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파별 및 세대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 |
장로교 신학자들 | 감리교 신학자들 | 침례교 신학자들 |
루터교 신학자들 | 성공회 신학자들 | 나라별 신학자들 |
세기별 신학자 | 교회사적 신학자들(상) | 교회사적 신학자들(하) |
장로교회의 위기와 그 회복을 위하여 | 장로교 교회개척원리 | 화란개혁교회의 장로직제 |
최근의 복음주의 신학동향 / 박용규 | 한국복음주의 개신교의 기원과 특징 / | 장신대의 신학노선 - 김중은 |
미국의 기독 지성운동과 한국적 상황 | 위기에 처한 복음주의 /목창균 | 미국제 복음주의를 경계하라 |
에큐메니칼운동에 대하여 / 정성욱목사 | 장로교회 개혁 회복 방안… “오직 성경 | 장로교회는 브레이크 고장 난 자동차 |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한국장로교회 | 종교개혁과 한국 장로교회, 좋은가? | 한국장로교 100주년, 역사적 고찰 |
한국 장로교 정치 체제의 장단점 | 역사적 장로교회를 회복하자 | 장로교회의 예배와 예배 모범의 전통 |
21세기 한국 장로교회의 과제와 전망 | 개혁신학과 장로교 신학에 한국 교회 | 포스트모던시대의 기독교 세계관 |
탈 자유주의 신학과 탈 보수주의 고찰 |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 | 복음주의 기반은 청교도운동 |
쉐퍼의 도전[1]/ 이승구교수 | 페터 바이어하우스 전 튀빙겐대학 | 복음주의 신학입문 |
영국옥스퍼드대학의 복음주의 사상 | 풀러신학교에 대해서.. | 존 스토트 영혼 멸절설 |
낙스와 장로교회<청교도 인물사`> | 한국 장로교 보수주의 조직신학의 계보 | 영국 장로교회의 아버지 |
한국장로교회 정체성 회복과 일치 | 존 스토트 목사님을 아쉬워 하며 | 20세기 복음주의 지성 존 스토트 목사 |
존 스토트와 R.A.토레이가 말한 성령론 | 존 스토트의 '제자도'를 읽고 | 로이드존스 추모하면서 / 존 스토트 |
1900년 이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22) |
칼 라너(Rahner | 스탠리 존스 | 게르하르트 폰 라트 | 윌리암 헨드릭슨 | 칼 매킨타이어 |
고든 클라크 | 오스카 쿨만 | 베르까우어 | 카를 라너 | 장 폴 사르트르 |
에드워드 J. 영 | 윌리암 바클레이 | 알버트 까뮈 | 과학과 지혜 | 위르겐 몰트만 |
성령과 생명 신학몰트만 |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 하비 콕스 | 헨리 나우엔 |
성령의 사귐 : 삼위일체적 성령론몰트만 | 삼위일체 하나님의 초대하는 일치성 | 앤서니 A. 후크마 (1913-1988) |
1800년 이후 신학자들과 신학사상(153) |
반틸(C. van Til;1895- ) | 리츨(Albrecht Ritschl | 마틴 로이드 죤스의 십자가 | 윌리엄 캐리 |
루소 | 쇠렌 키르케고르 | 에른스트 트뢸취 | 에른스트 트뢸치 |
알브레히트 리츨 | 알브레히트 리츨 |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 | 하르낙(Adolf 생애) |
『하르낙의 역사신학 | 아돌프 폰 하르나크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마르틴 부버 |
카를 야스퍼스 | 루돌프 불트만 | 에두아르드 투르나이젠 | 프리드리히 고가르텐 |
빌헬름 헤르만 올루프 마센 | 파울 나토르프 | 프란츠 오버 벡 | 폴 틸리히 |
헤르만 궁켈 | 에밀 브루너 | 마르틴 하이데거 | 존 머레이 |
라인홀드 니버 |
코넬리우스 반틸 |
코넬리우스 반틸과 변증학 | 코넬리우스 반틸 | 개혁주의 기독교 철학이란? | 기독교에 대한 논쟁점은 |
신학자 밴틸(존 프레임) | 코넬리우스 반틸의 변증학 | 개혁파 변증학의 선구자 小考 |
게할더스 보스 |
게할더스 보스 |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 성경신학 <게할더스 보스> | 게할더스보스 |
구속사와 성경해석 (게할더스 | 게할더스 보스의 "랍오니여 | 게르할더스 보스 신학과 우리 |
그레샴 메이천 |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사상 | 메이첸과 한국장로교회 | [메이천저작선집]을 읽고 | 그레샴 메이천의 변증세계 |
웨스트민스터신학대의 신학 | 메이쳔에 조직신학적 관심 | 메이첸-John Machen | 1920-30년 미 장로교의 논쟁 |
메이천의 신약주해 | 메이첸의 바울 신학 이해 | 메이첸은 분리주의자인가 | 그레샴 메이첸의 교회론 |
기독교 메시지는 성경을 통해 오고, 성경의 중심과 핵심은 십 | 예수는 현대 자유주의자들에게 믿음의 모범이지 믿음의 대상 |
그리스도의 죽음은 다만 우리가 따라야 하는 자기희생의 모범 | 메이천 정통주의 신학자 |
코넬리우스 반틸 |
개혁파 변증학의 선구자, 반틸 |
코넬리우스 반틸의 기독교 세계관 | 개혁주의 교육학-코넬리우스 반틸 | 코르넬리우스 반틸의 저술 목록| |
아브라함 카이퍼 |
아브라함 카이퍼- 칼뱅주의 사회개혁 | 아브라함 카이퍼 - 개혁주의 세계관 운동 | 아브라함 카이퍼- 사상과 삶 |
아브라함 카이퍼-실제 생활 | 아브라함 카이퍼 - 교회 생활 | 아브라함 카이퍼 - 칼빈주의와 종교 |
아브라함 카이퍼의 - 사역 | 아브라함 카이퍼 - 생애와 사상] | 아브라함 카이퍼-신복음주의의 주권 |
아브라함 카이퍼-사상과 삶| | 아브라함 카이퍼는 -우리에겐 어떤 의미 | 아브라함 카이퍼 - 일반은혜와 한국교회 |
C.S 루이스 |
C.S.루이스 - 정체성 | C.S.루이스-나니아 연대기 | 루이스 - 그는 과연 그리스도인인가? |
C.S. 루이스-루이스는 과연 개혁주의 | C.S. 루이스- 반 기독교적인 성경관 | 루이스 벌코프-성도의 견인 |
루이스 벌코프-중생과 효과적 부르심 | 루이스 벌코프- 종말론 | 루이스 벌콥-인간론 |
루이스 벌콥-신론 | 루이스 벌콥프-조직신학 | 루이스 벌콥프-무.유형교회, 유기체로서 |
로이드 죤스 |
로이드 죤스-로마서 강해(롬1:1) | 로이드 죤스-아담의 후손과 원죄 | 로이드 죤스-우리를 굳세게 하는 것 |
로이드 죤스-영들을 시험하는 방법 | 로이드 죤스-티와 들보 | 로이드 죤스-율법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
로이드 죤스-성전된 자기 육체 | 로이드 죤스-자기를 부인 그리스도 따름 | 로이드 죤스-참된 회심 복음이 계시 |
로이드 죤스-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 | 로이드 죤스-성경교리 알아야만 | 로이드 죤스-변하지 않는 성도 가짜 |
로이드 죤스-거짓선지자들 | 로이드 죤스-교회를 위한 교훈들 | 로이드 죤스-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결과 |
로이드 죤스-성령은 도움을 불필요 | 로이드 죤스-무엇보다도 ‘주님’을 | 로이드 죤스-로마서 강해 제7권 |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복음 | 로이드 죤스-소명에 대한 조언 |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영원한 결정 |
로이드 죤스-설교행위 | 로이드 죤스-양자 됨의 증거 | 로이드 죤스-참 회심의 증거 |
로이드 죤스-일반계시와 특별계시 | 로이드 죤스-거짓된 열심들의 특징 | 로이드 죤스-기독교 연합의 기초 -2 |
로이드 죤스-참된 신자의 모습 | 로이드 죤스-거짓 선지자가 전하는 | 로이드 죤스-C.S. 루이스 그리스도인? |
로이드 죤스-칼 바르트는 철학자 | 로이드 죤스-현재 고난은 장래에 | 로이드 죤스-잘못된 교리에서 잘못된 삶 |
로이드 죤스-영적 판단과 식별 | 로이드 죤스-선한 천사들 | 로이드 죤스-구속에서의 성령의 사역 |
로이드 죤스-체험의 결과 | 로이드 죤스-칭의와 성화 | 로이드 죤스-교리공부의 목적과 방법 |
로이드 죤스-로마 카톨릭 평가 | 로이드 죤스-진리를 일하시는 하나님 | 로이드 죤스-교리 로이드존스의 설명 |
로이드 죤스-산상수훈 : 팔복 | 로이드 죤스-영원하신 하나님의 작정 | 로이드 죤스-하나님의 성령을 받았다는 |
로이드 죤스-믿음의 진정한 척도 | 로이드 죤스-기도하지 않는 칼빈주의자 | 로이드 죤스-하나님에 대해서 놀랍고 |
로이드 죤스-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 | 로이드 죤스-종의 영 | 로이드 죤스-십자가의 승리 |
헤르만 바빙크 |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의 큰 일 | 헤르만 바빙크- 카이퍼와의 관계 | 헤르만 바빙크의 삼위일체론 |
헤르만 바빙크-교의학 역사 | 헤르만 바빙크-교회의 본질 | 헤르만 바빙크(1854-1921)의 생애 |
헤르만 바빙크- 개혁주의 종말론 | 헤르만 바빙크- 벌코프 그리고 박형룡 | 헤르만 바빙크 - 그리스도인의 소명 |
헤르만 바빙크-하나님을 아는 지식 | 헤르만 바빙크-신앙의 확신 |
1700년 이후 신학자들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
무릎의 성자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회심 | 기도로 승리한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
데이비드 브레이너드의 영성 | 선교일지 1746년 (주일)그리스도 노예 | 인디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 헌신한 |
찰스 피니 |
찰스 피니의 신학 | 부흥을 방해하는 것들 - 진정한 부흥 | 방법론적 실용주의 |
찰스 피니 새로운 견해 | 찰스 피니 새로운 방식 | 찰스 피니 새 학설 |
구학파가 찰스 피니의 부흥관을 비판 | 강단 초청 | 찰스 피니 |
부흥에 대한 이해 | 부흥이 우리에게 달린 것이라면 | 찰스 피니의 신학적 뿌리 |
사회개혁운동 | 전통을 배제한 새로운 방법 추구 | 인간의 테크닉 중시 |
부흥주의의 유행 | 찰스 피니의 영향 20세기의 인물들과 | 찰스 피니 인본주의 신학 |
찰스 피니 펠라기우스 |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그 능력은 부인 | 오락 시대의 등장 |
슐라이 마허 |
신학의 형성과 방법론- 쉴라이어마허와 바르트 중심 2/배경식 | 신학의 형성과 방법론- 쉴라이어마허와 바르트 중심 |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 |
프란시스 쉐퍼 |
프란시스 쉐퍼-우리 시대는 예레미야 시대와 같고 더 악하다 | 프랜시스 쉐퍼-신앙과 생활 사이에 뚜렷한 구분을 설정하는 잘 |
프란시스 쉐퍼-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거부하고 시정해야 할 | 프란시스 쉐퍼-이 시대의 설교와 신학은 세상 지식의 메아리 |
프란시스 쉐퍼-심판은, 타인을 판단하고 자기는 지키지 못했 | 프란시스 쉐퍼-영적 능력과 기쁨은 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관계 |
프란시스 쉐퍼-우리 시대는 예레미야 시대와 같고 더 악하다 | 프랜시스 쉐퍼-개혁적 복음주의 신학 |
프랜시스 쉐퍼 - 변증설교의 특징 | 프란시스 쉐퍼- 신학적 뿌리 | 프란시스 쉐퍼- 삶과 사상 |
프랜시스 쉐퍼- 도전 | 프란시스 쉐퍼-생애 | 프란시스 쉐퍼- 들여다보기 |
프랜시스 쉐퍼-변증설교 | 프란시스 쉐퍼-21세기 쉐퍼가 주는 의미 | 프랜시스 쉬퍼 - 청교도의 개혁주의 사상 |
찰스 핫지 |
장로주의란 무엇인가?1 | 찰스 핫지(Charles Hodge)의 신학학문 | Charles Hodge와 그의 時代 |
찰스 핫지; 1797- 1878. | 찰스 핫지의 신학과 성화론 | 찰스 핫지의 종말론 | 찰스 핫지의 칭의론 |
죠지 훳필드 |
조지 휫필드-은혜의 방식 | 조지 휫필드-웨슬레에게 보내는 편지 | 조지 휫필드-주는 우리의 의라 |
죠지 휫필드-받은 은혜를 감사하라 | 조지 휫필드- 성경을 상고하라(요5:39) | 조지 휫필드-탁월한 옥외 설교가 |
조지 휫필드- 설교 연구 | 조지 휫필드-모든 사람들의 장소 | 조지 휫필드-받은 은혜를 감사하라 |
죠지 휘필드-구원간증 | 죠지 휫필드-탄생 | 죠지 휫필드- 신앙부흥운동이 끼친 영향 |
죠지 휫필드-웨슬리와의 관계 |
조나단 에드워드 |
조나단 에드워즈 - 의의 전가의 교리 | 조나단 에드워드-신적이며 영적인 빛 | 조나단 에드워드-영 분별 기준을 제시한 |
조나단 에드워드-복음주의 신학 | 조나단 에드워드-잠든 영혼을 깨우다 | 조나단 에드워드-생애와 사상 |
조나단 에드워즈- 예배관(禮拜觀)과 21세 | 조나단 에드워즈- 기독교 철학 | 조나단 에드워즈 - 참된 미덕의 본질 |
조나단 에드워즈 -의지의 자유에 대하여 | 조나단 에드워즈의-계몽주의에 대항한 | 조나단 에드워즈- 과학기술시대를 향한 |
조나단 에드워즈- 회심의 실재 | 조나단 에드워즈 -참 크리스찬인지 | 조나단 에드워즈 -구원받고자 하는 사람 |
조나단 에드워즈 -70조 결심문 | 조나단 에드워즈-영적 교만 | 조나단 에드워즈- 중생론 |
조나단 에드워드-의지하는 주님을 통하 | 조나단 에드워드-하나님의 이름이 의미 | 조나단 에드워드-하나님의 주권에 구원 |
조나단 에드워즈- 중생론. 칼빈, 웨슬레 | 조나단 에드워드-설교. 사랑은 겸손한 | 조나단 에드워드 - 그리스도의 탁월성 |
조나단 에드워드-신학과 청교도 신앙 |
기타 |
데시데리위스 에라스뮈스 | 데이비드 흄 | 로버트 저메인 토머스 |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
이마누엘 칸트 |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1600년~1500년 이후 신학자 |
르네 데카르트 | 빌헬름 라이프니츠 | 바뤼흐 스피노자 | 존 로크 | 아이작 뉴톤 |
칼빈 |
칼빈의 성경 영감에 대한 이해 | 공재설과 extra calvinisticum/ | 칼빈의 성령론 /차영배(기독교 |
칼빈의 이성관 /이정석교수 | 칼빈의 성경해석방법/유해신 | 칼빈의성경해석-자연스런의미 /고광필 |
칼빈의 로마서 주석(1549)에 /유해신 | 칼빈의 성경해석방법/유해신 | 칼빈의 성서 해석학 /김보민 |
칼빈의 생애와 사상 (1), (2) /김명혁 | 기독교 강요의 구조와 초판과 개정판들 | 존 칼뱅의 제네바 /안명준 교수 |
제9차 세계칼빈학회 참관기/안인섭교수 | 28세 칼빈' 왜 신앙교육서 썼나/문병호 | 칼빈의 예정론고찰/이승구교수 |
칼빈의 율법과 복음이해/유정우 | 칼빈의 삼위일체론, 형성과정과 중요성 | 칼빈예배/김성봉교수 |
칼뱅의 성찬론/최윤배교수 | 칼빈의 교회본질/최윤배교수 | 이양호교수의 칼빈의 교회론 |
문병호박사 칼빈의 교회론/조직신학회 | 칼빈의 경제관/안명준 | 칼빈의 기독교강요에서 인간을 아는 |
기독교강요 강의/안명준 | 기독교강요 요약-미상 | 칼빈-선택의 전개 |
칼빈- 경건 해석과 현대적 의의 | 칼빈-하나님의 질투 | 칼빈-말씀은 성령을 통하여 |
칼빈-믿음과 소망은 서로 연결된다 | 칼빈- 신령한 권면 | 칼빈- 예정의 논리 |
칼빈- 기도 | 칼빈-우리는 친구든지 원수든지 | 칼빈-성경의 올바른 사용 |
칼빈-확신과 기도 | 칼빈-천국과 지옥 | 칼빈- 5대 강령 |
칼빈- 기독교 강요 | 칼빈- 생애 | 칼빈- 영성 이해 |
칼빈- 성경 해석 원리 | 칼빈- 성경의 권위 | 칼빈-교리의 허와 실 |
칼빈- 예배 | 칼빈-신 칼빈주의 운동 | 칼빈의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이해 |
칼빈-토요일에서 주일로 변경이유 | 칼빈-죄의 고백 | 칼빈-믿음과 소망은 서로 연결된다 |
칼빈- 오직 성경 | 칼빈-사람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은 역사 | 칼빈-생명과 사망 |
칼빈-필연과 강제의 구분 | 칼빈-하나님의 시험과 사탄의 시험은 | 칼빈- 이성에는 성령의 조명하심이 필요 |
칼빈-불신자들의 덕행도 하나님의 선물 | 칼빈-죄와 의지의 자유 | 칼빈-흔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교회 |
칼빈-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세 가지 간구 | 칼빈-성령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 | 칼빈- 핵심 교리(요약 |
칼빈-시험 받음 | 칼빈주의 5대교리와 알미니우스 | 칼빈 신학과 아우구스티누스 신학 |
칼빈- 청교도들의 주일성수 개념 | 칼빈과 루터의 갈라디아서 주석의 율법 | 칼빈주의와 한국교회 |
칼빈주의 종교와 교회 생활 | 칼빈- 교회음악 | 칼빈 전통에서의 교회 음악 |
츠빙글리 |
츠빙글리의 설교 | 츠빙글리의 국가관 | 츠빙글리의 섭리와 예정관 | 츠빙글리 종교개혁 깨웠다 |
죤 낙스 |
존낙스의 생애와 사상 | 죤 낙스와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 존 낙스:청교도의 창시자 |
그리스도인의 기도 | 성령의 열매 1 | 성령의 열매 2 |
성령의 열매 3 |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은 존 낙스 | 낙스와 장로교회 |
교회의 직분을 맡은 자들에게 주는 권면 | ‘하나님 절대주권’ 영역 확대·발전 | 개혁교회 신앙표준을 세우다 |
존 녹스 (John Knox) | 존 녹스, 청교도의 창시자’, |
마틴 루터 |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4절 |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6절 |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7절 |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1장 8절 | 루터-율법과 복음 서문 | 루터- 칼빈주의의 이해 |
루터- 95개조항 반박문 전문 1517. | 루터- 율법과 복음(서재주목사 글 | 루터- 신학 |
루터-사도된 바울 (갈1:1-2) | 루터-은혜와 평강 (갈1:3) | 루터-우리를 구하시려고 (갈1:4,5) |
루터-바울의 놀라움 (갈1:6) | 루터-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갈1:7) | 루터-다른 복음 (갈1:8) |
루터-다른 복음을 전하면 (갈1:9) | 루터- 갈라디아서 강해 |
1400년~1300년 이후 신학자 |
윌리암 틴데일 | 얀 후스 | 토마스 아 켐피스 | 필리프 멜란히톤 | 그랜트 언더우드 |
1300년 이전 신학자들 |
캔터베리의 안셈 | 토마스 아퀴나스 |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사상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사상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
보나벤투라 | 둔스 스코투스 | 오컴 |
스콜라 철학 |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 1324-1384) | 존 위클리프 |
영국의 선구적 종교개혁가 존 위클리프 | 종교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
400년 이전 신학자들 |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 | 필론 | 플라비우스 요세푸스 |
타키투스 | 테르툴리아누스 | 오리게네스 | 아리우스 |
에우세비우스 | 아타나시우스 신경 | 아타나시우스 | 카파도키아 교부 |
암브로시우스 | 요한네스 크리소스토무스 | 히에로니무스 | 알렉산드리아의 키릴로스 |
어거스틴의 기도 | 바다와 같은 / 아다나시우스 | 예수님의 면류관 / 터툴리안 |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
흠 없는 제물 / 크리소스톰 | 자기 부인 / 오리겐 | 유종의 미 / 바실리우스 | 그레고리우스 나지안스 |
불로 시험함 / 크리소스톰 | 요한네스 카시아누스 | 지식은 교만하게 / 이레네우스 |
어거스틴 |
어거스틴-칼빈과 그 비교연구 | 어거스틴- 회심 | 아우구스티누스의 죄론과 | 어거스틴 - 펠라기우스 은총론 |
어거스틴- 기도 | 어거스틴 -참회록 | 어거스틴- 참회의 눈물 | 어거스틴- 교회론 |
어거스틴- 사상과 역사이해 | 어거스틴- 죄론과 은혜론 | 어거스틴-창조와 시간론 | 어거스틴-문화 변혁의 역사 |
어거스틴 -역사신학 | 어거스틴 -칼빈주의 문화 | 어거스틴 -삼위일체론 | 어거스틴 - 개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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