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δεδομένα 18,185편 ◑/उपदेश सामग्री 16,731편

제103강 기도가 차기까지(10:13-14)

by 【고동엽】 2022. 4. 14.

제103강 기도가 차기까지(10:13-14)

 

10:13-14
그런데 바사국 군이 이십 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다니엘은 스스로를 겸비하게 하고 삼 주 동안 자기 민족을 위해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이 기도하던 첫날부터 다니엘의 기도를 들으셨습니다. 그리고 응답하셨습니다. 가브리엘 천사가 하나님의 응답을 가지고 다니엘에게 왔습니다. 그런데 왜 천사 가브리엘은 그 즉시 다니엘에게 오지 못하고, 다니엘의 기도가 다 끝난 삼 주 뒤에야 오게 되었는지를 13절에서 밝혀주고 있습니다.
13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바사국 군(君)이 이십 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이것이 바로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 삼 주 동안 지연된 이유입니다. 여기서 "바사국 군이"라는 것은 누구이겠습니까? 바사 나라의 배후에서 그들을 조종하는 악한 세력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13절 하반부에 보면 천사 미가엘을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군장 중 하나." 유다서 9절에 보면 미가엘을 천사장이라고 했습니다.
마지막 21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 뿐이니라."

천사 미가엘을 역시 "군"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영적인 세력을 "군"이라는 말로 표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사국 군"이란 결국 바사 나라의 배후를 조종하고 있는 악한 세력, 악한 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바로 그 악한 영이 천사 가브리엘을 다니엘에게 가지 못하도록 막았다는 것입니다.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천사 가브리엘은 다니엘에게 가려고 했고, 악한 영들은 못가게 막았던 것입니다. 결국 천사 가브리엘은 다니엘의 기도가 끝나는 날까지 삼 주 동안 가지를 못했습니다.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미가엘은 군장 중 하나라고 했습니다. 군장이란 천사들을 지휘하는 높은 계층의 천사였습니다. 외경인 에녹1서에는 여러 천사장이 나타납니다. 네 천사장이 있다고도 하고, 일곱 천사장이 있다고도 합니다. 아무튼 천사장이 여럿이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미가엘입니다. 미가엘은 택하신 백성을 보호하고 그들을 위해서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단12:1의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미가엘은 우리를 지켜주면서 보호해주고 우리를 위해서 싸워주는 역할을 하는 천사입니다.
다시 본문을 보십시다.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미가엘이 와서 천사 가브리엘을 막는 모든 악한 영들을 물리쳤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하나님이 보내신 가브리엘이 가지 못하고 있는데 그냥 가만히 보고만 계셨겠습니까? 우리가 욥기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사탄의 세력도 다 하나님께서 허용하시는 범위 내에서만 행사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하나님은 악한 영들이 천사 가브리엘의 길을 막는데도 허용하셨겠습니까? 만일 천사 가브리엘이 즉시 다니엘에게 와서 기도의 응답을 전해 주었더라면, 아마도 다니엘은 자신이 정해놓은 삼 주 동안의 기도를 다 채우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의 기도가 차도록 응답을 지연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니엘로 하여금 작정한 삼 주 동안의 기도를 다 채우도록 만드시기 위해서 사탄의 일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렘29:11의 말씀을 보십시다.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우리가 어떤 제목을 가지고 기도할 때, 우리가 기도하던 첫 순간부터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이미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 응답을 지연하고 계십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우리의 기도가 차도록 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기도가 차면 하나님께서 천사장 미가엘을 보내셔서 모든 악한 세력들을 물리쳐 주시고 우리의 기도에 좋은 것으로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본문을 통해서 바사 나라를 뒤에서 조종하는 악한 영, 곧 바사국 군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금도 사탄의 세력 하에서 각 지역을 통괄하고 있는 악한 영들이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악한 영들은 하나님의 교회가 부흥하고 성장하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 기도하고 있습니다. "주여! 우리에게 교육관을 주시옵소서." 우리가 기도하는 첫날부터 하나님은 이미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셨습니다. 이미 응답을 예비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가 차기까지 그 응답을 지연하고 계실 뿐입니다. 악한 영들은 교회의 부흥과 성장을 여러 가지로 방해하고 있습니다. 교회앞 골목에 차를 대놓고 교회로 차들이 통행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또 주일이면 차없는 거리를 만들어서 성도들이 교회에 들어오는데 얼마나 많은 지장을 받고 있습니까? 또 교회 주변에 포장마차들이 들어서서 얼마나 거리를 지저분하게 만들고 있습니까? 모두 악한 영들이 배후에서 조종하는 것입니다. 마치 그 옛날 바사국 군이 천사 가브리엘의 길을 막았던 것처럼 지금도 악한 영들이 하나님의 응답을 갖고 오는 천사 가브리엘의 길을 막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기도가 차는 날, 하나님께서 천사장 미가엘을 보내주실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모든 악한 영들은 다 물러날 것입니다. 우리의 기도는 놀랍도록 응답되는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개인의 문제, 가정의 문제, 또 교회를 위해서 기도할 때 간절히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원하고 계십니다. 우리의 기도가 차면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놀랍도록 응답해 주실 것입니다.
14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다니엘은 자기 백성인 이스라엘을 위해서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그 응답이 그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말일에." 그러니까 앞으로 먼 훗날에 되어질 일입니다. "네 백성의 당할 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일어날 일을 하나님께서 이상을 통해서 다니엘에게 보여주신 것입니다. 그 이상의 내용은 10장 후반부터 마지막 12장까지 계속됩니다.
오늘 우리는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가 차기까지 응답을 지연하실만큼 우리의 기도를 기뻐하십니다. 이것을 생각하시면서 우리의 기도가 찰 수 있도록 더욱더 간절히 기도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