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절기 설교[1,404편]〓/추수 감사설교

너희는 감사하라 (시136:1-9,25-26)

by 【고동엽】 2022. 8. 20.

너희는 감사하라    (시136:1-9,25-26)    

이 땅에 사는 우리들은 너무나 많은 감사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부모에게 감사해야 하고, 우리의 자녀에게 감사하여야 하며, 우리의 형제들에게 감사할 것이 많다. 교회 안에서 성도는 교회에 감사하여야 하고, 교회는 성도에게 감사하여야 하며, 목회자는 양떼에게 감사하여야 하고, 양떼는 목회자에게 감사하여야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우리는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고, 역사하시며, 섭리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 시간 “너희는 감사하라”고 외치는 것은, 물질의 욕심으로 인하여 자신을 잃어버리고, 탐욕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를 잃어버리고 사는 심령들이 이 세상에는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더구나 자기의 잘못으로 인하여, 실수로 인하여, 죄로 인하여 오는 고통을 인정하거나, 회개하지 않으면서 하나님을 원망하기조차 하기 때문이다.
교회를 다닌다고 하면서, 하나님을 안다고 하면서도, 얼굴에 웃음을 잃어버리고 가슴에 뜨거움을 잃어버리며, 마음에 성령을 소멸하며, 감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결국 자기의 삶의 목적을 상실하고 하나님을 떠나는 미련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의 주위에 너무나 많이 있음을 보게 된다.
롬 1: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그러므로 이 시간 죄로 인하여 고통받던 우리의 심령들이 감사 절기를 맞이하여 생명이 되시며, 교훈이 되시는 주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우리의 심령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변화하기를 바란다. 특히 감사하지 못했던 우리가 오늘 추수 감사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
1년의 삶을 축복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세상 일에 모든 염려와 근심 걱정을 내어 놓고 주님께 맡기며 기도하는 심정으로 간구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우리의 구할 것을아뢰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우리는 응답받고, 우리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다.
빌 4: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오늘 본문의 말씀이 우리에게 해답을 분명히 제시하고 있다. “너희는 감사하라”, “너희는 감사하라”

1. 누구에게 감사하여야 하는가?- 감사의 대상
1) 주께 감사하여야 한다
오늘 말씀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본문 시136:1, “주께 감사하라”고 강도 높게 말씀하고 계시는 것이다. 바로 내 자신이, 아니 여러분 자신이, 오늘 이 음성을 받아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대상 16:8 너희는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 행사를 만민 중에 알게 할지어다
삼하 22:50 이러므로 여호와여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2) 모든 신들 중에 뛰어나신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시 138:1 내가 전심으로 주께 감사하며 신들 앞에서 주께 찬양하리이다
3) 기사와 이적을 행하신 분에게 감사하여야 한다- 본문은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다윗 자신이 주위 이적과 기사를 전하겠다고 결심하며,
시 9:1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리이다.
더구나 아삽은 고백하기를
시 75:1 하나님이여 우리가 주께 감사하고 감사함은 주의 이름이 가까움이라 사람들이 주의 기사를 전파하나이다
4) 창조주에게 감사하여야 한다.
하늘을 창조하신 분, 물을 물러가게 하시며 땅을 들어내신 분, 빛을 창조하신 분, 해와 달과 별을 만드신 분으로 6일 동안 모든 만물을 완벽하게 창조하신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시 145:10 여호와여 주의 지으신 모든 것이 주께 감사하며 주의 성도가 주를 송축하리이다
5) 먹을 것을 주신 분에게 감사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 위에 있는 음식으로 식물들과 과일들과 채소를 주셔서 먹게 하셨다.
창 1:29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온 지면 위에 있는 씨맺는 모든 식물들과 씨맺는 모든 나무의 과실들을 주노니 그것들은 너희에게 음식이 되리라 하셨으며,
그뿐만이 아니다.
창 3:19 너의 얼굴에 땀을 흘려야 고기를 먹으리니
식물을 땅에 있는 것을 먹으나, 고기를 먹으려면 짐승은 신속히 움직이며, 다니기에 잡기가 힘들어 상징적인 의미는 땀을 흘려야 잡는다는 것이다.
창 9:3 움직이며 사는 모든 것들이 너희에게 음식이 되리니 내가 녹색 식물과 같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주었노라
이렇듯이 먹을 것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롬 14:6 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6) 하늘에 계신 분께 감사하여야 한다.- 우리를 형통케 하신다.
느 2:20 내가 대답하여 가로되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로 형통케 하시리니

그러면 이 모든 감사는 누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인가?
1)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롬 7: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2)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엡 5: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2. 무엇에 감사하여야 하는가?- 감사의 목적
1) 주에 거룩한 이름에 감사하여야 한다.
대상 16:35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구원하여 만국 가운데서 건져내시고 모으시사 우리로 주의 성호를 감사하며 주의 영예를 찬양하게 하소서 할지어다
시 30:4 주의 성도들아 여호와를 찬송하며 그 거룩한 이름에 감사할지어다
2) 주에 의에 감사하여야 한다.
시 7:17 내가 여호와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3) 우리의 구원이 되시기에 감사하여야 한다
시 118:21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 나의 구원이 되셨으니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4) 나를 도와 주심에 감사하여야 한다.
시 142:7 내 영혼을 옥에서 이끌어 내사 주의 이름을 감사케 하소서 주께서 나를 후대하시리니 의인이 나를 두르리이다
5)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감사하여야 한다.
고전 1: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3. 왜 감사하여야 하는가?- 감사의 이유
오늘 본문은 이 이유에 대해서 간단 명료하게 선포하고 있다.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하시기 때문이다.
대상16:34;시107:1;118:29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06:1 할렐루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 118:1 여호와께 감사하라 저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 주님의 행하심을 선포하기 위해서 감사하여야 한다.
사 12:4 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 이름을 부르며 그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 이름이 높다 하라
3) 하나님의 광대하심을 알리기 위해서다.
시 69:30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광대하시다 하리니
4) 주님을 의지하기 위해서이다.
시 52:9 주께서 이를 행하셨으므로 내가 영영히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이 선함으로 주의 성도 앞에서 내가 주의 이름을 의지하리이다
5) 자신 이 땅에 태어난 것이 놀라운 것이기 때문이다.
시 139:14 내가 주께 감사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하심이라 주의 행사가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
6)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기 위해서
롬 1:8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을 인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7)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은사에 대하여
고후 9:15 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를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4. 어느 때에 감사하여야 하는가?- 감사의 시기
1) 주 앞에 나아갈 때에 감사를 드려야 한다.
시 95:2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로 그를 향하여 즐거이 부르자
2) 주의 전에 들어올 때에 감사하여야 한다.
시 100:4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시 118:19 내게 의의 문을 열지어다 내가 들어가서 여호와께 감사하리로다
3) 주의 거룩한 날을 기념할 때에 감사하여야 한다.
시 97:12 의인이여 너희는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그 거룩한 기념에 감사할지어다
4) 집회 중에 감사를 드려야 한다.
시 35:18 내가 대회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많은 백성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5) 서원할 때에 감사를 드려야 한다.
시 56:12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서원함이 있사온즉 내가 감사제를 주께 드리리니

5. 무엇으로 감사하여야 하는가?- 감사의 방법
1) 악기를 써서 감사하여야 한다.
시 33:2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시 147:7 감사함으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수금으로 하나님께 찬양할지어다
시 92:1 지존자여 십현금과 비파와 수금의 정숙한 소리로 여호와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며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 나타내며 밤마다 주의 성실하심을 베풂이 좋으니이다
2) 감사 제물을 드리므로 감사하여야 한다.
시 50:14 감사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며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네 서원을 갚으며
시 116:17 내가 주께 감사제를 드리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3) 자원하여 드리는 헌물로 감사하여야 한다.
시 54:6 내가 낙헌제로 주께 제사하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주의 이름이 선하심이니이다

6. 언제까지 감사하여야 되는가?- 감사의 기간
1) 영원히 감사하여야 한다
시 30:12 이는 잠잠치 아니하고 내 영광으로 주를 찬송케 하심이니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시 79:13 그러하면 주의 백성 곧 주의 기르시는 양 된 우리는 영원히 주께 감사하며 주의 영예를 대대로 전하리이다
2) 자녀에게 알게 하기 위해서 대대로 감사하여야 한다.
사 38:19 오직 산 자 곧 산 자는 오늘날 내가 하는 것과 같이 주께 감사하며 주의 신실을 아비가 그 자녀에게 알게 하리이다

7. 어떻게 감사 제물을 드려야 하는가?- 감사 제물의 의미
1) 받아들여지도록 하여야 한다.
레 22 : 29 너희는 주님께 감사의 희생제물을 바칠 때에 너희의 것이 받아들여지도록 바칠지니라
카인과 아벨의 경우:
4 : 3 카인[가인]은 토지의 산물 중에서 주님{아도나이, 야붸}께 제물을 바쳤고
4 : 4 헤벨[아벨] 또한 그의 양떼의 첫 새끼들 중에 가장 기름진 것으로 바쳤으므로 주님{아도나이, 야붸}께서 헤벨[아벨]의 제물을 받으셨으나
4 : 5 카인[가인]의 제물은 받지 않으셨더라 카인[가인]이 매우 화가나서 자기의 안색이 변했더니
왜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제사는 받으셨는데 카인의 제물은 받지 않으셨는가?
카인: 토지의 산물 중에 가장 귀한 것을 바치지 않음- 하나님께 받으시지 않았다.
아벨: 양떼의 첫 새끼들 중에 가장 기름진 것-최상의 질을 바침-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도록 바쳤다
2) 정직한 마음으로 즐겁게 드려야 한다.
대상 29: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3) 너그럽게 바쳐야 한다.- 바치는 것에 인색하지 말아야 한다.
고후 9:11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8. 왜 추수감사절을 지키는가?- 추수 감사절이 있는 이유
1) 주님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시 118:28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리이다
2) 주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다
시 50:23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3) 주의 의로운 규례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시 119:62 내가 주의 의로운 규례를 인하여 밤중에 일어나 주께 감사하리이다
4) 이 감사절의 행사를 모든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서이다.
시 107:22 감사제를 드리며 노래하여 그 행사를 선포할지로다
5) 무리 중에서 찬송하기 위해서이다.
시 109:30 내가 입으로 여호와께 크게 감사하며 무리 중에서 찬송하리니
6) 모임 중에서 감사하기 위해서다
시 111:1 할렐루야, 내가 정직한 자의 회와 공회 중에서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리로다
7) 주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이다.
시 138:4 여호와여 땅의 열왕이 주께 감사할 것은 저희가 주의 입의 말씀을 들음이오며
8) 봉사의 직무를 행하기 위해서이다.
고후 9:12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9. 감사하므로 오는 결과는 무엇인가?- 감사의 결과
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한다
고후 4:15 모든 것을 너희를 위하여 하는 것은 은혜가 많은 사람의 감사함으로 말미암아 더하여 넘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2) 감사한 자에게 감사가 되돌아 온다.
고후 1:11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를 인하여 많은 사람도 우리를 위하여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
3) 그리스도의 평강이 우리에 마음에 있게 된다
골 3: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4) 믿음에 굳게 선다
골 2:7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 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5) 이기게 하신다
고후 2:14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6) 구한바를 응답해 주신다.
단 2:23 나의 열조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바 일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나이다
7) 번성케 된다.
렘 30:19 감사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자의 목소리가 그 중에서 나오리라 내가 그들을 번성케 하리니 쇠잔치 아니하겠고 내가 그들을 영화롭게 하리니 비천하지 아니하겠으며
8) 성도의 기업을 얻는다
골 1:12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9) 구원을 이룬다.
욘 2:9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 하니라

오늘 추수 감사 주일을 맞이하여 우리는 주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그 분은 모든 신들 중에 뛰어나신 하나님이시며, 기사와 이적을 행하신 분이시며, 창조주이시며, 먹을 것을 우리에게 주신 분이며, 우리를 형통케 하시는 하늘에 계신 분이며,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하신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주 앞에 나아갈 때에, 주의 전에 들어올 때에, 주의 거룩한 날로 추수감사절을 기념할 때에, 집회 중에, 서원할 때에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 한다.
감사 제물을 드리되, 정직한 마음으로 감사하여,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도록 드려야 한다. 그러므로 오늘의 추수 감사 주일이 형식적인 주일이 아니고, 주의 말씀에 따라 감사하는 주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로인하여, 다른 사람들도 감사하게 하며, 구한바를 응답해 주시며, 번성케 하여 주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우리가 되자. 주님께서는 오늘 이 시간 다시한번 더 간절히 말씀하고 계신다. “너희는 감사하라” “너희는 감사하라”

출처/생명수교회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