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그리스도 복음의 정의! (막 1:1)

by 【고동엽】 2022. 3. 11.

그리스도 복음의 정의! (막 1:1)

 

복음은 '예수님은 그리스도'라는 확신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본문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복음은 '복된 소식, 기쁜 소식'인데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사건이 복된 소식, 기쁜 소식, 굿 뉴스'입니다. 굿 뉴스는 소망을 주는 희망의 소식, 기쁨의 소식입니다.

마가복음은 다른 복음서에서보다 훨씬 '복음'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복음'이란 단어는 사복음서의 12회 중에 8번이 마가복음에 나옵니다(막 1:1, 1:14, 1:14, 8:35, 10:29, 13:10, 14:9, 16:15). 마가의 복음에 대한 확신은 나중에 바울의 동역자로서, 바울의 유익한 일군으로서 알 수 있습니다. 마가는 바울을 돕는 그리스도의 일꾼으로 살았습니다.

 

1.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빌1:27절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여기서 우리는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 봅니다. 하나는 '복음에 합당한 생활'입니다. 주님의 뜻대로 사는 삶이 합당한 삶입니다. 또 하나는 '협력하는 삶'입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일을 협력하는 협력자로 세워 주셨습니다.

딤후1:8절 "그러므로 네가 우리 주의 증거와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도 감수해야 하빈다. 왜? 상급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5:11-12절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①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의 부활장을 시작하면서 복음에 대한 정의를 먼저 내리고 있습니다.

1-4절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 나사"

②바울은 또한 로마서를 기록하면서 복음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롬1:1-2절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

롬1:16-17절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15:16절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 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롬16:25-26절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유대인들은 모세의 율법이면 꾸벅합니다. 바울은 지금 구약에 감추어진 비밀들이 그리스도라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구약성경은 오실 예수를 증거한 것이요, 신약성경은 오신 예수의 행적입니다.

▶복음에 대한 이해와 확신은 우리의 결단과 실천을 요구하게 됩니다.

 

2. 이 복음에 대하여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행20:24절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생명을 걸고 복음을 증거 하라고 합니다.

고전9:16절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

①우리 주위에는 복음에 대한 왜곡된 확신으로 인하여 비 성경 적인 성경 관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바울은 다른 복음에 대하여 엄중히 경고하고 있습니다.

갈1:6-9절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②초대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복음에 대한 이해가 분명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복음전파는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복음의 핵심인 그리스도이신 예수를 전했던 것입니다.

행5:42절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

행18:5절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서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거하니"

또 28절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거하여 공중 앞에서 유력하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일러라"

③나에게 적용해 봅시다!

▶내가 지금까지 생각한 복음은 무엇이었는가?

▶나의 생활 속에는 이 복음에 대한 증거는 얼마나 나타나고 있는가?

▶나는 전도할 때에 복음에 대한 확신은 있었는가?

▶나는 앞으로 이 복음을 누구에게 어떻게 전할 것인가?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