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사항]
① 하나님께서 ‘창조주’이신 것을 강조합니다.
② ‘원래인간의 상태’가 어떠하였는지를 확실히 알려줍니다.
③ 모든 인간의 세 가지 문제를 확실히 인식시켜 줍니다.
④ 그 ‘유일한 해결 방법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라는 것을 정확히 알려 줍니다.
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기를 권하며 함께 ‘영접기도’를 합니다.
⑥ 영접기도 후,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확실히 이야기해 줍니다.
영접기도문
하나님 아버지, 오늘 하나님께서 나를 창조하신 것과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주신 것을 제가 알았습니다. 내가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몰랐었는데 오늘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죄인인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제가 원하는 대로 살아왔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피 흘려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신 것을 믿습니다. 내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나의 구원자로, 내 인생의 주인으로 영접합니다. 지금부터 천국 갈 때까지 나를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나를 구원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성경 구절]
1. 태초의 원래인간
창세기 1장 27절☞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세기 1장 28절☞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2. 문제의 시작과 원인
창세기 2장 17절☞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3장 4-5절☞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4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5
창세기 3장 6절☞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로마서 6장 23절☞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히브리서 9장 27절☞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3. 모든 인간의 문제
출애굽기 20장 4-5절☞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4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5
로마서 3장 23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요한계시록 21장 8절☞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 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요한복음 8장 44절☞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사도행전 8장 7절☞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더러운 귀신들이 크게 소리를 지르며 나가고 또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가 나으니
인간의 방법과 노력으로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습니다.
로마서 3장 23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스가랴 4장 6절☞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셨고, 기회를 주셨습니다.
로마서 5장 8절☞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디모데전서 2장 4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4. 유일한 해결방법은 예수그리스도!!
요한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빌립보서 2장 9-11절☞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9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10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11
사도행전 16장 31절☞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로마서 10장 10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요한계시록 3장 20절☞ 볼찌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복음 1장 12절☞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2과 - 예수님은 그리스도
[핵심 사항]
① ‘그리스도의 의미’를 확실히 설명해 줍니다.
② 그리스도의 ‘세가지 직분’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③ 1과에 있는 ‘모든 인간의 문제’를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의 직분으로 해결하신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모든 인간의 ‘세가지 문제’를 그리스도께서 ‘세가지 직분으로 해결’하신 것을 강조 합니다.
④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태복음 16장 16절을 외우도록 권합니다.
[보충 설명]
1. 그리스도란? / (2) 기름부음 받은 자란?中
기름을 왜 부었는가? 구약성경에서의 ‘기름’은 ‘성령님’, 혹은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의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맡게 되었을 때 취임식을 하고서 임명장을 받듯이, 고대 이스라엘에서 ‘선지자’와 ‘제사장’과 ‘왕’은 머리에 기름부음 받으며 하나님으로부터 임명을 받았던 것입니다.
[성경 구절]
2. 예수님은‘그리스도’이시다.
마태복음 21장 11절☞ 무리가 가로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히브리서 2장 17절☞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에베소서 1장 20-22절☞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20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21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22
참 선지자(그림) 마태복음 21장 11절☞ 무리가 가로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만왕의 왕(그림) 에베소서 1장 20-22절☞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20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21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22
대제사장(그림) 히브리서 2장 17절☞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그림) 마태복음 16장 16절☞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3. 예수그리스도, 모든 인생문제 해결자!!
요한복음 14장 6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로마서 8장 1-2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1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2
요한일서 3장 8절☞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3과 - 예수님을 믿게되면
[핵심 사항]
① ‘하나님의 약속’을 확실히 강조합니다.
② ‘약속에 대한 확신’을 확실히 강조합니다.
[보충 설명]
1. 하나님의 약속 / (2) 성령님이 동행하심中
임마누엘의 뜻☞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히브리어입니다.
2. 약속에 대한 확신 / (3) 인도의 확신中
보혜사의 뜻☞ 한자로 ‘保 惠 師’ 보호할 ‘보’, 은혜 ‘혜’, 스승 ‘사’로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은혜주시고, 스승 되심을 뜻합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위로자’, ‘변호자’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2. 약속에 대한 확신 / (4) 기도 응답의 확신中
허락하심, 미루심, 거절하심☞ 하나님은 우상과 다르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는 ‘거래’가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무조건 허락해 주시는 것이 아니라 미루시기도 하고 거절하시기도 하십니다. 인간의 부모도 7살의 어린아이가 칼을 갖고 놀기 위해 달라고 하면 거절합니다. 또한, 8살의 어린아이가 운전학원을 다니기 위해 학원비를 달라고 하면 나중에 주겠다고 미룹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어떤 것은 미루시며, 어떤 것은 거절하시기도 합니다. 우리는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서 언제나 우리에게 최상의 것을 주시길 원하신다는 믿음을 갖고 주님의 뜻을 구하며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 구절]
1. 하나님의 약속
요한복음 1장 12절☞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4장 16-17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16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7
사도행전 2장 38절☞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마태복음 7장 7-11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7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8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9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10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11
요한복음 16장 24절☞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마가복음 16장 17절☞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누가복음 10장 20절☞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빌립보서 3장 20절☞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마태복음 28장 18-20절☞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18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19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20
2. 약속에 대한 확신
갈라디아서 4장 6절☞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로마서 8장 1-2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1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2
요한일서 1장 9절☞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요한복음 14장 26-27절☞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26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27
베드로전서 5장 7절☞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요한복음 15장 7절☞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로마서 8장 31절☞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 확신에 대하여
마가복음 9장 24절☞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4과 - 삼위일체 하나님
[핵심 사항]
① 삼위일체에 대한 설명을 ‘교재내용 그대로’ 합니다.
② 삼위일체는 인간의 이성과 상식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진리’이기 때문에 마음으로 믿는 것입니다.
[보충 설명]
2.삼위일체에 대한 성경말씀 / (2) 일체(하나)라는 표현中
사도행전 16장 6-7절☞ 여기서 ‘예수의 영’은 ‘성령님’을 의미합니다.
5. 아타나시우스 신조
아타나시우스☞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5~373)는 당시 이집트 북부에 위치한 알렉산드리아의 신학자이자 모든 교회의 존경받는 지도자였습니다.
신조의 탄생배경☞ 초대교회 당시 이단자들이 잘못된 교리를 만들어 교회를 망치는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그리하여 교회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바로 잡기 위해 여러 차례의 회의를 열게 됩니다. 그중의 하나가 ‘칼케톤 회의’인데 이 회의에서 ‘삼위일체’의 교리를 확실히 정립하게 됩니다. ‘아타나시우스 신조’는 바로, 이 회의에서 정립된 삼위일체의 내용을 보다 더 명백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삼위일체를 설명하는데 있어서‘양태론’에 대한 주의사항
‘양태론’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한 하나님이 형태만 바꿔서 나타났다.”는 잘못된 교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한분이시면서 동시에 세분이십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것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범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물이 고체, 액체, 또는 기체로 나타난다.”라고 하든지, “한 사람이 집에서는 아들, 회사에서는 직원, 어머니에게는 남편이다.”라는 식의 설명은 한 사람이나 물체가 형태만 바꾼 것이기 때문에 양태론적인 것입니다. 그러기에 삼위일체는 언어로는 완벽하게 설명하기 힘든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새신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양태론적인 설명이 틀린 것임을 염두해 두고 설명을 해준다면 보다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가령, ‘고래’를 태어나서 한번도 보지 못한 사람에게 고래에 대하여 설명할 때 “고래는 물고기같이 생겼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엄밀히 따지자면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왜냐하면 고래는 ‘포유류’에 속하며 ‘어류’(물고기)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비록, 설명하는데 있어서 비유가 부적절할지라도 새신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양태론적인 설명이 틀린 것임을 알고 설명해 주는 것이 보다 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성경 구절]
2. 삼위일체에 대한 성경말씀
창세기 1장 26절☞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이사야 6장 8절☞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마태복음 28장 19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요한복음 14장 16-17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16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7
요한복음 10장 30절☞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한복음 14장 7-10절☞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7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8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9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10
사도행전 16장 6-7절☞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6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시는지라7
빌립보서 2장 6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5과 - 하나님의 성육신
[핵심 사항]
① ‘완전한 하나님’이심과 ‘완전한 인간’이심을 강조합니다.
② 예수님께서는 ‘원죄와 자범죄가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이심을 강조합니다.
③ 하나님께서 성육신 하신일은 우리를 향하신 ‘사랑’과 ‘공의’였음을 강조합니다.
④ 성육신에 대한 ‘감사’와 ‘감격’이 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보충 설명]
3. 하나님의 예언성취 / (2) 아기로 태어나심(인간으로 오심)中
마태복음 2장 2절과 11절☞ 2절의 ‘나신 이’와 11절의 ‘아기’라는 표현은 인간으로 오신 예언이 이루어진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성경 구절]
3. 하나님의 예언성취
창세기 3장 15절☞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마태복음 1장 18절☞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이사야 9장 6-7절☞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6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7
마태복음 2장 2절과 11절☞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2,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11
미가 5장 2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마태복음 1장 23절☞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4. 완전한 하나님이신 예수님(신성)
요한복음 1장 1절과 14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4
빌립보서 2장 6-8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6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7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8
골로새서 1장 14-15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14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15
5.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인성)
누가복음 19장 10절☞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히브리서 4장 15절☞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요한일서 3장 5절☞ 그가 우리 죄를 없이 하려고 나타내신바 된 것을 너희가 아나니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
6과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핵심 사항]
①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설명을 ‘교재내용 그대로’ 합니다.
②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을 설명하기 전에 ‘본문’을 먼저 읽어둡니다.
[보충 설명]
3.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 (3) 여호와 삼마中
여호와 삼마의 배경☞ 이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포로의 신분으로서 바벨론에 잡혀있었습니다. 그러한 참담한 상황 가운데서도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를 통하여 장차 회복될 예루살렘 성읍에 대한 환상을 보여주시며 ‘여호와 삼마’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는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있을지라도 낙심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성도들을 결코 포기하거나 버려두시지 않고, 아무리 힘든 현실 속에 있더라도 그 현실 속에서도 함께 하시어 장차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 가운데로 이끄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 (6) 여호와 치드케누中
여호와 치드케누의 배경☞ 이것은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당시 감옥에 갇혀 있던 예레미야 선지자가 이스라엘(남 유다)이 앞으로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하고, 포로로 잡혀갈 것이지만 다시 귀환하여 회복될 것이라는 것을 예언하는 내용 중에 있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때에 악은 반드시 응징하시고, 하나님의 은혜로 회개하여 하나님의 의로움을 입은 백성들을 구원하심으로 하나님의 정의를 이루신다는 것을 믿는 신앙을 의미합니다.
[성경 구절]
2. 하나님의 고유속성
창세기 1장 1절☞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출애굽기 3장 14절☞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요한일서 4장 7-8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나서 하나님을 알고7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8
시편 111편 7-8절☞ 그 손의 행사는 진실과 공의며 그 법도는 다 확실하니7 영원 무궁히 정하신바요 진실과 정의로 행하신 바로다8
요한일서 3장 20절☞ 우리 마음이 혹 우리를 책망할 일이 있거든 하물며 우리 마음보다 크시고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일까 보냐
누가복음 1장 37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예레미야 23장 24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이사야 44장 6절☞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야고보서 1장 17절☞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3.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시편 23편 1절☞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사사기 6장 24절☞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단을 쌓고 이름을 여호와살롬이라 하였더라 그것이 오늘까지 아비에셀 사람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
에스겔 48장 35절☞ 그 사면의 도합이 일만 팔천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삼마라 하리라
출애굽기 15장 26절☞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창세기 22장 14절☞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예레미야 23장 6절☞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얻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거할 것이며 그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출애굽기 17장 15절☞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7과 - 인간과 천사와 마귀
[핵심 사항]
① ‘인간의 구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② 천사와 마귀의 ‘실존’과 ‘실체’에 대하여 강조합니다.
③ 사탄과 마귀를 이기시고 우리로 하여금 ‘승리하게 하신 예수님’을 강조합니다.
[보충 설명]
1. 인간의 실체 / (3) ‘영혼’과 ‘육체’, 혹은 ‘영’, ‘혼’, ‘육’으로 구성中
‘영혼’과 ‘육체’☞ 인간을 ‘인격적’인 관점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영’, ‘혼’, ‘육’☞ 인간을 ‘본질적’인 관점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성경은 이 두 가지를 모두 나타내고 있습니다.
1. 인간의 실체 / (4) 동물은 영이 없고, 육과 혼만 있다. 그러므로 죽으면 모든 것이 다 소멸한다.中
유다서 1장 10절☞ 하나님께서 생기를 불어 넣어 ‘생령’(살아있는 영)으로 창조된 피조물은 인간입니다.
3. 마귀의 실체 / (2) 루시퍼 천사장은 교만으로 인하여 타락하였고中
에스겔 28장 15-17절☞ ‘두로 왕’은 사탄인 루시퍼를 비유한 것입니다.
이사야 14장 12-15절☞ 여기서 ‘계명성’은 타락한 천사장인 ‘루시퍼’를 뜻합니다.
마귀의 실체를 설명할 때의 주의사항
우리는 마귀에 대하여 두 가지 실수에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첫째는 마귀의 존재를 믿지 않는 것이며, 둘째는 마귀의 존재를 믿지만 건전하지 못한 지나친 흥미를 갖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새신자에게 설명하는데 있어서 ‘마귀의 실존’에 관하여 강조해야 하며 더불어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그대로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마귀와 귀신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갖고서, “인간이 죽으면 불신자의 영혼이 귀신이 되어 이생을 떠도는데 이것이 귀신이다.”라고 하는 잘못된 ‘귀신론’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성경적인 것이며 분명히 잘못된 교리인 것입니다.
[성경 구절]
1. 인간의 실체
창세기 1장 27절☞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세기 2장 7절☞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3절☞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유다서 1장 10절☞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훼방하는도다 또 저희는 이성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
2. 천사의 실체
요한복음 1장 3절☞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히브리서1장 7절과 14절☞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1,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14
누가복음 1장 26절☞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니엘 10장 13절☞ 그런데 바사 국군이 이십 일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에스겔 28장 13-14절☞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었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었도다13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매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광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14
골로새서 2장 18절☞ 누구든지 일부러 겸손함과 천사 숭배함을 인하여 너희 상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저가 그 본 것을 의지하여 그 육체의 마음을 좇아 헛되이 과장하고
3. 마귀의 실체
에스겔 28장 15-17☞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15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 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16 네가 아름다우므로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왕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도다17
이사야 14장 12-15절☞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12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13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14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밑에 빠치우리로다15
요한계시록 12장 3-4절과 7-9절☞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3 그 꼬리가 하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4,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쌔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7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저희의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8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9
에베소서 6장 12절☞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출애굽기 8장 18-19절☞ 술객들이 자기 술법으로 이같이 행하여 이를 내려 하였으나 못 하였고 이는 사람과 생축에게 있은지라18 술객이 바로에게 고하되 이는 하나님의 권능이니이다 하나 바로의 마음이 강퍅케 되어 그들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19
욥기 1장 7절☞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단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가로되 땅에 두루 돌아 여기 저기 다녀 왔나이다
누가복음 11장 24절☞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히브리서 9장 27절☞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베드로후서 2장 4절☞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유다서 1장 6절☞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4. 마귀의 활동
베드로전서 5장 8절☞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고린도후서 4장 4절☞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고린도후서 11장 14절☞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에베소서 4장 27절☞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야고보서 4장 7절☞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5. 승리를 주신 예수님
요한복음 16장 33절☞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요한일서 4장 4절☞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저희를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이보다 크심이라
에베소서 6장 10-17절☞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10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11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12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13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14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15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16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17
8과 - 성경이란 무엇인가
[핵심 사항]
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과 계시’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② 기록된 ‘두 가지 목적’을 강조합니다.
③ 성경기록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갖기보단 ‘많이 읽기’를 강조합니다.
[보충 설명]
성경의 제목을 쉽게 설명해 주시면 좋습니다.
구약 성경
창세기(세상이 시작된 이야기), 출애굽기(이집트를 나온 이야기), 레위기(레위지파에 대한 이야기), 민수기(백성의 수를 계수한 이야기), 신명기(계명들을 새롭게 명한 이야기), 여호수아(여호수아에 대한 이야기), 사사기(재판관들에 대한 이야기), 룻기(룻에 대한 이야기), 사무엘상하(사무엘 선지자와 그가 기록한 이야기), 열왕기상하(이스라엘왕들에 대한 이야기), 역대상하(이스라엘왕들에 대한 역사 이야기), 에스라(에스라가 기록한 이야기), 느헤미야(느헤미야가 기록한 이야기), 에스더(에스더에 대한 이야기), 욥기(욥에 대한 이야기), 시편(하나님을 향한 노래와 찬미들), 잠언(지혜의 글들), 전도서(솔로몬이 쓴 삶에 대한 이야기), 아가(솔로몬의 노래), 이사야(이사야가 기록한 글), 예레미야(예레미야가 기록한 글), 예레미야애가(예레미야의 슬픈노래), 에스겔(에스겔이 기록한 글), 다니엘(다니엘이 기록한 글), 호세아(호세아가 기록한 글), 요엘(요엘이 기록한 글), 아모스(아모스가 기록한 글), 오바댜(오바댜가 기록한 글), 요나(요나가 기록한 글), 미가(미가가 기록한 글), 나훔(나훔이 기록한 글), 하박국(하박국의 기록한 글), 스바냐(스바냐가 기록한 글), 학개(학개가 기록한 글), 스가랴(스가랴가 기록한 글), 말라기(말라기가 기록한 글)
신약 성경
마태복음(마태가 기록한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 누가복음(누가가 기록한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 마가복음(마가가 기록한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 요한복음(요한이 기록한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 사도행전(사도들과 교회의 역사기록), 로마서(로마교회에 보낸 편지), 고린도전후서(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 갈라디아서(갈라디아교회에 보낸 편지), 에베소서(에베소교회에 보낸 편지), 빌립보서(빌립보교회에 보낸 편지), 골로새서(골로새교회에 보낸 편지), 데살로니가전후서(데살로니가교회에 보낸 편지), 디모데전후서(디모데에게 보낸 편지), 디도서(디도에게 보낸 편지), 빌레몬서(빌레몬에게 보낸 편지), 히브리서(유대인들에게 보낸 편지), 야고보서(야고보가 보낸 편지), 베드로전후서(베드로가 보낸 편지), 요한일서(요한이 보낸 첫 번째 편지), 요한이서(요한이 보낸 두 번째 편지), 요한삼서(요한이 보낸 세 번째 편지), 유다서(유다가 보낸 편지), 요한계시록(요한이 기록한 계시)
KJV 성경을 설명할 때의 주의사항
성경이 번역되는 과정 가운데 시대적인 상황과 배경에 따라 본문의 단어와 문맥이 약간의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우리가 현재 읽고 있는 ‘정경’의 내용자체가 변질되거나 변개되어 성경이 왜곡되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간혹, 어떤 이들은 ‘KJV(King James version) 성경’외의 다른 성경은 “사탄이 변개하였다.”고 지나치게 주장하는데 이는 너무 과장된 주장입니다. 현재 우리가 읽고 있는 ‘개역한글 성경’은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성경 구절]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요한계시록 1장 1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디모데후서 3장 16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요한복음 1장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히브리서 4장 12절☞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2. 기록된 목적
요한복음 5장 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디모데후서 3장 16-17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16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17
9과 - 예배 생활
[핵심 사항]
① ‘예배’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② ‘신령’(성령)과 ‘진정’(말씀)으로 드리는 것을 강조합니다.
③ ‘기도’, ‘성경읽기’, ‘찬양’을 강조합니다.
④ ‘삶을 예배’로 드리는 것을 강조합니다.
[보충 설명]
예배를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나의 최고의 가치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예배드리기와 예배보기에 대하여
사람들은 간혹 사소한 것에 대하여 논쟁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예배에 대하여 표현할 때에도 “예배 드린다.”와 “예배 본다.”를 가지고 논쟁을 합니다. 그리하여 어떤 이들은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본다’라는 말을 쓰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본다’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단순히 사물을 보거나 구경할 때만 쓰는 상황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하나 예를 들자면, “어머니께서 장보러 가신다.”라고 말할 때, 여기서 장을 본다는 의미는 시장에 가서 구경만 한다는 말이 아니라 가서 물건을 구입하고 거래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예배를 본다.”라는 뜻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모습’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예배드리기’와 ‘예배보기’와 같이 언어적인 것을 가지고 논쟁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성경 구절]
2. 예배는 어떻게 드리는가?
요한복음 4장 23절☞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요한복음 4장 24절☞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
시편 147편 7절☞ 감사함으로 여호와께 노래하며 수금으로 하나님께 찬양할찌어다
시편 34편 17-18절☞ 의인이 외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저희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17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18
로마서 12장 1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3. 기도생활
다니엘 6장 10절☞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사도행전 3장 1절☞ 제 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쌔
느헤미야 2장 4절☞ 왕이 내게 이르시되 그러면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하시기로 내가 곧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고
에베소서 6장 18절☞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18절☞ 항상 기뻐하라16 쉬지 말고 기도하라17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18
4. 말씀생활
디모데전서 4장 5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여호수아 23장 6절☞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요한복음 15장7절☞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사도행전 17장 11절☞ 베뢰아 사람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보다 더 신사적이어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5. 찬양생활
시편 96편 1절☞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찌어다
145편 21절☞ 내 입이 여호와의 영예를 말하며 모든 육체가 그의 성호를 영영히 송축할찌로다
시편 150편 3-5절☞ 나팔 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할찌어다3 소고 치며 춤 추어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찌어다4 큰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하며 높은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할찌어다5
시편 47편 1절☞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찌어다
시편 134편 2절☞ 성소를 향하여 너희 손을 들고 여호와를 송축하라
시편 134편 1절☞ 밤에 여호와의 집에 섰는 여호와의 모든 종들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시편 149편 3절☞ 춤 추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며 소고와 수금으로 그를 찬양할찌어다
시편 95편 6절☞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시편 22편 3절☞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사도행전 16장 23-26절☞ 많이 친 후에 옥에 가두고 간수에게 분부하여 든든히 지키라 하니23 그가 이러한 영을 받아 저희를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착고에 든든히 채웠더니24 밤중쯤 되어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매 죄수들이 듣더라25 이에 홀연히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26
역대하 20장 21-23절☞ 백성으로 더불어 의논하고 노래하는 자를 택하여 거룩한 예복을 입히고 군대 앞에서 행하며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 하게 하였더니21 그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산 사람을 치게 하시므로 저희가 패하였으니22 곧 암몬과 모압 자손이 일어나 세일산 거민을 쳐서 진멸하고 세일 거민을 멸한 후에는 저희가 피차에 살육 하였더라23
10과 - 그리스도의 증인
[핵심 사항]
①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이 ‘영혼구원’(전도)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② 전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강조합니다.
③ ‘전도자의 축복’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보충 설명]
5. 전도자의 축복 / (2) 백배의 보상을 받는 축복中
마가복음 10장 29-30절☞ 29절의 내용은 ‘전임 사역자’적인 사람을 뜻하는 것이며 여기서 ‘버린 자’의 의미는 삶의 ‘우선순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오해하여 집과 가족을 문자 그대로 버리라는 의미가 아닌 것입니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에 대한 오해가 없도록 사도바울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디모데전서 5장 8절)
[성경 구절]
1. 소망이 없는 세상
로마서 3장 23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요한복음 8장 44절☞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사도행전 4장 12절☞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2. 하나님의 관심
디모데전서 2장 4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요한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도행전 2장 16-21절☞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16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17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18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19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20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하였느니라21
3. 사명을 주심
마태복음 28장 18-20절☞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18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19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20
사도행전 1장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디모데후서 4장 2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4. 전도의 방법
요한복음 1장 45-46절☞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45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46
출애굽기 32장 11-12절☞ 모세가 그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11 어찌하여 애굽 사람으로 이르기를 여호와가 화를 내려 그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다 하게 하려하시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12
출애굽기 32장 31절-32절☞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31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주옵소서32
5. 전도자의 축복
요한계시록 22장 12절☞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
마가복음 10장 30절☞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다니엘 12장 3절☞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디모데후서 4장 7-8절☞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7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8
고린도전서 3장 8-9절☞ 심는 이와 물주는 이가 일반이나 각각 자기의 일하는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8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9
데살로니가전서 2장 19-20절☞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19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20
11과 -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
[핵심 사항]
① ‘예물의 의미’에 대하여 확실히 설명해 줍니다.
② ‘십일조 생활’에 대하여 강조합니다.
③ ‘마음’과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보충 설명]
7. 예물을 드리는 자세 / (3) 마음 중심으로 드리는 태도가 제일 중요한 것입니다.中
마가복음 12장 41-44절☞ 여기서 두 ‘렙돈’, 즉 한 ‘고드란트’는 신약시대 당시에 사용되었던 ‘화폐’(동전)의 액수와 단위를 의미합니다. ‘렙돈’은 그리스와 로마의 화폐단위 중 가장 작은 단위였는데 ‘두 렙돈’을 지금의 돈으로 환산해 보면 ‘천원’정도의 액수입니다.
[성경 구절]
5. 성경말씀
창세기 29장 20-22절☞ 야곱이 서원하여 가로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20 나로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21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22
레위기 27장 30절☞ 땅의 십분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
신명기 14장 22절☞ 너는 마땅히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것이며
말라기 3장 10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6. 예물에 대한 오해
마태복음 6장 19-24절☞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19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20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21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22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두움이 얼마나 하겠느뇨23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24
말라기 3장 8절☞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신명기 16장 17절☞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찌니라
욥기 1장 21절☞ 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찌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 하고
7. 예물을 드리는 자세
고린도후서 8장 12절☞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요 없는 것을 받지 아니하시리라
고린도후서 9장 7절☞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출애굽기 25장 2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찌니라
마가복음 12장 41-44절☞ 예수께서 연보 궤를 대하여 앉으사 무리의 연보 궤에 돈 넣는 것을 보실쌔 여러 부자는 많이 넣는데41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는지라42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가난한 과부는 연보 궤에 넣는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43 저희는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 모든 소유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셨더라44
마가복음 14장 3-6절☞ 예수께서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리고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3 어떤 사람들이 분내어 서로 말하되 무슨 의사로 이 향유를 허비하였는가4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며 그 여자를 책망하는지라5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만 두어라 너희가 어찌하여 저를 괴롭게 하느냐 저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6
12과 - 주님 오심을 기다리며
[핵심 사항]
① 지금은 ‘마지막 때’임을 강조합니다.
② ‘종말’과 ‘말세’와 ‘재림’에 대하여 확실히 설명해줍니다.
③ 반드시 ‘예수님께서 다시 오신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④ ‘깨어 있으라는 의미’를 자세히 설명해 주고 ‘뜨거운 신앙생활’을 권면합니다.
[성경 구절]
1. 지금은 마지막 때이다.
디모데후서 3장 1-5절☞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1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2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3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4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5
누가복음 17장 26-30절☞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26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더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27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28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29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30
시편 14편 1절☞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시편 53편 1절☞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며 가증한 악을 행함이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로마서 1장 21-32절☞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21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22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23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24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25 이를 인하여 하나님께서 저희를 부끄러운 욕심에 내어 버려 두셨으니 곧 저희 여인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26 이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인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로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27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28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29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30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31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32
다니엘 12장 4절☞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마태복음 24장 6-10절☞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끝은 아직 아니니라6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7 이 모든 것이 재난의 시작이니라8 그 때에 사람들이 너희를 환난에 넘겨주겠으며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가 내 이름을 위하여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으리라9 그 때에 많은 사람이 시험에 빠져 서로 잡아 주고 서로 미워하겠으며10
디모데후서 4장 10절☞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마태복음 24장 4-5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4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5
마태복음 24장 23-27절☞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23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24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25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26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27
2. 종말과 말세란?
사도행전 1장 11절☞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4. 다시오실 예수님
요한계시록 22장 20절☞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사도행전 1장 7절☞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요
마태복음 24장 36절☞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마태복음 24장 14절☞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1-3절☞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1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2 저희가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잉태된 여자에게 해산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홀연히 저희에게 이르리니 결단코 피하지 못하리라3
베드로후서 3장 10절☞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 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요한계시록 16장 15절☞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5. 기다리는 자세
마가복음 13장 33-37절☞ 주의하라 깨어 있으라 그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함이니라33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에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34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엘는지, 밤중엘는지, 닭 울 때엘는지, 새벽엘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35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의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36 깨어 있으라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이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니라 하시니라37
데살로니가전서 5장 4-6절☞ 형제들아 너희는 어두움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적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4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5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찌라6
베드로전서 4장 7절☞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요한계시록 21장 1-7절☞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1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2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3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4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5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6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7
요한계시록 22장 20절☞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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