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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나안의 주요 도로
가나안은 지정학적 위치상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의 연결점이었다. 또한 실제로 고대 문명의 양대 발상지인 북동부의 바벨론 지역과 남으로 이집트를 끼고 있는 가나안에는 일찍부터 대륙을 연결하는 국제 도로가 개설되어 있었다. 이들 도로를 따라 대상(大商)들이 왕래하였으며 자연히 도로 주변에는 크고 작은 도시들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도로는 비단 무역상들만 다닌 것이 아니라 군사 원정에 나선 정복자들도 이 길을 용이하게 사용했다. 때문에 이 길을 중심으로 숱한 영욕(榮辱)의 역사가 되풀이되었다. 이제 이와 관련 가나안의 주요 도로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편 위의 지도에서 보는 것처럼 험준한 지형 조건으로 인해 주요 국제 도로는 지중해변을 따라 개설되었다. 그리고 아라비아와 연결되는 국제 도로는 트랜스 요르단(Transjordan)의 비교적 평탄한 초원과 사막 지대를 따라 나 있었다. 그렇지만 각 지방을 잇는 국내 도로는 지형적 장애를 극복해 가면서 오랜 세월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설되었는데 이는 내국인들의 잦은 왕래와 교류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1) 주요 국제 도로 성경에 기록된 국제 도로와 관련된 주요 사건으로는 유프라테스강 하류에 있었던 우르(Ur)로부터 상류 지역인 하란을 거쳐 가나안 땅에 들어온 아브라함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아마 그는 당시 미미하게나마 이미 개통되었던 대상로를 따라 이처럼 먼 거리를 여행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일은 후에 흉년을 피하여 애굽으로 내려간 때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창 12장). 이와 더불어 아브라함 시대에도 있었던 북방왕들과 남방왕들의 전쟁에서 북방왕들이 메소포타미아에서 가나안까지 진출할 때도 당시에 이미 잘 아려졌던 국제 도로를 경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아브라함이 철수하는 북방왕 연합군들의 퇴로를 쉽게 알고 차단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한 설명이 된다(창 14장). 또한 후에 이스라엘을 공격한 앗수르의 출정과 유다를 3차에 걸쳐 침입하고 멸망시킨 바벨론의 공격로도 국제 도로와 연관 지을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성경에 명백한 기록이 없으나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나라들과 이집트와는 빈번한 전쟁과 상업적인 교류가 있었고 이때 군사 이동을 위한 도로망이 확보되어 있었다는 점에서도 확인된다. 한편 성경의 직접, 간접 배경이 되는 근동 지역에서 도로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는 페르시아를 제국으로 확장시킨 다리오가 무역과 납세를 위해 국제 도로를 정비하고 유프라테스 하류 지역으로부터 소아시아에 이르는 2,550km에 이르는 왕의 길을 개설했다는 사실에서도 보여진다. 이러한 일련의 일들은 알렉산더의 정복과 로마의 확장에 의해 더욱 공고히 되었다. 이는 후에 사도 바울의 전도 여행로로도 이용되었으며 초대 교회가 급속히 확산하는데도 크게 기여를 했다. 그러나 여기서는 가나안 지역을 통과하는 국제 도로만을 살펴본다. (1) 해안도로 이집트에서 지중해변을 따라 계속 북쪽으로 올라와 하솔을 거쳐 메소포타미아에 이르는 대로(大路)이다. 이 길은 산지로 이루어진 팔레스틴 내륙을 통과하지 않고 당시 도시들이 주로 발전했고 물이 흔한 해안으로 통해 있었다. 따라서 상인들은 무역의 대상이 되는 도시를 경유하며 필요한 물건을 조달하고 안전을 확보키 위해 이 길을 이용했다. 이 길은 므깃도에서 갈라져 계속 해안을 따라 올라가 아가릿에 이르는 길과 다메섹을 거쳐 메소포타미아까지 연장되는 길이 있다. 전자의 길은 후에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가 이집트를 점령하기 위해 경유한 도로이며, 후자는 바벨론에 잡혀간 포로들이 귀환할 때 이용한 경로인 듯 하다. (2) 왕의 대로(King's highway) 홍해상의 아카바 만에서 헤스본, 라못 길르앗을 거쳐 다메섹에 이르는 제 2의 국제도로 이다. 아라비아에 이르는 주요 간선 도로들이 이 길과 연결되어 있어 아라비아 상인들이 주로 교역을 위해 이용하였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통과를 요청하였으나 에돔 왕과 아모리 왕에게 거절당하였던 길이 바로 이 대로이다(민 20:14-21; 21:21-32). 오늘날 이 길은 '술탄의 길'(Tariges-Sultani)로 불리우고 있다. 2) 주요 국내 도로 팔레스틴의 국내 도로는 앞에서 언급한 2개의 큰 국제도로를 연결시키는 것으로서 주로 산들을 피해 평지나 계곡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 길들은 사람의 왕래가 빈번하지 않았으므로 잘 정비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강도의 위험마저 있었다(눅 10:30). 구약의 인물들이나 신약 시대 예수님과 사도들이 다녔던 길들이 대부분 이러한 길들이다. 그 가운데 주요한 것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중앙 산지 길(Central ridge road) 브엘세바에서 베들레헴, 예루살렘을 거쳐 가나안 북부의 하솔에 이르는 산악 길이다. 간혹 애굽에서 예루살렘을 거쳐 다메섹으로 가는 국제 무역상들도 이용하였으나 주로 내국인들의 여행로였다. (2) 여리고 길(Jericho road)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통하는 길이다. 이 길은 아둠밈 비탈(수 15:7)을 지나 요단 동편 지경에까지 이어졌다. 성경에서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셨던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 나오는 길이 바로 이 길이다(눅 10:30-37). (3) 욥바 - 암만 길(Joppa-Amman road) 지중해변의 욥바에서 벧엘, 여리고를 거쳐 암만(랍바)에 이르는 길이다. 이 가운데 특히 벧엘과 여리고 간의 도로는 산지를 끼고 있는 험준한 지형으로 인해 일명 '기브온 거친 땅의 길'(삼하 2:24)이라고도 불리웠다. (4) 술 길(Shur road) 브엘세바에서 술에 이르는 길이다. 이 길은 애굽에까지 연결되는데 사래의 학대를 피해 도망치던 하갈이 잠시 쉬었던 길목이기도 하다(창 16:6,7). 메마른 광야 지대를 통과하는 길로 경험이 없는 자는 길을 잃기 쉬웠다. 한편 이밖에도 가나안을 동서 남북으로 연결한 주요 도로들로는 광야 길, 모압 길, 아라바 길, 악고 산지 길 등이 있다.
2. 가나안의 산업, 경제 지리
재화(財貨)와 용역(用役)을 생사, 분배, 소비하는 인간의 경제 활동은 필연적으로 그 모든 재화와 용역의 원천이 되는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교통 및 사회 구조가 발달하지 못했던 성경 시대에는 자연 환경이 인간의 경제 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현대보다 더욱 컸다. 따라서 이제 생활 지리 난에서 산업, 경제, 지리적 측면을 고찰하는 것은 성경 이해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다.
1) 농업
가나안은 소위 '비옥한 초승달 지대'(the fertile crescent district)라 불리우는 지역의 하단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일찍부터 농업이 발달한 것으로 여길 수 있으나 꼭 그렇지 많은 않다. 왜냐하면 가나안 각 지방의 지형과 토질, 기후 등이 꼭 농업에 적당한 것은 아니었고, 또한 실제로 고대에는 이러한 지리적 여건들이 농업을 하는데 있어 심심찮은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제 이러한 지리적 요인과 더불어 가나안의 주요 농작물에 대하여 살펴 보겠다.
(1) 지리적 요인
팔레스틴 지역은 별로 넓은 지역은 아니나 지형의 변화가 심하고 토질의 차이와 기후 조건의 변화가 많으므로 농업이 발달하기에는 비교적 어려운 곳이었다. 따라서 초기 히브리인들은 농업보다는 목축업에 치중했으며, 비로소 가나안 정복 이후에 원주민들이 비교적 비옥한 곳에 발달시킨 농업을 이어받을 수 있었다. 지리적 요인상 농업이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아래와 같다.
① 지형
가나안은 크게 해안 평야 지대, 중부 고원 지대, 그리고 요단 계곡 지대, 동부 고원 지대로 나누어 각 지형의 특색을 논할 수 있다. 이러한 지형적 조건에 따라 경작이 불가능하거나 아니면 경작의 형태가 달라짐은 물론이다. 이러한 가나안의 지형에 대해서는 I. 가나안의 자연지리, '기본 지형의 이해'에서 다룬 바 있다.
② 토질
비교적 오래된 충적토(沖積土)로 형성되어 있어 토질이 좋은 샤론 평야와 요단 계곡 등으 제외한 대부분의 가나안 땅은 지층이 얇고 무수히 많은 돌들이 묻혀 있는 돌짝밭이다. 따라서 그러한 땅을 파서 돌을 제거하고 밭을 일구는 작업은 여간 고역이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이러한 악조건을 지니고 있는 중에도 유다, 에브라임, 암몬, 모압 지방의 구릉 지대는 석회질 토양이어서 비교적 농사가 잘된다. 그리고 바산, 길르앗, 갈릴리 지역은 비록 고원 지대이긴 하나 현무암 토양이어서 또한 곡식이 잘 자란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I.가나안의 자연지리, '토양과 기후'를 참조하라.
③ 기후
가나안은 기후 변화가 매우 심하다. 특히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건기(4-9월)와 우기(10-3월)가 뚜렷이 구분된다는 점이다. 따럿 가나안에서는 우기(雨期)가 시작될 무렵에 파종하고 우기가 끝날 무렵에 추수를 한다. 이밖에도 기온과 바람, 습기 등이 일상 생활 및 농사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 이러한 가나안의 기후에 관해서는 I. 가나안의 자연지리, '토양과 기후'를 참고하라.
(2) 주요 농작물
가나안의 주요 농작물은 밀과 보리, 올리브(olive)와 포도 등이다(대하 2:15; 시 104:15). 그런데 지리적 여건에 따라 각 지역벌로 주요 수확물이 뚜렷이 구분된다. 예를 들자면 유다 산지에서는 품질이 우수한 포도가 대량 생산된다. 이는 계단식으로 개간된 포도밭이 포도 농사에 필수적인 풍부한 일광(日光)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 반면에 비교적 우수한 토질의 충적토와 강우량이 풍부한 갈릴리 계곡 일대에서는 대단위 밀 생산이 이루어진다. 그 대신 토질은 우수하나 강우량이 적은 네게브 지방에서는 보리가 대량 생산된다. 그리고 비교적 바람의 영향이 적고 강우량 또한 적절한 에브라임 지경에서는 올리브 재배가 성행한다. 이상과 관련, 가나안의 주요 농작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포도
유다 산지(山地)가 주 생산지이긴 하나 지중해 연안 전 지역에 걸쳐 재배된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블레셋 평원에는 포도원이 많았다. 보통 포도원들은 넓은 전원에 개간되었지만 때로는 집에 딸려 있는 것도 있었다(왕상 21:1). 봄이 되면 농부들은 포도 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돌벽이나 울타리를 두름으로써 여우나(아 2:15) 도적의(렘 49:9) 침입을 막았다. 더불어 새로운 묘목을 심으며 버팀목을 만들어 가지가 쳐지는 것을 막았다. 한편 포도의 수확철(8,9월)이 되면 온 가족이 임시 막사에 기거하면서 포도를 딴다. 이 포도는 이스라엘인의 생활과 뗄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 가운데는 포도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온다. 한편 포도는 과일채로 먹거나 건포도를 만들어 먹기도 하나 대개 포도즙과 포도주로 만들어 상용(常用)한다.
② 올리브
추위를 타는 점 외에는 비교적 가뭄에 잘 견디며 척박한 땅에서도 생명력이 강한 올리브나무는 유대 남부 지방을 제외하고는 가나안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특히 헤브론, 베들레헴, 이푸나, 나불루스 등 팔레스틴의 중앙 고지에 밀생(密生)한다. 계단 형태로 만들어 놓은 구릉 지대에서 재배되는 올리브 열매로 먹기도 하나 대개 기름을 짜내는 원료로 사용된다. 따라서 팔레스틴 여러 지역에는 올리브 열매로 기름을 만드는 압축기 유물들이 많이 발견된다. 즉 히브리인은 돌로 만든 바퀴에 또다른 원형 석판을 올려놓고 긴 막대기 축으로 돌림으로써 올리브 기름을 만들었다. 이 올리브유는 옛부터 식용, 조명용, 약용, 미용용, 그리고 종교 의식용 등으로 사용되어 왔다. 한편 올리브 나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의 풍요를 상징하는 묘사에도 등장한다(신 6:11; 8:8). 따라서 이 나무는 이스라엘의 영적 아름다움에 대한 예언에도 사용되며(렘 11:16; 호 14:6) 저주에 대한 묘사에도 나타난다(신 28:40; 욥 15:33).
③ 보리
밀과 더불어 보리는 팔레스틴의 주요 곡물이다. 즉 보리는 말과 나귀의 여물(왕상 4:28) 및 가난한 사람의 식량으로 주로 사용되었다(룻 2:17; 요 6:9,13). 따라서 보리 경작의 실패는 국가적인 재앙으로 간주되었다(욜 1:11). 한편 보리는 가을 이른비가 내린 후에 파종되었고 그 이듬해 봄에 추수되었다(룻 2:23). 그러나 추수 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여리고 근처의 낮은 땅에서는 보통 4월부터 추수가 시작되었고(수 3:15) 고원 지대에서는 5월 또는 6월 초순이 되어서야 추수가 시작되었다. 밀추수는 그후 약 4주 후에 이루어졌다.
④ 밀
곡식 중 밀은 가장 중요한 곡물로 취급되었다. 밀의 재배를 위해서는 보리보다 더 토질이 좋으며 물이 풍부해야 하므로 갈릴리 주변이 가장 잘 자라는 지역이었다. 한편 밀은 보리와는 달리 고급 곡물로 취급되었다. 주로 이는 낱알을 빻아서 만든 가루로 빵을 만들어 먹는데 사용되었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낱알의 겉껍질을 벗겨 빻은 고운 밀가루로 만든 빵은 특별한 손님의 접대나(창 18:8) 제상용으로 사용되는 고급품으로 인정받았다(출 29:2). 성경 가운데는 이러한 밀의 추수(삼상 6:13), 타작(대상 21:20), 정돈과 키질(마 3:12)에 대한 언급이 나오며 두로와의 무역 상품으로도 묘사된다(왕상 5:11). 이처럼 밀은 생활과 밀접하였으므로 하나님의 보살핌(시 81:16), 저주(욥 31:40), 신부의 아름다움(아 7:2)을 묘사하며 영적 교훈을 위한 비유로도 자주 등장한다(마 3:12; 눅 16:7; 고전 15:37; 요 12:24).
⑤ 대추야자
성경에서 '종려'로 번역되어 있는 것을 보다 정확히 얘기하면 대추 야자(datepalm)이다. 대추야자 나무는 사해를 중심한 요단 계곡 일대에서 주로 자란다. 특히 여리고는 '종려나무 성읍'(신 34:3; 삿 1:16)이라 불리울 정도로 이 나무가 흔하다. 그러나 출애굽 여정 가운데 엘림에도 종려 나무 70주가 있었고(출 15:27; 민 33:9), 엘랏(신 2:8), 엘롯(왕상 9:26) 등도 종려 나무와 관계된 지명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아카바만에서 유대 남부, 중부 지방까지 이 나무가 자랐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이 나무는 그 모양이 유려하다는 점에서 신부의 품위있는 모습(아 7:7,8), 이스라엘 통치자의 상징(사 9:14)뿐 아니라 종교적 기물에도 자주 등장하여 솔로몬 성전 벽, 문, 문설주등에 새겨졌다(왕상 6:29,32,35). 한편 유대인은 그 열매를 생으로 혹은 술에 담구어 먹기도 하였다.
⑥ 무화과
무화과는 아담과 하와가 그 잎으로 수치를 가리는 사건에서부터 언급되기(창 3:7) 시작한 유대인에게는 매우 친근한 과목이다. 후에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팔레스틴의 풍부한 무화과를 보고 매혹되었다(민 13:23; 신 8:8). 이는 돌짝밭에도 잘 자라는 무화과가 팔레스틴 전역에 걸쳐 재배되며 풍부한 열매를 맺는다는 사실의 반영이기도 하다. 이처럼 팔레스틴의 대표적인 과목인 무화과는 이스라엘을 상징하는데도 이용되었다. 즉 유대인 추방의 비유(렘 24:3)와 민족적 재난의 예언들(렘 5:17; 호 2:12; 욜 1:7,12; 암 4:9)과 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서(왕상 4:25; 왕하 18:31) 무화과가 등장한다. 예수께서 열매 맺지 못한 무화과를 저주한 것도 당시 이스라엘이 영적 열매를 맺지 못하는 외식에 대한 책망으로 볼 수 있다(마 21:18-21). 한편 팔레스틴의 무화과는 어디에나 흔해 무화과의 일종인 일명 애굽 무화과라 불리우는 뽕나무에 삭개오가 올라갈 수 있었으며(눅 19:4), 한 해에도 여러번 과실을 맺으므로 가난한 자나 여행자의 식량으로 중요한 구실을 했다. 그 열매는 생으로 먹기도 하나 말려서 과자로 만들어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기도 했다(신 8:8). 또한 그 수확은 대개 1년에 두 번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첫 수확은 6월, 두 번째 수확은 8월경에 이루어졌다.
2) 목축업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가나안에도 일찍부터 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산업의 기초로 중요하였으나 더욱 일상적인 산업은 목축업이었다. 이는 팔레스틴이 대규모 농업에는 부적합한 척박한 땅이었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본래 유목민이었기 때문이다(창 47:3). 또하 저들은 예배 의식상, 하나님께 가축을 희생(犧牲) 제물로 드려야 하였으니 가축을 기르는 일은 불가피하였다. 이와 더불어 가나안에는 비교적 초원과 산지가 많았는바 가축을 기르는 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다. 따라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팔레스틴에는 유목(遊牧)하는 광경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이제 이와 관련, 오래 전부터 주로 사육 되오던 가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양
성경에서는 가인과 아벨의 기사 가운데서 이미 양의 사육 사실이 묘사된다(창 4:2). 이처럼 양은 인류 초기에 가축이었을 뿐 아니라 팔레스틴의 가장 일반적인 목축의 대상이었다. 따라서 성경 가운데는 양(히, 촌; 헬, 프로바톤)이 500회 이상이나 언급된다. 성경 시대에 양은 인간에게 고기(삼상 14:32), 젖(사 3:21,22), 옷감 짜는데 필요한 양털(레 13:47,48), 거친 옷을 만드는데 쓰이는 양피(히 11:37), 장막의 덮개(출 26:14)등 일상 생활에 필요했을 뿐 아니라 번제(레 1:10), 속죄제(레 4:32), 속건제(레 5:15), 화목제(레 22:21)등의 희생 제물의 중심 요소였다(출 20:24). 이처럼 양은 족장 시대 이후로 계속 사육되어 온 인간과 친근한 가축이므로 성경 가운데는 이에 대한 묘사가 많다. 즉 양은 애정이 깊고(삼하 12:3), 비공격적이며(사 53:7), 자기 방어 능력이 약하여(미 5:8) 끊임없는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에서(민 27:17) 인간을 양으로 비유하며 목자되신 하나님의 돌보심이 필요하다는 교훈을 준다(시 23:1). 또한 양이 희생 제물을 대표한다는 측면에서 모든 죄인의 대속자되신 그리스도를 어린 양으로 비유하기도 한다(요 1:29).
② 염소
염소도 가나안의 주요 가축 가운데 하나였으나 양이나 소에 비해 그 수효나 가치에 있어 훨씬 못미쳤다. 그러나 양이 언덕이 적은 넓은 목초지가 필요했던 반면 염소는 열악한 환경 가운데서도 잘 자랐으므로 계속 사육되어 왔다. 한편 팔레스틴 주위에 사는 어떤 종류의 염소는 양과 그 모양이 유사하다. 즉 주의 깊게 살펴보아서 꼬리가 치켜 올라간 여부를 확인하여야만 염소를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염소는 양과 더불어 사육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그 구분의 어려움을 들어 최후의 심판을 양과 염소의 구분으로 비유하고 있다(마 25:31-46). 한편 염소는 고기나 젖을 취하며 가죽을 이용하는 목적으로 사육되었다.
③ 소
가나안에서는 대개 초장에 소를 풀어 놓아 길렀으나(민 22:4) 풀이 풍부하지 못한 연고로 마굿간에 매어 골고루(눅 13:15) 짚을 먹였던 경우도 있었다(사 11:7). 이처럼 소는 양이나 염소처럼 대규모로 사육하기가 힘들었으므로 식용(食用)으로 보다는 농업용 혹은 제사용으로 사용되었다. 즉 소는 수레와(민 7:3), 쟁기와(삼상 11:5), 탈곡기를 (신 25:4) 끌었다. 이처럼 소는 사람들과 가까이 있었으므로 사람을 받는 경우도 있었으며, 그 효용성이 높았기 때문에 절도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따라서 성경은 소와 관련된 입법이 따로 명시되어 있다(출 21:28). 또한 소는 주요 제물이었을(출 20:24) 뿐 아니라 힘든 일을 마다 않고 묵묵히 해내는 종교적 미덕(美德)의 상징물로도 이용되었다. 솔로몬 성전에 부어 만든 바다는 12마리의 청동소가 떠받치고 있었으며(왕상 7:25), 놋으로 만든 10개의 받침판에도 사자와 소와 천사들이 조각되어 있었다(왕상 7:29).
④ 말
말은 B.C.2000년경부터 근동에 도입되었으며 이집트(출 14:9), 가나안(삿 5:22),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이 사용한 흔적들이 발견되나 히브리인들에게는 비교적 생소한 동물이었다. 이는 히브리인들이 말을 이방적이며 사치를 조장하고 물리적 힘을 나타내며 또한 전쟁의 상징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세와(신 17:6) 사무엘은(삼상 8:11) 말의 수효를 늘이는 것을 반대했으며, 여호수아는 가나안 전쟁의 전리품인 말의 힘줄을 자름으로써 전재에 사용치 못하게 했다(수 11:6,9). 그러나 다윗을 거쳐(삼하 8:4), 솔로몬에 이르러서는 4만필의 말과 4000채의 마사(馬舍)를 가질 만큼 말에 의존도가 높아졌다(왕상 4:26; 대하 9:25). 따라서 예루살렘 성에는 마문(馬門)까지 생겨나게 되었다(느 3:28; 렘 31:40).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민간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고 말고기의 식용도 율법상 금했으므로(레 11:4; 왕하 7:13) 더 넓게 확산되지는 않았다.
⑤ 나귀
나귀는 비교적 일찍 사육되기 시작하였으므로(B.C.3000년경) 성경에서도 족장 시대부터 이에 대하 언급이 나온다(창 42:26; 49:14). 즉 성경에서 나귀는 주로 짐을 나르거나(삼상 16:20), 농사 짓는 일에(사 30:24) 이용되었으나 운송 수단으로 언급된 경우도 많다(출 4:20; 민 22:21). 이는 나귀가 끈기 있고 힘이 세면 식성이 까다롭지 않아 누구든지 쉽게 사육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포로기 직후 유대 사회에서의 나귀 수효는 다른 가축의 수효를 능가할 수 있었다(스 2:66,67; 느 7:68,69). 그러나 율법은 굽이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못하는 나귀를 부정한 짐승으로 규정했다(신 14:3-8). 따라서 이는 식용으로 사용될 수는 없었다. 그러나 이는 말과는 달리 평화를 상징하는 짐승이므로 평화의 왕으로 오실 메시야가 나귀를 탈 것이 예언되었다(슥 9:9).
⑥ 낙타
낙타는 다른 짐승들과 달리 주로 사막을 가로질러 먼 지방으로 여행하는데 필요한 동물이었으므로 유대인들에게는 크게 유용한 가축은 아니었다. 그러나 아브람은 애굽에서 낙타를 얻었고(창 12:16), 그의 종 엘리에셀은 열 마리 낙타를 이끌고 밧단 아람으로 여행을 했다(창 24:10). 또한 라헬이 드라빔을 감춘 곳도 낙타 안장이었다(창 31:34). 이처럼 낙타는 족장 시대 뿐 아니라 사사 시대(삿 6:5), 다윗 시대(삼상 27:8,9), 솔로몬 시대(왕상 10:2)에도 계속 등장한다. 신약 시대 세례 요한은 낙타 털옷을 입었으며(마 3:4), 예수께서도 낙타를 들어 부한 자가 구원 얻기 어려움을 말씀하셨다(막 10:25). 이처럼 낙타가 성경에 자주 언급됨에도 불구하고 정착 생활을 하던 유대인에게는 큰 효용성이 없었고 그 고기 역시 부정한 것으로 취급되었으므로(레 11:4) 실제로 잘 사육되지는 않았다.
⑦ 기타
위에서 언급한 짐승들 외에도 성경은 가축으로서 기타 동물을 언급하고 있다. 그 가운데 돼지는 팔레스틴 원주민들이 사육하고 잡아 먹었으며 헬라인에게는 가장 흔한 희생 동물이었으나 히브리인들에게는 부정한 금기 동물로 여겨졌다. 그러나 팔레스틴에는 야생 돼지들이 많았고 농작물을 해쳤다(시 80:13). 한편 히브리인들 거주지를 벗어나면 돼지 사육은 흔하였다. 이는 돼지 기르는 자가 된 탕자의 비유나(눅 15:11-32) 가달 지방에서 귀신 들려 몰살한 돼지 떼의 이야기 속에서도 확인된다(마 8:28-34).
또한 다른 문화권에서 개가 중요시되는 것과는 달리 히브리인들은 이를 경시했다. 그러나 개가 집안의 식사 장소 가까이 갈수 있었으며(마 15:26,27) 양떼를 지키는 것으로 묘사된 것으로 보아(욥 30:1) 히브리인과의 접촉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성경에 묘사한 대부분의 개는 야생 개로서 시체나 썩고 더러운 것을 먹는 성질이 사나운 동물이었다. 따라서 성경 가운데는 개를 비하시켜 불결함을 표현하는 비유로 자주 사용하였다(신 23:18).
3) 임업
가나안의 자연 식물 분포도에서 살펴보겠으나 초기 가나안 지역에는 많은 종류의 나무들이 자라고 있었다. 이 나무들은 연료, 건축, 가구, 집기, 우상, 악기등의 재료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이 가나안에 정착하면서 계획적인 조림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땔감용으로 남벌을 하였으며 많은 전쟁으로 인하여 삼림이 황폐해졌다. 따라서 후에 예루살렘 성전과 궁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레바논으로부터 많은 나무를 수입해야 했다(왕상 5:6; 7:2). 한편 나무는 연료와 건축 자재에 쓰인 외에도 선박(왕상 9:26), 수레(삼상 6:14). 곡식 떠는 기계(대상 21:23), 멍에(렘 27:2), 그릇(출 7:19), 악기(왕상 10:12), 조각품(출 31:5)등을 만드는 재료로 쓰임으로써 일상 생활과 끊을 수 없는 밀접함을 가졌다.
4) 수산업
서쪽 경계가 지중해(Mediterranean)와 접하며 또한 내륙의 바다라 할 수 있는 갈릴리 호수와 요단 강을 지니고 있는 가나안에서는 일찍부터 수산업이 발달하였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바다와 접한 시돈, 벳새다, 막달라에서 어업이 성행하였으며, 아스글론은 수산물의 주요 수출항이었다. 그리고 여타 지중해변 도시들에서도 수산물 저장업 및 가공업이 발달하였다. 이밖에도 갈릴리 호수나 요단 강에서 잡히는 물고기의 상당량은 예루살렘으로 반입되었다. 이러한 물고기는 이스라엘인들의 주요한 음식물 중의 하나이나 율법의 규정에 따라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물고기만은 부정한 것으로 여겨 먹지 않는다(레 11:9-12). 그런데 이러한 물고기와 관련,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이 있다. 성경에서 물고기가 기독교의 진리를 상징하는 매개체로 언급되었다는 점이다. 즉 예수께선 12제자를 부르시면서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마 4:19)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천국을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마 13:47)에 비유하기도 하셨다. 이 역시 당시 히브리인이 물고기와 익숙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5) 광업
성경에는 가나안 여러 곳에서 철과 동(銅)이 채굴돼었다는 기록이 나온다(신 8:9). 실제로 길르앗에는 함유량이 풍부한, 철광석을 생산하던 광산이 있었다. 그리고 에돔 지경 및 남부 길르앗, 레바논 골짜기 등에서는 아직도 구리가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히브리인의 제련 기술이나 철기 제작 능력이 그 당시 인접 민족들보다 뒤졌다. 이는 가나안 입성 이후 히브리인은 블레셋인 대장장이의 도움을 받고 비싼 대가를 치름으로써 철제 도구를 정비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확인된다(삼상 13:19-22). 또한 가나안 원주민들이 많은 수의 철병거를 소유한 반면(삿 4:3), 히브리인들은 전쟁 약탈품으로써 철제 무기밖에 없었다. 또한 가나안에선 비교적 양질의 석재가 생산되는데 트랜스 요르단(Transjordan)의 사암(砂岩), 요단 북부 지방의 현무암, 그 밖의 대부분의 지역의 석회암 같은 지층적 특징 때문이다. 이런 것들은 성전, 궁, 고급 주택 건축 및 도로 포장등 토목 공사에 이용되었다. 그 외에 사해(Dead Sea)에는 무진장한 자원의 보고(寶庫)로 오늘날 국제적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수중 탐사 결과, 그곳 바다 밑에 지구상의 희귀 광물들의 아주 많은 양이 침전되어 있는 것으로 판명났기 때문이다. 한편 지질상 가나안에서는 금이나 은이 생산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스라엘인들은 출애굽시 애굽인들로부터 그 같은 금은 보석을 받아 가지고 나왔다(출 12:35,36). 이것은 성막을 짓고 성막 기구들을 만드는 재료로 충당되었다. 그리고 솔로몬 당시에는 오빌(Ophir)에서 많은 금은 보석, 상아 따위를 수입하였다(왕상 10:22; 대하 9:21). 때문에 금속 세공 기술도 점차 발달하였는데 정교한 금은 세공품' 및 상아 조각품은 건축과 가구 장식 등에 사용됨은 물론 외국으로 수출되기도 하였다.
3. 가나안의 식물
성경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매일의 삶 속에서 접했던 자연 환경 가운데 팔레스틴의 식물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는 일면 어려운 동시에 성경 이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바이다. 팔레스틴의 식물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복잡하며 다른 지역과는 달리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상당히 변화된 양상도 보여 왔다. 즉 초기 족장 시대의 비교적 풍요로왔던 자연 환경과는 달리 대규모 정착이 이루어졌던 왕정 시대의 자연의 모습은 일면 농경지 확대로 인한 정비를 이루었으나 큰 전란을 겪고 포로에서 돌아온 시점의 팔레스틴은 상당히 황폐한 모습이었다. 예수 당시에는 많은 토목 사업이 이루어지고 도시화가 이루어진 결과로써 도시 근교의 초지는 상대적으로 사라지고 과수 재배지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적인 변화는 무시하고 큰 맥락에서 가나안의 식물 분포 및 주요 식물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1) 가나안의 식물 분포도
가나안 만큼 다양한 생태 환경을 지닌 곳도 지구상에 흔치 않다. 이는 서쪽은 바다, 동남쪽은 사막에 둘러싸인 지형적 특징과 더불어 다양한 토양의 영향과 지형의 급격한 변화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다양한 자연 환경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성경의 자연적 배경 구실을 한다. 한편 이제 식물 분포로 관심을 좁혀 보면 가나안 전면적의 70% 이상은 산림 지대이다. 그리고 습지 및 초원 지대가 약 20%이며 나머지는 사막 지대이다.
주요한 사막 지대로선 유대 남부의 네게브(Negeb) 지역과 사해를 중심한 요단 골짜기 주변의 아라바(Arabah) 광야를 들 수 있다. 이 아라바 광야는 띠 형태를 이루면서 유대 동, 남부 지역에서 아카바 만에까지 곧장 이어진다. 한편 가나안에는 넓은 초원 지대가 그다지 많지 않다. 대신 사막 언저리에 겨울에는 풀이 자라고 여름에는 시들어 버리는 스텝(steppe)이 소규모로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스텝은 유목민들의 방목지(放牧地)로서 더없이 좋은 곳이다. 오늘날도 베두윈족들은 이 지역을 중심으로 유목 생활을 하고 있다.
아래 지도는 이러한 팔레스틴의 기본 식물 분포 지대를 보여 준다.
2)가나안 삼림 분포
가나안 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림 지역은 성경 역사의 주 무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특히 이러한 산림 지대에 대해서는 기본 이해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정착 초기에만 해도 가나안의 산악 지대에는 전나무, 참나무, 소나무, 백향목 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침엽수와 활엽수가 상당히 울창하게 자라고 있었다. 그러나 정착 단계에서 행해진 벌목(伐木)과 이후 계속된 대내외적 숱한 전쟁의 와중에서의 훼손은 극심한 산림의 황폐화를 가져왔다. 그리하여 시온주의(Zionism)에 입각해 고토(故土)로 돌아온 유대인들의 눈에는 거의 불모지로 보일 정도였다. 그러나 1948년 이래 꾸준히 전개되어 온 녹화 사업으로 인해 다시금 옛 모습을 찾아가고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참고로 가나안 산림을 그 군락(群落)형태에 따라 나누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알렙포 소나무 숲 : 갈릴리, 유대 일부 지방 및 갈멜 산, 길르앗, 사마리아 등지에 형성되어 있다. 대개 석회질이 많은 토양 지대로 소나무류가 숲을 이룬다.
② 상록 참나무 관목 및 교목대(喬木帶) : 지중해 연안과 요단 계곡 지역에서 볼 수 있는데 참나무와 테레빈나무(terebinth)가 주종을 이룬다.
③ 낙엽성 활엽(闊葉) 참나무 숲 : 샤론, 남부 갈릴리, 에브라임 산지 및 바산 지대에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곳들은 가나안에서 가장 광활하고 아름다운 산림지로서 참나무과에 속하는 떡갈나무(tabor oak)가 주종을 이룬다.
④ 지중해안 상록 왜성(矮性) 관목대 : 지중해 지역은 동부 및 남부 변경 지대에서 볼 수 있다. 키가 작은 왜성 관목류는 교목대나 관목대보다 황폐한 곳에 형성된다는 특징을 지닌다.
⑤ 낙엽성 초원림 : 동부 길르앗에서 볼 수 있는데 준 사막성 관목과 초본(草本)들이 넓은 초원을 이루고 있다.
⑥ 열대성 오아시스 식물 : 사해 주변, 아라바 골짜기, 남부 요단 계곡 등지에 형성되어 있다. 숲을 이루는 나무들은 대개 아프리카계 열대성 식물들이다.
⑦ 사구(砂丘) 식물 : 해안의 모래 언덕이나 사막 지대에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자라는데 광야 여행 도중 성막 건축에 이용되었던 조각목도 이에 속하는 곳으로 볼 수 있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소금기 머금은 바람이나 흙먼지 등에 강한 특징을 지닌다.
3) 가나안의 여러 식물
성경에는 100여종의 식물이 언급된다. 이 가운데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도 포함되어 있으나, 대개는 아열대적 지중해서성 식물과 사막 지대의 식물들이다. 이는 가나안이 북위 30도와 33도 사이에 위치한 아열대 지방이면서도 주변에 지중해와 아라비아 사막, 시나이 반도 등을 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성경에서 어떤 식물이 자주 언급된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가나안에 널리 퍼져 있는 식물이라고 이해할 수는 없다. 가나안 전역에서 널리 경작되는 밀보다 레바논 북부 지방에서나 볼 수 있는 백향목이 오히려 더 자주 언급되고 있는 것이 성경의 실상이다. 이제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성경에 언급된 식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곡물
가나안에서 생산되는 대표적 곡물은 앞서 주요 농산물에서 살펴보았듯이 밀과 보리이다. 그밖에도 콩과 팥, 귀리와 조 등이 조금씩 생산된다. 이 중 밀과 보리는 이스라엘인들의 주식(主食)인 빵의 원료가 되며, 조와 귀리 등은 가축의 사료로 사용된다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밀 | 원산지는 근동 아시아와 중부 아시아이다. 가나안에선 10,11월에 파종하여 다음해 5,6월에 추수한다. 가장 중요한 곡물 중의 하나로 갈아서 빵을 구워 먹거나 볶은 곡식 채로 먹는다. | 하나님의 말씀 (렘 23:28), 영적 축복(시 81:16) |
레 23:14; 신 8:8; 삼상 25:18; 왕하 4:42 |
보리 | 가나안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경작되던 곡물이다. 파종 시기는 밀과 같으나 수확 시기는 3,4월경이다. 가난한 서민들의 주요 식량으로써 밀보다 경작하기가 수월하다. | 강인함 | 출 9:31; 민 5:15; 욥 31:40 |
나맥 | 일명 귀리 또는 쌀보리라고 한다. 밀의 변종으로 밀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수확한다. | 축 9:32; 사 28:25; 겔 4:9 |
|
조 | 일년생 초본으로 죽을 쑤거나 떡을 만들어 먹기도 하나 대개는 가축의 사료로 사용된다. | 겔 4:9 | |
콩 | 중국이 원산지이다. 가나안과 인접 지역의 들판이나 밭에서 잘 자란다. 이 역시 가축의 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 삼하 17:28; 겔 14:9 | |
팥 | 오랜 옛날부터 밭 작물로 재배되어 왔다. 가난한 사람들이 즐겨 먹는데 주로 죽을 쑤어 먹는다. | 창 25:34; 삼하 17:27-29 |
(2) 유실수(有實樹)
가나안에서 널리 재배되는 포도와 무화과는 이스라엘인들이 빵과 함께 즐겨 먹는 상용(常用) 음식물이다. 그리고 그밖의 유실수 중에서 올리브는 식용 외에도 다용도 기름을 추출해 낼 수 있는 소중한 열매이다.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살구 나무 |
성경에선 일명 파단행(巴旦杏)으로 번역되어 있다. 실제로는 근동 지방에 흔한 감복숭아나무를 가리킨다. 열매에 고단위 지방질이 함유되어 있어 미용에 좋다. | 부활, 소망, 각성, 보호 |
창 43:11; 출 25:33-36; 렘 1:11 |
사과 나무 |
성경에서 가리키는 사과란 실상 살구이다. 봄철에 연분홍 꽃이 흐드러지게 피며 열매는 서양 오얏과 비슷하다. | 아름다움, 향기로움 |
잠 25:11; 아 7:8 |
무화과 나무 |
가장 인기 있는 과실수 중의 하나이다. 고대로부터 지중해 연안과 서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재배되었는데 그 열매는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 자유, 번영 | 민 13:23; 20:5; 마 7:16 |
쥐엄 나무 |
자웅 이주(雌雄 異株)로서 주로 늦여름에 꽃이 피고 그로부터 약 10개월 후에 열매를 맺는다. 달콤한 맛을 지닌 열매는 사람이 먹기도 하나 대개 가축 사료로 쓰인다. | 눅 15:16 | |
뽕 나무 |
열매가 검은 것과 흰 것 두 종류가 있다.이중 흰색 뽕나무는 누에를 치기 위한 것이며, 검은 뽕나무는 식용이다. 원산지는 페르시아로 추정되는데 요단 계곡에 많이 자란다. | 삼하 5:23; 대상 14:14,15; 눅 17:6 |
|
비자 나무 |
일명 호도나무라고도 한다. 원산지는 페르시아와 트랜스코카시아로 추정된다. 그 열매는 흔히 날것으로 먹으나 간혹 볶아 먹기도 한다. | 창 43:11; 아 6:11 | |
감람 나무 |
장수하는 나무 중 하나로 오래된 것 중에는 1,000년을 넘은 것도 있다. 대개 5월에 꽃이 피며 그때로부터 5,6개월 후에 열매가 맺힌다. 열매는 50%이상이 기름 성분을 지니고 있어 먹기도 하나 주로 기름을 짜 여러 용도에 사용한다. | 번식, 화평, 축복, 아름다움 |
창 8:11, 삿 9:8 느 8:15; 렘 11:16 |
종려 나무 |
성경에서 말하는 종려나무는 실제로 대추 야자나무이다. 열매는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영양가가 높다. 때문에 사막에 사는 베두윈족들은 낙타 젖과 대추야자를 주식으로 삼고 있다. | 의, 승리, 아름다움 |
레 23:40; 삿 4:5 요 12:13 |
석류 나무 |
원산지는 동인도 제도이다. 열매는 오렌지 크기이며 새콤하고도 감칠 맛을 지니고 있다. 즙으로 술을 빚기도 하며 열매 껍질은 염색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 풍요 | 출 28:33; 민 20:5; 신 8:8 |
포도 나무 |
온대에서 아열대 지방에 걸쳐 널리 재배되는 나무이다. 그 종류만 해도 수백 종으로써 형태와 색깔, 맛과 당분 등이 각기 다르다. 가나인에선 8,9월이 포도 수확철이다. | 평화, 비옥, 번영 |
창 40:10; 신 8:8; 사 7:23; 마 7:16 |
3) 채소와 박과(珀果) 식물
근동인들의 기본 요리 재료에 양념으로 추가하는 파, 마늘, 부추 등은 가나안에서도 자생하거나 재배된다. 그리고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수박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가나안에서 재배되어 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파 | 성경에서 말하는 파는 실상 양파이다. 가나안에는 이웃 애굽에서 전래 되었는데 점차 개량종이 개발되었다. | 민 11:5 | |
마늘 | 백합과의 다년생 초본이다. 서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일찍부터 재배되었다. 주요 양념의 하나로 특이하고 짙은 냄새가 난다. | 민 11:5 | |
부추 | 매운 맛을 지닌 초본으로 날 것으로도 먹으며 양념으로도 사용한다. 근동 여러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우리 나라의 부추와 비슷하다 | 민 11:5 | |
수박 | 가나안과 그밖의 지역에서도 즐겨 먹는 과실이다. 살과 즙이 많은 과육은 향기가 좋고 청량제 구실도 한다. | 풍성함 | 민 11:5 |
외 | 열대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참외를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애굽에서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재배되었다. |
(4) 섬유 식물 가나안의 주요 밭 작물 중 하나인 삼, 즉 아마(亞麻)는 근동 지역의 대표적 섬유 식물이다. 한편 목화가 언제부터 가나안에서 재배되었는지는 분명치 않다. |
(5) 향료와 조미료 성경에 언급된 것들 중에는 박하처럼 가나안에 자생하는 것도 있으나 외국에서 수입해 쓰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회향 | 일년생 초본으로 꽃은 노란 색깔이다. 열매는 납작하고 조그마한 날개가 달려 있는데 방향성(芳香性)이 있어 약용, 향료로 쓰인다. | 지혜 | 사 28:25; 마 23:23 |
갓 | 지중해 동부 연안이 원산지이다. 열매는 약용으로 쓰이며, 잎은 채소와 향료로 쓰인다. | 출 16:31; 민 11:7 | |
대회향 | 일년생 초본이다. 강력한 방향 성분을 지니고 있는 열매는 향료, 음료, 과자, 빵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 사 28:25; 마 23:23 | |
박하 | 가나안 도처에서 자생하는 물풀과(Mentha) 식물이다. 잎과 꽃에서 향료를 채취한다. | 지혜 | 눅 11:42 |
겨자 | 가나안 도처에선 잡초처럼 취급되는 흔한 풀이다. 씨앗은 아주 작고 검은 색을 띤다. | 작음 | 마 13:31; 17:20 |
번홍화 | 다년생 초본이다. 향수 및 의약품, 염료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데 강한 향기를 지니고 있다. | 아 4:14 | |
침향 | 남부 아시아에 자생하는 열매를 맺는 상록 교목이다. 약품과 향료로 사용되며 향기가 좋아 그 나무는 분향용으로도 쓰인다. | 이스라엘 교회 |
시 45:8; 잠 7:17; 요 19:39 |
유향 | 달콤한 향내가 나는 흰꽃이 피는데 잎사귀를 짓이겨 빨강, 노랑, 오렌지 색깔의 물감을 얻을 수 있다. 여인들이 화장하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 아름다움 | 아 1:14; 4:13 |
창포 | 인도 및 인근 지역에서 향료로 널리 사용한다. 다년생 초본으로서 방향유를 뽑을 수 있는 식물이다. | 아름다움 | 출 30:23; 아 4:14 |
육계 |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반도 등지에서 자생하는 상록 교목이다. 식물의 뿌리에 대단히 향기로운 성분이 들어 있어 향수와 향료로 사용된다. | 호의 | 출 30:23; 잠 7:17; 아 4:14 |
풍자향 | 키 큰 다년생 초본으로 노란색 또는 연두색 꽃이 핀다. 줄기와 뿌리에서 점착성(粘着性) 액체가 나오는데 불에 태우면 강한 향기가 난다. | 부귀 | 출 30:34 |
몰약 | 서남 아라비아, 아비시니아, 소말릴란드 등지에 자생한다. 가지나 줄기에서 향기가 나는데 나무껍질에 상처를 내면 약간 떫고 매운 진이 나온다. 이 수지는 약재, 향수 원료, 방부제 등으로 사용된다. | 연인(아 1:13), 입술(아 5:13) |
창 37:25; 아 5:13; 막 15:23; 요 19:39 |
나드 | 마타리라의 다년생 초본이다. 히말리야에 자생하는데 여러 나라에서 향료로 사용한다. | 막 14:3; 요 12:3 |
(6) 임목(林木)과 관목(灌木)
성경에서 흔히 언급되는 나무들로는 백향목, 상수리나무, 조각목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백향목은 성전과 왕궁을 짓는데, 그리고 조각목은 성막(tabernacle) 및 성막 기구 제작에 사용되기도 했다(출 25:10,23; 26:15,26).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백향목 | 레바논의 특산물이며 소나무의 일종이다. 재질이 단단한 데다 잘 썩지 않으며 윤기와 향기가 좋아 가구나 고급 건축 자재로 사용된다. | 영광, 위엄. 아름다움 |
레 14:4; 왕상 4:33; 시 80:10; 겔 27:5 |
조각목 | 시나이 반도에 자생하는 싯딤나무이다. 일명 애굽 아카시아로도 불리우나 이 나무는 우리나라의 아카시아와는 다르다. 나무에 옹이가 많고 가늘어서 훌륭한 목재는 아니나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 강인함 | 출 35:7; 36:20; 37:1; 신 10:3 |
떨기 나무 |
장미과에 속하는 떨기류로 가나안과 시리아 전역에 자생한다. 높이는 90cm가량이며, 흰 꽃 또는 연분홍 꽃이 송이를 이루며 핀다. | 출 3:2-4 | |
잣나무 | 동부 지중해 연안국에 자생한다. 관상용 또는 방풍림으로 심기도 하는데 높이는 9-15m이다. | 하나님, 축복 | 사 41:19; 60:13; 겔 27:5 |
로뎀 나무 |
가지가 많은 관목으로 싸리 나무처럼 생겼다. 사막과 모래 언덕에서 자라는 나무로 베두윈족들이 땔감으로 사용한다. | 왕상 19:5 | |
월계수 | 가나안과 지중해 연안의 여러 나라에 자생한다. 봄에 흰 꽃이 피며 열매는 검은 빛으로 장과(奬果)이다. 잎과 열매는 향료로 쓰이며 나무에서 나는 방향액은 약재로 사용된다. | 승리 | 사 44:14 |
우슬초 | 하얀 솜털이 나 있는 다년생 관목이다. 높이 30-60cm로 작은 흰 꽃들이 흐드러지게 피며 박하향을 풍긴다. | 겸허, 비천 | 출 12:22; 레 14:4; 요 19:29 |
짠나물 | 명아주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염분이 많은 땅에서 흔히 자라며 초록빛 작은 꽃이 핀다. | 궁핍 | 욥 30:4 |
화석류 | 60-120cm높이의 상록 관목이다. 식물 전체에서 향기로운 액이 나오므로 향수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 평화, 감사 | 느 8:15; 사 55:13; 슥 1:8 |
상수리 나무 |
가나안과 동부 지중해 연안국에 흔한 참나무과의 낙엽 교목이다. 높이 15m 정도이며 꽃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 | 거룩 | 창 35:4; 수 24:26; 사 6:13 |
신풍 나무 |
낙엽성 교목으로 가나안 북부 지방에서 주로 서식한다.통칭 플라타너스인데 학계의 정식 명칭은 버즘나무이다. | 창 30:37; 겔 31:8 | |
버드 나무(a) |
동부 지중해 전역에 흔한데 우리 나라의 버드 나무와는 다르다. 봄에 꽃이 피는데 오렌지나무의 꽃과 유사하다. 초록빛 열매는 개암과 비슷하다. | 창 30:37; 호 4:13 | |
버드 나무(b) |
참버드나무 또는 유프라테스 포플라로 추정된다. 강가나 산간 지대에서 볼 수 있으며 열매는 삭과(朔果)이다. | 레 23:40 시 137:2 | |
에셀 나무 |
사막, 모래 언덕, 늪지 및 강변 등 어디서나 잘 자란다. 늦 여름에 꽃이 피는데 희고 자그마한 꽃이 송이를 이룬다. | 창 21:33; 삼상 22:6 | |
갈대 | 가나안 전역의 강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1.2-3m의 높이에 굵기는 1-2.5cm이다. | 심판 연약함 |
왕하 18:21; 욥 40:21 |
왕골 | 사초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높이 3-4.5m에 굵기는 3-8cm로 멍석, 파피루스, 작은 배 등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훌레 계곡 및 가나안 해안 평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출 2:3; 욥 8:11 | |
애기 부들 |
다년생 초본이다. 가늘고 긴 줄기 위에 아주 조그마한 꽃과 열매가 달린다. 한글 개역 성경에선 갈대로 번역되어 있다. | 연약 | 출 2:3,5; 사 19:6 |
가시 나무 |
가나안에서만도 이 종류에 속하는 것으로 100여종이 있다. 가나안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데 이 가지로 그리스도의 가시 면류관을 만들기도 했다. | 멸시, 조롱, 고난 |
출 22:6; 마 27:29; 요 19:2 |
찔레 | 식물 전체에 보드라운 털이 나 있는 다년생 초본이다. 사해 부근과 요단 계곡 남쪽에 자생하며 꽃은 연분홍 또는 푸른 색이다. | 고통, 해악 | 미 7:4 |
엉겅퀴 | 일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으로 노란색 꽃이 핀다. 겨울에 나는 잎은 요리 재료로 쓰이기도 했다. | 무가치, 고난 | 창 3:18; 사 34:13 |
(7) 기타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쐐기풀 | 일년생 초본으로 가나안에는 4종류가 있다. 꽃과 열매는 초록빛으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습지, 쓰레기더미, 길가에서 잘 자라며 몸에 닿으면 자주색 액체를 분비한다. | 불신앙 심판, 파멸 |
욥 30:7; 습 2:9 |
가라지 | 벼과 식물의 독보리를 가리킨다. 낱알 껍질 밑에 자라는 곰팡이 탓으로 이 낱알이 들어간 밀가루는 씁쓸한 맛을 띠며 유독하다. | 죄악, 오염 | 마 13:24-30 |
독초 | 가나안 전역의 황무지에 흔한 초본이다. 유독성을 지니고 있으며 당근과 비슷한 잎사귀가 난다. | 분노, 심판 | 신 29:18; 렘 23:15 |
쑥 | 국화과 초본으로 우리 나라의 쑥과 유사하다. 강한 향기를 지니고 있는 잎은 식용이나 약재로도 쓰인다. | 부정, 처벌, 고통 |
신 29:18; 렘 23:15 |
쓴나물 |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 식물은 국화과 식물이다. 베두윈족들은 쓴 맛이 나는 데도 이것을 나물로 먹는다. | 슬픔 | 출 12:8; 민 9:11 |
박덩굴 | 스미스(Smith)와 같은 학자는 이를 아주까리로 추정하기도 한다. 아주 까리는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한편 박은 일년생 초본으로 열매는 바가지를 만드는 데 쓰인다. | 시원함 | 욘 4:6,7 |
합환채 | 만드라고라(mandragora)라 불리우는 식물이다. 희고 붉은 꽃이 핀 후 노란색 열매를 맺는다. 고대 근동 지역에선 최음제(催淫劑)로 사용되었다. | 사랑 | 창 30:14-16; 아 7:13 |
4. 가나안의 동물
생태학자들은 세계 각 지역의 동물 분포를 연구하기 위하여 편의상 세계를 6개 지역으로 나눈다. 곧 구북대 지역(Palaearctic Region), 신북대 지역(Nearstic Region), 신열대 지역(Neotropisal Region), 동양 지역(Oriental Region), 오스트레일리아 지역(Australian Region), 이디오피아 지역(Ethiopian Region)이다. 가나안은 이 중 구북대 지역에 속한다.
한편 가나안에는 매우 무덥고 건조한 사막 지대가 있는가 하면 서늘한 산지, 기후가 온화한 해안 지대 및 습한 요단 계곡 등 다양한 기후 조건의 지형, 지대가 있다. 그리고 그런 만큼 곳곳에 서식하는 동물들도 다양한다. 따라서 성경에 무수한 종류의 동물 이름이 언급되어 있음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같은 동물명 중 상당의 것들이 정확히 어떤 동물을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과거에는 가나안에 살았으나 하마나 악어처럼 오늘날에는 멸종되었거나 그 지역에서 사라진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용과 같이 환상적인 동물도 있으며 어떤 것들은 처음부터 무엇을 가리키는지 애매 모호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여러 학자들의 노력 결과, 현재 우리는 성경에 언급된 동물들에 대한 비교적 정확한 지식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 이제 성경에 언급된 주요 동물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가축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은 전통적으로 목축을 하는 유목민이었다. 그리고 야곱과 그 가족들은 애굽에 이주하여 서도 목축을 하였다(출 47:1-12). 더욱이 훗날 출애굽한 이스라엘인들은 많은 가축을 거느렸는바(출 12:28) 가나안 입성 후, 자신들의 기업내(企業內)에서 가축을 사육하였다(민 32:1-5). 한편 이스라엘인들이 사육한 가축은 주로 양과 염소였다.물론 소는 농가의 주요 재산이었긴 하나, 양과 염소처럼 흔하게 사육되지는 않았다.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말 | B.C.2000년대 초에 이집트를 침략한 힉소스족이 페르시아에서 중동으로 반입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성경에는 요셉 당시 이미 말에 대한 언급이 있으나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가서야 이스라엘인들이 본격적으로 사용하였다. | 활력, 날쌤 | 창 47:17; 왕상 4:28; 에 8:10,14; 미 1:13 |
나귀 | 정식명은 당나귀이다. 가나안의 나귀는 누비야 야생 나귀의 종자임이 어깨의 검은 색과 등줄로 쉽게 판명된다. 낙타가 등장하기 전까지 나귀는 사막 횡단에 없어서는 안 될 주요 운송 수단이었다. | 어리석음, 음란함 |
민 22:21; 수 6:21; 삿 11:4; 눅 19:35 |
노새 | 이는 수당나귀와 암말의 잡종이다. 그런데 율법에는 이종 교배(異種交配)가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가나안에선 노새의 증식이 불가능하였으니 자연히 외국에서 수입하여 썼다. | 우둔함 | 삼하 13:29; 왕하 5:17 대상 12:40 |
돼지 | 율법에서 부정한 짐승으로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이스라엘인들은 돼지 고기를 먹는 것을 있을 수 없는 일로 여긴다. 그러나 가나안의 이교도들은 돼지를 길렀다. | 부정, 불결 | 레 11:7; 사 65:4; 막 5:11 |
낙타 | 단봉 낙타와 쌍봉 낙타 두 종류가 있다. 아라비아인과 그밖에 유목민은 매우 오랜 옛날부터 낙타를 운송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 온순함 | 창 32:15; 삿 7:12 |
소 | 희생(犧牲) 제사 제물로도 사용되는 소는 주로 농사일에 사용하기 위해 사육된다. 즉 이스라엘인들은 소를 식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 성실 | 창 12:16; 신7:13; 삼상 11:5 |
염소 | 젖은 풀을 좋아하지 않는 염소는 관목이 무성한 언덕에서 잘 자란다. 가나안에서 손님이 오면 염소 고기를 요리하여 대접하는 것이 관례였다. | 완고함 | 레 1:10; 민 18:17; 아 4:1 |
양 | 이스라엘인들의 최대 재산인 양은 털과 젖, 고기를 제공해 주는 매우 유용한 가축이다. 성경에는 최초로 아벨이 양치는 자였다는 기사가 나온다. | 평화 | 창 4:2; 레 3:7 |
개 | 가나안에선 아주 흔한 짐승이다. 그런데 일부 집에서 사육되는 것도 있으나 대부분은 거리를 서성이며 쓰레기 더미를 뒤지는 야생견으로서 혐오의 대상으로 취급당하기도 한다. | 무가치함, 악함 |
신 23:18; 왕상 14:11 |
2) 야생 포유류
학자들 간에는 성경 시대에 과연 가나안에 사자가 살았는지 논란이 분분하다. 이와 관련 일부 학자들은 성경에 언급되어 있는 사자를 표범일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어쨌든 이러한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 성경 시대 당시 가나안에는 많은 야생 동물들이 살고 있었다. 이는 전국토의 대부분이 산지와 초원으로 이루어져 있는 자연 환경 때문이었다.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박쥐 | 동굴과 폐허지에서 주로 서식한다. 율법의 정결 규례상 부정한 짐승으로 취급되고 있다. | 부정함 | 레 11:19 |
고슴 도치 |
가나안에는 3종류의 고슴도치가 서식하고 있다. 주로 산기슭이나 바위가 많은 곳에 살고 있다. | 황폐함 | 사 14:23; 습 2:14 |
이리 | 가나안 어느 곳에서나 흔히 볼 수 있다. 대개 한두 마리씩 돌아다니면서 목자와 가축을 습격하곤 한다. | 교활함' 포악함 |
창 49:27; 마 7:15 |
재칼과 여우 |
재칼을 오늘날에도 가나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포유 동물이다. 여우와 달리 썩은 고기를 먹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떼를 지어 다니는 재칼과 달리 여우는 암수가 같이 다니거나 단독으로 다닐 뿐이다. | 교활함 | 시 63:10; 애 5:18; 사 34:14; 삿 15:4 |
곰 | 성경 시대에 곰은 가나안의 산악 지대 전역에 서식하고 있었다. 이들 곰은 가축과 과일 나무에 상당한 피해를 주었는데 오늘날에는 거의 전멸되었다. | 미련함, 적 그리스도 |
삼상 17:34; 사 11:7; 계 13:2 |
사자 | 가나안에선 13세기경에 전멸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 지방의 사자는 페르시아종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용맹, 위엄 | 욥 4:11; 잠 30:30 |
표범 | 오늘날에는 자취를 감추었지만 레바논과 헤르몬에서 한 마리씩 가나안으로 넘어 오는 경우가 있다. 사자와 마찬가지로 고양이과에 속하는 맹수로 사슴, 영양 따위를 잡아 먹고 산다. | 날쌤 | 합 1:8 |
너구리 | 성경에선 사반으로 번역되어 있으나 실상은 시리아 바위 너구리이다. 사해 골짜기에서 헤르몬에 이르는 지대의 바위 틈에 주로 산다. | 부정함 | 레 11:5; 잠 30:26 |
들나귀 | 성경 시대 가나안에선 시리아의 들나귀밖에 없었다. 그런데 시리아 사막에서 들나귀가 사라진 지는 대략 100년이 된다. | 완고함 | 욥 6:5; 사 32:14 |
사슴 | 과거 가나안에는 오늘날 중동 북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3종류가 살았다. 그러나 현재에는 1종류도 남아 있지 않다. | 평화 | 신 14:5; 왕상 4:23 |
가젤 영양 |
한글 개역 성경에선 노루로 번역되어 있다. 그 우아한 자태로 인해 종종 아름다움의 표상으로 언급된다. | 아름다움 | 신 12:15; 왕상 4:23 |
야생 염소 |
성경에 언급된 것 중 정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누비아 야생 염소 뿐이다. 성경에선 산양, 산 염소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 지도자, 파괴자 |
욥 39:1; 시 104:18 |
뿔긴 사슴 |
영양의 일종인 아라비아 오릭스(Oryx leucoryx)인 것으로 추정된다. 율법의 정결 규례상 부정한 짐승으로 간주된다. | 신 14:5 | |
영양 | 영양 또는 야생 들양으로 추정되는 반추 동물이 성경 시대 가나안에 살았음은 분명하다. | 신 14:5; 사 51:20 | |
토끼 | 팔레스틴 토끼 외에도 희귀종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그 정확한 종류는 알 수 없다. | 경망함 | 레 11:6; 신 14:7 |
두더지 | 지중해 연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시리아 두더지이다. 작은 곤충과 나무 뿌리를 찾아 땅굴을 파는 습성이 있다. | 부정함 | 레 11:29; 사 2:20 |
쥐 | 설치류(齧齒類)의 모든 짐승을 가리키는 말이다. 떼를 지어 다니면서 농작물에 해를 끼치는 등 그 폐단이 심하다. | 부정함 | 삼상 6:5; 사 66:17 |
3) 새와 물고기
팔레스틴에는 매, 솔개, 독수리와 같은 큰 맹금류로부터 참새와 같은 작은 새에 이르기까지 무수히 많은 새가 서식한다. 즉 팔레스틴에 서식하는 매 종류만 하더라도 18여종에 이르며, 제비도 10여종이 있으나 성경은 이를 구분해서 설명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에는 비교적 여러 종류의 새 이름이 언급되어 있다. 그에 반해 팔레스틴에 43여종의 오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물고기 이름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음은 대조적이다. 한편 오늘날 가나안의 갈릴리 호수, 요단 강 및 기타 하천에서 잡히는 물고기는 잉어과에 속하는 것이 많으며 연안 어업도 상당히 발전되어 있다.
이 름 | 특 징 | 상징적 의미 | 성경 구절 |
매 | 성경에선 매와 독수리 종류를 모두 지칭한다. 가나안에선 몇 가지 종류가 발견되는바 솔개, 수염수리 등이다. | 날쌤 | 신 14:13; 욥 28:7 |
올빼미 | 부엉이류를 포함하는 말이다. 야행성으로 주로 동굴이나 폐허지 부근에 서식한다. | 황폐,부정 | 레 11:16,17 |
타조 | 아프리카가 본래 서식지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키 2-2.5m에 체중 130-140kg정도 나가는 큰 새이다. | 잔인,부정 | 사 13:21; 미 1:8 |
황새 | 검은 목두루미, 학 등과 같은 종류를 모두 지칭하는 말이다. 이러한 새들은 대개 봄에 가나안을 찾는 철새들이다. | 우아함 | 신 14:18; 렘 8:7 |
비둘기 | 집비둘기와 산비둘기 두 종류가 있다. 요단 골짜기, 게네사렛 지방의 골짜기 등지에 산비둘기가 많이 서식하고 있다. | 평화,순결 | 창 15:9; 레 1:14 |
메추라기 | 아프리카에서 겨울을 난 메추라기는 봄이 되면 떼를 지어 북쪽으로 이동하는데 가나안에서 메추라기를 볼 수 있는 때는 대개 이 시기이다. | 탐욕, 일용할 양식 |
출 16:13; 민 11:31,32; 시 105:40 |
오리새 | 한글 개역 성경에는 대승으로 번역되어 있다. 가나안에는 초여름에 남쪽 나라에서 날아 온다. | 레 11:19; 신 14:18 | |
까마귀 | 가나안에는 8종의 까마귀가 있다. 가나안 전역에 걸쳐 서식하는데 성질이 사납다. | 재앙 | 욥 38:41; 눅 12:24 |
참새 | 요단 골짜기에 특히 많이 서식한다. 우리 나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종류의 것들이다. | 고독 | 시 84:3; 마 10:29 |
제비 | 3-11월경에 가나안에 머물다가 겨울이 되면 다시 따뜻한 남방 지역으로 날아간다. 가나안에서는 서너 종류의 제비가 관찰된다. |
부르짖음 | 사 38:14; 렘 8:7 |
물고기 | 성경에선 물고기 총칭으로만 쓰였을 뿐 구체적인 이름이 언급된 경우는 전무하다. | 창 :21; 마 13:47 |
4) 파충류와 곤충류
팔레스틴에는 수많은 종류의 곤충과 파충류가 있으나 꿀벌을 제외하고 대부분 무익한 것으로 여겼다. 또한 여기에 속하는 것들은 모세 율법의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의 규례상(레 11:1-47)대개 부정한 것으로 규정된 것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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