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향기로운 성도의 기도 (출30:34-38)

by 【고동엽】 2022. 8. 7.
목록가기
 
 

향기로운 성도의 기도   (출30:34-38)

사무엘 선지자는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않겠다”고 사무엘상12:23절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26:40에 주님은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동안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합니다. 이는 기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2005년 한 해 동안 기도의 승리자들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학생에게는 공부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이라면 반드시 감당해야 하는 부담입니다. 이렇듯 성도의 생활에 있어서도 감당해야 하는 부담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기도에 대한 부담입니다. 기도의 부담을 소화해 내지 못하고서는 신앙생활을 승리할 수가 없습니다. 기도의 부담을 소화해 내지 못하고서는 교회도 사역도 개인의 삶도 승리할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기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구약성경 중에 출애굽기를 중심으로 있어지는 성막을 배경으로 하는 기도의 본질에 대해 함께 은혜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첫째: 분향단의 향은 단순한 향이 아니라 성도의 능력 있는 기도를 상징합니다.

회막이라고도 하는 성막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와서 가나안에 도착하기까지 신앙의 구심점역할을 하였습니다. 성막이나 성전이든 틀림이 없는 것은 철저하게 예수그리스도를 예표로 하고 있습니다. 성막은 크게 3단계로 뜰과 성소 그리고 지성소로 구분이 지어졌습니다. 성소를 보면 세 가지 성물이 있는데 이것은 오늘날 교회가 교회되기 위한 절대 필요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세 가지 성물은 떡상과 정금등대 그리고 분향단입니다. 성소 안에 떡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말씀이 풍성해져야 교회가 교회될 수 있는 것입니다. 진리가 살아있는 교회되어야 하고 진리가 진리로 선포되어지는 교회여야 합니다. 신약에서도 말씀이 육신이 된 예수님 자신은 자신에 대하여 생명의 떡이라고 하였습니다. 성소 안에는 말씀을 상징하는 떡상 외에 정금등대가 있습니다. 이는 불을 밝히는데 사용되어지는 것인데 24시간 밝혀야 합니다. 꺼지게 하거나 그을림이 생기게 해서도 안 됩니다. 또한 정금등대에 불을 밝히는데 필요한 것은 감람유입니다. 이 기름은 성령의 기름을 상징합니다. 그럼으로 정금등대는 성령의 임재를 상징하는 것으로 교회가 교회되기 위해서는 성령의 임재와 기름 부으심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성소 안에는 성도의 기도를 상징하는 분향단이 있습니다. 분향단은 향불을 태워 향으로 드려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 향이 성막 안을 감싸는 것입니다. 생각을 해보십시오. 성전시대의 죄사함은 오로지 제물의 희생으로만 가능했습니다. 그러니 60만이 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의 광야 생활 중에 단 하루에 드려진 제사만도 2400여개의 짐승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한 마리의 짐승에서 나오는 냄새도 지독한데 하루에 수천마리가 제물로 드려졌다는데 성막안의 냄새는 상상하지 못할 정도일 것입니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성막안분향단에 피워진 향이 있어 제사로 인해 나는 냄새는 맡을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성막 안에는 향이 있어 성막일 수 있었던 것처럼 교회 안에는 반드시 기도가 있어야 교회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계5:8 에 보면 향은 성도의 기도라하며 3,4절에는 천사들이 기도를 금향로 담아 어린양 되신 주님께 가져다 드린다는 것입니다.


둘째: 성막의 기구들의 특징은 서로 마주보고 있다는데 특징이 있습니다.

성막의 기구들의 특징은 서로 마주보고 있다는데 있습니다. 이는 서로에게 영향을 받고 끼친다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는 말씀의 역사 그리고 성령의 역사와 기도의 역사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전한 떡상, 말씀이 되기 위해서는 말씀위에 성령의 역사가 있어야 합니다. 성령의 임재야 말로 말씀이 말씀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떡상은 분향단의 영향을 받는 다는 것입니다. 성령의 역사와 함께 성도의 기도가 살아 있을 때 말씀이 말씀이 되고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정금등대는 떡상과 분향단의 영향을 받습니다. 성령의 역사는 반드시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만 나타납니다. 말씀을 벗어난 성령의 역사는 있을 수 없습니다. 또한 성령의 역사는 기도를 통해서만 능력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또 하나 분향단은 등대와 떡상의 영향을 받습니다. 성령이 이끄는 기도여야 합니다. 말씀이 기준이 되는 기도여야 합니다.능력의 기도는 성령님의 역사입니다. 분별 있는 기도는 말씀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신앙은 균형입니다.


셋째: 분향단의 향은 향기로운 성도의 기도를 말합니다.  

향은 태워지면서 드려지는 것입니다. 또한 향은 능력입니다. 분향단에서 태워지는 향의 재료가 몇가지 있습니다. 이 재료 또한 영적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출30:8절에 보면 대대로 향이 끊어지면 안된다고 말을 합니다. 출30:34,35절을 보면 향을 만드는데 태워지는 향이 있는데 소합향과 나감향과 그리고 풍자향과 유향입니다. 소합향은 [스티렉스]라 하는 주로 시리아에서 자생하는 향나무에서 액을 체취 해 나오는 것으로 이 소합향은 치료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앞에서 드려지는 기도의 능력은 바로 상처를 치료한다는 능력이 있습니다.기도는 마음을 치료합니다. 기도는 몸을 치료합니다. 기도는 영적 질병을 치료합니다. 기도는 가정을 치료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나감향입니다. 홍해에서 [쉴휘쉬]라는 조개껍질을 빻아서 만든 가루입니다. 아주 보이지 않을 정도의 가루를 만들어서 만드는 향입니다. 이처럼 기도는 우리를 치료할 뿐 아니라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정욕과 혈기 그리고 교만을 깨뜨려 겸손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풍자향입니다. 풍자향은 고무나무가지에서 나오는 진액으로 만든 향입니다. 이 진액은 소독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외부의 적으로부터 예방하고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기도하면 사단의 역사로부터나 어떤 부정한 것도 틈타지 못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로 유향입니다. 여리고에서 나오는 해독제로 독이나 악취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향입니다. 그래서 시체에 바르는 최고의 향이 됩니다. 기도는 내 영혼을 틈타고 있는 저주,문제, 악취, 온갖 문제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죄의 냄새를 없애 줍니다. 우리에게 닥칠 불행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도의 능력입니다.


결론:

하나님은 이 향 재료들을 잘섞어 소금을 쳐서 거룩하게 하라고 합니다. 소금은 언약을 상징합니다. 히브리인들은 약속을 할 때 소금을 뿌리며 하였습니다. 우리는 부정타지 말라고 소금을 뿌립니다. 그러므로 기도할때는 하나님이 주신 언약의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이는 기도는 거룩하게 구별하신 것입니다. 사무엘은 30:8절에 기도를 쉬는 죄를 범치 않겠다라고 고백합니다. 기도는 영적흐름입니다. 그리고 영적 싸움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도하고 구하라고 명령하시고 있다는 것입니다.성막 안에 분향단이 있어 온갖 악취와 문제를 제거할 수 있었던 것처럼 한해 우리 삶에 기도의 향이 피워나기를 소원합니다.

                                              
출처/유재명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