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웃음방법】예화 모음 65편

by 【고동엽】 2022. 6. 12.
[처음 목차 돌아가기]
 
 
1.박장대소

1 양손을 가슴보다 위쪽에 두고 크게 손뼉을 치면서 함성을 지르며 웃는다.
2 손뼉을 치고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서 웃는다.
3 2단계 박장대소에 한 가지 동작을 추가한다. 발을 동동 구르는 것이다. 즉 손뼉을 치고 고개를 흔들면서 발을 구르며 함성을 지른다. 10초동안 손뼉을 치며 크게 하하하 웃는다.


2. 책상대소


책상을 두 손으로 크게 치면서 웃는다.


3.뱃살대소


뱃살을 빼기 위해 두 손바닥으로 배를 때리면서 웃는다.


4.포복졸도


바닥에 눕거나 구부려 앉아 크게 웃는다.


5.요절복통


허리가 끊어지고 배가 아플 정도로 20초 이상 웃는다.


6.파안대소


소리로 '파'하면서 크게 웃는다.


7.폭소


5초동안 폭탄이 터지듯 짧게 크게 웃는다.


8.홍소


얼굴이 붉어질 때까지 웃는다.


9.기차 웃음


사회자의 손 싸인에 따라 웃는다. 337박수 응원처럼 박자에 맞춰 기차의 칙칙폭폭 등 다양하게 웃는다.


10. 비행기이륙 웃음


비행기가 이륙할 때 착륙할 때처럼 리더의 손에 따라 크게 작게 웃는다.


11. 뱃고동 웃음


뿌우웅~ 뱃고동처럼 느긋하게 길게 간격을 두고 웃는다.


12. 오토바이 웃음


브릉브릉 오토바이 속도와 같이 웃는다.


13. 아에이오우 웃음


아하하하 에하하하 이하하하 오하하하 우하하하.


14. 아기박수 웃음


천진난만하게 아기처럼 맑게 깜찍하게 웃는다.


15 손뼉 웃음


노래하면서 손뼉을 치는데 리더의 구령에 따라 하나하면 오른쪽사람의 손에 손뼉한번치고, 둘하면 두번치고, 셋하면 세번치고, 넷하면 Z박수로 상하좌우로 손뼉을 크게치고 다섯하면 어깨동무하고 여섯하면 춤을 추고 일곱하면 옆사람 옆구리를 간지럼 태운다.


16. 백설공주 웃음


자기 오른손바닥을 얼굴 앞에 들고 리더의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가장 예쁘니? 그건 나야~ 나' 란은 멘트와 함께 크게 웃는다.


17. 나이뻐 웃음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얼굴이 안보이도록 양손을 마주대고 있다가 리더의 지시에 따라 보여줘 하면 신비롭게 천천히 서로 양손을 벌리면서 앙증맞게 ?나 이뻐? 하면서 웃도록 한다.


18.가위바위보웃음


서로 가위바위바위보를 하여 진 사람이 칭찬을 해주고 이때 이긴 사람은 '당연하지' 하면서 크게 웃는다. 5명이상 찾아가서 한다.


19.배꼽잡기 웃음


서로 배꼽을 잡거나 검지를 배꼽에 끼우고 웃는다.


20. 천생연분 웃음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얼굴이 안보이도록 양손을 마주대고 있다가 리더의 '짠'이라는 지시에 따라 재빨리 좌우방향 중 한쪽으로 얼굴을 돌려 서로 맞으면 '천생연분', '결혼합시다', '첫사랑' 하면서 크게 웃고, 맞지않으면 맞지않은 사람끼리 만나 계속해야 한다.


21 느끼 웃음


서로 손을 잡고 5초간 눈을 보고 느끼고, 천천히 내려가 5초간 코를 보고, 5초간 입을 보면서 느껴봐! 느끼줘! 하면서 크게 웃는다.


22. 하하호호웃음


리더가 양팔과 손을 벌리면서 동시에 웃음소리로 하하하면 호호하고 호하호하하면 하호하호하는데 이때 참가자들은 반대로 행동과 웃음소리를 내야 한다.


23. 무릎반사 웃음


1-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뒤 무릎을 구부린다. 이 자세에서 항문은 꽉 조이고, 어깨는 완전히 힘을 빼야 한다. 그 자세에서 천천히 무릎만 구부렸다 폈다 한다.
2-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뒤 무릎을 구부린다. 어깨 힘을 빼고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준다. 그 자세에서 천천히 무릎만 구부렸다, 폈다한다. 다소 빠르게 한다.
3-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뒤 무릎을 구부린다. 어깨는 전혀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그 자세에서 천천히 무릎만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발 뒤꿈치를 들었다 놨다를 반복한다.


24 펭귄 웃음


1 어린 펭귄을 연상한다.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양쪽 팔은 손목을 제외하고 겨드랑이에 꽉 붙인다. 손바닥을 아래로 편 채 흔들면서 입을 쑥 내밀고 발과 발 사이가 10센티미터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1분 이상 주위를 돈다. 이때, 우~후후후 소리를 낸다.
2 어른 펭귄이 짝짓기 계절에 짝을 짓는 모습을 연상한다. 암컷 펭귄과 수컷 펭귄은 무릎을 약간 구부린 채 날갯짓을 한다. 겨드랑이만 붙이고 팔을 힘차게 앞뒤로 젓는다. 다리는 14센티미터 이상 벌어지지 않게 하면서 힘차게 발걸음을 내딛는다. 그리고 최대한 크게 아~하하하 웃으며 짝을 찾으러 간다. 마음에 드는 상대를 찾으면 눈을 마주보고 크게 웃으면서 10회 이상 손뼉을 마주 친다. 다가온 상대가 마음에 들 때는 똑같은 동작으로 상대를 따라간다.
3 수컷 펭귄과 암컷 펭귄의 숫자를 달리해서 짝을 짓도록 한다. 무릎을 약간 구부린 채 날갯짓을 하게 되는데, 겨드랑이만 붙이고 팔을 힘차게 앞뒤로 젓는 것이다. 다리는 14센티미터 이상 벌어지지 않게 하면서 힘차게 발걸음을 내딛는다. 아~하하하 웃음소리를 최대한 크게 내면서 짝을 찾으러 간다. 결국 짝을 짓지 못하고 배회하는 펭귄을 보면서 또 한 번 크게 웃을 수 있다. 짝을 짓지 못한 이들을 끌어안고 웃는 것이다.


25. 깃털 웃음


유방암 환자 또는 수술 후 사지에 부종이 심한 환자에게 유용하다. 큰 림프관이 있는 부위부터 아주 부드럽게, 즉 새의 깃털이 스치는 것처럼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쓸어준다. 그러면서 부위별로 웃음소리를 넣어준다.


26.천지인 웃음


천지인 웃음으로 온몸을 떨어주기 때문에 어떤 운동보다 칼로리 소모가 많다.
1 1분간 혀를 떨어주면서 팔을 45도로 올리고 손바닥을 위로 향해 흔든다. 이후 1분간 “하하하” 웃는다.
2 1단계처럼 혀를 떨어주며 손바닥을 아래로 향해 흔든다.
3 양 손바닥을 마주 보게 하고, 1단계와 같이 2분간 떨어준다.


26. 털기 웃음


온 몸을 가볍게 스트레칭 한다. 마음은 손끝에 두어, 가벼운 마음이 되게 한다. 먼저 두 손가락 끝을 머리 위로 천천히 튕겨준다. 하얀 눈송이 또는 비눗방울을 튕겨 올린다는 기분으로 튕겨주면서 음악에 맞추어 온 몸을 즐겁게 흔들며 웃음소리를 내는 것이다. 나를 웃게 하지 못하는 수많은 감정들, 사건들을 털어낸다는 기분으로 털기 웃음을 한다.


27. 소나기 웃음


낮은 도에서 높은 도까지 웃음소리를 끌어올렸다가, 다시 높은 도에서 낮은 도까지 내려오는 웃음법이다. 스카프나 티슈를 사용해도 매우 즐거운 웃음이 된다.


28 풍선 웃음


적당한 크기로 풍선을 불어 묶는다. 음악에 맞추어 온 몸으로 풍선을 굴린다. 단, 손을 쓰면 안 된다. 두 사람이 함께 천천히 풍선을 굴릴 수도 있다. 관절운동이 된다.


29. 난타 웃음


정해진 규칙이 없고, 본인이 원하는 형태로 무엇인가를 두드리면서 리듬감 있게 웃음을 만들어낸다. 매우 즐거운 웃음이다.


30. 총쏘기 웃음


1진행자가 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웃음 총알을 10발 이상 장전하도록 하고, 코끼리 코 모양을 해서 10바퀴 돌게 한다. 그 다음 10명에게 웃음 총을 쏘게 한다. 마음껏 웃도록 지시한다. 암 환자들에겐 암세포를 사격하는 총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다.
2가장 웃음이 필요한 사람이거나, 아니면 가장 웃음소리가 건강한 사람에게 집중적으로 웃음 총을 발사한다. 코끼리 코로 10바퀴를 돌았기 때문에 한 사람을 향한 집중사격이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웃게 되는 것이다.
3양 팀으로 나누어 가장 총을 잘 쏘는 사람을 나오게 한다. 황야의 무법자처럼 한 발, 두 발, 세 발을 떼는 순간 웃음 총을 날려 어느 쪽이 오래 웃는지를 보는 게임이다.


31. 폭탄 웃음


1촉감이 좋은 소재로 적당한 크기의 주머니를 만들어 웃음 폭탄이라고 이름 짓는다. 처음엔 1개를 사용한다. 웃음폭탄을 받은 사람은 폭탄을 안고 15초 이상 웃는다. 즐거운 음악과 함께 하면 훨씬 신나는 웃음폭탄이 된다. 2개, 3개로 웃음 폭탄 수를 늘릴 수 있다.
2폭탄을 받은 사람 양 옆에 앉아 있는 사람이 서로 손을 잡고 뛰어나와 마주보고 손뼉을 치면서 15초 이상 온 몸으로 웃어 준다. 즐거운 웃음이 자연스럽게 연출된다. 폭탄을 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양 옆에 앉은 사람은 똑같은 방법으로 뛰어나와 한바탕 웃고 들어간다. 자신감 훈련에 도움이 된다.
3 3~5명이 한 조가 되어 웃음 구호를 정한다. 아주 큰 공을 이용해 웃음 폭탄을 만들고, 폭탄을 받는 순간 다 같이 웃음을 폭발시킨다. 그렇게 15초간 큰소리로 웃고 나면 다른 팀으로 폭탄을 보낸다. 폭탄을 받은 팀은 온 몸으로 15초간 웃는다.


32 비행기 웃음


양쪽 팔을 넓게 펴고, 비행기가 날아가듯 천천히 돌다가 속도를 내면서 웃음소리를 낸다. 웃음소리로 비행기의 속도를 조절하면 더욱 즐거운 웃음이 된다. 몸의 기울기를 달리하면 운동도 된다.


33. 롤러코스터 웃음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모두 롤러코스터를 탄 자세를 취하고, 웃음소리로 속도를 높여 올라갔다가 순간 멈춘다. 그런 다음 높은 곳에서 내려오는 웃음소리를 낸다. 바로 비명을 지르면서 스트레스를 풀어도 좋다.


34. 요트타기 웃음


7~8명씩 팀을 나누어 요트를 탔다고 생각한다. 구호는 “얍”으로 하고, 요트를 탄 사세를 취한 다음, 빠르고 크게 웃음소리를 낸다. 가장 빠르고 크게 웃음소리를 낸 팀이 승리한다.


35. 오토바이 웃음


오토바이를 타고 웃음으로 시동을 건다. 웃음으로 속도를 내면서 멋지게 들판을 가로지른다. 오토바이를 타고 질주를 하는 상상을 하면, 웃음소리가 얼마나 즐거운지 모른다.


36. 잡아당기기 웃음


두 사람이 서로 손을 잡고 노래에 맞추어 팔을 잡아당기며 웃는다.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하며, 끝을 서로 한 계단씩 올라가면서 맞추고, 크게 웃음소리를 낸다. 눈과 손끝의 협응력 증진뿐만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팔을 올리게 되어 경직된 근육을 풀 수 있어 오십견 예방에 좋은 웃음이다.


37. 개구리 뒤집기 웃음


1반듯하게 누워 팔다리로 날갯짓을 하면서 아이처럼 웃는다.
2반듯하게 누워 팔다리로 날갯짓을 하면서 위로 올라가거나 또는 아래로 내려가면서 아이처럼 웃는다. 유방암 환자들이나 허약한 노인, 외상 노인들에게 좋은 웃음이다.


38. 사자 웃음

1 등을 꼿꼿하게 세우고 항문을 조인 뒤 양팔을 약간 뒤로 뻗고, 턱을 아래로 당긴다. 눈은 크게 뜨고 혀는 최대한 길게 내밀고 15초 이상 웃는다.
2 1단계와 같은 자세에서 눈동자를 뒤집는다. 파트너와 서로 바라보면서 혀를 최대한 길게 내밀고 15초 이상 웃는다.
3 1,2단계와 같은 자세에서 양쪽 팔을 어깨 위로 올려, 손바닥을 흔들고 머리를 흔들면서 사자 흉내를 내며 웃는다. 3단계 사자 웃음은 건강한 사람만 해야 한다.


39. 발바닥 웃음


1 발만 동동 구르면서 웃는다. 햇볕에 달궈진 백사장에서 발이 뜨거워 동동 구르는 느낌으로 함박웃음을 쏟아낸다.
2 1단계 동작에 추가해 어깨를 움직이면서 마음껏 웃는다. 이때 파트너와 서로 마주보고 웃는 것이 중요하다.
3 2단계 웃음과 같으나 손바닥을 치면서 온 몸으로 15초 이상 웃는다.


40. 혈당 숫자판 웃음


혈당 수치가 높아졌을 때 높아진 숫자만큼 박수치며 웃는다. 당뇨병 환자들이 당뇨 수치가 올라가면 올라간 수치만큼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바꾸어 웃음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다.


41. 메뉴판 웃음


당뇨 식이처럼, 웃음도 여러 종류를 나열해 두고, 먹고 싶은 음식처럼 2가지 이상 웃음을 고르게 한다. 2가지 이상의 웃음을 연결하거나 섞어 자연스럽게 웃는다.


42. 사랑의 박타기 웃음


1 적당한 크기의 수건을 이용하여 서로 마주보고 잡는다. 앞으로 한 번, 뒤로 한 번 당기면서 즐거운 웃음소리를 낸다. 아~하하하 날숨 웃음과 오~호호호 들숨 웃음으로 사랑의 박을 타는 것이다. 등이 바닥에 닿지 않을 정도로 한다.
2 1단계와 같지만, 교대로 등이 바닥에 닿게 한다. 보다 힘 있게 당겨 즐거운 놀이를 만든다.


43. 샤워 웃음


아이와 엄마를 정한다. 엄마가 웃음 수건을 들고 부위별로 비벼주면 간지러움을 타듯 몸을 꼬면서 웃는다. 웃음으로 마음의 때를 벗겨주는 것이다.


44. 칵테일 웃음


오른손으로 잔을 들고 오면서 아하하하 소리 내어 웃고, 왼손으로 칵테일을 부어주면서 오호호호 흥겹게 웃으며, 기분 좋게 마시면서 이히히히 소리 내어 웃는다. 서로 칵테일 잔을 채워주며 웃어도 좋다.


45. 차 마시며 웃음


각자 마시고 싶어 하는 찻잔을 들게 하고, 그 잔에 웃음을 가득 채우게 한다. 그리고 그 웃음만 생각하면서 웃음 차를 마신다. 마무리 웃음으로 유용하다.


46. 아르르까꿍 웃음


아이와 엄마 또는 할머니를 정한다. 아빠나 이모, 할아버지로 나누어 정해도 좋다. 아기를 앞에 두고 “아르르 까꿍” 하듯 엄마가 “까꿍” 하고 웃어주면, 아이는 엄마와 똑같은 표정과 웃음소리를 낸다. 어린 시절 즐거웠던 기억을 되찾아주는 웃음으로, 노인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47. 하회탈 웃음


1.먼저 눈 양옆의 까마귀 발 주름(눈가의 주름)을 양쪽 가운데 손가락으로 살짝 내리고, 3초 후 고개를 돌려 짝꿍에게 '나~귀엽지?" 하고, 10초간 서로를 봐 준다. 이때 우스운 표정을 보고 자연스럽게 웃게 된다.
2.눈 양 옆의 까마귀 발 주름(눈가의 주름)을 양쪽 가운데 손가락으로 살짝 내리고, 엄지손가락으로 입 꼬리 당김 근육을 올려 주고, 나머지 손가락으로는 양볼(대협골근과 소협골근)을 꼭 잡아주면서 3초 후 '나~사랑스럽지?' 하면서 마주보고 웃는다.
3.입꼬리 양쪽 엄지를, 눈꼬리에 양쪽 중지를, 얼굴 안쪽 근육에 양손 약지를, 얼굴 바깥근육에 양쪽 검지를 위치해 놓고 얼굴근육을 상,하,좌,우 로 늘려 화회탈처럼 웃어 보인다.
4.손을 위치해 놓고 근육을 잡은 상태에서 상대와 마주보며 "사랑해~~~" 10 초 정지하기. 그 상태에서 손을 풀고 얼굴의 함박웃음을 5초 더 정지하기.


48. 화장실 웃음


화장실에 앉은 자세를 하고 양손을 불끈쥐고 온몸에 힘을 4-5초간 주면서 크게 박장소리로 웃는다.
주의점: 용번을 볼때 나오는 느낌을 생각하며
효과: 뻥뚤리는 효과 하하하하.....


49.도레미송 웃음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의 도래미송이 효과적이다. 다양한 근육을 풀어주며 근육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이다.
낮은 도에서부터 시작해 높은 도까지 각각10초 동안 큰 소리로 분명하게 소리를 낸다.
3번씩 반복한다.
이때 입술근육과 광대뼈, 그리고 턱 근육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방법은 거울 앞에서 자신이 원하는 미소가 만들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50.순발력 웃음


국대 굴지의 기업이며 지식경영으로 유명한 이랜드 신입사원들에게 시키는 미소 훈련법이다. 하나 라는 말에 엄지와 검지를 V자 형태를 만들어 입주위 대면서 입꼬리를 올린다. 이때 처음에는 거울을 보면서 자신이 그토록 짓고 싶었다 미소를 만들고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나 동료에게 자연스러운지 또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웃음인지 물어보면 더 좋은 웃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루에 300번 정도 순발력 웃음법을 반복하면 자연스러운 나만의 웃음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입이 쥐가 날 듯 뻣뻣해지고 말하기도 어렵지만, 조금씩 반복하다 보면 웃는 모습이 자연스러워진다.
둘 이라는 말에 다시 원상태로 돌아와 평소의 인상을 짓는다.


51.하히후헤호 움음


하, 히, 후, 헤, 호 연습을 통해 아하하하하, 이히히히히, 우후후후후, 에헤헤헤헤, 오호호호호, 와 같은 멋지고 자연스러운 웃음소리를 만들어 보자.
한번 웃음을 지으면 10초 정도는 유지하여야 연습도 되고 운동도 된다 탄력도 유지된다. 그리고 이때 팔을 움직이면 훨씬 웃기가 쉬워지고, 혼자서 해도 정말로 웃게 되는 경험을 하게된다. 신체를 움직이면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근육운동을 해서 입 주위가 얼얼한 느낌이 들면 정확하게 따라한 것이다.
1.하 소리내기
큰소리로 하하 하고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하하하하하를 다섯 번 연이어 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함녀서 웃는다. 이때 간으한 입을 크게 하고 소리 낸다.
2.히 소리내기
히히 하고 두 번소리를 내다. 그리고 히히히히히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꼬리를 한일자로 좌우로 당기고 입술의 근육을 긴장시킨다.
3.후 소리내기
큰소리로 분명하게 후후 하고 두 번소리를 낸다. 그라고 후후후후후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술을 가볍게 앞으로 내밀고 소리를 낸다.
4.헤 소리내기
큰 소리로 분명하게 헤헤 하고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헤헤헤헤헤 다선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꼬리를 의식하고 힘을 넣어 위로 올리는 것처럼 한다.
5.호 소리내기
큰소리로 호호 두 번 소리를 낸다. 그리고 호호호호호를 다섯 번 연이어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서 웃는다. 입술을 뾰족하게 내밀고 입에 사탕을 넣었다느 기분으로 한다.


52.행복 웃음


행복웃음법은 행복한 단어로서 행복을 끌어내는 웃음법이다. 입을 크게 벌려 웃으면 광대뼈가 자극이 되는데, 광대뼈의 신경은 뇌하수체를 자극해 행복 호르몬인 엔돌핀의 분비를 촉진시킨다.
아름다운 미소연습을 할 때 흔히 위스키, 막걸리라는 단어를 이용해서 입을 벌리는 운동을 한다. 하지만 이 말보다는 가급적 기쁘고 행복한 단어를 사용하자. 언어 중추신경은 전체 신경에 강하게 영항르 미치기 때문에 행복하고 기쁜 언어를 사용하면 신나게 기쁘게 즐겁게등 행복한 단어를 말해보자, 이때 행복한 생각을 하고 최대한 입을 옆으로 크게 벌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 행복웃음법은 말과 함께 실제로 행복하고, 기쁜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제로 과거에 행복했거나 즐거웠던 일을 떠올리면서 웃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그리고 발음할 때 가급적 입을 크게 벌려주면 실감할 수 있다.


53.펜테크닉 웃음


펜 테크닉 웃음법은 심리학자 스트랙의 실험에서 나온 펜 테크닉이라는 방법을 응용한 웃음법이다.
스트랙은 실험 참여자들에게 볼펜을 이로 물고 웃는 표정을 지은 다음 만화를 본 그룹과 입술로 볼펜을 물고(웃지 않고) 만화를 본 그룹에게 각각만화에 대한 평가를 하게 했는데, 볼펜을 물고 억지웃음을 짓게 그룹이 훨씬 더 만화가 재미있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신체와 감정은 따로 움직이지 않고 움직인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이방법은 주로 우울증 치료로 이용되는데, 웃음 연습에도 이 방법을 이용하면 대단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는 방법이 단순하여 사무실에 앉아서 하루에도 수백 번씩 해벌 수 있는 운동이다. 크게 웃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거나 옷을 마음의 여유가 생기지도 않고 일이 손에 잡히지 않을 때 사용해보자.
먼저 입을 크게 벌려 펜을 입술에 닿지 않게 치아로 가볍게 물고 거울을 한번 보자. 웃을 때주로 움직이는 볼 쪽의 대협골근이 수축돼 코 아래W고이 미소를 띤 것 처럼 보인다. 그와 동시에 우울함에서 기쁨으로, 근심에서 즐거움으로 감정이 변화 되기 시작하면서 기분이 좋아짐을 느낄 것이다. 나중에는 볼펜을 입에서 빼고 더 큰 미소를 지어보자.
1.조용히 볼펜을 집는다.
2.그리고 입에 문다.
3.하~~~라고 끝까지 날숨을 내쉰다.
4.이제 웃는 시늉을 해본다.
5.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반복한다.


54.노래 웃음


이 웃음 법은 매우 배우기 쉽다. 우선 좋아하는 노래를 머릿속에 떠올린다. 그리고 노래 가사 대신에 하, 히, 후, 헤, 호로 노래를 부르면 된다.
지그시 눈을 감고 입을 옆으로 최대한 벌린 채 노래를 부르는 것이 좋다.
초보자의 경우, 하를 이용해서 송아지 노래를 불러본다. 이때 배를 가볍게 부풀렸다 가라앉혔다를 반복하면서 배가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배를 움직이면 더 신나게 노래를 부를 수있다.
처음에는 하 발음으로 연습하지만 나중에 익숙해 지면 히, 후, 헤, 호, 등 어떠한 발음으로 노래를 불러도 좋다. 하지만 노래 불렀을 때 신나는 발음을 골라서 연습하고 실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 말했던 3가지 건강웃음의 조건이 크게, 길게, 배와 온몸으로 라는 규칙을 지키며 웃게 됐을 때 최고의 효과를 낸다.
목으로만 소리를 냈을 경우 또는 입을 크게 벌리지 않으면 그만큼 웃음의 건강 효과는 떨어지게 된다.


55.조개 웃음


조개 웃음법은 조개가 입을 벌렸다가 닫는 모양을 흉내 내는 웃음법이다.
먼저 두 손바닥을 포갠 뒤 손을 앞으로 내민다. 그리고 하하하하하 라고 웃을 때 조개가 입을 벌리듯이 두 손을 벌린다. 이때 손을 최대한 벌릴 때까지 웃게 되면 진짜 웃음으로 바뀌게 된다. 이 웃음법은 마치 문을 열어 복을 끌어당기는 듯한 기분으로 연습하면 더욱 더 좋다.
이 웃음법을 하게 될 때에도 처음 시작 할때 입을 크게 벌리고 의식적으로 호흠이 배속에서부터 나오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6.최불암 웃음


TV에서 탤런트 최불암을 볼 때마다 언제 화통한 웃음이 터질까 내심 기다린 적이 있다.
웃음소리가 유난희 큰데다가 한번에 봇물 터지듯 웃는 웃음은 보는 사람의 마음까지 시원하게 한다.
일명 최불암 웃음법을 배워보자.
이 웃음법은 파~라고 두세번 내뱉듯이 말해E가 한꺼번에 파~하 하면서 웃는 웃음법이다. 마치 허파와 위장속에 있는나쁜 것들을 내던져 버리는 기분으로 하면 좋다.
웃고 나서 박수를 같이 치면서 배와 온몸을 같이 움직여 준다면 계속해서 웃음을 이어갈 수 있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다.


57.하마 웃음


입주위 근육이 굳어져 간다는 것은 스스로도 알 수있는 방법이 있다. 거울 앞에 서서 웃을 때 뭔가 웃음이 어색하다는 생각이 들게 되면 바로 웃음근육이 굳어져 있다고 보면된다.
실제로 연세가 드신 분들은 얼굴의 근육, 특히 입주위의 근육인 소근이 굳어져 있다. 그래서 어쩌다 웃으면 어색한 웃음이 된다. 스스로 어색한 웃음임을 알기 때문에 웃는 횟수가 더 줄게 되고 나중에는 정말로 웃지 못하는 근육이 되어 버리기도 한다. 하마웃음법은 굳어진 근육을 조금은 과격하게 찢어지는 웃음법이다. 하마가 힘껏 하품을 하고 있는 장면을 떠올린다면 이 웃음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앞에서 배운 다양한 얼굴 스트레칭을 연습한 후에 입을 쩌~억 벌린다. 가능하면 크게 벌린 상태에서 멈춘다. 10~15초 정도 멈춘 후에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옆으로 입술을 벌린다. 이때 가능하면 날숨으로 숨을 쉬면 좋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하마 웃음법으로 얼굴근육을 자극해주면 하루 종일 웃는것이 자연스럽게 된다. 그리고 한번 활성화된 근육은 자꾸 웃으려고 하기 때문에 한번이라도 더 웃게된다.


58.명상 웃음


1 눈을 감고 생각한다. 나는 꽃이다. 아직 피어나기 전의 꽃몽오리이다.
이 몽오리가 아주 숭고하게, 아주 아름답게 서서히 피어나기 시작한다.잎이 열리고, 그 안의 감동의 에너지가 생성되기 시작한다. 서서히 피어나기 시작한다. 아름다움이 소생한다.
2 이제 내가 꽃이 되어 그 과정을 경험한다. 꽃몽우리가 되었다. 눈을 꼭 감 고, 얼굴도 아직 피어나지 않은 몽우리처럼 최대한 모아서 찡그린다.
손도 주먹을 꽉 쥐고, 심지어 항문까지 꽉 조이는 느낌으로.
3 이제 피어나는 꽃처럼 얼굴의 근육하나 하나를 펼쳐내는 기분으로, 얼굴과 주먹을 쥐고 있는 손과, 항문의 에너지까지도 서서히 펼쳐낸다. 마치, 꽃 이 피어날 때의 그 기쁨처럼, 그 숭고함처럼, 그 설레임처럼.
점점,,점점,,점점,,점점,,점점,,점점,,,, 파~~ 아 !! 이럴 수가 ! 감동이다! 감동!


59. 상상 웃음


눈을 감은 상태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몸에 힘을 뺀다.
지금까지 사랑오면서 가장 웃긴 장면을 생각해 본다.


60.윗니웃음


윗니를 보이게 해서 입 꼬리를 위로 올라가게 웃는 웃음. 입모양이 U자 되도록.
웃음소리발성의 기초가 될수 있도록 소리훈련도 하는 동시에, 입모양을 정확하게 훈련해서 오른쪽 입꼬리와 왼쪽 입꼬리가 대칭이 될수 있도록 거울을 보고 단계 별로 연습한다.
웃음기법-위스키 기법
① "우━━━위스키 " ( ' ━ ' 표시는 음(音)의 길이를 표기한것임 )
② "우━━위스키━히 ( 마지막 '히'에서 입꼬리를 순간적으로 위로 )
③ "우━━위스키━━히이━━ (톤을 높여서)
④ " 우위스키히이-우위스키히-(우위스키히×3) 박수와 함께.


61. 틀니 웃음


웃음기법-인상다이어트
거울을 보며 " 넌~ 뭘믿고 그렇게 이쁘니(잘생겼니)~~~~~~~" 10초 정지 한다.
윗니와 아랫니를 모두 보이며, 자신감있게 웃음을 짓는다.
처음엔 구륜근, 두 번째는 안륜근 웃기.


62. 운동 웃음


40대가 되면 스스로 얼굴에 책임을 져야한다. 그런데 남는 근육은 두 가지 뿐이다.
하나는 수다 떠는 근육이요, 또 다른 하나는 밥 먹는 근육!
조금은 과격할 지 모르지만 "하마웃음운동"을 배워보자!
하마 웃음운동은 굳어진 근육을 조금은 과격하게 움직여주는 웃음법이다.
하마가 힘껏 하품을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면서 입을 쩍 벌린다.
가능하면 크게 벌린 상태에서 멈춘다.
이 자세를 10-15초 정도 유지한다.
그 뒤 자연스럽게 옆으로 입술을 벌린다.
이때 날숨으로 숨을 길게 쉰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하마웃음운동"은 웃는 얼굴을 만드는데 한결 자연스러워진다.
오늘도 당신의 짓고 있는 표정은 최고이십니다. ^^*


63.크레이지 웃음


웃음은 달리기와 같이 하나의 운동이다. 처음에는 마음과 신체를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와 감정은 같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①눈을 감고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려라.
②입을 최대한 옆으로 벌려 웃는 얼굴을 만든 후, ?기분 좋아?라고 반복해 말해보라.
③그 상태에서 조용히 길게 ?하~ 하~ 하? 하면서 숨을 배꼽에서부터 내쉬어라. 서서히 입을 벌리면서 더 이상 숨을 쉴 수 없을 때까지 계속하라.
④미친 듯이 크게 웃어라. 최소한 15초 정도 배가 출렁거리도록 웃어야 한다.
⑤하루에 3번 이상 웃음운동을 하라. 웃음은 운동이다. 운동은 반복해야 몸에 붙는다.


64. 바디 피드백(Body Feedback) 웃음


왠지 모를 우울한 감정에서 순식간에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다. 누구나 아는 상식이지만, 누구나 쉽게 따라하지는 않는다.
①어깨를 펴라.
②고개를 들고 미소를 지어라.
③주먹을 쥐고 허공을 향해 내리쳐라(히딩크처럼 모션을 취해도 좋다).
④자신이 좋아하는 한마디를 외쳐라(예를 들어 ?앗~~싸? ?나는 할 수 있어?).
⑤그리고 온몸을 화끈하게 움직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