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울 연구 총정리〓/사도행전의 바울

빌립 ― 이방인 선교의 선구자

by 【고동엽】 2022. 2. 27.

빌립 이방인 선교의 선구자

 

 

1. 인적 사항

그 이름이 보여주는 바대로 헬라파 유대인임( 6:1-5).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최초 일곱 집사 중 하나임( 6:5).

사마리아 지역에 복음을 전한 최초의 인물이 됨( 8:5).

에디오피아 여왕의 내시에게 복음을 전함으로써 북 아프리카 선교의 기초를 놓은 인물임( 8:26-39).

처녀로 예언하는 두 딸을 둠( 21:9).

아도소에서 가이사랴에 이르는 항구도시에서 설교함( 8:40).

라디아의 트랄레스(Tralles)에서 감독으로 재직하던 중 순교함.

아시아 히에라폴리에서 순교했다는 전승이 있으나 확인되지 않음.

 

2. 시대적 배경

성경에 기록된 집사 빌립의 활동은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 직후의 일이었다. 빌립은 베드로와 요한의 투옥( 5:18). 공회에서의 스데반의 죽음( 6:8-7:60) 등 예루살렘 초대 교회에 대한 일련의 핍박이 강력하게 몰아쳤던 이 때에 사마리아로 내려가 복음을 전파하고 본국으로 귀환하는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세례를 주는 등 적극적인 선교활동을 전개하였다. 빌립은 특히 유대인들만을 성교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당연시되었던 당시에( 11:1-3) 이방인들을 향한 선교의 열정을 불태움으로써 초대 교회 선교사에 새로운 장을 마련하는 선구적인 역할을 감당하였다.

 

3. 주요 생애

헬라파 유대인의 아들로 출생
딸 넷을 둠 21:8,9
집사로 피택됨 A.D. 30 6:1-6
사마리아로 내려가 전도함 A.D. 30 8:5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복음을 전함 A.D. 30 8:26-39
아도소에서 가이사랴까지 두루 다니며 선교함 A.D. 30 8:40
3차 전도 여행을 마치고 가이사랴로 온 바울을 영접함 A.D. 58 21:8
라디아 트랄레스, 혹은 히에라 폴리스의 감독이 됨
순교

 

4. 성품

예루살렘 교회에 대한 큰 핍박 직후에도 굴하지 않고 복음을 전한 담대한 인물( 8:4,5).

전도 대상 및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도한 지혜로운 인물( 8:26-39).

성령의 인도에 두말없이 따랐던 순종의 인물( 8:29,30).

네 딸을 모두 예언하는 이로 교육한 신실한 아버지( 21:8,9).

여행자를 극진히 대접한 선한 인물( 21:8).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서 이방인을 향해 복음을 전했던 선각자적 인물( 6:3).

 

5. 구속사적 지위

최초의 일곱 집사 중 한 사람으로서 초대 교회 성장의 밑거름이 된 인물.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복음을 전하여 북아프리카 교회의 기초를 놓은 인물.

사마리아를 비롯한 비 유대지역 전도를 통해 이방인 선교의 필요성을 증거한 인물

 

6. 평가 및 교훈

빌립은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로부터 인정받았듯이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자였다. 이러한 사실은 그가 보여준 지혜와 용기, 그리고 남보다 앞선 깨달음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를 잘 설명해 준다. 실로 성령 충만이 없이는 그 어떤 성도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온전히 이룰 수 없다( 5:18).

빌립은 예루살렘에 몰아친 박해의 칼날을 피해 이동하는 가운데에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선교 사역을 쉬지 않았다. 이렇듯 때와 상황의 유불리를 가리지 않는 전도의 열정이야말로 주의 재림을 둔 오늘날의 성도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라 할 것이다( 1:15-18;딤후 4:2).

빌립은 이사야의 글을 읽는 에디오피아 여왕의 내시를 보았을 때 주저하지 않고 그 글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임을 밝혔다. 이는 평소 구약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하지 않았다면 행할 수 없는 일이며 우리에게 꾸준한 성경 연구에 필요성을 재삼 교훈 한다(딤후 3:14-17).

빌립이 복음을 전할 당시 사마리아 성에는 시몬이란 자가 큰 권세를 휘두르고 있었다. 그러나 빌립은 두려워하지 않고 오직 복음을 전하고 그로 인한 능력을 보임으로써 그를 굴복시킬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영적 전쟁에 임한 성도에게 있어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있는 그대로의 복음과 성령의 능력에 대한 철저한 의지이다(고후10:3,4).

 

7. 핵심 성구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8: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