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형통

형통설교 : 형통의 비결 (수1:1-9)

by 【고동엽】 2022. 7. 31.
 
전체 목록가기 형통 목록 돌아가기
   

 

형통의 비결  (수1:1-9)

이 지구상에는 종교, 문화, 생활습관등이 다른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지만 똑같이 추구하는 것은 복 받고 성공하여 형통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성공이나 형통은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닙니다.

(마7:26-27)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 잘못된 기초 위에 세워진 모든 것은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잘못된 기초 위의 성공은 더욱 불행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두렵고 힘들고 어려웠을 때 형통의 복, 즉 진정한 삶의 성공, 형통의 비결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수1:7-8)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형통하다'라는 말은 '번영한다' '성공한다'는 뜻입니다.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은 진정한 성공이 아닙니다. 언젠가는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성공은 너무나 존귀한 뜻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계획하신 뜻을 그 사람을 통하여 성취해 나가는 것'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공입니다. 인간을 하나님의 뜻대로 지으셨기 때문에 그 뜻대로 그 사람을 통하여 이루어 가는 것이 형통인 것 입니다. 상황이나 정해진 여건, 보이는 것이 형통이 아니며 그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치, 소유, 업적을 성공이라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창39:2-3)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케 하심을 보았더라 " 주인인가 종인가, 큰 자인가 작은 자인가, 높은 자리인가 낮은 자리인가는 상관없습니다. 다만 그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정한 뜻이 이뤄나가고 있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형통의 비결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야 합니다.
(수1: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 " 하나님의 형통하심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면 길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형통의 길은 외적인 것에 있지 않으며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찾아가므로 형통해 지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은 깊은 교제 속에서 일어납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려면 쉬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2.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해야 합니다.
(수1:6)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우리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갖지 않으면 하나님의 약속을 받을 수도 실천 할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마음으로 오는 것입니다. 때문에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우리마음이 약해지고 믿음이 없으면 두려움에 잡히게 되고 이때부터 부정적이 됩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하나님이 역사 할 수 없습니다.

3.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수1:7)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마음을 담대히 가진 사람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마음을 지켜서 포기하지 말고 자기만의 길을 가라는 것입니다. 실패한 것 때문에 좌로나 우로나 흔들리지 말아야 하며 어떤 시험에도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4. 말씀을 지켜 순종해야 합니다.
(수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형통의 복은 창조의 말씀을 듣고 마음을 지켜 믿음으로 순종할 때 길이 열립니다. 형통의 말씀은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이 때 형통의 복이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축복을 받는 여러분 되시길 축원합니다.

출처/민경설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