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빌립의 전도 사역! (행 8:26-40)

by 【고동엽】 2022. 3. 23.
 
 
목록가기

 

빌립의 전도 사역! (행 8:26-40)

 

  전도가 왜 이리 어려울까요? 나도 한 사람 전도해서 하나님 앞에 영광을 돌리고 싶은데, 왜 전도가 이렇게 잘 안될까요? 저 죽어 가는 내 가족 다 전도가 되었으면 좋겠는데, 왜 전도가 안 될까요?

  그러나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고 하기 전에 먼저 진정한 전도자는 누구인가부터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 진정한 전도자는 누구입니까? 성령님이십니다. 성령님께서 전도가 이루어지도록 역사하시고 인도하십니다. 그러기 때문에 성령님을 떠난 전도는 절대로 열매를 맺을 수가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에디오피아의 한 내시를 전도하는 빌립의 전도 사역이 나옵니다. 본문은 전도에 있어서 성령님의 인도와 역사가 얼마만큼 중요한가를 극적으로 보여주는 말씀입니다.

 

1. 성령님이 전도에 대한 모든 것을 지시하셨고 인도하셨습니다.

 

  ①성령님은 빌립에게 전도할 장소까지 지시하셨고 인도하셨습니다(26).

  “주의 사자가 빌립더러 일러 가로되 일어나서 남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그 길은 광야라”

  여기서 '주의 사자'는 주의 영, 곧 성령님을 의미합니다. 지금 빌립은 사마리아 성에 있는데 예루살렘으로, 거기서 다시 가사로 내려가라 지시하셨습니다.

  사마리아 성에서 예루살렘까지는 가기에 좋은 길이지만, 예루살렘에서 가사까지 내려가는 길은 광야 길입니다. 성령님은 이렇게 한 사람을 전도하시기 위해 먼 거리까지 빌립을 가라 지시하셨고 인도하셨습니다.   

  ②성령님은 빌립을 전도할 대상자에게로 인도하셨습니다.

  빌립이 가사까지 내려갔더니 성령님은 길에서 누구를 만나게 하셨습니까?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큰 권세가 있는 내시를 만났습니다.

  만났는데, 29절에 보니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그렇습니다. 성령님께서 빌립을 전도할 대상에게로 구체적으로 인도하신 것입니다.

  ③성령님은 전도 대상자의 마음도 활짝 열어 주셨습니다.

  30절 이하에 보면 빌립이 내시에게로 갔더니 내시가 뭐하고 있었는가?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습니다. 빌립이 “읽는 것을 깨닫느뇨?” 하고 물었더니, 내시가 “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 그러고 내시는 빌립을 성경 지도하는 사람으로 청하여 병거에 같이 앉으라고 했습니다. 결국 35절에 보니 빌립이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했다고 했습니다.

  이 내시의 열려진 마음을 보세요! 그야말로 옥토입니다. 옥토와 같은 마음이 되도록 성령님이 역사하셔서 전도의 문을 활짝 여신 것입니다.

  성령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내 마음에 감동을 주시는 방법으로 인도하십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전도하고픈 마음이 일어나게 감동하십니다. 또한 전도 대상자를 생각나게 하십니다. ‘저 사람에게 전도해야겠다’는 생각이 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태신자(전도 대상자)를 가르쳐 주옵소서!’ 그리고 태신자를 정해 놓고도 기도해야 합니다. ‘마음의 문 열어 주시고 초청에 응하게 하시고 복음을 믿고 구원받게 하소서!’ 이런 간절한 기도가 역사를 일으킵니다.

 

2. 중요한 것은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의 빌립을 보면 성령님께서 100km를 걸어서 가사로 가라 하니 순종하여 갔습니다. 몇 날 몇일을 걸어가면서도 원망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성령님께서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국고 맡은 자 내시에게 나아가라 할 때도 그대로 순종했습니다. 나아가서 그대로 복음 전하고 세례를 주었습니다. 성령이 감동 주는 대로 순종한 것입니다.

 

3. 전도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전도하지 못하는 것은 나에게 전도의 은사가 없어서가 아니라 전도할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빌 하이벨스’라는 사람은 “하나님께 정직하십니까?”라는 책에서 전도에 6가지 방법을 말했습니다.

 ⑴“당신이 그 사람이요” 대결 전도입니다.

  행2장에서 베드로가 한 전도의 예인데 베드로는 유대인들 앞에서 “당신들이 메시아인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받아 죽인 사람들”이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많은 유대인들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⑵“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지성 전도입니다.

  행17장에서 바울이 그리스 아덴에서 철학자들에게 지성을 가지고 복음이 정말 진리인지 한 번 생각해 보라고 호소했습니다.

  ⑶“그 분이 내 삶을 변화 시켰어요!” 간증 전도입니다.

  요9장에 날 때부터 소경 된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서 고침을 받고, 바리세인들에게 “그 분이 내 눈을 뜨게 했습니다.” 소경은 삶 속에서 체험한 예수를 증거 했습니다.

  ⑷복음대로 사는 관계 전도입니다.

  ⑸"와 보라!" 초청 전도입니다.

  요4장에 수가성의 여인이 내가 그리스도를 만났으니 '와 보라'고 말했습니다. 여인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만난 그리스도에게로 사람들을 초청했습니다.

 ⑹"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봉사 전도입니다.

  행9장에 룻다에 도르가라는 여제자가 평소에 선행과 구제를 많이 했는데 병이 들어 죽자 그를 따르던 많은 여인들이 베드로를 초청하여 기적적으로 다시 살아나게 한 것입니다.

  도르가는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섬김으로서 그들로 하여금 예수를 믿게 했습니다. /아멘!/ 전도는 우리 주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일입니다! /믿/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