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하나님의 말씀

by 【고동엽】 2022. 10. 5.

히4:12-13

서론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한 문자나 능력만은 아니고 오직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격체라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저자는 말하기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라"(요 1:1)하였습니다. 그리고 바울사도는 말하기를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로라 하셨으니"(롬 9:17)하였습니다. 말씀을 문자로 보지 않고 인격체로 보았습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력이 있습니다.

본문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는 생명의 말씀입니다. 그래서 그 말씀 자체에 생명이 있는 것입니다. 그 말씀이 임하는 곳에는 생명의 역사가 나타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시는 말씀이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들은 살아나리라...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 5:25-29)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는 곳에는 반드시 생명이 움트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을 읽고 듣고 하여 생명이 힘차게 약동하는 역사가 나타나야 할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은 활동력이 있습니다.

본문 12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은 놀라운 역사를 이루신다는 것입니다. 바울사도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2:13)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자체에 능력이 있기 때문에 크게 활동하여 큰 역사를 이루시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말하기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 11:3)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였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말씀의 활동 범위는 놀랍다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은 지각력이 있습니다.

본문 13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 앞에 벌거벗은 자같이 드러나느니라"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지각과 동행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는 모든 것이 명명 백백하게 드러나는 것입니다. 즉 아무것도 그 앞에는 숨길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은 장래를 모르시는 것이 없으며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는 것입니다(잠 13:13). 그러나 그 말씀앞에 겸손히 무릎을 꿇고 엎드려 순종하면 복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속이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 눈과도 같아 피하지 못하고 속일 수 없는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거나 속일 수는 없는 것입니다.

결론
하나님의 말씀은 곧 살아 계신 그의 인격체요 그 말씀은 살아서 역사를 하는데 큰 운동력이 있으며 그 말씀 앞에는 아무것도 숨길 수가 없음을 알고 말씀의 거울로 자신의 죄를 보고 그의 피로 씻어내는 작업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사도요한은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3)하였습니다.

출처/이윤근목사 설교 중에서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엇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가?  (0) 2022.10.05
구원받은 자답게 살자  (0) 2022.10.05
신임 받는 조건  (0) 2022.10.05
뒤로 물러가지 말라  (0) 2022.10.05
무엇이 가정을 파괴하는가?  (0) 2022.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