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자료실 종합모음

습관이 잘못되면.. (고전 10:1-13)

by 【고동엽】 2022. 9. 22.

습관이 잘못되면..   (고전 10:1-13)

사람은 습관이 좋아야 합니다. 어려서부터 습관을 어떻게 가지느냐에 따라 성공하느냐 못하느냐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면 부지런하게 됩니다.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면 건강에 도움을 받습니다. 그러나 노름하는 습관을 가지면 패가망신합니다. 강원도카지노가 있는 지역에 그런 사람이 하나둘 아닙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기도하는 습관을 가지면 수시로 기도하고 힘을 얻습니다. 말씀을 보는 습관을 가지면 하나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그러나 원망하는 습관을 가지면 받은 축복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 말씀이 그것을 경고 하고 있습니다.

1절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우리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똑같은 은혜를 받고도 어떤 사람은 가나안땅에 들어가고 어떤 사람은 멸망을 받았습니다. 왜 똑같은 은혜를 받고도 어떤 사람은 구원을 받고 어떤 사람은 멸망을 당합니까? 왜 똑같은 은혜를 받고도 어떤 사람은 축복을 받지만 어떤 사람은 저주를 당합니까? 이 이야기가 남의이야기가 아닙니다. 오늘 우리의 이야기요. 오늘 바로 나의이야기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똑같은 은혜를 받는 자중에 축복받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교회에 나온 사람 중에 복 받은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왜 똑같은 은혜를 받고도 멸망을 당하였는가. 보세요. 다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다같이 구름 기둥의 인도를 받았고 다같이 홍해바다를 육지 같이 건넌 기적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니고 들어서 아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자신들이 직접 체험한 사건입니다. 누가 이야기하면 자신들이 증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구름과 홍해를 지나면서 그들이 세례를 받았다고 바울은 증언합니다. 하나님이 그들의 모든 죄를 씻었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이 애급에서 저지른 저들의 모든 죄를 씻었습니다. 불신앙과 탐욕과 우상숭배와 원망의 모든 죄를 씻었습니다. 받을수 없는 큰 은혜를 저들이 받았습니다.

그뿐인가요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신령한 음료를 마셨습니다. 하나님이 하늘에서 내려주는 만나를 먹었습니다. 반석에서 생수를 나게 해서 마시게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급에서 가지고 나온 양식이 떨어져 먹을 것이 없을 때 하나님은 하늘로부터 양식을 내려주셨습니다. 땅에서 얻은 음식이 아닙니다. 저들이 수고하고 땀을 흘려 얻은 음식이 아닙니다. 거저 받은 선물입니다.

저들이 목이 말라 힘들어 할 때마다 반석에서 물이 나게 해서 마시게 했습니다. 물 한 방울 없는 광야 반석에서 생수의 물을 마시게 한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 반석을 예수그리스도라고 설명을 합니다. 오늘 이 광야 같은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어디서 생수를 마실 수 있습니까? 예수그리스도입니다. 여러분의 인생길에 갈증이 납니까? 반석이신 예수그리스도에게 오시기 바랍니다. 요 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하셨습니다. 예수를 잘 믿는 사람은 세상에 대한 갈증이 사라질 것입니다.

하나님이 큰 은혜를 주셨습니다. 한두 사람에게 은혜를 주신 것이 아닙니다. 60만이 넘는 많은 사람에게 은혜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성경에 주목할 말씀이 있습니다. 5절 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중요한 것 하나님이 기뻐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에는 얼마나 사람이 많이 모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기뻐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느냐 가 중요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 내가 하나님이 기뻐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내가 원하는 한 가지 주님의 기쁨이 되는 것 내가 원하는 한 가지 주님의 기쁨이 되는 것, 뭐가 중요 합니까? 주님의 기쁨이 되는 것입니다. 주님의 기쁨이 되려면 습관이 잘 들어야 합니다. 습관이 잘 못 들면 힘들어요. 기도의 습관이 안든 사람에게는 기도시간이 힘들어요. 말씀 듣는 습관이 안 된 사람에게는 말씀 듣는 시간이 지루하기 그지없습니다. 더욱이 못된 습관이 들은 사람이 그 습관을 버리기란 얼마나 어려운지 모릅니다. 그 한 예로 담배 피우는 사람을 보세요. 정말 결단하고 용기를 내지 않으면 끊을 수 없어요. 이스라엘의 잘못된 습관이 무엇인가요.

1.우상숭배의 습관입니다. 7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사람은 답답해지면 신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보세요. 신을 찾을 때 어떻게 찾느냐 습관대로 찾습니다. 무당을 찾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꼭 무당을 찾아 갑니다. 절을 찾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절을 찾아 갑니다. 하나님을 찾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을 찾습니다. 이스라엘이 답답해졌어요. 모세가 산에 가서 내려오지 않는 거예요. 그들의 습관이 발동되었어요. 우상을 만드는 거지요. 밤낮 해본 습관이 있으니까?

교회에 다니면서도 토정비결을 보는 사람은 꼭 토정비결을 봅니다. 왜 보느냐 하면 심심해서 본데요. 심심하면 성경을 보지 왜 토정비결을 봅니까? 습관이 잘못 된 거예요. 점을 치는 습관을 버리지 못한 사람은 꼭 점을 치러 다닙니다. 무당을 찾아다니기가 뭐한 사람은 예언기도라도 받아야 합니다. 예언기도라는 명목으로 점을 치는 거예요. 잘 들으세요.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섬긴다고 금송아지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금송아지를 보고 너희를 애급에서 인도하여낸 여호와로라. 했습니다. 하나님을 빙자한 우상을 만들어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여기에 더욱 진노하신 것입니다. 어떠한 이유로도 우상을 섬기면 안 됩니다. 청소년들이 컴퓨터 점을 치는데 이것이 습관이 되면 평생 우상을 떠나지 못할 것입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쫒지 않습니다.

2, 방탕과 음란의 습관에 빠지면 안 됩니다. 이런 습관에 빠진 자들이 하루에 23000명이 죽었습니다. 성도는 거룩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민25:에 모압 왕 발락은 발람이라는 거짓 선지자를 불러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게 하려고 애를 씁니다. 그런데 발람의 입에서는 축복만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에 발락이 노하여 위협하니까 저주는 안하지만 저주 받게 하는 방법이 있다고 가르쳐줍니다. 그 방법은 아름다운 여자들을 뽑아 고운 옷을 입혀서 축제를 벌이고 거기에 이스라엘 남자들을 초청하여 대접하고, 제물 먹게 하고, 노래 부르고, 춤을 추고, 술을 마시게 하다가 간음을 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방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계략은 적중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남자들이 40년 동안 광야생활을 하면서 시커멓게 그을린 여자들만 보다가 피부가 뽀얗고 몸매가 나긋나긋하게 잘 빠진 여인들을 보고 그만 눈이 뒤집힌 것입니다. 술이 들어갔겠다. 예쁜 여자들이 유혹하겠다. 그만 음행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 이일로 하나님이 진노하시어 염병으로 23000명이 죽습니다. 거룩함을 잃으면 죽습니다. 성도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거룩함을 지켜야 합니다. 여러분의 자녀에게 거룩한 습관을 길러주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자녀의 살 길입니다.

3.시험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9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 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 하지말자. 시험 한다는 것은 믿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의심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못하며, 하나님의 약속도 믿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도 믿지 않고 의심하는 것입니다. 이런 자들에게는 순종이 없습니다. 매사가 삐딱합니다. 그래서 사사건건 시비입니다. 고기를 내 놓아라 시비하고, 마실 물이 없다 시비하고 길이 너무 험하다 시험하고 그 결과로 그들은 불 뱀에 물려 죽습니다. 여러분 원래 광야에는 불 뱀과 전갈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 뱀들을 발로 밟고, 전갈도 발로 누르면서 걸어가게 하셨습니다(시91:9-). 그들이 시험하지 않고 감사함으로 따라갈 때는 모든 것을 이기게 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불순종하고 시비하면서 하나님의 보호가 떠난 것입니다. 이것이 광야의 불 뱀 사건입니다.

사랑하시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감사와 기쁨을 가지고 살아가세요. 그러면 이 세상에 아무리 많은 뱀과 전갈이 있어도 해를 받지 않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보호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뱀에 물려 죽게 된 자들이 다시 사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구리 뱀을 장대를 바라보라는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순종하고 바라본 자가 살아났습니다. 불신을 버리고 순종하여 하나님을 바라보는 자는 구원을 받게 될줄로 믿습니다.

4 원망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10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원망의 습관은 사람을 가장 불행하게 만드는 습관입니다. 어려서부터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하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평생 감사하며 살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사건건이 원망으로 습관을 들여 놓으면 평생 불행한 인간이 되고 맙니다.

하나님은 말이 씨가 되게 하시는 분입니다. 내가 말 한대로 하나님은 내 인생의 밭에 씨를 뿌려 주십니다. 감사하면 감사의 씨를 뿌려 주시고 원망하면 원망의 씨를 뿌려 주십니다. 결과는 무엇을 거두겠습니까? 뻔하지요. 그래서 원망의 습관을 가지면 안 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길을 들이세요. 유승민 선수는 금메달을 따기 위해 하루 3000개씩의 볼을 쳐냈습니다. 똑같은 습관을 들이기 위한 것이지요. 긍정적인 습관을 들이기 위하여 1천 번을 못하겠습니까? 2천 번을 못하겠습니까? 저절로 내 마음에서 내 입에서 감사합니다. 하는 소리가 나도록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원망이 끊어지게 하세요. 그러면 복을 받습니다.

악한습관을 끊어 버리고 선한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속된 습관을 끊어 버리고 거룩한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육적인 습관을 끊어 버리고 신령한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습관이 잘못되면 망합니다. 그러나 습관이 잘 되면 축복입니다. 구원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할렐루야


출처/김영태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