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기도

이렇게 기도하라 (마6:5-8)

by 【고동엽】 2022. 8. 11.
목록가기
 
 

이렇게 기도하라  (마6:5-8)


첫째, 기도는 무엇입니까?
기도는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에게 주신 특권,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시키는 최선의 길, 창조주 하나님과 그의 자녀인 성도간의 대화이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영적 대화입니다.
(1)하나님께서는  렘33:3에서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예수님께서는  마7:8에서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 성령님께서는 롬8:26에서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 하시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4) 기도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초청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기다리심입니다.기도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기뻐하심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기도는 인간의 영혼을 위로하고, 고민을 진정시키고, 생각을 정화시켜 주는 정화제와 같은 것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음성에 고요히 귀를 기울이는 마음의 창문입니다. 기도는 생명의 근원되시는 하나님께 연결되어진 생명의 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나 사이에 놓여진 생명줄입니다. 기도는 아버지가 자녀에게 주신 하늘 창고를 여는 황금 열쇠입니다. 기도는 아버지가 자녀에게 주신 서명된 보증 수표입니다. 기도는 아버지의 약속을 우리 것으로 삼는 통로입니다.

둘째, 기도는 언제 하는 것입니까?
기도는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어려운 가운데 계신 분? 걱정하고 한숨만 쉬지 말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비록 약하나 하나님은 능력자이십니다.
(1) 기도는 능력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는 능력이며 하나님의 작정하신 뜻을 변경 시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히스기야왕은 기도하여 그의 생명을 7년 연장하였고 모세는 범죄 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기도하여 저주를 받는 대신에 용서와 축복을 받았습니다.
(2) 기도는 죽은 자도 살리는 능력입니다. (요11:41-44) 엘리사는 기도하여 죽은 수넴 여인의 아들을 살렸고 예수님은 기도하시어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3) 기도는 폭풍우를 잠잠케 하는 능력입니다. 예수님께서 배를 타고 갈릴리 바다를 지나가실 때 풍랑을 잠잠케 하셨습니다. (4) 기도는 원수를 친구로 바꾸어 놓는 능력입니다.
(4) 기도는 마귀를 쫓아내며, 질병을 치유케 하는 능력입니다. (막5:1-43) (5) 기도는 헛된 근심과 천박한 욕망과 몸을 병들게 하는 모든 부정적 요소를 물리치는 영적 능력입니다.

셋째,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떤 사람은 응답 받고, 어떤 사람은 응답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잘못된 기도
외식하는, 기도 남에게 보이려는 기도, 중언부언 하는 기도입니다. 되풀이해서는 안 되는 기도는 자복하고 용서 받은 기도입니다. 습관적인 용서의 기도는 불신앙입니다. 철저하게 회개를 통해 마음이 시원하면 용서 받은 증거입니다.
(2) 응답하시는 기도 - 본문에 골방에 들어가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① 믿음으로 기도하라.(마7:9-11)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② 겸손한 마음으로 구하라. 수로보니게 여인은 부스러기라도 구하는 겸손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③ 낙심하지 말라(갈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찌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
결코 포기하지 말아야합니다. 기도응답의 9부 능선까지 오르다 포기한 분들이 많습니다. 찍다가 만 나무는 위험합니다. 물은 100도가 되어야 끓는 것처럼, 얼음은 0도가 되어야 비로소 얼기 시작하는 것처럼 마지막 2% 부족하여 기도가 실패하고 신앙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예수님은 불의한 재판관과 과부의 비유를 통해서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고 하셨습니다.
④ 구하였으면 하나님께 완전히 맡기라.
⑤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기도. 십자가를 지시는 일이 얼마나 힘드셨는가? 그러나 아버지의 뜻을 구하셨습니다. 기도란 나의 뜻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기도를 시작하십시오. 성경은 “구하라 그러면 주실 것이요 찾으라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열리리라”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약 4: 2)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 15: 7) 고 약속하십니다. 기도는 형식이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느 특별한 사람에게만 기도할 수 있는 특권을 준 것이 아니며 너 나 누구든지 살아계신 하나님께 구하면 응답해 주십니다. 기도는 쉽고 구하면 되며 응답은 분명합니다.

넷째, 기도하여 응답 받은 사람들 (기도하여 인생을 역전 시킨 사람들)
엘리야는 갈멜산에서 바알신과 아세라 신을 섬기는 제사장 850:1로 싸워서 이겼고 기도할 때에 3년 6개월 동안 그친 비가 내렸습니다. 야곱은 얍복강 가로 올라가 하나님의 사람을 붙잡고 환도뼈가 부러지도록 기도했습니다.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라고 기도했습니다. 야곱이라는 이름 그 자체가 사기꾼, 모사꾼, 협잡꾼이고 속이는 자였지만 기도를 통해서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과 아모리의 전쟁에서 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너무나 모자랐지만 “태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짜기에 그리하라”(수10;12-14)는 기도를 통해 달이 멎고 태양이 멎어 전쟁에서 승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나는 한 맺힌 기도를 통해 사무엘을 얻었습니다.

출처/이상민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