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과 성 화(聖化)
성화란 성령께서 죄인(罪人)들을 죄의 부패(腐敗)에서 깨끗케 하시며 그의 전 본성(本性)을 하나님의 형상(形象)으로 갱신(更新)하여 죄인으로 하여금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하시는 성령의 은혜로우시며 계속적인 사역이다. 중생이 영적 출생(出生)이라면 성화는 영적 성장(成長)이라고 할 수 있다(엡1:4).
1.중생과 성화
1) 중생(重生)은 거룩한 성질(性質)이 최초로 사람 안에 심어지는 것이요. 성화(聖化)는 중생시에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강화(强化)이다.
2) 신자는 그리스도와의 연합(聯合)에 의해 악령(惡靈)과 죄의 왕권적 지배로부터 해방(解放)을 받았으며 중생에 의해 새 성질(性質)이 심어졌고,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보호에 의해 죄의 오염(汚染)으로부터 구출(救出)함을 받았다.
3) 그러나 심신(心身)과 생활의 모든 죄가 다 제거(除去)된 것은 아니다. 중생자(重生者) 안에도 첫째 아담의 요소인 타락성(죄악성)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옛 사람(부패성)을 벗고 새 사람을 입어 가는 점진적(漸進的) 성화가 요청되는 되는 것이다.
2.성화의 특징
1) 성화의 소극적(消極的)인 면은 점점 죄에 대해서는 죽은 자가 됨으로 죄의 더러움에서 벗어져 나오는 것이다.
2) 성화의 적극적(積極的)인 면은 성령의 은혜(恩惠)를 힘입어 하나님의 형상(形象)을 쫓아 우리의 인격(人格)과 삶이 거룩해지며 새로와짐을 받는 것이다.
3) 성화는 그리스도께서 성취(成就)하신 대속의 공로를 근거(根據)하여 성령께서 신자 안에 계시면서 계속적으로 역사 하시는 은혜에 의해 중생으로 심으신 거룩한 성향이 강화되고 죄를 이기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의의 실천이 증진되는 것이다.
4) 성화의 특징은 성화의 창시자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며 칭의와 같이 법적 행위가 아닌 도덕적, 재 창조적 행위로 오랜 기간의 과정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 가는 일로 결코 완전에 이르지 못하고 죽음과 부활 때에 완성된다. (빌3:21, 히12:23, 계14:5, 계21:27)
3.중생과 성화
1) 중생(重生)과 같이 성화(聖化)도 전적(全的)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이며(살전5:23, 히13:20-21) 예수 그리스도와의 생명적(生命的) 연합의 결과이며(요15:4, 갈2:20, 갈4:19, 엡4:25)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요17:17, 갈5:22)
2) 중생은 인간의 의식적(意識的) 활동을 통하지 아니한 하나님의 단독사역(單獨事役)이나 성화는 하나님께서 단독적(單獨的)으로 이루시는 것도 있지만 부분적(部分的)으로는 인간의 지.정.의(知情意)의 의식적(意識的) 행위를 통해 이루신다. 그러므로 성화를 위한 바른 깨달음과 소원(所願)과 결심(決心)과 노력(努力)이 없으면 안된다 (빌2:12-13, 골3:5-6, 엡4:24).
3) 성령으로 나서 항상 진리(眞理)와 성령의 은혜 아래 있는 중생된 영과 새 생명의 원리(原理)에 따르는 새 성질, 또는 속 사람은 죄를 미워하며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나 아직도 육체의 모든 부분에 부패성(腐敗性)이 남아 있다.(롬7:23, 빌3:12)
① 이로써 계속적(繼續的)이며 화해할 수 없는 대내전(對內戰)이 신자 안에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벧전2:11, 롬7:18-23, 갈5:16-17).
② 이 싸움에서 육신(肉身)은 영(靈)에 반대(反對)하고 영은 육신에 반대한다
③ 이 영.육의 투쟁에서 옛 사람 곧 부패성(腐敗性)이 일시적(一時的)으로 우세하게 보일 때도 있으나(롬7:23), 성령의 성화 시켜 주시는 은혜를 받음으로 중생과 성화를 입은 부분이 이기게 된다.(롬6:14, 요일5:4, 엡4:15-16)
④ 그러므로 성도는 은혜 안에서 자라 가야하며(벧후3:18, 고후3:18) 하나님을 경외(敬畏)함으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도록 항상 힘써야 한다.(고후7:1, 빌2:12-13)
1. 중생과 성화의 차이점을 말하시오.
2. 성화의 필요성을 설명하시오.
3. 영.육의 투쟁의 원인은 무엇이며, 영의 승리를 위한 우리의 힘써 할 일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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