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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과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by 【고동엽】 2022. 4. 22.

제25과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영원 자존하신 창조주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피조물(被造物)인 인성(人性)을 입고 오셨다.
우리의 대속을 위한 그리스도의 고난은, 그의 최후적 고통에만 국한(局限)된 것이 아니고 그의 전 생애는 고난(苦難)의 생애였다. 그의 전 생활은 창조주가 피조물로, 만주의 주가 종으로 사신 생활이었으며, 사단(마귀)의 공격과 인간들의 불신과 대적으로 인한 수난(受難)의 생애(生涯)였다.
그는 죄없이 사형선고(死刑宣告)를 받아 십자가(十字架)에 못 박혀 죽으셨다.(빌2:8)
그는 장사(葬事) 한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셨다.(고전15:3-4)
1.속죄의 원인(原因)
1) 하나님은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① 그러므로 타락(墮落)하여 범죄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審判)을 감당해야 할 대속(代贖)의 제물이 필요(必要)한 것이다.
② 이 대속의 어린양이 되셔서 속죄 제물이 되신 분이 바로 독생자(獨生子) 예수 그리스도시다.
2) 이 대속(代贖)은
① 하나님의 기쁘신 뜻(사53:10, 눅2:14, 골1:19-20)과, 하나님의 크신 사랑의 표현이며(요3:16)
② 자기(自己)도 의로우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하려 하심이라고 한 율법(律法)의 요구(要求)에 응할 것을 요청(要請)하신 하나님의 공의의 실현(實現)이다.(롬3:26)
2.속죄의 필요성(必要性)
1) 현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속죄(贖罪)의 필요성(必要性)을 부정(否定)하고 있으나 성경(聖經)은 분명(分明)하게 속죄(贖罪)의 필요성을 말씀하고 있다.
2) 그 필요성은 인간의 범죄로 말미암아 깨어진 하나님의 거룩하심(성결), 공의로우심, 순결하심은 보존되어야 하기 때문에(출34:7, 민14:28) 그 보상이 요구(要求) 되었다.
3)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시므로 죄의 형벌은 마땅하며(시1:1-2, 시5:4-6, 롬1:18, 신27:26, 마5:18), 자기를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시기 위해(롬3:25-26)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의 최고확증(最高確證)이시다.(롬5:7-8, 롬8:32)
3.속죄의 성질(性質)
그리스도는 성령의 권능(權能)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孕胎)되어 도성인신 하셨다.  그 인성은 죄만 없지 사람이 가지는 모든 근본적 요소와 제한성을 가지셨다(히2:14,16, 히4:15), 이와 같이 신성(神性)과 인성(人性)은 끊을 수 없게 그리스도의 한 인격 안에 결합(結合)되어 변경(變更)되거나 혼돈(混沌)될 수 없게 되었다. (눅1:35, 골2:9, 롬9:5, 벧전3:18, 딤전3:16)
1)  신인양성(神人兩性) 일위(一位)인 예수님께서
① 우리의 죄와 형벌(刑罰)을 대신하사 죄 없으신 그가 정죄(情罪)와 형벌을 당하셨고,
② 우리의 순종을 대신하사 그가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 하나님의 지공..지성법(至公至聖法)의 요구를 만족하게 이루셨다.
③ 우리를 대신하여 하나님과 화친을 이루사 하나님과 원수(怨 )된 우리를 화목(和睦)케 하셨다.
2) 대속 결과
① 하나님 앞에 인정(認定)되어 만족(滿足)을 이루셨고,
② 이 대속의 공로를 예수님이 대신 행하셔서 자기 백성들에게 입혀주시는 일을 하셨고,(대리적 속죄)
③ 대형, 대행, 대화친의 대속(代贖)의 공로는 인간을 사망과 저주와 형벌에서 구원하시기 위한 그리스도의 순정(純情)을 내포(內包)한다.
4.속죄의 범위(範圍)
여러 학설이 있으나 장로교 중심 교리로는 제한 속죄를 믿는다.
즉 하나님의 {선택받는 자(者)} 만을 구하는 것이 성부와 성자의 의도(意圖)였다.
1)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자신(自身)의 목숨을 버리신 사람만 구원되며
2) 또 댓가가 지불(支拂)된 사람은 어느 한 사람에게도 구원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마1:21, 요10:11, 행20:28, 엡5:25-27, 롬8:32,35)
5.그리스도의 속죄는 완전함
1) 그리스도의 공로만으로 그 피를 믿는 자는 완전하고도 영원한 구속을 받게 된다. 즉 신자의 어떤 공로.고행.선행의 추가가 필요치 않고, 오직 신앙으로만 가능하다.(골2:10, 히10:12-14,1 요일1:7)
2)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거룩한 공의를 만족케 하시었다. 동시에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하나님의 크신 사랑의 사신으로 하나님과 죄인 간의 화목 제물로 오시어 구속(救贖)을 이루셨다.
3) 우리는 진실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주님을 믿고 의지하며 영원한 영생의 축복 안에서 살자.

1. 속죄의 필요성을 말하시오.
2. 제한 속죄는 어떤 사람만이 구원을 얻는 것입니까?
3. 완전히 영원한 구속을 받으려면 무엇을 믿어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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