 비상한 결
심, 비상한 결단, 그를 통하여 만민을 구원하시지 않았습니까?
여러분 이 때라고 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버려진 과거도 없고, 의미 없는 현실도 없
습니다. 무엇을 하나님이 요구하고 계십니까? 나의 과거 이해되지 못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
니다. 실수와 죄로 얼룩져 있습니다만은 잊어버리세요. 그로 오늘의 내가 있는 것이올시다.
그리고 저 밝은 미래를 위해서 오늘 이 시간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나를 부르십니다. 하나님
은 나에게 엄청난 희생을 요구하십니다. 내 모든 의견과 인간적 이상을 완전히 포기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크고 위대한 역사를 이루고저 하십니다. 에스더는 이렇게 헌신함으로 인
해서 민족을 건지고 크고 놀라운 영광을 얻었습니다. 에스더 뿐이겠습니까? 주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이같은 중요한 결단을 요구하십니다. 이때를 위하여 이 시간을 위하여 나는 존재
한다.

** 기도
의로우신 아버지여, 미련하고 우매해서 그 많은 세월을 살아가면서도 삶의 참 의미를 모르
고 살 때가 많았습니다. 내가 오늘 처한 이 귀한 시간을 우리는 의미없이 쓸모없이 버려진
생처럼 낙심할 때도 있습니다만은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시고 주께서 오늘 구체적으로 나
를 부르심을 알게 하시고 오늘 이 현실을 통하여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또 이루고저 하시는
큰 뜻이 있음을 알게 하여 주시옵소서. 죽으면 죽으리라 그러한 위대한 결단과 함께 헌신함
으로써 주의 손에 붙들리어 참으로 놀라운 역사를 이루어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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