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하나만 붙들면, 문제를 벗어난다 (골4:2~4:6)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선물 중 가장 큰 선물은 기도임.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일에 동참하게 하심. 마태복음 18장 18절에서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말씀하셨는 바, 이것도 기도할 때 일어나는 것임.
성도에게서 가장 큰 무기는 기도임. 한편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기도라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임. 오늘 본문 2절에서 기도에 몰두하고 기도를 떠나지 말라 말씀하고 있음. 열매 맺고 싶은가? 기도하여야 함.
미국 NBA에서 공을 가장 잘 뺏는 명가드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존 스탁턴은 그가 어떻게 그렇게 공을 잘 뺏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그는 상대편 선수의 몸을 보지 않고 무게 중심을 본다고 말하였음. 그 이유는 상대선수는 반드시 그의 무게 중심을 따라 몸도 움직이기 때문이라 설명하였음.
성도인 우리의 삶도 모든 무게중심을 기도에 두어야 함. 기도가 가는 길이 우리 인생이 가는 길이 되어야 함. 출애굽기 32장 32절 “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라는 말씀과 같이 모세는 자신의 운명을 기도의 무게에 맡겨 버렸음. 그 결과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들어 주셨음. 기독교 최고의 메시지는 변화임. 변화란 막힌 문이 열리고 행동이 변화하며 말이 변화하는 것임.
그럼 무게 있는 기도가 있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기로 함.
Ⅰ.막힌 문이 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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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3장 8절에서 “볼찌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빌라델피아 교회가 기도하였기에 주님으로부터 이러한 칭찬을 받을 수 있었음.
시편 84편 5절에서도 “주께 힘을 얻고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이같이 기도로 주께로부터 힘을 얻을 수 있으며 시온의 대로가 열림. 막힌 담이 있는가? 기도로 그 문을 열기 바람.
오늘 본문 3~4절에서 우리는 바울의 기도요청 내용에 대해 감명하게 됨. 골로새서는 옥중서신임. 그는 이 편지를 쓰는 현재 감옥에 있음에도 그는 옥문이 열리기를 기도부탁한 것이 아니라 전도에의 기도부탁을 하고 있음.
우리의 기도의 대부분은 환경에 대한 기도임. 환경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한 디딤은 될 수 있을지라도 목적이 될 수는 없음.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에 들어가도록 만나를 주셨지만 그 만나 없을지라도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음. 만나는 축복이지만 목적이 될 수 없음. 목적은 가나안임. 우리는 여건 나쁘다고 일 이룰 수 없는 것 아님. 깊이 있는 사람은 어려움 가운데서 생겨남. 장점 때문에 좋아하게 되지만 약점 때문에 사랑하게 됨. 목표와 사명 중요함.
빌립보서 역시 옥중서신임. 바울은 옥중에서 기뻐하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복음증거 중단하지 않았음. 19세기 최고의 설교가인 스펄전 목사님은 어떻게 그렇게 설교를 잘 하시는가에 대한 질문에 그 비결은 지하에서 기도하는 300명에 있다고 답함. 막힌 곳 있는가? 기도로 뚫기 바람. 닫힌 문이 있는가? 기도로 뚫기 바람. 기도가 있으면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이룰 수 있음.
Ⅱ.지혜로운 행동이 있는 사람으로 우리를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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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절에서 “외인을 향하여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말씀하고 있음. 여기서 외인은 불신자를 말함. 기도는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여 그 외인으로부터 변화된 사람으로 인정받게 함. 시카고 무디학교의 H .허거톤은 그의 정적으로부터 공격을 받게 됨. 그의 정적은 사설탐정을 고용하여 그의 비리를 적발해 달라고 요청하였으나 그 결과는 “허거톤 목사의 삶은 그의 설교와 일치함”이라는 보고를 받음. 이 역시 그의 기도의 힘임. 기도할 때 이러한 힘이 생김.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어리석은 사람은 다음과 같은 네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말함. 첫째 감정의 지배를 받음. 그러나 기도하면 이성이 살아나며 판단력이 생김. 둘째 욕망의 지배를 받음. 충동과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결과 그의 행동에 대한 예측이 훤해짐. 편한 것, 돈 많이주는 것, 인정과 각광 받는 것으로 움직임.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에게는 미끼가 통함. 그 결과 시험과 환난이 그치지 않음. 그러나 기도가 있으면 책임지는 곳 대안이 있는 곳으로 움직임.
셋째 맹목적인 열심이 있음. 회심 이전의 바울 즉 사울의 모습임. 어리석은 사람이 열심 있을 때 가장 위험함. 그러나 기도하면 명확한 목표 잡을 수 있으며 그것에 집중하게 됨. 넷째 동시에 한가지 밖에 못함. 기도하면 전체를 보는 눈을 가지게 됨. 성령이 역사하면 두가지 보게 됨. 형식과 내용 둘다 볼 수 있으며, 강점과 약점 동시에 볼 수 있음.
Ⅲ. 말이 변화되어 말에 은혜가 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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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절에서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라고 말씀하고 있음. 우리는 말이 은혜가 되게 해야 하고 말을 control 해야 함. 착한 말 하는 사람 착한 사람이며 나쁜 말 하는 사람 나쁜 사람임. 말이 그사람 인격임.
예수님 당시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놀랐음. 누가복음 4장 22절에서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라고 말씀하고 있음. 이 또한 예수님이 기도하였기에 은혜로운 말씀이 되었음.
시편 45편 2절에서 "왕은 인생보다 아름다워 은혜를 입술에 머금으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왕에게 영영히 복을 주시도다" 노래하고 있음. 이같이 말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킴. 내가 변화되었다는 것은 말이 변화되었다는 것임. 칭찬하고 유순한 말, 격려하는 말 하면 사람이 변했다는 소리 듣게 됨. 변화의 1순위는 말임. 그런데 기도하면 말이 변화됨.
말은 소금에 비유될 수 있음. 소금의 기능은 ①감칠 맛 나게 하며, ②순결함을 상징하며 ③또한 언약의 상징임. 이같이 말은 소금의 세가지 기능과 같은 역할을 하는 바, 이 각각을 보기로 함. 먼저 하나님께 기도하면 감칠 맛 나는 말을 할 수 있음. 하나님께 기도하면 이러한 말의 맛을 내는 법 알 수 있음.
또한 소금은 순결의 의미 지님. 에베소서 4장 29절에서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말씀하고 있음. 말에는 두종류가 있음. 먼저 영적으로 깨끗게 하는 말임.말을 통해 한 영혼을 샤워시킬 수 있음. 더러운 말은 듣는 것만으로도 우리 영혼이 오염되고 세뇌될 수 있음. 성도의 언어는 우리의 말을 통해 사람들이 은혜가 되게 해야 함.
소금은 또한 언약의 의미가 있음. 레위기 2장 13절에서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찌니라"고 말씀하고 있음. 우리는 기도를 통해 약속을 담은 만큼 무게 지키게 하여야 함. 기독교가 들어간 사회는 약속과 신용 사회 만들어짐. 예수 믿는 사람은 언약의 사람, 약속이 어마어마한 무게로 자기 약속에 생명을 거는 사람이 됨.
서구사회는 신용에 문제 생기면 매장이 되는 사회임. 그런 의미에서 예배 늦는 것은 문제임. 하나님과의 약속을 소홀히 생각하는 사람임. 열처녀 비유에서 시간에 늦은 다섯처녀는 밖에서 이를 갈며 슬피 울게 되었음. 예수 믿는 사람은 말과 약속 지키기 위해 생명을 거는 사람 되어야 함.
기도를 통해 이상과 같이 말에 감칠 맛 나는 사람, 순결한 사람, 언약의 사람 되기 원함.
오늘 말씀을 다시한번 요약하면 기도해야 변화된다는 것임. 기도를 통해 막힌 문이 열리고 행동이 변화되고 말이 변화됨.변화되는 인생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기원함.끝.
출처/전병욱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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