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구약성경인물 35인

by 【고동엽】 2022. 4. 19.
 
 

처음 사람 아담

 

 

본문 : 창2 : 7

1. 아담의 뜻 - 사람(1:26 - 아담), 인류를 의미한다. 그리고 한 남자를 뜻하기도 한다.

2. 창조된 아담흙으로 창조되었다. 다른 동물도 흙으로 지어졌다(2:19). 이것은 인간이 물질적인 면에서 보자면 다른 동물과 공통성을 가지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덧없음과 연약함을 의미하며 결국 인간은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임을 말씀하는 것이다.
 2)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생명의 입김으로 <산 자>가 되었다. 인간에게 특별히 복을 주셨는 데 생육, 번성, 충만, 땅의 정복, 생물 다스림, 식물 섭취(1:29-30, 안식의 복(2:3)을 주셨다.

3. 그 중에서도 인간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이다(1: 26).
 1) 이 말의 뜻은 인간은 만물 중에서 가장 존귀한 자라는 것이다. 시편 8:5-8 에 보면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지어진 인간은 주님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을 다스리고 만물을 그 발 아래 두셨다.
 2) 또한 사람의 생명은 천하보다 귀하다는 뜻이다. 마16:26에는 온 천하를 얻고도 목숨을 잃으면 아무 쓸데가 없다고 주님께서 말씀 하셨다.
 3)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이 창조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생기를 받음으로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영적인 존재라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참 모습 그대로 인간 속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형상이 들어있기 때문에 흙으로 만들어졌으나 귀중한 존재가 된 것이다.

4. 타락한 인간
 1) 하나님은 아담에게 부족함이 없이 복을 주시면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2:17)고 하시면서 한 가지를 금하여 순종의 법을 약속하셨다.
 2) 아담의 본분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주신 동산에서 식물을 먹고 자유롭게 만물을 통치하면서 하나님께서 짝지어 주신 아내로 더불어 사랑하면서 하나님께 순종하며 사는 것이었다.
 3) 그러면 왜 '금단의 열매'를 주셨는가? 그리고 인간이 이를 범했다고 해서 왜 인간을 벌하셨는가? 처음부터 그런 것을 만들지 않고 인간으로 하여금 범하지도 못하게 만들었어야 하지 않는가?
 4) 그러나 우리는 이 금단의 열매가 인간에게만 주어졌다는 사실로 알 수 있는 것은 인간은 '자유로운 인격'으로 만들어졌으며, 인간은 이 자유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도록 되어졌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그 자유를 가지고 하나님을 따르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사실은 인간이 자유로우면서도 책임있는 주체임을 가리키고 있다.
 5) 인간은 무한 절대자가 아니라 유한 상대자이다. '금단의 열매'는 곧 인간으로 하여금 이것을 일깨워 주기 위함이며 여기에 손을 댄 것은 무한 절대자로 되고 싶은 욕망에 의해서 저질러진 죄의 결과이다(3:5). 아담은 하나님이 주신 복을 누리지 못하고 에덴에서 쫓겨났다. 인류는 잃어버린 에덴을 회복하려고 노력하나 부패와 타락은 날로 더하여 갈 뿐이다.

 

 

2. 처음 여자 하와 

 

본문 : 창2 : 18-23

1. 하와가 만들어지기까지의 역사
  창세기 1장 안에 '좋았다'(선하다)는 말이 6번 나온다. 그러나 2장으로 넘어가면 '좋지않다'는 말이 한번 나온다. 모든 것이 보시기에 좋았으나 아담(인간)이 혼자 있는 것은 '좋지않다'(선하지 않다)고 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완전한 인간, 살아있는 인간(한쌍)을 창조하시기 위해서 다시 일을 하신 것이다.

2. 여자는 누구인가?
 1) 하나님은 아담이 혼자 있는 것이 선하지 못하여 아담 맞은 편에 그를 돕는 자(배필)를 만들기 위해서 아담의 갈빗대를 뽑아 또 하나의 사람을 만들어 그 앞에 세우셨다. 그때 아담이 한 말은 다음과 같다. "드디어 나타났구나. 내 뼈에서 나온 뼈요, 내 살에서 나온 살이로구나."
 2) 하나님께서 여자를 남자의 갈빗대로 만드신 이유는 무엇일까? 이스라엘 지혜서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고 한다. "여자가 남자 위에 올라가지 못하도록 머리뼈에서 만들지 않으셨다. 짓밟히지 않도록 발뼈에서 만들지도 않으셨다. 남자와 동등하게 하기 위해 옆구리 부분에서, 그의 보호를 받기 위해 팔 밑에서, 그리고 그의 사랑을 받기 위해 심장 가까운 곳에서 취한 뼈로 만드셨다."

3. 여자는 남자에게 있어서 무엇인가?
 1) 여자인 하와의 뜻은 "생명"이다(창3:20). 아담은 인간, 그러므로 둘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생명의 인간" "살아있는 인간"이 비로소 된다는 뜻이다. 여자가 없으면 아담 그대로 있어야 하며 남자가 될 수 없다. 여자가 있기 때문에 남자가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남자는 여자의 도움 없이는 살 수 없는 존재이며 여자는 남자를 도와주므로서 비로소 존재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후 최초로 하신 일은 신랑 아담과 신부 하와의 결혼식을 주례하신 일이다. 둘이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부부의 신비요, 일부일처제도의 원칙이다. 하나에서 둘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둘을 다시 하나로 만들 때 결혼의 비밀이 있으며 생육하고 번성이 가능해진다. 부모가 자녀를 낳아 기르고, 그 자녀가 성장하면 배필을 만나 새 가정을 이룩하게 되는 것. 그것이 하나님이 정하신 가정의 원리이다.  이와 같이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그 사람을 위해 가정제도를 또 창조하신 것이다.

4. 유혹받은 하와
 1) 인류의 시조가 뱀의 유혹을 받아 '금단의 열매'를 따먹고 에덴에서 추방되는 이야기는 성경의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슬픈 내용이다. 이 사건은 둘이 함께 있어야 될 아담과 하와가 떨어져 있으므로 그 사이를 사탄이 가로막고 유혹했다. 사탄은 여자에게 동정하는 것 같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회의를 일으키게 하고 반항하도록 유혹했다.
 2) 뱀과 이야기를 시작한 것부터가 잘못이었다.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신을 일으키게 하는 뱀의 유혹에 빠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삭제하고, 흐리게 하고, 첨가하고 변경하였다(3:1-4). 범죄한 여자는 선악을 알게 하는 과실을 남편에게도 주어 먹게 하였다. 신앙은 감정을 불러 뜨겁게 하는 가슴과, 말씀으로 흔들림이 없게 하는 머리로 해야 한다.

 


3. 가인과 아벨

 

본문 : 창4 : 1-16

1. 여전히 사랑받는 사람
 1) 에덴 동산에서 추방된 아담과 그의 아내에게 새로운 생활이 시작되었다. 죄 때문에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두 사람은 여전히 하나님의 복을 받고 있었다. <가인>이란 '얻다'라는 뜻이며, <아벨>이란 '입김'이란 뜻이다.
 2) 이 형제는 성장해서 가인은 밭을 가는 농부가 되었고, 아벨은 양을 치는 목자가 되었다.

2. 제사드리는 가인과 아벨
 1) 어느 정도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여호와께 드렸는데 하나님이 가인과 그 제물은 받지 않으셨고 아벨과 그 제물은 받으셨다.
 2) 그 이유는 무엇인가? 히브리서 11:4에는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는 증거를 얻었나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서 오히려 말하느니라"고 말씀 하셨다. 이로 보아 아벨은 신앙으로 더욱 아름다운 제사를 드린 것이니 아벨의 제사는 신앙의 의식인 동시에 참 종교요, 가인의 제사는 불신의 형식인 동시에 거짓 종교이다. 수많은 교인이 다함께 하나님께 예배하지만 신앙이 있어야 참 예배요, 신앙이 없으면 허식에 불과하여 하나님이 이를 받지 않으신다.
 3) 가인은 자기가 사랑받지 못한 것에 불만을 품었다. 그래서 자기 기준에 의해 자기가 주격이 되어 자기가 만족하지 못한 것을 분하게 여겼다. 하나님은 수단에 불과하였던 것이다. 이것이 죄의 본질이다.

3. 인류 최초의 살인
 1) 가인은 고개를 떨어뜨리고 몹시 화가 나 있었다. 가인은 자신의 제물이 열납되지 못한 이유를 살펴 회개하여야 하지만 오히려 화를 내었다. 분노에 사로잡힌 가인을 향하여 하나님은 부드럽게 부르시면서 절제하지 않으면 재화가 올 것을 경고하셨지만 불순종했다. 우리는 이 사실로 인간의 죄는 단순히 인간의 상태가 아니라 엄연한 행동에서 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아우를 죽인 가인에게 하나님은 물으셨다.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9절). 이것은 3장에서 죄를 짓고 하나님께로부터 얼굴을 돌리고 동산 나무 사이에 몸을 숨긴 아담에게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3:9)고 물으신 것과 비교가 된다. 아담에게 던지신 물음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우리가 있는 위치를 물으신 것이고, 가인에게 던지신 물음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우리가 있는 위치를 물으신 것이다. 오늘도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이 두 가지 질문을 던지고 계심을 깨달아야 한다.

4. 아벨의 피
 아벨의 피는 의로운 자의 피를 대표한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5:10-12에서 의를 위하여 받는 고난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23:29-36에서 예수님은 의인의 고난을 말씀하시면서 아벨의 피흘림이 의인으로서 첫 번째 흘린 피임을 상기시키는 것을 볼 수있다. 이러한 의인의 피는 시대마다 고난 당하는 자들의 것이다. 그러나 10절 말씀처럼 그 피는 그냥 흘려지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상달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는 밑거름이 된다.

 

 

4. 하나님과 동행한 에녹

 

본문 : 창5 : 21-24

1. 에녹의 시대
 1)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던 시대는 암흑의 시대였다. 므두셀라를 낳은 후에 300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았는 말씀에 깊은 뜻이 있다. 므두셀라는 사망이 장차 온다는 뜻이다. 이것을 보면 므두셀라 시대부터 사망이 다가오는 시대요, 홍수 심판이 가까운 죄악이 관영한 시대임을 알 수 있다. 므두셀라가 죽던 해에 노아 홍수가 시작되었으니 그 시대가 얼마나 악한 시대였던가를 알 수 있다.
 2) 홍수 심판을 앞둔 시대에 사는 에녹은 밖에    나가면 동행할 사람이 없고 들어오면 마음을 함께 할 사람이 없어 외롭고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일들이 나쁜 것들 뿐이었다. 그래서 외로운 에녹은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즐거움이었고, 두려운 세상에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절대 안전한 생활이었다.

2. 하나님과 동행한 에녹
  에녹은 어떻게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는가?
 1) 믿음으로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히브리서 11:5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과 동행하였다는 것은 같이 살았다는 뜻이다. 서로 믿는 사이가 아니면 함께 살 수 없다. 에녹이 하나님을 믿었고, 하나님께서도 에녹을 믿었기에 함께 살 수 있었다.
 2) 하나님과 뜻을 같이 하므로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하나님과 동행하였던 에녹은 하나님 뜻에 절대 순종하였고 그 뜻을 따라갔다. 하나님께서 어려운 길이나 가시밭길로 인도하여도 내 의견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므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다.
 3) 그 생활이 성결하므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다. 에녹은 시대가 어려운 때라고 해서 숨어 있을 비겁자가 아니었으며, 박해가 두렵다고 가만히 있을 사람도 아니었다. 그는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 예언자였다(유1:14-15). 홍수가 임박한 시대에 에녹은 홀로 바른 신앙에 굳게 서서 깨끗하게 행동함으로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었다.

3. 죽지 않고 하나님께로 간 에녹
 1) 인간의 죽음을 성경은 죽었다 혹은 잠잔다고 했는데 에녹을 하나님이 데려가신 이유가 무엇인가? 이사야는 "올바른 사람이 사라지는 것을 실상은 재앙을 벗어나 평화를 누리러 가는 것이다"(사57:1-2 )라고 하였다. 에녹은 홍수 심판이 임하기 전에 하나님이 데려 가셨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고통 아닌 것이 없다. 특히 홍수 심판 전의 시대는 죄악이 관영하였으니 악 때문에 고통이 많았다. 그 고통의 멍에를 벗겨 주시기 위하여 데려 가셨다. 에녹은 지상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지면의 홍수 심판을 보지 않고 천상에서 하나님과 함께 즐거워하니 이보다 더 행복한 사람은 이 지구상에 없다.
 2) 에녹은 마지막 심판이 임하기 전에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들려 올라갈 성도들의 예표이다. 오늘도 죄악 세상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사는 신자들을 하나님께서 에녹처럼 마지막 심판 때에 데려 가실 것이다.

 

 

5. 노아와 홍수 심판

 

본문 : 창6 : 13-22

1. 올바르고 흠없는 사람 노아
 1) 노아의 이름은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로이 일하는 우리를 이 아들이 안위하리라"(5: 29)는 말씀처럼 노아는 인간의 고생을 '위로하는 자'로 성장하였다.
 2) 노아가 살던 당시에는 하나님께서 세상이 사람의 죄악으로 가득차고 사람마다 못된 생각만 하는 것을 보시고 사람만드신 것을 한탄하시고 근심하실만큼(6:5-6) 악하였다. 하나님이 사랑하셨던 인간은 죄를 저지르고 악을 행하여 '세상은 이제 막판에 이르렀고 땅 위는 그야말로 무법천지가 되었다'
(6:13). 이제는 인간의 죄와 악을 심판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슬퍼하시고 마음아파 하셨다.
 3) '그 당시에 노아만큼 올바르고 흠없는 사람은 없었다'(9절). 여기서 흠없는 사람이란 완전 무결한 사람이라는 뜻보다는 '그는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사람이었다'(9절)는 기록처럼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살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아는
  (1)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 사람(8절)
  (2) 의인(9절)  (3) 완전한 사람(9절)
  (4)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9절)
  (5) 당대의 심판을 확신하고 방주를 만들어 예비한 사람(히11:7).
  (6) 의를 전파한 사람(벧후2:5)이었다.

2. 하나님의 심판
 1) 노아 시대는 혼란과 음란의 시대요, 포악과 죄악이 만연한 시대였다. 사람들을 지면에 그대로 둘 수 없는 말세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인류를 멸망시킴에 있지 않고 구원함에 있다. 그래서 하나님은 죄인들을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120년이란 회개의 시간을 주시고 의인 노아를 세워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전파하게 하셨다. 그러나 회개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마24:38-39).
 2) 하나님은 노아에게 방주를 예비하도록 하셨다.    (1) 노아의 방주는 구원선으로 곧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형이다.
  (2) 방주가 잣나무로 만든 것처럼 교회는 영생하신 예수의 몸과 그 십자가로 건설하는 것이다.
  (3) 방주가 위를 향해 창을 내어 빛과 공기를 통하도록 한 것과 같이 교회는 하늘을 향해 성령님의 기운을 호흡하며 하나님의 빛을 받아들이는 영교의 길을 가지고 있다.
  (4) 방주의 안과 밖을 역청으로 칠하여 물의 침투를 방지한 것처럼 교회도 세상 풍조의 침입을 금하지 않으면 안된다.
  (5) 방주 안에 식물과 제물을 저장하여 둔 것처럼 교회에는 영생의 양식이 있으며 또한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희생하신 제물이요, 우리는 그의 제단에 들여놓은 제물들이다.
  (6) 방주의 문을 하나님이 친히 닫으셨으니 이와 같이 교회의 문도 하나님이 닫고 여신다.
  (7) 방주는 키도 없고 돛이나 노도 없는 배였다. 그저 떠 있기만 하고 자력으로는 항행할 수 없는 배였기에 그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맡겨질 수밖에 없는 것처럼 교회도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신뢰와 인도하심에 절대 순종하고 살아야만 한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왔을 때는 부강을 자랑하던 인간의 문명은 자취를 감추고, 새 세계는 노아가 하나님께 제단을 쌓는 일부터 시작 되었다.

 

6.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본문 : 창12 : 1-4

1. 부름받은 아브라함
 1) 아브라함은 본래 '아브람(위대한 아버지)'이라는 이름이었는데 뒤에 가서 '아브라함(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었다. 아브라함은 신구약 성경을 통해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이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의 조상이다(롬4:11
). 우상숭배로 가득하던 그 시대에 아브라함은 홀로 유일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지켜 하나님의 친구라고 불렸던 사람이다(약2:23).
 2)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 순종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다(히11:8). 신앙의 생애는 언제나 부르심에서 시작된다. 부름받은 아브라함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순종이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있었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순종이 있어서 신앙의 조상이 되었다.
 3) 신앙이 있다 하지만 순종이 없는 사람은 뿌리는 있으나 가지가 마르는 나무와 같이 또는 열매없는 무화과와 같이 말라 죽고 만다. 야고보는 이것을 가리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하였다(약2:17,26). 부르심을 받는 사람은 반드시 순종할 각오가 있어야 한다. 순종의 비결은 믿음이다. 믿음없이 순종은 불가능하다.

2. 믿음의 아버지
 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셔서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바치라고 하셨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사실은 그의 신앙의 절정을 보인 사건이다. 본토를 버리라, 친척과 아비 집을 버리라, 하갈이 낳은 아들을 축출하라는 등 모든 어려운 명령을 다 실행하여 아브라함의 신앙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마지막으로 가장 사랑하는 독자까지 버렸기에 살아있는 신앙으로서 최상의 행위를 보인 것이다.
 2) 이러한 아브라함에 대하여 하나님은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 아노라"(창22: 12)고 하셨다. 아브라함이 그 아들을 제물로 바친 위대한 행위는 믿음에 근거한 행위였고, 또 그 행위는 믿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사실로 그의 신앙의 절정을 보인 사건이 되었다. 여기서 그는 선민의 조상이 되었고, 위대한 신앙으로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고(마1:1), 모든 성도들의 믿음의 본이 되었다(히11:8-9).

3. 복을 받은 아브라함
 1) 신앙의 사람은 하나님 이외의 모든 것을 분토와 같이 버려야 한다. 그러나 버리면 버릴수록 하나님은 더욱 복을 주신다. 아브라함이 모든 것을 버리고 신앙의 길로 나섰을 때 하나님은 복을 약속하셨다(창12:2-3).
 2)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는 단계가 있다.
  (1) 먼저 믿는 자들이 복을 받아야 한다. "네게 복을 주겠다"
  (2) 다음에는 복을 나누어 줄 만큼 믿음이 있어야 한다.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3)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이 나로 인해 복을 받야야 한다.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라"
 3)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신다(약2:5). 믿음은 무진장한 보화의 창고를 여는 열쇠이다. 그러므로 믿음은 복을 받는 근원이며 비결이다. 믿음으로 순종할 때 그 길은 하나님이 책임지시는 길이기에 우리는 이 길을 또한 믿음으로 결단하고 나아갈 수 있다.

 

7. 현모양처 사라

 

본문 : 창17 : 15-19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된 것은 그의 노력과 열정만으로 된 것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던 사라의 뒷바라지 때문이었다. 다 같은 환경에서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고, 조카 롯은 악의 상징이 된 것은 아브라함의 가정에는 현모양처의 사라가 있었으나 롯의 가정에는 물욕에 눈이 어두운 아내가 있었기 때문이다. 믿음만을 강조한 히브리서에는 가장 힘있는 신앙인으로 사라를 능가하는 신앙인은 없다고 칭찬한다(히11:11).

1. 여자로서의 사라.
 1) 성경은 사라를 처음부터 아브라함의 아내로 기록하고 있으며 아브라함의 현숙한 처로 살다가 아브라함보다 먼저 죽어 막벨라 굴에 장사되었다.
 2) 사라는 남편에게 순종하는 평범한 부인이었으나 미모가 뛰어나게 아름다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두 번에 걸쳐 아내 때문에 아브라함이 위기에 처한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창12:13-20, 20:1-3).
 3) 베드로는 아내가 남편에 대한 복종을 하나님 앞에서 아름답게 단장하는 본보기로 사라를 언급하였다(벧전3:6). 그녀는 외모의 아름다움만 아니라 자기 남편을 주님이라 부르면서 복종한 내적 아름 다움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4) 사라는 책임감이 강한 여자였다. 가나안에 들어온지 십년이 지나도 자식이 없자 책임을 감당키 위하여 여자로서 참기 힘든 일을 해냈는데 그것은 하갈을 첩으로 아브라함에게 주어 자식을 잉태케 한 것이었다(창16:1-3). 이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끝까지 참지 못하고 저지른 죄이기도 하였다.
 5) 사라는 보통 여자들처럼 질투심도 있었다. 하갈이 잉태한 것을 알고 업신여기자 본처로서 자기 권리를 주장했으며 하나님도 아브라함에게 사라의 편을 들었다.

2. 믿음의 어머니 사라.
 1) 사라는 무엇보다 신앙으로 여자의 지위를 높였으며 신앙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2) 사라의 신앙은 자연 속에서 얻은 것도 아니고, 어떤 초자연적인 데서 얻은 것도 아니다. 그녀의 신앙의 뿌리는 평범한 일상 생활 속에서 얻어진 것이며 아내로서 본분을 다하면서 평범한 지위 속에서 하나님께 순종하므로 얻어진 값진 신앙이다.
  (1) 고향 땅을 떠나 미지의 세계로 향할 때 불평 한마디 없이 따라 나섰다.
  (2) 가나안 땅에서 방황하고 옆에 친구 하나 없이 고독하고 쓸쓸해도 불평 없이 아브라함을 따라 다녔다.
  (3) 바로의 후궁이 될 뻔한 일이 있어도 의연히 남편에게만 충실했다.
  (4) 나그네 접대에도 불평이 없었다.
 3) 이러한 사라에게 하나님은 두 가지 은혜를 주셨다.
  (1) 끝까지 변치 않는 신앙을 주셨다.
  (2) 인간의 힘으로나 상식으로는 전혀 불가능한 태를 열어 주셔서 잉태하도록 하셨다. 장막 안에서 음식 준비를 하던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라"(창18:10)는 약속을 듣고 웃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롬9:7)하신 주님의 약속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8. 온유한 사람 이삭

 

본문 : 창26 : 23-33

1. 이삭의 생활
  25절의 말씀을 보면 "이삭이 그곳에 단을 쌓아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거기 장막을 쳤더니 그 종들이 거기서도 우물을 팠더라"고 기록하고 있다.
 1)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 것은 이삭의 종교생활을 가리킨다. 단을 쌓은 곳은 브엘세바로 하나님의 계시와 허락이 있어서 이삭이 정착한 곳이다. 이삭이 애굽 길도 중지하고 그랄에서 떠나 브엘세바에서 신앙생활이 깊어졌으니 신자의 거주지나 사업지도 하나님의 지시하는 바가 있어야 복을 받게 된다.
 2) 장막을 쳤다는 것은 가정생활을 가리킨다. 이삭의 가정 생활은 순결하고 아름다웠다. 구약의 인물 중에는 여자 문제로 깨끗지 못한 사람들이 여럿이 있었는데 이삭은 일부일처의 가도를 지켜 그의 가정생활은 누구보도 순결하였다.
 3) 우물을 팠다는 것은 직업생활을 가리킨다. 우물은 목양에 없어서는 안될 큰 소유이다. 물이 적은 유대지방에서는 우물을 파기도 어렵기에 일생에 우물을 다섯이나 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도 자기 소유의 우물을 세 차례나 다른 사람에게 양보를 한 무저항주의자요 평화애호가였다.

2. 단점을 지닌 이삭
 1) 식량 문제로 인한 실수를 하였다. 흉년을 만났을 때 하나님이 정하여 준 땅을 버리고 자기 뜻대로 애굽으로 가려고 했다. 하나님은 이삭이 애굽으로 가려는 것을 막으시고 그랄에 거하게 하셨는데 거기서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말하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 그랄에서의 생활은 풍부하였으나 그것이 도리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의 미움을 사서 마침내 부엘세바에 가게 되었다.
  하나님은 친히 사랑하시는 사람을 가장 적합한 곳에 서게 하시기 위하여 때로는 고난을 주시기도 한다.
 2) 에서와 야곱 사이를 불화하게 했고 편애를 하였다. 진정한 신앙의 상족자를 분간하지 못하므로 축복의 대가로 별미를 요청하게 되었다.

3. 장점이 많은 이삭
 1) 순종의 사람이었다. 아버지의 뜻을 따라 모리아의 제단에 희생의 제물이 되는 일까지도 순종하였다. 결혼도 이스마엘같이 자유대로 하지 않고 아버지의 뜻을 따랐다. 이삭은 순종의 사람이요, 효도의 자식이었다.
 2) 신앙의 사람이었다. 아버지의 신앙을 계승하여 가는 곳마다 제단을 쌓고 신앙생활을 착실하게 하였고, 그 신앙을 아들 야곱에게 이어 준 사람이었다. 뿐만 아니라 28절에 보면 이삭을 쫓아 다니면서 괴롭혔던 사람들이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분명히 보았다"고 할만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친히 행동으로 보여준 사람이었다.
 3) 온유한 사람이었다. 불레셋 사람들에게서 무리한 손해를 당하면서도 한 번도 대항하여 싸우지 않고 평화의 생활을 한 것은 그가 온유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요"(마5:5)한 말씀대로 온유한 이삭은 넓은 땅을 소유하였다.
 4) 근면의 사람이었다. 이삭은 일생동안 우물을 다섯이나 파면서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목양생활을 착실히 지켜 복을 받았다. 이삭은 평범한 생활 속에서도 남다른 생활을 한 사람이었다.

 

 

9. 이스라엘이 된 야곱

 

본문 : 창32 : 21-30

1. 에서와 야곱
 1) 이삭의 아내 리브가가 아이를 낳지 못하자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하나님이 잉태케 하셨는데 쌍둥이였다. 이들 쌍둥이는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서로 싸움을 했는데 아이를 낳자 형은 살결이 붉으며 털투성이였기 때문에 "에서"라고 이름짓고, 동생은 형의 발꿈치를 잡고 나와서 "야곱"이라 이름지었다. 이 형제가 장성하여 에서는 들과 산을 달리는 사냥군이 되었고 아버지 이삭은 사슴 고기를 좋아하여 에서를 사랑했고, 야곱은 천막 안에서 조용히 생각에 잠기곤 하는 편이어서 어머니 리브가의 사랑을 받았다.
 2) 어느날 에서는 허기진 채 들에서 돌아왔는 데 그때 야곱은 붉은 죽을 끓이고 있었다. 에서는 야곱에게 죽을 요구했고, 야곱은 형에게 장자의 상속권을 요구했다. 장자는 재산권만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복을 받는 특권이 있었다. 에서는 이러한 상속권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야곱의 제의를 받아들였다. 이것이 이들의 생애를 갈라놓는 분기점이 되고 말았다.
 3) 성경은 야곱의 잘못된 성격보다 에서의 경솔함과 하나님께 대한 잘못된 신앙을 나무라고 있다.(히12:16). 이 사건은 에서만이 아니라 야곱에게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사건이 되었다. 왜냐하면 그의 생애가 돌로 베개를 삼아야 하는 고통과, 하나님의 약속을 따른 믿음의 길을 가게 되었기 때문이다.

2. 돌베개와 벧엘
 1) 야곱이 에서의 미움을 사 외삼촌이 사는 하란으로 가는 도중에 돌을 베개 삼아 잠을 청하게 되었다. 어두운 밤 낯선 타향에서 땅 위에 돌을 베개 삼아 잠을 잔다는 것은 고독하고 쓸쓸한 일이었다. 야곱이 스스로 잘못을 저지른 결과였지만 인간으로서의 절망감에 빠졌을 것이다.
 2) 그러나 이곳은 또한 야곱에게 있어서 "벧엘"이 되기도 했다. 인간으로서 완전히 고독과 절망에 빠져있던 야곱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이 다가온 것이다. 어떤 곳에나 어떤 환경에서도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을 받게 되었다(창28:13-15).

3. 야곱이 이스라엘로 변화됨
 1) 야곱의 좋지 않은 성격이 하나님께 붙잡힌 바 되어 쓰임받게 되기 위해서는 많은 단련을 쌓지 않으면 완성될 수가 없었다. 야곱은 하란에서 20년간 봉사생활을 하였는데 자기의 교활한 모습과 비슷한 외삼촌 라반을 상대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벧엘에서는 하나님을 알게 되었고, 하란에서는 사람을 알게 되었다.
 2) 야곱이 하란의 생활을 마치고 고향을 향해 길을 떠나게 되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해결되지 않은 큰 근심이 여전히 남게 되었는 데 그것은 다름아닌 형 에서에 관한 문제였다. 야곱은 이를 인간적으로 해결해 보려고 했지만 안심할 수 없었다(32:20).
 3) 얍복강가에서 천사와의 씨름은 그의 생애를 다시금 바꾸어 놓는 사건이 되었다. 그의 이름이 야곱에서 이스라엘로 바뀌어진 것이다. 교활하고 속이고 빼앗고 하던 야곱이 하나님께 대한 확실한 믿음으로, 복종의 삶으로, 신앙의 승리자로 변했다.
 4) 이러한 체험은 야곱으로 하여금 에서와 화해를 한 것만이 아니라 벧엘로 돌아와 제단을 쌓고 감격에 넘치는 회개의 예배를 드리고 신앙의 사람으로 살게 되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10. 꿈꾸는 사람, 요셉

 

본문 : 창39 : 1-6

1. 꿈꾸는 소년
 1) 야곱에게는 12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 중에서 요셉을 가장 사랑하였다. 그것은 요셉이 라헬의 아들이었고, '늙어서 얻은 자식'이었기 때문이다.
 2) 요셉은 형들의 미움을 많이 받았다.
  (1) 야곱의 특별한 사랑 때문이었다.
  (2) 요셉이 두 번에 걸쳐서 꿈을 꾸었기 때문이다. 한 번은 들에서 곡식 단을 묶는데 형들의 단이 요셉의 단에게 절을 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요셉에게 절을 하는 꿈이었다. 이런 꿈 얘기를 들은 형들은 요셉을 더욱 미워하게 되었고 언젠가 기회가 되면 죽이기로 하였다.
 3) 어느날 요셉을 없애버릴 기회가 왔는데 큰 아들 르우벤의 반대로 간신히 목숨을 건진 후에 애굽의 종으로 팔려 가게 되었다.

2.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사람
 1) 애굽에서 요셉은 왕의 신하인 경호대장 보디발의 종으로 팔렸다. 여기서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면서 살아왔으나 풍속과 관습이 다르고 아는 사람이 없는 이방 땅에서 종의 신분으로 살아야만 했다.
 2) 요셉은 이러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39:2,3,21,23). 요셉은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는 믿음을 가졌다.
 3) 그 결과 요셉이 하는 일은 무엇이든 잘 되었다. 주인은 요셉에게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주인은 점점 더 중요한 일을 맡겼고, 하나님은 요셉을 통하여 주인 보디발의 집에 복을 주셨다.
 4) 이러한 요셉에게 또 한 번의 시련이 닥쳐왔다. 그것은 주인의 아내가 유혹을 한 것이었다. 요셉은 하나님께 대한 믿음으로 이를 물리쳤다. 그래서 찾아온 결과가 감옥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3.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
 1) 하나님은 믿음의 요셉을 그대로 두시지 않고 오히려 감옥에서 잘 되게 하셨을 뿐만 아니라 애굽 왕의 신하를 만나게 하시고 이를 통해 왕 앞에까지 나갈 수 있게 되었다.
 2) 이러한 일들은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크신 은혜와 지혜를 주셔서 꿈을 잘 풀이할 수 있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셉은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
 3) 당시 애굽을 비롯한 인근 지역은 하나님께서 애굽 왕을 통해 꿈을 꾸게 하시고 요셉을 통해 이를 가르쳐 주신대로 7년 풍년과 7년 흉년이 시작되었다.
 
4. 용서하는 요셉
 1) 7년간의 대기근이 닥쳐왔다. 애굽에서는 요셉 의 정책으로 기근에 대비하여 식량이 충분했다. 그러나 이웃 나라들은 기근을 견디지 못하여 애굽으로 식량을 구하러 오는 행렬이 그치지 않았다. 그 가운데는 가나안에 사는 요셉의 형들이 있었다.
 2) 요셉의 형들은 요셉이 지난날 꾼 꿈대로 요셉에게 절을 했다. 요셉은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하나님의 크신 뜻을 가르쳐 주고(45:5-8), 용서를 해 준다. 요셉은 모든 역사의 주인공이 하나님이시며(50:19-21), 행복하든 불행하든 그때마다 다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쓰임 받을 뿐임을 믿음으로 보여준 사람이었다.

 

 

11. 이스라엘 최고의 지도자, 모세

 

본문 : 출3 : 1-12

  모세는 구약성서에 기록된 인물 가운데 최대의 인물이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며, 예언자였고, 이스라엘의 건국자며, 하나님과 민족을 섬기는 일꾼이었다. 120년의 모세의 일생을 구분하면 애굽의 40년은 배우는 시기였고, 미디안의 40년은 훈련의 시기였으며, 광야의 40년은 하나님과 민족을 위하여 충성한 시기였다.

1. 애굽에서 배우는 시기
 1) 모세가 세상에 태어날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 에게는 가장 힘든 시대 중의 하나였다. 그것은 애굽 나라의 무서운 박해가 있었는데 새로 출생하는 남자 아이는 모두 죽이도록 한 것이었다.
 2) 모세는 부모의 안타까움 속에서 3개월 동안 키워지다가 할 수 없이 나일강 가에 버림을 받았다. 때마침 애굽왕의 딸이 모세를 발견하여 양자로 삼고 모세의 친 어머니를 유모로 삼게 되었다.
 3) 모세는 하나님의 특별하신 섭리로 다시 어머니 품으로 돌아와 신앙심 두터운 양친에 의해 장래 이스라엘의 구원자로서 필요한 신앙교육을 받았다.
 4) 그뿐 아니라 공주의 아들로서 애굽 궁중에서 천문. 지리. 수학. 군사. 율법. 정치 등. 당시의 최고 학문을 배우게 되었다.

2. 미디안에서의 훈련의 시기
 1) 애굽 궁중에서 살던 모세에게 중대한 문제가 생겼다. 모세의 마음에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는 동포들을 구원해 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러나 자기의 학문과 완력을 동원했고 결국 이러한 계획은 실패로 돌아가고 모세는 미디안으로 도망을 하게 되었다.
 2) 미디안에서 이드로를 만나고 사위가 되어 그의 양떼를 치는 사람이 된 모세는 이때부터 훈련을 받게 된다.
 3) 40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기운차던 청춘은 간데없고, 힘도 사라지고, 배운 학문도 쓸데없는 것이 되어버린 모세를 하나님은 이제야 쓰시겠다고 하신다.
 4) 하나님은 가시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를 만나시고 애굽으로 보내시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는 일을 맡기신 것이다.

3. 광야에서 충성한 시기
 1)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들고 나갔다. 이제는 자기의 뜻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앞세우고 하나님께서 문제를 해결하시고 모세는 여기에 순종하며 나가는 일을 감당하게 되었다.
 2) 모세를 통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내시기 위하여 열 가지 재앙을 배푸시고, 홍해를 건너게 하시므로 구원받은 백성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을 향하여 가도록 하셨다.
 4) 가나안으로 가는 길은 좁고 협착한 길이요, 하나님의 백성으로 훈련과 연단을 받으면서 가야하는 길이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는 감사하고 기뻤지만 하나님의 품을 벗어나고 싶어하는 불순종의 모습이 끊임없이 나타났다.
 5) 그럴때마다 모세는 연약한 백성들을 감싸면서 하루같이 충성을 다했다(출32:32).
 6) 모세는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온유한 사람이었고 충성된 사람이었으며 하나님과 대면하여 살던 사람이었다(민12:3, 7, 8).

 

 

12. 짐승만도 못한 발람

 

본문 : 민22 : 21-35

1. 발람과 발락
 1) 발람은 예언자였고 발락은 모압 왕이었다. 발락은 이스라엘을 이길 수 없음을 알고 발람으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하기 위하여 초청을 한다.
 2) 발람은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하며 뜻을 여쭙던 사람이었다. 발락이 보낸 사람이 왔을 때 발람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알려고 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알고 가지 않겠다고 했다(22:15-18).
 3) 발락 앞에 갔을 때에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밖에 할말이 없다고 하면서 하나님의 예언자로서 당당하게 행했다(22:38).

2. 나귀에게 책망 받은 발람
 1) 발락의 두 번째 초청을 받은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하려고 나귀를 타고 가다가 칼을 빼든 천사에게 저지를 당한다.
 2) 나귀는 천사를 보았지만 발람은 영의 눈이 어두워 보지를 못하고 계속 앞으로만 가려고 했다. 사람이 영이 어두워지면 짐승만도 못한 사람이 되고 마는 것이다. 이사야 선지자는 1장 3절에서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고 하였다.
 3) 하나님은 나귀에게 천사가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도 모르면서 잘못을 자신에게로 돌리고 있는 발람을 향하여 꾸지람을 하게 하셨다. "내가 네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 번을 때리느뇨"(28)
 4) 그제서야 하나님은 발람의 눈을 밝히시고 천사가 길에 칼을 빼들고 서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말했다.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당신이 나를 막으려고 길에 서신 줄을 내가 알지 못하였나이다."(34) 하나님은 우리가 잘못된 길로 가고 있을 때 깨우쳐 주시나 우리가 영이 어두워 깨닫지 못하면 계속 범죄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

3. 이스라엘을 범죄케 한 발람
 1) 발람은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말할지니라" (35)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발락에게로 갔다. 세 번씩이나 장소를 옮겨 가면서 저주하도록 요구하지만 발람은 여기에 굴복하지 않고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2) 발람은 외부로부터 저주할 수는 없었으나 내부로부터 부패시킬 수는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발람은 발락에게 이스라엘 자손 앞에 올무를 놓게 하여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음란한 일을 하게 하였다.
 3) 역대로 교회가 외부로부터 고난이 올때는 믿음으로 승리 하였으나 내부로부터 부패하게 될 때는 항상 넘어졌다.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외부로부터 오는 고난을 위하여 많은 기도가 필요하지만 내부로부터 영이 썩는 것은 가장 무서운 적이다.
 4) 이 일로 인해 이스라엘 자손 수만명이 죽게 되었고 그때 발람도 그 칼날에 죽고 말았다. 발람이 타락하게 된 것은 그 마음이 깨끗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 마음은 있었지만 명예와 재물을 탐하는 마음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악한 자로 일생을 마쳤다.
 5) 뿐만 아니라 이러한 발람의 잘못된 교훈은 두고 두고 비슷한 길을 가려는 사람들에게 경고로 주어지는 말씀이 되었다(수24:9, 미6:5, 계2:14,)

 

 

13. 강하고 담대한 여호수아

 

본문 : 수1 : 1-11

  아브라함은 신앙으로 가나안 복지를 허락받았고, 모세는 신앙으로 가나안 복지를 향해 출발하였으며, 여호수아는 신앙으로 가나안 복지를 얻었다.

1.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1) 여호수아는 처음부터 지도자가 된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동안 훈련을 받고 지도자가 되었다. 모세는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40년간 지도자에게 필요한 교육을 했다. 모세의 업적은 여호수아가 후계자로 일을 잘 마쳐 주므로 완성되었다.
 2) 여호수아가 모세로부터 훈련받은 후계자 수업
  (1)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출17:8).
  (2)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을 때에 여호수아를 데리고 올라가 하나님과 교제하는 신비의 경험을 하게 함(출24:13).
  (3) 시내산에서 내려올 때에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세우고 부르짖을 때 전쟁의 소리인지 노래소리인지를 분별하는 총명을 배움(출32:17-18).
  (4) 엘닷과 메닷이 모세와 같이 예언할 때 여호수아는 이를 금하려고 하였으나 모세는 금하지 말라 하므로 용서와 관용의 마음을 배움(민11:28-29)
 3) 이러한 교육과 훈련이 있은 후에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로 위임을 받았다(민27:15-23).

2. 하나님의 택함받은 여호수아
 1)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받은 후계자 교육은 필요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택하여 세우심이 필요했다.
 2) 하나님은 모세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와도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1:5절).
 3) 강하고 담대하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는 사람이 되기를 바랐다.
  (1)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5절).
  (2) 하나님의 약속이 그대로 실현될 것이기 때문이다(6절).
  (3) 하나님의 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으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게 해 주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7-8절).
  (4) 하나님이 명하신 것이기 때문이며, 함께 하셔서 뜻을 이루겠다는 약속을 하시기 때문이다(9절).
 4) 강하고 담대한 지도자 여호수아의 발 아래서는 요단강도 끊어지고, 강하고 담대한 이스라엘의 나팔소리에는 여리고성도 무너졌으며, 강하고 담대한 여호수아의 군대는 가나안의 대적을 섬멸하였다.

3. 유언을 남긴 여호수아
 1) 하나님의 살아계신 역사를 보았으니 그 사실을 명심하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돌보아 주셔서 고비고비마다 은총을 받았으니 이것을 잊으면 선택받은 민족으로서의 구실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하였다(23:15)
 2) 여호수아는 최선을 다했으나 마무리짓지 못한 일이 있다고 하였다. 그 일은 사람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23:11).
 3) 민족의 순수성을 지키라고 하였다. 우상을 섬기지 말고 여호와만 섬기라(24:14)고 하였으니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라는 말이다.
 4) 이를 위하여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결심을 촉구하였다(15절).
  위대한 민족이 되려면 지상목표를 물질적 번영이 아닌 정신적 자세와 순수한 인간성에 두어야 한다.

 

 

14. 주님의 조상이 된 기생 라합

 

본문 : 수2 : 1-21

  가나안 땅 정복 사건 가운데서 여리고성의 함락은 큰 의미가 있다. 가나안의 관문이고 고대도시인 여리고성의 점령은 이스라엘의 사기를 높여 주는데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으며 그 여세를 몰아 가나안을 모조리 점령하여 이스라엘의 승리를 가져왔다.

1. 라합과 정탐군
 1) 모세가 죽은 후 가나안 정복을 위해 지도자가 된 여호수아는 여리고성을 탐지하게 하기 위하여 정탐군을 보냈다(1절).
 2) 정탐군들은 무사히 여리고성에 잠입하였고 누구나 출입하기 쉬운 기생 라합의 집에 들어가는데 성공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믿어지지 않는 일이 일어났다. 본래 기생의 집은 죄를 유발시키는 장소였다. 라합은 두명의 생소한 사람들을 본 후에 예사 사람들이 아님을 알았다.
 3) 라합은 기생이라는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다. 정탐군을 숨겨주고 도망을 보내면서 유명한 신앙고백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1) 하나님께서 이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신 것을 알고 있었다(9절). (2)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겪어 오면서 경험한 일에 대해서 이미 들어서 알고 있었다(10). (3) 그리고 이러한 일들 때문에 지금 여리고 사람들은 간담이 녹고 정신을 잃고 있다는 것이었다(11절). (4) 그 결과는 무엇인가? "너희가 믿는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하지의 하나님이시라"(11절).

2. 기생 라합
 1) 라합은 비록 육신으로는 기생이었기에 죄인이었으나 이름대로(히브리어로 '넓은 광장'), 도량이 넓은 여자였고, 현명한 판단력과 종교성이 뛰어난 아름다운 영성의 소유자였다.
 2) 광야 40년간의 기적을 직접 눈으로 본 이스라엘은 그들의 불신앙으로 거의 광야에서 죽었는데 여리고성의 이방 민족인 기생 라합은 하나님의 살아계신 역사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간접적으로 들으면서도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분명하게 가지고 있었다.
 3) 이러한 라합의 바른 신앙이 자기는 물론 자기의 가족까지 구원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나아가서 예수님의 조상을 기록한 족보에까지 그 이름이 기록되게 되었다(마1:5).
 4) 이스라엘 민족은 혈통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 애굽 탈출 후 광야 길에서 여러 부족이 합세를 하였고, 여리고성에서는 라합 가정이 선민 이스라엘 민족으로 합세한 것이다.
 5) 여리고 편에서 볼 때 라합은 배신자요 반역자였다. 그러나 라합은 여리고성의 거짓되고 부패한 종교를 보고 종말이 온 것을 알게 되었다. 라합은 두 정탐군의 사람 됨됨과 신념에 찬 용기를 보고 이미 들어서 알고 있는 하나님을 믿게 되었다. 그리고 하나님께 생명을 내걸고 승리를 하였다.
 6) 이러한 용기있는 신앙결단이 오늘 우리들에게도 필요하다. 하나님을 바르게 믿고 섬기는 사람들에게는 부패하고 멸망할 사건들 가운데 빠져 들지 않고 바른 판단과 용기있는 결단으로 하나님께 생명을 드리고 승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이처럼 기생 라합의 구원 사건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인간의 혈통으로는 누구도 구원받을 수 없으며(요1:13), 하나님의 살아계신 역사를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직접 경험하든, 라합처럼 들어서 알든 믿고 순종할 때 승리자의 반열에 들어갈 수 있음을 알게 하는 것이다.

 

 

15. 하나님의 약속을 믿은 갈렙

 

본문 : 수14 : 6-15

1. 정탐꾼의 한 사람
 1)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에 정탐꾼을 파견하게 되었는데 12명의 정탐꾼 중에 갈렙은 유다지파의 대표로 선발되어 40일간 약속의 땅을 정찰하였다.
 2) 정탐꾼들 중 열명은 보고하기를 땅은 비옥하고 살기가 좋으나 견고한 성읍과 크고 힘이 센 백성이 살고 있어서 점령하기가 곤란하다고 하였다(민13: 31-33). 이 보고를 들은 백성들은 동요하였고 하나님의 약속을 거절하였다.
 3) 갈렙은 백성들을 격려하여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실 것이라고 하였다(민13:8).
 4) 백성들은 홍해에서 베풀어 주신 놀라운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어느새 잊어버리고 비겁한 정탐꾼의 말에 동요되어 의욕을 상실하고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믿음없는 행동만을 했다.
 5) 그 결과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확신에 차 있던 갈렙과 여호수아는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었으나 백성들은 불신앙 때문에 광야에서 40년간을 방황하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6) 광야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백성들은 의심과 불신으로 모세에게 자주 불평을 하였으나 갈렙과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심하지 않고 살면서 광야의 연단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2. 갈렙과 여호수아
 1) 모세가 아론의 협력으로 큰 일을 하였듯이 여호수아는 갈렙의 도움으로 지도자로서의 중임을 잘 감당할 수 있었다. 애굽을 떠나온 사람 중에서 가나안에 들어간 사람은 갈렙과 여호수아 뿐이었다.
 2) 이 두 사람 중에 여호수아는 직접 이스라엘 백성들의 앞에 서서 진두 지휘를 하면서 가나안 땅을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갈렙은 특별하게 직책을 맡은 일이 없다. 가나안 땅을 점령해 나가는 동안에도 갈렙이 특별히 쓰임받은 사실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3)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갈렙은 여호수아가 앞장서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해 나가는데 있어서 한결같이 협조하고 앞으로 나서지도 않으면서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잘 수행했음을 알 수 있다.

3. 약속의 땅에서의 갈렙
 1) 오늘 말씀에 보면 갈렙은 이미 나이가 많았던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갈렙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앞서서 가나안 정복을 이루어가는 일을 감당했다.
 2) 갈렙은 그냥 가만히 앉아서 자기에게 돌아올 분깃만 차지하면 그만이었으나 앞장서서 싸우는 일을 마다하지 않은 끝까지 충성한 사람이었다.
 3) 갈렙이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였으므로 여호수아는 갈렙에게 복을 빌어 주고 헤브론을 유산으로 주었다(수14:13).
 4) 12절의 말씀을 보면 갈렙은 처음 가나안 땅을 정탐하러 들어갔을 때와 매 한가지로 하나님께 대한 변치않는 신앙을 가지고 있었음을 볼 수 있다. "그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혹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필경 여호와의 말씀하신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5) 이토록 변치 않는 굳건한 믿음을 갈렙에게서 배워 우리들도 끝까지 승리하는 신앙, 변치 않는 믿음을 갖고 살아야 하겠다.

 

 

16. 이스라엘의 어머니 드보라 

 

본문 : 삿4 : 1-10

1. 여자 사사 드보라
 1) 드보라는 사사였다. 사사는 단순한 재판관이 아니고 이스라엘을 대표하여 나라를 다스리던 사람을 말한다. 전쟁때는 사령관과 같았다. 이러한 사사가 이스라엘에 14명이 있었는데 드보라는 유일의 여자 사사였다.
 2) 여호수아가 죽은 뒤에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울때까지 450년 간이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일곱 번 배반하였고, 일곱 번 환난을 당하였으며, 일곱 번 다 구원을 받았다. 인간은 일곱 번 범죄하였으나 하나님은 일곱 번 용서하셨다.
 3) 그 중에 한 번이 드보라가 살던 시대였다. 이때도 백성들은 바알 신을 우상으로 숭배하였고, 그 결과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므로 가나안왕 야빈으로부터 많은 괴로움을 받았다.
 4) 드보라는 이러한 때에 사사가 되어 백성들을 훈계하고 그들의 재난을 수습해 주는 일을 잘 감당하였다. 드보라는 신앙과 지혜와 용기와 애국심을 겸비한 여인이므로 이스라엘의 어머니로 존경을 받았다(7절).

2. 믿음의 여인
 1) 드보라가 사사로서 이스라엘을 잘 다스리고 있던 어느 날에 하나님은 드보라에게 가나안 왕 야빈의 군대를 바락의 손에 붙이실 것임을 말씀하셨고 드보라는 이것을 바락에게 알려 주었다.
 2) 당시의 야빈의 군사력은 최강이었다. 특히 900승의 철병거 부대는 보기에도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 특수부대와 맞설 수 있는 적수는 가나안 땅에는 아무도 없었다.
 3) 이러한 야빈의 군대와 싸움을 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안 바락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지 못했다. 이에 비하여 이스라엘에는 무기다운 무기가 별로 없었다(5:8절). 경험과 무기 면에서 처음부터 이스라엘은 야빈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4)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이었다. 야빈의 군대를 "네 손에 붙이리라"(7절)고 하셨다. 이것은 이스라엘과 야빈의 군대와의 싸움이 아니라 하나님과 야빈과의 전쟁이었다. 그 결과는 당연히 이스라엘의 승리로 끝날 것이었다. 그럼에도 바락은 믿음이 부족해서 드보라가 함께 가 줄 것을 요청하게 되었다(8절).
 5) 이에 드보라는 함께 갈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전쟁의 승리는 바락에게 가지 않고 다른 한 여인이 얻을 것임을 알려 주었다. 믿음없는 행동은 이렇한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3. 여자로서의 드보라
 1) 하나님은 한 부인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승리로 이끄셨다. 하나님은 여성의 연약성을 이용하여 하나님으로서의 전능하심을 드러내셨다. 드보라가 사사가 되기 전에는 한 연약한 여인에 불과하였으나 하나님께 붙잡힌바가 되어 쓰임받을 때에는 지혜와 총명과 용기를 주셨다. 하나님은 약한 자를 들어 쓰셔서 세상의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분이시다(고전1:27).
 2) 하나님 앞에 붙잡혀서 사용되어지는 사람은 남녀노소, 인종, 학식, 경험이 아니라 믿음과 신실하게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을 하나님은 오늘도 찾으시고 사용하신다. 특히 여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 우리나라 풍토에서는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사건이다.

 

 

17. 기드온의 순종과 겸손 

 

본문 : 삿7 : 1-8

1. 부름받은 기드온
 1) 이스라엘 백성들이 또 다시 하나님을 배반하였을 때 미디안의 압제가 시작되었다. 미디안 족속의 약탈로 이스라엘은 극도로 황폐해졌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2) 하나님은 므낫세 지파 중에 가난한 농부였던 기드온을 세워 이스라엘의 제5대 사사를 삼으셨다.
 3) 기드온은 하나님이 자신을 세우신 것에 대한 확실한 표징을 구했고 하나님은 반석에서 불이 나와 제물을 사르는 징조를 보여 주셨다(6:17-21). 기드온은 다시 하나님께 징조를 구하여 확실한 믿음을 가지기 원했고 하나님은 이에 응하여 한번은 양털에만 이슬이 내리게 하셨고, 또 한번은 양털에만 이슬이 내리지 않게 하셨다.
 4) 이토록 기드온은 믿음에서 여러가지가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하나님께서 미디안 군대를 능히 상대할 수 있도록 힘을 주셨고 기드온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였다.

2. 기드온과 3백명 군사
 1) 미디안 사람들의 압제가 심하여 위험에 직면하게 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드온의 부름을 듣고 달려 나왔는데 처음에는 3만 2천명이었다. 전쟁을 두려워 하는 사람들을 보내고 난 후에 다시 조심성을 가진 사람들만 선택을 하게 되었는데 3백명이 남게 되었다.
 2) 당시의 미디안 군대가 13만명(8:10) 정도인데 비하면 너무나 적은 수였다. 그러면 왜 그렇게 되었는가? 7:2에 그 답이 있다. "너를 좇은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붙이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스려 자긍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
 3) 승리자는 누구인가? 하나님이 함께 하심속에서만 가능하다는 겸손한 생각과 소수라도 단합하여 하나님을 신뢰하고 나아가면 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함이었다.
 4) 이들이 가지고 간 것은 무엇인가? 무기가 아니었다. 나팔과 횃불 그리고 횃불을 감추기 위한 항아리 뿐이었다. 우리도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복음의 나팔을 불고 항아리같은 육체를 깨뜨리고 성령의 불이 나타나야만 한다.

3. 승리후의 기드온
 1) 전쟁에서 승리한 기드온은 내부에서 일어난 불협화음을 해결해야만 했다. 외적의 침략보다 더 무서운 것은 내부의 부조화이다. 그것은 에브라임 사람들이 자기들을 싸움에 부르지 않았다는 것이다. 기드온은 겸손했고(8:1-3) 화해가 되었다.
 2) 전쟁 후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기드온과 그의 자손들이 나라를 다스려 줄것을 요청했으나 하나님이 친히 다스리고 계심을 깨우쳐 주기도하여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린 사람이었다(8:22-3).
 3) 그러나 기드온은 탈취한 금으로 에봇을 만들어 자기 고향 오브라에다 두므로 이스라엘이 음란하게 섬김으로 기드온 집의 올무가 되었다(8:27). 기드온은 아내가 많아 아들이 칠십명이었는데 첩의 아들이 나머지 아들을 모두 죽이는 불상사가 생겼다. 기드온이 죽은 후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그 집을 후대하지 않았다(33-35).
 4) 사람은 성공한 후에 더 조심해야 한다. 마지막에 잘못된 결과는 전에 행한 모든 것을 다 무효로 돌리고 만다.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 그렇다.

 

 

18. 나실인 삼손

 

본문 : 삿13 : 1-7

1. 나실인
 1) 이스라엘에 단 지파의 한 사람인 마노아의 아내는 아기를 낳지 못하는 여자였는데 주의 천사가 나타나 아이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2) 그런데 그 아이는 하나님께 바치운 나실인이라는 것이다(5절). 그러면 나실인은 누구인가?
  (1) 그 뜻은 "거룩히 구별되어서 세속의 모든 것에서 분리되어 하나님께 바쳐진 사람"이다.
  (2) 그 증거로 머리를 기르고,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야 하며,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아야 했다.
  (3) 왜 그렇게 했는가? 머리를 기르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나실인임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증거한다.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는 것은 자신을 절제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깨끗하고 순졀한 헌신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말씀은 민수기 6:1-21에 있다.

2. 나실인으로서의 삼손
 1) 삼손은 처음부터 하나님께 구별된 사람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삼손에게 힘을 허락하셨다.
 2) 청년이 된 삼손은 긴 머리만 간직했을 뿐 나실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른 약속은 지키지 못했다. 그 한가지로 삼손은 부모의 허락을 받지 못하고 억지로 딤나에 사는 불레셋 여성과 결혼하였다.
 3) 이때부터 삼손은 서서히 올무에 걸려들게 되었고 결국은 들릴라라는 여자를 만나 자신에게 있는 힘의 비밀을 토로하고 마는 결과를 가져왔다.

3. 힘이 센 삼손
 1) 삼손에게는 특별한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는데 그것은 힘이 강한 사람이었다. 삼손은 사자를 염소새끼를 찢듯이 찢었고(14:6), 삼줄로 묶었으나 쉽게 끊어버렸으며, 나귀의 턱뼈 하나로 일천 명을 때려 죽였다(15:14-15).
 2) 그러나 이러한 삼손도 여인에게는 약하였다. 들릴라는 삼손을 졸라대고 여기에 못이긴 삼손은 몇번을 속인끝에 자신의 비밀을 알려주게 되었다.   3) 머리를 깍인 삼손은 붙잡혀 장님이 되고 연자맺돌을 돌리는 신세가 되었다. 삼손은 육체의 힘은 강하였으나 영적인 힘이 약하여 실패한 사람이었다.
 4) 삼손은 마지막으로 불레셋 사람들의 잔치 자리에 불리워 갔다가 신전 두 기둥을 붙들고 "이번만 나로 강하게 하소서"하고 기도하였고, 다시 힘이 강해진 삼손은 신전을 무너뜨려 수많은 불레셋 사람을 죽이고 자신도 함께 죽었다.

4. 이 사건에서 얻는 영적 교훈
 1) 하나님께 구별된 사람은 성령께서 주시는 내적인 힘을 가지고 끝까지 살아야 한다. 어떤 유혹이 있어도 이를 물리칠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2) 삼손에게 있어서 힘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릴 때에 나온 것이었다(14:6, 15:14). 그러나 삼손이 나실인의 규례를 어기고 하나님을 배신하였을 때는 힘이 사라졌다.
 3) 사람은 누구나 강한 때도 있고 약한 때도 있다. 중요한 것은 힘의 근원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신약성경에는 육체적 힘이 강한 사람은 없었으나 영적 힘이 강한 사람은 많았다. 성령님은 내적 힘을 공급하는 원천이시다.

 

 

19. 효부 룻

 

본문 : 룻1 : 6-18

  룻기는 사사시대 말기 이스라엘 백성의 가정기사로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중에 한 사람도 악하고 잔인하고 배신하며 방종하는 인물이 나오지 않는 것이 특색이다. 그리고 이 짧은 내용 속에는 교리, 신학, 율법, 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으며 고난 속에서 서로 돕고 살아가는 고부(姑婦)간의 인정담으로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을 뜨겁게 적셔준다.

1. 시어머니 나오미
 1) 유다 땅에서도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베들레헴이 흉년이 들자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있는 토지를 처분하고 먹고 살기 위해 두 아들을 데리고 사해 동쪽 모압땅으로 피난을 떠났다.
 2) 처음부터 이 피난길이 잘못이었다. 유목민의 나라이며 이방신이 들끓고 있는 모압땅으로 피난가는 것이 아니었다. 나오미는 역사상 불행한 여인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 남편을 잃고 얼마 안가서 결혼한 두 아들이 자손이 없이 모두 죽고 말았다.
 3)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세상화하면 재난을 당한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다. 아브라함과 이삭이 애굽에 갔다가 모두 실패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과 어울리면 어려움을 당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4) 그러던 차에 고향 베들레헴에 양식이 풍부해졌다는 소식을 듣고 눈물의 세월을 보내던 중 나오미는 귀국을 결심하였다.

2. 며느리 룻
 1) 요단계곡 국경에 이르자 나오미는 두 며느리에게 "각기 어미 집으로 돌아가라"(1:8절)고 타일렀다. 나오미의 간곡한 요청에 오르바는 그의 백성과 그의 신에게로 돌아갔다(1:15절). 그러나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신분을 놓치고 말았다.
 2) 효성이 지극한 룻은 늙은 어머니를 떠날 수 없었다. 그리고 어머니가 믿는 하나님을 떠날 수 없음을 눈물로 호소하며 함께 가기를 간청했다(1:16- 17절)
 3) 룻은 나오미의 신앙 영향을 받았고, 그래서 자신이 본래 섬겼던 신을 버리고 하나님을 믿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룻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나오미의 일가를 모압으로 보내신 것은 아닐까?

3. 복받은 룻
 1) 나오미는 룻과 함께 고향에 돌아왔으나 살길이 막연하였다. 그러나 룻은 가만히 있지를 않았다. 마침 추수하는 때라 룻은 밭에 나가 이삭을 주워다가 시어머니를 봉양하였다.
 2) 이러한 룻의 아름다운 행동이 그 지방의 유력한 부자 보아스를 만나게 하였고 전혀 소망이 없어 보이던 가정에 소망의 빛이 비추기 시작하였다. 보아스는 룻이 자기 집안 사람의 며느리이며, 그녀의 현숙한 태도와, 나오미에 대한 효성, 그리고 좋은 평판도 들었다.
 3) 나오미는 이러한 룻을 위해 보아스와 결혼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썼고 보아스는 당시의 사회 관습에 따라 순서를 밟아 결국 룻과 결혼을 하였다.
 4) 룻은 '오벳'이라는 아들을 낳았고 오벳은 다윗왕의 할아버지가 되었다(4:17). 이방 여인이요 과부인 룻은 예수님의 조상이 된 것이다.
 5) 우리는 룻기에서 하나님은 어떻게 겸손하고, 희생적인 사랑을 하는 자를 일으키시고 그 영광을 들어내는가를 깨닫게 된다.

 

 

20. 자녀 교육에 실패한 엘리

 

본문 : 삼상2 : 12-17, 22-25

  엘리는 사사시대 말기의 사사 중의 한 사람으로 제사장을 겸했다. 40년 동안 사사 일을 보았으나 좋은 정치를 하지 못하였고, 98세를 살았으나 영적 감각이 무뎌서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일생을 마친 사람이 되었다.

1. 불량자 아들을 둔 엘리
 1) 제사장의 가문에서 자란 엘리의 아들들은 평판이 좋지 못하고 하나님을 알지 않았다. 알지를 못한 것이 아니라 알려고 하지를 않았다는 말씀이다(12절).
 2) 그들은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사를 멸시했다(17절). 제사용으로 동물을 잡은 후 피와 기름을 제단에서 태우기 전에 자신들의 몫을 요구하였고, 제사용의 고기는 불에 삶아야 하는데 날 것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일은 백성의 신앙심과 제사에 대한 경건심을 추락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3) 엘리는 아버지로서 아들들이 여러 가지 악한 일을 행하는 것과 간음한 일을 듣고 훈계를 하였으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 개인 사이의 분쟁은 하나님이 대리자를 통해 판결하게 하신다. 그러나 하나님과 사람과의 사건은 처벌받을 수밖에 없다. 엘리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경고도 무시했다.
 4) 하나님은 이름을 알 수 없는 선지자를 보내셔서 심판을 말씀하셨다(2:27-36).
  (1) 이것은 신앙으로 자녀를 교육하지 못해서 하나님께 대한 잘못된 태도를 갖도록 했기 때문이다.
  (2) 아들을 하나님보다 중히 여겼기 때문이다.
  (3) 악한 자식을 제사직에 그대로 두어서이다.
  자녀를 바르게 교육하지 못한 엘리에게 하나님은 엄하게 저주하셨으니 '엘리의 집이 망하리라'는 것이다(3:13). 제물과 예물로도 그 죄를 속함받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다(3:14).

2. 목이 부러져 죽은 엘리
 1) 이스라엘과 불레셋이 전쟁을 하게 되었는데 졌다. 하나님의 언약궤를 들고 나가면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시리라고 믿고 있었지만 법궤를 빼앗겼고 엘리의 두 아들은 전쟁에서 죽었다.
 2) 위기에 직면하였을 때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회개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구하여야 한다. 그러나 죄를 회개하지도 않았고, 신앙도 없이 법궤만 들고 간다고 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고 승리하는 것은 아니다.
 3) 엘리의 죽음은 비참했다. 이스라엘은 전쟁에서 패하였고, 제사장 홉니와 비느하스는 죽었고, 벱궤도 빼앗겼다는 소식을 듣고 의자에서 뒤로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었다. 98년의 생애동안 신앙 생활에 부족한 제사장은 자녀를 엄하게 교육하지 못해 패가망신하였고, 백성들을 바르게 지도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라는 망하고 종교는 부패하게 되었다.

3. 이가봇(하나님의 영광이 떠나갔다)
 1) 엘리가 죽었을 때 또 한 사람 비느하스의 아내는 그 소식에 놀라 해산하다가 죽었다. 그때 낳은 아이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다.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갔다"는 말이다.
 2) 왜 그렇게 되었는가? 믿음이 잘못되어 하나님의 법궤를 빼앗겼기 때문이다. 제사장(엘리와 그의 아들들)과 같은 종교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알려고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우습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완악한 불효의 죄가 있었기 때문이다.

 

 

21. 새 시대의 길을 연 사무엘

 

본문 : 삼상3 : 19-21

1. 어릴 때의 사무엘
 1) 사무엘은 신앙의 어머니 한나의 기도로 낳은 아들이었다. 사무엘은 젖을 떼기까지 어머니의 품에서 신앙과 기도로 양육을 받고 그 후에는 어려서부터 성막에서 자랐다.
 2) 엘리 제사장의 아들들이 하나님 앞에서 큰 죄를 짓고 있는 동안에 사무엘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고 자랐다(2:26).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 한나의 신앙과 인격을 그대로 받고 자란데서 오는 것이다.
 3) 하나님께서는 어느 적정한 시기에 사무엘을 찾아오셨고 그를 부르셔서 일을 맡기셨다. 하나님의 말씀이 끊어진 암흑의 시대에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선지자로 세우셨던 것이다.

2.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시대의 사무엘
 1) 사사 시대에 이스라엘에게 가장 고통을 준 것은 불레셋 사람들이었다. 엘리 시대에도 불레셋과 전쟁을 하게 되었는데 번번이 패하였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도움을 받기 위하여 "언약궤"를 들고 나갔지만 이미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떠나셨고 전쟁에서 패배한 이스라엘은 "언약궤"마저 불레셋에게 빼앗기는 최악의 사태를 맞게 되었다.
 2) 그 결과로 엘리는 죽었고 이스라엘은 이제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돌아보지 않는다고 실망하였다.
이러한 때에 이스라엘에 새로운 지도자가 나타났는데 그가 사무엘이었다.
 3) 사무엘이 먼저 한 일은 백성의 믿음을 깨우치는 일이었다. "너희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돌아오려거든 이방 신들과 아스다롯을 너희 중에서 제하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께로 향하여 그만 섬기라. 너희를 불레셋 사람의 손에서 건져내시리라" (7:3).
 4) 그 후에 사무엘은 미스바에 백성들을 모이게 하고 함께 회개하며 금식기도를 했다(7:6).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함께 하셨고, 불레셋 사람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하셨다(7:10).

3. 시대 전환기의 사무엘
 1) 사무엘이 나이가 많아지자 두 아들이 사사가 되어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그런데 두 아들이 아버지의 길을 따르지 않고 법대로 다스리지 못했다(8:3). 이것을 핑계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무엘에게 "왕"을 요구하였다.
 2) 그 시기 주변 국가들은 모두 왕이 있어서 강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와는 달리 이스라엘은 성전을 중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면서 각 지파들이 연합하여 일을 처리해 나가는 조직이었다. 여기에서 왕은 당연히 하나님이셨다(8:7).
 3) 하나님은 사무엘에게 왕의 제도를 허락하시게 되었고 사무엘은 백성들이 왕의 제도하에서 당할 고통을 경고하였으나(8:18), 이스라엘은 사람이 중심이 되어 나라를 다스리는 왕의 제도만을 고집하였다(20).
 4) 자신들의 신앙이 잘못되어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지 못한 것은 깨닫지 못하고 제도에 문제가 있어서 전쟁에서 패하는 것만을 생각하는 어리석은 백성들이었다.
  사무엘은 신앙운동을 일으키면서 기도하고 조용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쳤다. 종교의 타락을 보고 소리쳐 종교개혁을 부르짖지도 않았고, 법궤를 빼앗겼다고 법궤 탈환운동을 하지도 않았다. 말없이 기도하며 하나님의 도우심만을 기다린 선지자였다.

 

 

22. 최초의 왕 사울

 

본문 : 삼상11 : 6-15

1. 왕으로 선발된 사울
 1) 사울은 베냐민지파의 혈통을 이어받은 사람으로 최초의 왕을 물색하는 사무엘에게 발탁될 만큼 준수한 사람이었다. 그래서 사무엘은 저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위를 약속하였다.
 2) 하나님께서 사무엘에게 사울로 하여금 왕이 되게 하신 것은 말할 것도 없다(9:17).
 3) 사울에게는 왕이 될 수 있는 몇가지 자격을 갖추고 있었다.
  (1) 사무엘에게 기름부음을 받은 후에 집에 돌아가서 왕위에 대하여 침묵으로 지켰다.
  (2) 왕으로 선택되었을 때 반대자들의 멸시를 모르는 체하고 때가 오기를 기다렸다.
  (3) 암몬이 쳐들어 왔을 때는 밭갈던 소를 잡아 전국에 격문을 보내고 칼을 뽑아들고 나가 싸워 승리하는 용기와 기백이 넘쳤다.
  (4) 사울의 반대자들을 죽이라는 주장이 있었으나 이를 거절하는 아량도 있었다(12-13절).
  (5) 사울을 왕으로 뽑으려 할때는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숨은 사람이었다(10:22).

2. 실패하는 사울
 1) 사울이 왕이 될 때는 겸손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준행하려고 애를 쓴 사람이었다.
 2) 그러나 왕이 된 후 그의 모습은 달라져 있었다. 사울이 왕이 된지 2년이 지났을 때의 일이다.
  (1) 사울이 왕이 된후 2년에 불레셋의 침공이 있었다. 적군의 공세는 급박하고 제사를 드릴 사무엘은 오지 않자 자기가 제사를 지냈다.
  (2) 하나님께 제사들 지내는 것은 형식적으로 치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도와주심을 바라는 신앙의 태도이다.
  (3) 그러나 사울은 하나님의 도와주심을 기다리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이 앞서서 하나님 앞에 죄를 짓고 말았다.
 3)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사울은 신앙의 지도자로서 부족함을 더욱 들어내고 말았다.
  (1)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하여 사울에게 아말렉의 남녀노소와 가축을 진멸하라는 명령을 하셨지만 사울은 아말렉 왕 아각을 살려주고 소와 양도 좋은 것을 골라 남겼다.
  (2) 하나님은 이러한 사울에게 사무엘을 보내셔서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거역하는 것은 사슬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다"(15:22-23)고 하셨다.
 4) 사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버린 결과는 하나님도 사울을 버리시게 되었다.

3. 최후가 비참한 사울
 1) 하나님께 버림받은 사울은 악신에 걸려 고통의 세월을 보내게 되었다(18:10). 거인 골리앗을 죽인 다윗이 만인에게 존경을 받아 "사울은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18:7)라고 부르는 노래에 사울은 밤잠을 못자고 번민을 하였다.
 2) 민심은 점점 다윗에게로 돌아가고 여기에 사울은 견딜 수 없이 초조하였다. 사울이 초조하면 할 수록 나라 일은 그릇되어가고 민심을 잃게 되었다.
 3) 만인이 다 버려도 하나님이 버리지 않으시면 용기백배하여 살 수 있으나 하나님께서도 사울을 버리셨으니 고통의 나날만 더해가고 아무 죄도 없는 다윗만 쫓아다니며 죽이려고 하다가 불레셋과의 전쟁에서 아들 요나단과 함께 죽고 말았다.

 

 

23. 성군 다윗

 

본문 : 삼상16 : 6-13

1. 목동에서 왕으로 선택된 다윗
 1) 사무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사울왕을 버리고' 새 왕을 세우기 위하여 은밀히 베들레헴 이새의 집으로 찾아갔다.
 2) 처음에 사무엘은 이새의 장남 엘리압을 보고 왕으로 선택될 자로 여겼으나 하나님은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사람은 외모를 보지만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고 하시면서 다윗을 선택하셨다.
 3) 다윗은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사람이었다(행13: 22). 그러면 무엇이 그렇게 되도록 했는가?
  (1) 그는 신앙의 사람이었다. 시편은 모두 신앙의 노래로 그 중 다윗의 시가 가장 많은 것은 다윗이 신앙의 사람이란 증거이다. 특히 나이가 어린 가운데서도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것은 하나님의 이름을 앞세운 신앙 때문이었다(삼상17:45-47).
  (2) 그는 순종의 사람이었다.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다윗같이 순종"하기를 원하셨다.
  (3) 그는 회개의 사람이었다. 다윗이 범죄하였을 때 나단의 충고를 듣고 눈물로 회개하였다.

2. 역경을 통해 성장한 다윗
 1) 다윗의 역경이 시작된 것은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고부터이다. 이때부터 사울은 다윗을 시기하게 되었고, 여러번 죽이려고까지 했다.
 2) 그럼에도 다윗의 신앙과 용기는 많은 사람의 존경과 사랑을 받게 되었다.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우정과, 딸 미갈의 사랑, 아비가일의 도움 등이 있었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도우심은 그로 하여금 끊임없는 위기와 고난 속에서도 신앙의 위대한 지도자가 되게 하기에 충분하였다. 그의 신앙을 대표한 시편 23편은 오늘까지 누구에게나 즐겨 암송하는 말씀이 되고 있다.
 3) 기름부음을 받은 후 십여년의 고난을 극복한 다윗은 헤브론에서 유다왕이 되어 7년반을 지내고 그 후에 통일 왕국의 통치자가 되었다. 그는 40년을 다스리는 동안 국내정책으로 예루살렘을 예배의 중심지로 삼아 정교일치의 정치를 하였고, 대외정책으로는 적국을 물리치고 외교를 강화하여 나라의 기틀을 반석위에 세우는 성군이 되었다.
 4) 다윗은 후세에 이스라엘의 이상적인 왕이 되었다. 이러므로 이스라엘의 백성들이 '메시아'를 기다릴 때 "다윗의 자손"으로 "다윗과 같은 왕"으로 불려지게 되었다(사9:7, 겔34:23,24, 37:24 등).

3. 다윗의 인간성
 1) 다윗이 사울에게 쫓겨 다닐 때에 두 번이나 사울을 죽일 수 있었음에도 이것을 하나님께 맡겨드려 처리하시도록 하였다.
 2) 다윗이 충성스러운 부하 우리아를 죽이고 그 아내를 취했을 때 이것을 지적한 나단의 충고를 받아들여 회개를 하였다.
 3) 전쟁 준비를 위하여 인구조사를 하므로 하나님의 능력은 생각하지를 않고 사람의 수만 가지고 전쟁하려는 다윗은 하나님께 큰 죄를 범한 것을 깨닫고 하나님의 징계를 달게 받았다.
 4) 다윗이 왕이 된 후에 사울로부터 그토록 고난을 받았음에도 사울의 손자,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찾아 잘 보살펴 주므로 원수는 잊어버리고 은혜는 갚는 일을 했다.
 5) 다윗은 신앙인으로, 정치가로, 시인으로, 군인으로 메시아의 조상으로 특출한 인물이었다.

 

 

24. 지혜의 왕 솔로몬

 

본문 : 왕상3 : 4-15

1. 지혜를 구한 솔로몬
 1) 솔로몬은 밧세바의 소생으로 다윗에게 여러 왕자가 있었지만 밧세바와 선지자 나단과 제사장 사독 등의 도움으로 솔로몬이 다윗을 계승하여 21세에 왕이 되었고 40년간 나라를 다스렸다.
 2) 솔로몬은 즉위 초에 성막에 있는 기브온에서 일천번제로 감사의 제사를 드리므로 하나님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받는다. 이때 솔로몬은 부귀나 장수를 구하지 않고 주의 백성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지혜를 구했다. 하나님은 솔로몬이 백성을 다스리기 위해 지혜를 구한 것에 부귀와 영광도 함께 허락하셨다.
 3) 솔로몬은 뛰어난 지혜로 재판을 하였고(3:16- 28) 잠언 3천가지와 1천 5수의 노래를 지어 잠언,전도서, 아가의 저자가 되었다(4:32절)

2. 솔로몬의 치세
 1) 솔로몬은 영화가 극에 달한 사람이다. 얼마나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였는지는 4:22-28에 자세하게 기록되어져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온갖 영화를 누린 솔로몬도 이 꽃 하나만 못하였다"(마6:29) 고 하시므로 이 세상의 영화가 얼마나 허망한지를 가르치셨다.
 2) 세바의 여왕을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은 솔로몬을 만나기 위하여 엄청나게 많은 금은보화를 가져다 쌓아 놓았다(10:1-29).
 3) 솔로몬의 치세에 가장 큰 업적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거대한 도시 건설이었다. 특히 성전 건축을 위해 7년, 왕궁 건설을 위해 13년의 세월을 보냈다.

3. 성전 건축과 솔로몬
 1) 다윗에게 성전 건축을 허락하지 않으신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성전을 건축할 것을 허락하셨다. 성전은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건축한 건물로 전(殿)이라고도 한다. 예루살렘 성전은 이스라엘 민족의 흥망성쇠와 깊은 관련이 있어서 큰 영향을 주었다.
 2) 성전 건축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땅에서 나온지 480년이 지난 후 예루살렘 동편 모리아 산에 성전을 지었는데 이곳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던 곳이다.
 3) 성전에는 법궤가 있었고 그래서 하나님이 거처를 삼으시는 곳으로 여겼다. 솔로몬은 헌당식에서 봉헌기도를 통해 함께 하시기를 간구했다(8:22-53)
 4) 그러나 성전은 세월이 흐를수록 이스라엘을 타락하게 만들었고, 성전과 제사가 중심이 되는대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은 점점 약화되어 갔다. 선지자들을 비롯하여 예수님도 성전을 비판하셨다(막13:1 -2).

4. 솔로몬의 잘못된 생애
 1) 신명기 17:14-17에는 왕을 세우게 될 때를 대비하여 주어진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1) 왕된 자는 말을 많이 두지 말라.
  (2) 아내를 많이 두지 말라.
  (3) 은금을 자기를 위하여 쌓지 말라.
 2) 솔로몬은 이 세가지를 모두 범한 사람이었다(10:26-29, 11:3-4)
 3) 그 결과 솔로몬은 일찍 죽고, 막대한 국가 재정과 강제 노동 등으로 국민들 사이에 불만이 쌓여 남북으로 나라가 나뉘이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25. 살아계신 하나님을 나타낸 엘리야

 

본문 : 왕상18 : 16-24

1. 엘리야가 살던 시대상
 1) 솔로몬이 죽은 후에 그 아들 르호보암이 왕이 되었으나 북쪽의 열 지파는 여로보암을 왕으로 세우고 북 이스라엘 왕국을 독립시켰다.
 2) 그러나 처음부터 왕에 대한 문제로 혁명은 반복이 되고 그중에 아합도 왕이 되었는데 "그는 이스라엘의 어느 왕보다 더 하나님의 눈에 거슬리는 일을 하였다"(왕상16:30).
 3) 아합은 이웃나라 시돈 왕의 딸 이세벨과 결혼을 했는데 '바알 신당'을 짓고 바알 제단을 세웠으며 바알을 숭배하였다.
 4) 바알 신은 "생산의 신" "풍요의 신"으로 불려지고 있으며 남성신으로 여성신인 아세라 신과 함께 숭배하면서 부도덕적인 일을 많이 저질렀다.
 5) 이세벨은 바알 선지자 450명과 아세라 선지자 400명을 끌어들여 왕궁에서 숭배하고 백성들도 숭배하도록 했으며,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박멸하려고 했다.
 6) 이스라엘은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아합이나 백성들이 하나님을 완전히 버리지는 않았지만 하나님과 바알 사이에 양다리를 걸치고 있었으므로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 길은 찾아 볼 수가 없었다.

2. 살아계신 하나님을 나타낸 엘리야
 1) 하나님은 이러한 위기의 이스라엘을 위해 엘리야를 보내셨고 엘리야는 아합에게 몇해동안 비가 내리지 않을 것임을 경고하면서 바알과의 투쟁을 시작하였다.
 2) 3년 6개월이 지나자 엘리야는 아합 앞에 나타났고 백성들 앞에서 바알과 여호와 중에 누가 참으로 하나님이신지를 밝혀내기로 도전을 하였다.
 3)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여들었다. 여호와 하나님 편에 선 사람은 엘리야 한 사람 뿐이었다. 결과는 너무나 당연하였다. 불로 응답한 신은 바알 신이 아닌 여호와 하나님이셨다.
 4) 이 기적을 본 백성들은 여호와를 참 신으로 고백하고 바알 선지자들을 잡아 죽였다. 갈멜 산의 승리로 비는 왔으나 엘리야에게 있어서 진정한 승리는 시작에 불과하였다. 이 사건으로 이세벨의 복수를 피하여 도망을 쳐야 했기 때문이다.
 5) 진리를 위하여 싸운 엘리야는 용기있는 선지자였다. 그러나 그도 한 인간으로서는 연약하였다. 자신 혼자만 남아서 외로이 싸운 것으로 생각하는 그는 이제 더 이상 싸울 힘이 자신에게 없다고 생각하고 "죽음으로 끝맺도록" 하나님께 기도를 하였다(19:4).

3. 하나님의 응답
 1) 하나님의 계획은 바알과의 싸움을 엘리야에게만 맡기신 것이 아니었다.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자 7천명을 남기셨고(19:18), 아람왕이 된 하사엘, 후에 이스라엘 왕이 된 예후, 그리고 선지자 엘리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심판이 결말을 맺도록 하셨다.
 2) 하나님은 이를 위하여 (1) 엘리야에게 힘을 얻도록 식물을 공급해 주셨고(19:7)  (2) 세미한 음성으로 만나 주셨고(12)  (3) 하사엘과 예후와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각각 왕과 선지자가 되게 하셔서 하나님의 역사를 계속 이어 가도록 하셨다.
 3) 마지막 엘리야는 엘리사가 보는 앞에서 하나님이 보내신 회리바람을 타고 불말과 불수레와 함께 하늘로 승천하였다(왕하2:11).

 

 

26. 갑절의 영감을 구한 엘리사

 

본문 : 왕하2 : 7-14

1. 능력의 선지자 엘리사
 1) 엘리사는 엘리야가 회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리워 가는 것을 직접 목격하고 엘리야의 약속대로 갑절의 영감을 얻었다.
 2) 하나님으로부터 갑절의 영감을 받은 엘리사는 능력을 받아 그만큼 일도 많이 하였다.

2. 엘리사가 한 일들
 1) 여리고의 물을 깨끗하게하여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지는 일이 없어지도록 함(2:20-22).
 2) 병의 기름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 선지자의 생도의 빚을 갚게 함(4:6-7)
 3) 수넴 여인의 죽은 아이를 다시 살려 줌(4:32-)   4) 국에 독이 들어있는 것을 해독시켜 줌(4:40-)   5) 보리떡 20개로 1백 명이 먹고 남도록 해 줌(4:42-).
 6) 아람의 군대장관 나아만의 문둥병을 고쳐 줌(5:14-).
 7) 물에 빠진 선지자의 생도의 도끼를 찾아 줌(6:6-).
 8) 엘리사가 죽은 후에 어떤 사람의 죽은 시체를 엘리사의 무덤에 던졌는데 그 시체가 엘리사의 뼈에 닿자 다시 살아나는 기적이 일어나기도 함(13:21).

2.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한 엘리사
 1) 엘리사는 스승 엘리야를 계승하여 이스라엘 종교는 물론 정치면에서도 지도력을 발휘하였다.
 2) 어느날 아람 왕은 자기 나라의 기밀이 이스라엘에 알려지는 것이 엘리사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엘리사가 있는 도단성을 군대로 포위하였다(6:14)
 3) 엘리사의 사환은 아람 군대가 포위한 것을 보고 "내 주여 어찌하리이까"라고 부르짖었다. 이때 엘리사는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한 자가  저와 함께한 자보다 많다"(16절)고 하였다.
 4) 이것이 위기에 처한 하나님의 사람의 신앙 태도이다. 엘리사가 기도하기를 "원컨대 저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옵소서"(17절) 하였더니 눈이 열린 사환은 하늘과 땅에 가득한 천군 천사를 보고 비로소 안심하였다.
 5) 우리는 지상의 환난을 보고 넘어지는 자가 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오늘 우리도 위기를 당할 때 엘리사의 기적을 구하기 전에 하나님을 의지하고 두려워하지 않는 신앙을 가져야 하며 신령한 눈이 열려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역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4. 역사에 영향을 끼친 엘리사
 1) 엘리야가 감당하여야 할 사명 중에서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는 것과,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 일은 엘리사에게로 미루어졌다.
 2) 하사엘이 다메섹에서 왕위에 오른 후 엘리사는 사람을 예후에게 보내 기름을 붓게 하였다. 예후는 피의 숙청을 통해 아합의 후손들을 쓸어버리고 이스라엘의 아합 왕조를 개혁하였다.
 3) 엘리사는 베니게에서 수입한 바알에 대한 우상숭배를 근절하고 여호와 예배의 순결을 보존하는 데 전력을 다했다. 그러나 예후는 왕이 되어 바알을 벌하면서도 벧엘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를 섬기는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27. 하나님을 의지한 히스기야

 

본문 : 왕하18 : 1-8

  히스기야는 25세 때에 왕위에 올라 29년간 통치했다. 그는 능력있는 통치자였을 뿐만 아니라 신앙에 있어서도 경건된 사람으로 가장 손꼽히는 인물이었다.

1. 히스기야의 개혁
 1) 히스기야의 아버지 아하스가 왕으로 있을 때는 정치적으로 에돔과 불레셋의 공격을 받아 심히 약화되었다. 특히 앗수르에 바치는 공물은 견딜 수 없는 부담이었다.
 2) 아하스 통치하의 종교적 상황은 무질서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하스에게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갖도록 간청했지만 순종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백성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만이 자신들을 앗수르의 세력에서 구원해 주실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3) 히스기야가 왕이 되면서 정치와 종교에 개혁을 단행하였다. 여러 산당들을 제거했고, 주상을 깨뜨리고, 아세라 목상을 찍어 버렸다. 그는 모세가 만들었다고 전해져 오는 성전에 보관되어 있던 놋뱀까지도 부수어 버렸다(4절).
 4) 히스기야는 성전을 청결케 하였고(대하29:15), 북쪽 이스라엘 백성들까지 참여하는 유월절을 지키도록 하였는데 이는 오랫동안 행하지 못한 것이었다. 그 결과 예루살렘에는 큰 기쁨이 넘쳤는데 솔로몬 때부터 이런 기쁨이 없었다.

2. 하나님이 함께 한 사람
 1) 하나님이 함께 하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게 하였기 때문이고,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은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히브리서 11:5-6에 말씀한다.
 2) 히스기야는 "여호와께서 힘 주신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사람답게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시는 힘을 믿고 의지하며 정치도 하고 전쟁도 하였기 때문에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다(7절).
 3) 그는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였다. 이 말은 외식하거나 숨기거나 꾸미거나 속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신다(대상29:17).
 4)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였다. 특히 앗수르 군대가 하나님을 모독하고 자기를 멸시하는 편지를 보냈을 때 성전에서 기도를 하였으며 하나님을 의지하였기 때문에 전쟁에서 승리하였다.
 5)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었을 때 이사야 선지자가 나타나 죽음을 알려주었다. 그때 히스기야는 하나님 앞에 기도하였고 15년의 생명을 연장 받기도 하였다(왕하20:1-6).

3. 인간 히스기야
 1) 아무리 훌륭한 사람도 단점은 있다. 역대하 32장 24-25에 보면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어 여호와께 기도하여 응답받고 이적을 보게 되었으나  히스기야가 마음이 교만하여 그 받은 은혜를 보답지 아니하므로 진노가 저와 유다와 예루살렘에 임하게 되었다는 말씀이 있다.
 2) 히스기야는 회개를 하였고 용서를 받았다. 이 일로 히스기야 생전에 하나님의 노가 다시 임하지 않았다.
 3) 마음이 교만해지는 일과 은혜를 보답하지 않는 일을 경계해야 한다. 하나님을 끝까지 의지하고 충성을 다한 히스기야를 생각하며 오늘 우리의 믿음을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이다.

 

 

28. 종교개혁을 단행한 요시야

 

본문 : 왕하22 : 1-11

  요시야는 여덟 살에 왕위에 올라 31년간 유다를 통치하면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않는 신앙을 가졌던 인물이다.

1. 성경대로의 개혁
 1) 요시야가 왕이 된지 18년에 성전을 수리하도록 명령하였다. 이때 대제사장이었던 힐기야가 성전에서 율법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서기관 사반은 율법 책을 왕 앞에서 낭독하게 되었다.
 2) 이 책은 오늘의 신명기로 알려지고 있는데 요시야 왕은 율법 책의 내용을 듣고 놀라서 옷을 찢고 하나님의 뜻을 알아 오도록 하였다.
 3) 이때 여선지자 훌다가 있었는데 그녀는 유다 백성의 타락에 하나님께서 더 이상 뜻을 돌이키실 수 없을 만큼 노하신 것을 말하였고, 요시야는 하나님께 대한 겸손한 마음으로 재난을 보지 않게 될 것이라고 했다.
 4) 요시야 왕은 백성들을 성전으로 불러모으고  율법 책의 내용대로 하나님 앞에서 명하신 것을 다 지키고 행하도록 서약케 하므로 일대 부흥 운동을 일으켰다.
 5) 요시야 왕의 부흥 운동은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성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2. 종교개혁에 앞장선 요시야
 1) 요시야 왕은 먼저 예루살렘 성전에서 우상 숭배에 사용한 모든 것을 제거하였고, 다음은 지방 성소를 폐지하였다.
 2) 그리고 유다 각 성읍에 있는 모든 제사장들을 예루살렘에 불러와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봉사하도록 하였다.
 3)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구석구석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었고, 하나님께 대하여 잘못된 신앙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모두 제거하였다. 북쪽 이스라엘에도 영향을 미쳐서 초대 왕이었던 여로보암 때부터 내려온 우상을 모두 제거하였다(23:10-20).
 4) 요시야 왕은 유월절을 성대히 지킬 것을 명하였다(23:21). 그것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지키도록 했는데 신명기 16:1-8의 말씀에 유월절을 지키는 규례가 기록되어져 있다. 이토록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유월절을 지킨 왕은 다윗, 히스기야, 그리고 요시야 밖에 없었다.

3. 죽음을 일찍 맞이한 요시야
 1)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는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향하여 모세의 모든 율법(성경)을 온전히 준행한 것이었다(23:25).
 2) 그러나 요시야는 38세에 므깃도 전쟁에서 죽고 나라는 급격히 기울기 시작하였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 앞서서 본 것처럼 이미 유다는 하나님의 긍휼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을 만큼 타락하고 있었다.
 3) 하나님은 요시야 생전에 심판의 모습을 보이지 않으시려고 일찍 불러 가셨다. 이런 일은 요즈음도 가끔씩 일어난다.
 4) 요시야의 힘을 다한 종교개혁은 유다가 멸망함으로 허사가 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스라엘의 선택된 백성들 속에 전해져 하나님께 대한 온전한 신앙은 오늘에까지 이르고 있다. 루터가 1517년에 종교개혁을 실천에 옮긴 것은 좋은 예이다.

 

 

29. 건설자 느헤미야

 

본문 : 느2 : 11-20

  느헤미야는 유다지파 하가랴의 아들로 바사 궁전에서 궁내대신 격의 관원으로 살고 있었는데 예루살렘 성벽이 파괴되고 사람들이 고생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느헤미야는 왕의 허락을 받아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성곽을 증수하고 성문을 다시 다는 일을 했다.

1. 예루살렘 성벽을 수축하는 느헤미야
 1) 예루살렘에 도착한 느헤미야는 밤중에 성벽 파괴의 실상을 조사하고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협력을 구하였는데 그들이 모두 힘을 내어 협력하였다(18절).
 2) 하나님의 사업일수록 협력하는 일이 필요하다. 느헤미야는 성벽 수축을 위해 질서 정연하게 조직을 하고 각 부서에 책임량을 할당하여 모든 사람들이 열심을 내어 성벽 수축을 완공하게 되었다.
 3) 그럼에도 성벽 수축에 대한 반대가 심하게 일어났는데 외부로부터의 방해와 내부로부터의 어려움을 극복해야만 하였다.

2. 성공의 비결
 1) 느헤미야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사업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확고한 사명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성벽을 수축하는 일이 하나님을 위한 일이며, 하나님의 뜻이며, 하나님의 사업이라는 확신을 가졌기에 원수들이 비웃고 조롱하여도 하나님이 형통케 하심을 믿었다(20절).
 2)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절대 신뢰하였다. 예루살렘의 황폐한 소식을 듣고 금식하며 기도하였으며(1:4), 왕의 질문에 대답을 할 때도 하나님께 기도하였다(2:4). 비방하는 대적들이 있었을 때나 원수들이 공격해 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그는 기도하였다(4:4, 8-9). 대적의 방해로 손이 피곤하였을 때도 "이제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6:9)라고 기도하였다.
 3) 느헤미야는 전투정신이 강했다.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파수꾼을 두어 주야로 원수를 방비하였고(4:9), 백성의 절반은 공사에 동원하고 절반은 무장하고 원수를 방어했다. 나팔소리만 나면 모이게 하였고(4:16-20), 손에서 무기를 놓는 일이 없었다(4:23).

3. 느헤미야의 신앙
 1) 느헤미야는 감사와 기쁨을 잊지 않았다. 백성들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며 울 때에도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라"(8:10) 하였고 역사 하는 중에도 찬송하는 일을 맡은 자가 있었고(12:8, 27, 31, 38), 성벽이 완성되는 날 예루살렘의 즐거워하는 소리가 멀리까지 들렸다(12:43).
 2) 느헤미야가 바벨론에 갔다가 다시 돌아왔을 때 선민으로서의 잘못된 일을 바로 잡았고 부패한 것들을 모두 없앴다. 섞여 사는 이방인을 쫓아 내었고,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생활대책을 마련해 주었으며, 안식일을 범하는 것을 막고 이방인들과의 결혼을 금하였다.
 3) 예루살렘의 성벽을 다시 쌓는 일은 여호수아 때에 행한 가나안 정복보다도 더 어려운 일이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중첩된 환난 속에서도 하나님께 대한 철저한 신뢰와 충성된 느헤미야의 신앙이 이 모든 일을 완성하도록 한 힘이었다.

 

 

30. 에스더의 애국

 

본문 : 에4 : 12-17

  바벨론의 포로 생활이 끝났으나 예루살렘에 돌아오지 않고 바사(페르시아)에 남아 있던 유대인들이 큰 환난을 당하게 되었다. 이때 애국 여성으로 등장한 인물이 에스더이다.

1. 왕후가 된 에스더
 1) 에스더는 베냐민 지파의 딸로 부모가 죽자 그녀의 사촌 오빠 모르드개의 양녀가 되었다(에2:7).
 2) 아하수에로왕이 즉위한지 3년이 되던 해에 왕이 여러 신하들에게 잔치를 베풀고 와스디 왕비를 잔치 자리에 나오기를 청하였는데 왕의 명령을 불순종하였다.
 3) 화가 난 왕은 와스디를 왕후의 위에서 폐하고 새 왕후를 간택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왕후가 왕의 말을 듣지 않으면 백성들이 이것을 본받아 모든 여자가 남자의 말을 따르지 않게 된다는 것이었다.
 4) 그때 에스더는 용모가 곱고 아담하여 왕후의 후보로 나가게 되었는데 새로운 왕후로 뽑혔다. 에스더가 왕후가 되기까지에는 양부인 모르드개의 기지와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협력과 무엇보다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2. 죽으면 죽으리라
 1) 에스더가 왕후로 선택되면서 양부인 모르드개도 따라서 바사 궁정의 고관으로 발탁이 되었다(에2:19). 그 후에 하만이 재상이 되었을 때 왕은 모든 사람으로 꿇어 절하게 하였는데 모르드개가 하만에게 절을 하지 않자 그가 유대인임을 알고 온 나라에 있는 유대인을 다 멸할 계획을 꾸미게 되었다.
 2) 에스더가 왕후로 선택될 때에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조상이 유대인임을 숨기도록 당부하였으나 유대인들에게 위급한 상황이 닥치자 그는 에스더에게 그녀도 하만이 계획하고 있는 유대인 대학살을 피하지 못하리라고 경고하였다.
 3) 당시 왕앞에 나가는 습관은 왕이 부르지 않을때 나가면 죽었다. 에스더는 위급한 상황에서 자기 민족을 위하여 죽으면 죽으리라는 결심을 하고 왕에게 나가 자기 민족을 위하여 간절히 구하겠다고 했다.
 4) 이를 위하여 먼저 한 일이 있었는데 그것은 하나님 앞에 온 유대인들이 합심하여 금식 기도를 하는 것이었다(4:16).
 5) 그 후에 왕앞에 나간 에스더는 은혜를 입고 죽음을 모면했으며 하만의 음모를 폭로하는데 성공하였다. 그 결과 모르드개를 장대에 달아매려다 하만은 자신이 그 장대에 달리게 되었다. 그것은 모르드개가 왕에게 충성을 한 것이 기억되었기 때문이다(6:1-3).

3. 부림절
 1) 하만이 유대인을 멸절하려는 음모는 모르드개의 민족을 위한 충성과 에스더의 용기와 유대인들의 금식 기도를 통해 좌절되었고 이스라엘은 구원 되었다.
 2) 유대인들을 멸절시키려던 다음날인 아달월 14, 15일은 유대인의 구원을 기념하는 날로 지키도록 하였고(9:20-22), 부림절이라 하였다.
 3) 유대인이 구원받은 날인 13일은 준비로서 금식을 하고 14일 동이 틀 무렵에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전부 낭독하였다. 에스더는 목숨을 내어놓은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행동으로 민족을 구원하였다.

 

 

31. 고난의 대표자 욥

 

본문 : 욥42 : 1-6

1. 신앙인 욥
 1) 욥은 순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에서 떠난 자였다(1:1). 하나님께서도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하여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다"(1:8)고 칭찬을 하셨다.
 2) 이러한 생활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가? 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두려운 마음으로 그 앞에서 섬겼기 때문이다.
 3) 이러한 욥이기에 자녀들이 하나님께 범죄하고 저주하는 일이 있지 않나 하여 그들을 불러 선별하고 하나님께 자녀를 위하여 번제를 드렸다.
 4) 욥은 사후 생명에 대한 믿음도 있어서 부활의 소망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19:26).

2. 고난의 욥
 1) 욥이 고난을 당하기 시작한 것은 사탄의 역사로 말미암고 있음을 알 수 있다(1:9). 여기서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은 사탄의 역사는 하나님의 정하신 그 범위 안에서만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사탄은 하나님 앞에서 심판의 도구로 사용될 뿐이다.
 2) 욥은 자신 스스로 왜 고난을 당하는지를 알지 못한 채 많은 재산이 약탈되거나 소실되었고 종들도 피살되었다. 7남 3녀의 자녀들을 순식간에 잃었고, 나중에는 자신의 몸이 성한 곳이 없을 만큼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심한 부스럼이 나서 잿더미에 앉아 토기 조각으로 몸을 긁어야 했다.
 3) 그의 아내는 도움을 주기는커녕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면서 욥을 윽박지르므로 죽은 아들보다 살아 있는 아내가 욥의 마음을 더 괴롭혔다.
 4) 욥을 위로하려고 찾아온 친구들은 욥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벌을 주신다고 생각하고 욥에게 무조건 회개하라고 꾸짖기만 했다.

3. 고난에 대한 욥의 태도
 1) 처음 고난이 왔을 때 욥은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가올찌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오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1:21) 하면서 하나님께 기도했다.
 2) 아내가 윽박지를 때는 "그대의 말이 어리석은 여자 중 하나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재앙도 받지 아니하겠느뇨."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치 않았다(2:10).
 3) 친구들의 괴롭힘에 대하여 욥은 상한 마음을 누를 길이 없어 자기의 생일을 저주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었다(3:1-).
 4) 욥은 하나님의 섭리와 은총, 그리고 주권을 인정하면서 인내하는 마음으로 순종하였다. 이에 대하여 야고보는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이 여기시는 자시니라"(약5:11) 라고 하였다.

4. 하나님의 새로운 모습을 바라본 욥
 1) 욥과 같은 의인이 고난을 당할 때 친구들과 변론을 통하여 해결을 얻지 못하였으나 하나님은 38장 이하에서 인생 문제의 해결은 사람의 사색에 있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체험을 통해서만 가능함을 말씀하셨다.
 2) 욥은 새로운 영의 눈을 떴고(42:5) 회개하므로 사탄의 포로에서 놓여났다. 이로써 욥은 처음보다 두 배의 많은 복을 받았다.

 

 

32. 위대한 선지자 이사야

 

본문 : 사6 : 8-13

  이사야는 "여호와의 구원"이란 뜻으로 웃시야, 요람, 아하스, 히스기야, 이렇게 네 임금 때에 예언한 선지자이다. 그는 아모스의 아들로 왕족이었으며 예루살렘 사람이었다.

1. 이사야기 소명 받던 때의 상황
 1) 이사야가 하나님의 소명을 받던 때는 앗수르왕 디글랏 빌레셀이 세계 통일을 위해 유다와 싸웠고 이로 인해 당시 유대왕 웃시야가 죽던 해이다.
 2) 웃시야는 왕으로서 훌륭한 면이 보일 만큼 정치를 잘하였지만 오히려 물질 문명의 결과로 신앙은 형식적으로 변하고 사회는 부패하였다. 이사야는 이에 대하여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와 재물은 더 이상 받으실 수 없도록 되었고, 신앙의 행위를 바르게 하라"고 했다(1:10-17).
 3) 당시의 사람들을 가리켜 이사야는 말하기를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지만 백성들은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한다"고 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식을 양육하듯 했는데 그들은 하나님을 거역했음을 지적하고 있다(1:2-3).
 4) 하나님은 이러한 백성들을 향하여 이사야에게 말씀하시기를 성읍이 황폐하고, 거민이 없고,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토지가 전폐할 때까지 마음이 둔하게 되고, 귀는 막히고, 눈은 감기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6:9-12). 현재로서는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는 것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말씀이다.

2. 이사야의 신앙관
 1) 나라의 위기를 본 이사야는 하나님께 성전에서 기도하는 중에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한 것을 보았다. 이사야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불결함을 깨닫고 자신이 더러운 자임을 회개하고 숯불로 지짐을 받아 사죄의 은총을 받았다.
 2) 웃시야의 죽던 해에는 앗수르와 애굽의 세력이 강하여서 유다는 어느 편에든지 그들을 의지하려는 정책이 강하였다. 이 정책에 반대하여 오직 거룩하신 하나님만을 믿고 의지할 것을 계속 강조한 것이 이사야였다.
 3) 북쪽 이스라엘이 어려움을 당할 때 애굽의 도움을 구하였고, 유다도 역시 애굽에 원조를 청할 때 이사야는 하나님만 의지해야 된다고 했다. 말을 의뢰하고 병거와 마병을 의지하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앙모하지 않으면 패망한다고 이사야는 경고를 하였다(31:1-3).
 4) 히스기야왕 14년에 앗수르왕 산헤립이 예루살렘을 쳐들어왔을 때에도 이사야는 "하나님이 다 알고 계시니 두려워 말라. 그들은 철수하게 되고 그후에 거기에서 칼에 맞아 죽게 하리라."고 하였다(37:1-7).

3. 선견자로서의 이사야
 1) 선지자는 환상의 사람이요, 앞을 보는 사람이다(삼상9:9). 이러한 면에 있어서 이사야만큼 멀리 그리고 넓게 본 사람은 선지자들 중에도 없었다.
 2) 이사야는 가장 험악한 시대에 활동을 했다. 강한 나라가 이웃에 있고, 백성들은 믿고 의지하여야 할 하나님을 배반하였다.
 3) 종교는 형식 뿐이요, 정치는 부패하여 나라는 기울어지고, 백성들은 사치와 허영에 젖어 있었다. 이러한 때 이사야는 현재의 암흑을 넘어 미래에 빛나는 광명을 보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복역의 때가 끝나고 죄악의 사함을 입었느니라"(40:1-2)고 외칠 수 있었다.

 

 

33.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

 

본문 : 렘1 : 4-10

  예레미야는 예루살렘 근처 아나돗에서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로 태어나 20세 전후에 부름을 받아 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 때까지 가장 비참한 시대에 예언한 선지자였다.

1. 예레미야가 활동하던 때의 상황
 1) 히스기야가 죽은 후 므낫세의 악정이 계속되고 요시야의 개혁도 빛을 보지 못한 채, 악한 왕이 다스리는 암흑 정치가 계속되었다.
 2) 하나님은 "선지자와 제사장이 다 사특한지라 내가 내 집에서도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노라"(23: 11)고 말씀하셨으며,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헛된 것을 가르치나니 그들의 말한 묵시는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니라"(23:16)고 하셨다.

2. 예레미야의 생애
 1) 예레미야는 유다가 장차 망할 것이기 때문에 바벨론에게 항복을 하라고 예언하므로 매국노라는 누명을 써야 했다. 유다의 멸망을 선포하는 예레미야는 눈물도 많이 흘려야 했다.
 2) 방백들은 예레미야를 죽이라고 외쳤고, 고향 아나돗 사람들도 예레미야를 자신들의 손으로 죽이겠다고 위협을 하였다. 심지어는 고향 친척들도 예레미야를 옥에 가두었다.
 3) 예레미야는 가장 고독한 사람이 되었다. 선지자나 제사장 중에도 예레미야와 행동을 같이 하는 자가 없고, 한 사람의 동정자도 없었다. 고독한 생활 속에서도 내조자가 있으면 위로가 될 수 있지만 하나님은 "너는 이 땅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며 자녀를 두지 말라"(렘16:2-3)고 하셨다.

3. 예레미야의 신앙
 1) 예레미야는 천성적으로 부드럽고 점잖은 성품을 지녔으며 동정적인 사람이었다. 이와 결정적으로 대조를 이루는 내용은 그가 선포해야 했던 사명으로서 무자비하고도 엄격한 심판이었다. 하나님은 그의 사명을 위하여 강철과 같이 강하고 단단하며 흔들리지 않게 만드셨다(1:15, 15:20).
 2) 맨 처음 하나님이 그에게 말씀하셨을 때는 기뻐했다(15:16). 그러나 하나님의 이러한 말씀들은 금방 그의 마음에 고통과 고난의 근원이었다(15:17 하). 그는 차라리 하나님의 말씀을 떨쳐 버리고 싶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들이 그의 가슴에 불꽃처럼 타올랐다(20:9).
 3) 그는 다른 누구보다 자기의 백성을 더 사랑했다. 그런데도 그는 언제나 자기의 백성에 대하여 재앙을 예언하도록 강요를 받았으며, 그래서 그는 자기 민족의 적이 된 것처럼 보여졌다. 진리를 선포했기 때문에 백성들의 증오심만 가득 찼다.
 4) 주님의 명령과 자신 사이에서 예레미야는 슬픈 적대감을 느끼면서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지 않기를 소원했고, 자기의 생일마저 저주를 하였다. 하나님은 이러한 불평들 때문에 그를 책망했고, 회개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며 순종할 것을 요구하셨다(15:19).
 5)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부름 받은 예레미야는 어디까지나 그 말씀에 순종하였다. 그에게 이상한 행동을 하도록 하셔도 그대로 순종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한 예레미야는 그 사명을 다할 수 있었다.

 

 

34. 환상의 선지자 에스겔

 

본문 : 겔1 : 1-3

  에스겔은 사독 계열의 제사장 부시의 아들로 여호야긴 왕이 바벨론에 항복했을 때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 중에 있었다.

1. 에스겔이 살던 시대
 1) 당시의 유대인들은 그들의 모든 것을 잃고 국가로서의 독립을 빼앗겼기 때문에 마치 죄수나 노예와 같은 비통한 형편에 처해 있었다.
 2) 그들이 포로로 잡혀가기 전에는 예루살렘이 있었고 성전이 있어서 싫든 좋든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고,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사도 좋은 뜻으로 하든 형식적으로 하든 마음대로 할 수 있었다.
 3)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 성전도 없고 제사장도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불러야 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하나님이 주신 땅이 없어졌음을 실감해야 했다.

2. 에스겔의 소명
 1) 에스겔이 이방 포로 생활 중 조국을 간절히 사모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소명이 임하였다.
 2) 에스겔은 하나님의 환상을 보았는데 그 가운데서도 어디든지 가고자 하는 대로 움직이는 하나님의 마차를 보았다.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마차는 하나님께서 어느 한 곳에 구속되거나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곳은 어디든지 옮겨가실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3) 하나님은 가나안 땅의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의 집은 성전이었으나 에스겔은 이 환상을 통해서 지구상의 어떤 경계나 장벽도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이 될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4) 에스겔은 다른 대부분의 선지자들처럼 마지못해서 선지자가 된 사람이다. 그가 먹어야만 했던 상징적인 두루마리는 처음에는 맛이 썼으나 잠시 후에 꿀같이 달콤해지므로 그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말씀을 전해야 했던 것들은 처음에는 선포하기에 주저하였으나 이제는 즐거운 것이 되었다.

3. 파수꾼으로 임명된 에스겔
 1)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영적인 생존에 책임을 지는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 군으로 임명되었다. 그러나 그의 부르심은 에스겔의 말을 백성들이 듣든지 듣지 않든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다만 백성들이 한 선지자가 그들 중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한 것일 뿐이었다(3:16-21, 33:32-33).
 2) 이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 회개할 기회를 가졌고 회개치 않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더이상 변명하거나 불평할 수 없었다.
 3) 당시의 백성들은 조상들의 죄값으로 나라가 망하였기 때문에 자기들에게는 그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에스겔은 후손 개개인에게도 그 책임이 있고, 회복할 책임도 있다고 말하였다. 생명을 보장해 주는 법규를 따라 살고 그릇된 일을 하지 않으면 죽지 않고 살게 되며, 전에 저지른 잘못도 모두 잊어 주시나 자기 의를 스스로 믿고 악을 행하면 그 죄악 중에서 죽을 것이다(33:10-16).
 4) 에스겔은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기도 했지만 커다란 희망을 가지고 이스라엘의 미래를 내다보기도 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영은 죽음 위에도 생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고, 회복된 땅에는 "하나님이 거기 계셨기" 때문이었다(37장).
 5) 이런 희망은 성전 문지방에서 물이 흐르는 환상을 통해(47:1-12) 물이 다다르는 곳마다 생물이 번성하는 것처럼 이스라엘이 소생함을 예언했다.

 

 

35. 믿음의 길로만 간 다니엘

 

본문 : 단1 : 8-21

1. 벨드사살이 된 다니엘
 1) 다니엘은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라는 뜻으로 그는 유다 왕 여호야김 3년에 느부갓네살왕에게 포로가 되었던 왕족과 귀족 소년들 중하나이다.
 2) 이 소년들은 왕의 지시로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방언을 가르치게 했고, 또 왕이 즐기는 진미와 포도주를 마시게 했다. 그들은 이렇게 3년동안 교육받은 후에야 왕의 앞에 나설 수 있었다.
 3) 환관장 아스부나스가 그들의 교육을 맡았는데 그는 당시의 관습에 따라 새로운 바벨론 이름을 지어 주었는데 다니엘은 벨드사살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2. 믿음의 길을 선택한 다니엘
 1) 다니엘은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받은 신앙 교육을 따라 살 것인가, 아니면 왕궁의 음식물과 포도주로 자신을 더럽힐 것인가를 선택하여야 했다. 왕궁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 성결된 삶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2) 다니엘은 믿음의 길을 선택했다. 하나님은 이러한 다니엘을 도와 주셨다.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셨고(1:9), 열흘의 시험 기간이 지난 후에는 다니엘과 그 친구들의 얼굴이 모든 소년보다 나아 보였다(15). 하나님이 그들에게 지식을 얻게 하셨고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셨으며, 다니엘은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닫게 하셨다(17). 그 지혜와 총명은 십배나 나았다(20).
 3) 다니엘에게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게 되었고 이런 어려움들이 지나게 되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역사가 드러났다.
  (1) 다니엘이 매일 하루에 세번씩 기도하는 경건의 모습이 함정으로 몰려 사자 굴속에 던져지나 하나님께서 사자의 입을 봉하시므로 구원하셨다.
  (2) 다니엘의 세 친구가 금신상에게 절을 하지 않으므로 뜨거운 풀무불 속에 던져지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출되어 한없이 굳센 신앙 능력을 경험하였고, 밖으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라는 왕의 조서가 내리게 되었다.
 4) 신자들은 악행을 하지 않아도 미움을 받고, 악의를 품은 것이 없어도 물과 기름처럼 세상 사람과는 합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언제든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는 것이며, 믿음 없는 사람들 또한 하나님의 살아 계신 능력을 알게 될 것이다.

3. 꿈과 징조와 이상(異像)을 보고 해석하는 다니엘
 1) 느부갓네살 왕은 꿈속에서 거대한 신상을 보게 되었는데 다니엘이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해석을 하게 되었다. 꿈의 내용은 바벨론 왕국, 메대.바사 제국, 희랍 제국, 로마 제국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까지였다.
 2) 느부갓네살 왕의 또다른 꿈은 큰 나무와 그것이 넘어지는 것이었다. 다니엘은 그것이 왕의 권위가 끝나는 것이라고 해석하므로 왕은 하나님 앞에 교만함을 회개하였다(4:19-37).
 3) 벨사살 왕 시대에 연회를 배설한 자리 앞 벽에 이상한 문자가 나타났다. 이것은 바벨론이 메대와 바사로 분열될 것이며 왕은 하나님 앞에 부족함이 드러났다고 해석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4) 이러한 모든 것은 다니엘이 어려서부터 믿음의 길을 바르게 선택하므로 끝까지 가게 된 결과로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였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https://cafe.daum.net/kmc4755/AT6P/3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