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되는 기적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엡 4:1-6)
‘목회자의 목회자’라고 불리는 유진피터슨(Eugene H. Peterson) 목사님이 「The Unnecessary Pastor」라는 책을 쓰셨는데, 우리 말로 [껍데기 목회자는 가라] 라는 좀 과격한 제목으로 출간하였습니다. 유진피터슨 목사님에 의하면 껍데기 목회자란 어떤 목회자이냐면 열심히 설교하고 심방하고 상담하고 교인 훈련시키고 교회를 성장시키려하는 목회자입니다. 저를 포함한 한국의 목회자들은 대부분 이런 유형에 속해 있습니다. 이런 목회자가 왜 껍데기 목회자입니까? 목사가 예수님을 대신하려 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목회자일수록 목회자 자신이 교인들의 모든 요구를 다 들어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스스로 교회 안에서 자신이 상당히 중요한 사람이라고 여긴다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목사 자신이 교인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바라보지 못하게 가로막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교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교회에서 교인들이 목회자를 찾는 조건은 교회의 골치 아픈 크고 작은 일들 대신 맡아서 처리해 줄 목회자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탁월한 경영자나 관리자인 목회자를 찾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이 직접 예수님을 따라 가야하는 귀찮음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유진피터슨은 목회자들이 자신의 무익함을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좋은 목회자라고 했습니다. 그때서야 비로소 정말 필요한 일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필요한 일이란 목회자 자신도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며, 교인들도 자신이 아니라 예수님을 바라보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누리는 가장 놀라운 축복은 예수님께서 우리 마음에 계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로부터 특별히 가르침을 받아야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마음에 오신 예수님을 바라보면 됩니다.
히 8:11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그들이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라
요일 2: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그러나 이 말씀을 잘못 이해하면 상상하기도 싫은 무서운 결과가 생깁니다. 그것은 너도 나도 자기가 예수님의 인도를 받았다고 하면서 내가 옳다 네가 그르다 하면서 다투며 분열되는 것입니다. 이것처럼 해결하기 힘들고 무서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예루살렘에는 그리스도의 무덤 위에 세웠다는 성묘교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교회당은 그리스정교회, 콥트교회, 시리아교회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데, 회당을 분할하여 제각기 고유 영역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1960년대 교회당을 개축할 당시 서로 자기들 이권만 주장하다가 하마터면 건물이 무너질 뻔하였다고 합니다. 지금도 한꺼번에 경쟁적으로 예배를 드리기 때문에 그 소란함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작가 마크트웨인이 이런 조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를 한우리에 집어넣어 보았더니 잘 어울려 살았다. 새와 돼지와 염소를 한우리에 넣어보았더니 얼마 후에 친구가 되었다. 이번에는 침례교인과 장로교인 그리고 천주교인을 한우리에 집어 넣어보았다. 그들은 바로 싸움을 시작하더니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격렬히 싸웠다." 그리스도인에게 너무나 마음 아픈 조크입니다.
유명한 부흥사, 빌리썬데이 목사님이 시카고에서 대집회를 인도하면서 하루 저녁은 하늘을 향하여 크게 소리 지르더랍니다. “여보시오 베드로 사도님! 저기 침례교인 있습니까? 없어요? 감리교인은요? 장로교인은요? 없다구요!”
이단, 이단 하지만 가장 큰 이단은 예수 믿는다고 하면서도 사로 싸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 교회는 교인들에게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인도함을 받으라고 가르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교인들을 너무 신비주의에 빠지게 하거나 교회가 혼란스러워질까 두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사에게 순종하라고 가르칩니다. 그것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면 예수님이 이끄시는 교회는 불가능합니다. 목사에게 순종하라고 해서 하나 되지 않습니다.
교인들이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인도하심을 받으면 혼란스러워지는 것은 오늘 말씀이 주는 교훈을 소홀히 여기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인도를 받았다고 하면서 다투고 분열한다면 그가 예수님의 인도를 받는다는 모든 말이 다 거짓이라는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2-3절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 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3절에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하셨습니다. 이 말은 성령님께서 이미 하나 되게 하셨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할 일은 하나 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지키는 것 뿐입니다.
1절에 그러므로 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1장부터 3장까지의 말씀을 다 받는 의미도 있고, 바로 앞에 있는 말씀인 “예수님 우리 마음에 계시니” 하는 말입니다. 예수님이 우리 마음에 계심을 정말 알게 되면 인격이 달라지고 삶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겸손하라 온유하라 오래 참으라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라 하나되라 는 말씀도 노력과 열심으로 그렇게 하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바라보면 겸손하게 되고 온유하게 되고 오래 참게 되고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게 되고 모이면 하나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서로 마음이 갈라지고 싸우다가도 존경하는 분이 오시면 그 분으로 하나가 되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바라보면 하나 되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담임목사가 있다고 언제나 하나 됩니까? 그러나 예수님이 함께 하시면 싸울 수 있습니까? 가룟유다가 아닌 다음에는 싸울 사람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것이 이 세상에서 사는 것이 영원한 천국에서의 생활과는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싸우지만 천국에 가면 사랑하며 살 것이고, 여기서는 죄 지으며 살지만 천국에 가면 천사처럼 살 것이고, 여기서는 슬프지만 천국에 가면 기뻐하며 살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나님 앞에서도 어떻게 싸우고 죄짓고 우울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아닙니다. 여기서 사는대로 천국에 가서 삽니다. 그 말은 여기서 천국에서처럼 살지 못하면 천국도 못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7장 21절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못한다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어느 목사님께서 결혼식에 참석하였다가 난감한 일을 겪으셨답니다. 예식 시간이 되었는데 신부가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삼십 분이 지나면서 하객들이 하나 둘 가버렸지만 혼자 서있는 신랑이 너무너무 안tm러워서 한 시간을 기다렸는데, 신랑이 "미안합니다!" 인사하기에 돌아왔답니다. 뒤에 알고 보니 신부에게 옛날 애인이 있었답니다. 그 과거 청산이 잘 안되어서 미장원에서 화장을 하고 나오는데 납치를 당했다고 합니다. 결혼식장에 들어와야 될 시간에는 기차를 타고 대전으로 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여러분, 과거 청산 없이 새살림을 시작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지금 여기서 사는 대로 천국에서도 삽니다. 예수님은 천국에 가서 만나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마음에 오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할 수 없는 일은 여기서도 하지 못하고 하나님 앞에서 할 일은 여기서부터 하게 되는 것입니다.
워치만니의 책에 보면 이런 이야기가 나옵니다. 중국 교회 성도 한 분이 어느 날 자기 논의 물이 자꾸 줄어드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고 보니 아래 쪽 논 임자가 자기 논에서 물을 빼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원상대로 회복시켜 놓으면 그 이튿날 또다시 수로를 터놓는 것입니다. '이럴 수가 있나?' 너무 화가 났지만 기도하였습니다. “주님, 이런 경우는 화를 내도 싸워도 괜찮지 않습니까? 그 사람이 정말 잘못하였잖아요.”그러나 마음에 평안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계속 기도하는 중에 "너는 올바른 일을 위해서만 살겠느냐? 그 이상으로 살 수는 없겠느냐?"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 뜻을 곰곰히 생각하다가 깨달음이 와서 이튿날은 일찍 일어나 자기 논의 수로를 아랫 논으로 돌려 먼저 물을 받은 다음에 자기 논에 물을 받았습니다. 다음 날 아랫 논 주인이 찾아와서 울더랍니다. "내가 몸이 아파 농사를 지을 힘이 없어 논에 물을 대기 어려워 맞아 죽으나 굶어 죽으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고 당신의 논의 물을 빼낸 것인데, 오늘 믿어지지 않는 광경을 보았습니다. 당신은 정말 그리스도인이시군요, 저도 이제는 당신처럼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자가 되고 싶습니다." 하더랍니다.
우리는 본성상 이기적인 존재입니다.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바라볼 때 사랑하고 하나가 되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교회의 영광입니다.
겔 11:19-20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교회가 이처럼 성령 안에서 하나 되면, 교회는 더 이상 담임 목사의 교회도 장로의 교회도 아니고, 진정한 주님의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성령충만한 사람은 금식도 많이 하고 성경을 백 번 정도는 읽었고 영적인 능력이 탁월한 사람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하나 되는 공동체를 세울 줄 아는 사람입니다. 하나 됨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이 성령충만한 사람이고 교회의 지도자입니다.
김길 목사가 [증언] 이라는 간증 책을 썼는데, 거기서 예수제자훈련학교에서 겪었던 일 하나를 말하였습니다. 훈련에 참가한 이들 중에 도무지 용납이 안되는 형제가 한 사람 있었답니다. 모든 학생들과 간사님들이 그를 대하기 힘들어했는데, 남이 잘못하는 것 그냥 보고 넘기지 못하는 성격이었던 그는 결단을 해야 했답니다. 한번 욕을 해주고 훈련을 그만둘 것인가, 아니면 그를 용납하고 훈련을 마칠 것인가? 그 때, 바로 이런 상황이 훈련이라는 것을 깨달았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 있어도 판단하지 않고 훈련을 받기로 했답니다. 그리고 그 결단에 대한 표시로 자신에게 들어오는 재정 후원금의 10분의 l을 그에게 헌금하기로 결정했답니다. 재정이 흘러가니 마음이 흘러가고 점점 그와 친해졌답니다. 니중에는 간사님들이 그의 좋은 형으로 있어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때론 상처도 받고, 마음에 억울한 일도 생깁니다. 우리 안에 미움도 올라오고, 분한 마음도 올라옵니다. 성경은 이런 마음조차도 없는 것이라고는 말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때 영적인 눈이 뜨여야 합니다. 마귀가 움크리고 우리를 삼키려고 지켜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요일 3:14-15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이런 순간에 우리는 더욱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빌 2: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이동원목사님이 미국에서 목회하실 때, 한국 아이들을 입양한 미국 부부들을 초청하여 식사를 대접하는 행사를 열었답니다. 한 미국 목사님 부부가 당신 자녀 3명이 있는데도 한국 어린이 3명을 입양했고, 그 중 둘은 장애 어린이임을 보고 물었답니다.“어떻게 이런 일을 하실 수 있었습니까?”그 때 그 목사님께서 질문의 의도를 알겠다는 듯 미소를 지으며 오히려 묻더랍니다. “당신과 내가 정상이라고 생각하세요?”“우리가 다 비정상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양자 삼아주셨어요! 그래서 나도 그런 아이들을 보면 사랑스러워지는 것이지요.”그 말을 듣고 감동도 받았지만 너무나 부끄러웠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바라보면 어떤 사람도 용납할 힘을 주십니다. 그리고 기적이 일어납니다.
미국 감리교회에서 파송했던 스크랜톤선교사는 의사였습니다. 당시 한국 사람들은 선교사들을 '양도깨비'라고 불렀습니다. 당시 전덕기라는 17세 청년이 어느 날 양도깨비가 살고 있는 집으로 가서 기와 조각을 던져 양도깨비의 집 유리창을 박살냈습니다. 그는 양도깨비가 화낼 줄 알고, 정면 대결할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그러나 양도깨비는 미소를 띠고 오히려 따뜻한 말로 전덕기를 위로하였습니다. 이 날 청년 전덕기는 스크랜톤의 모습에 감동을 받아 복음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신학교를 졸업하고 목사가 되어 남대문시장의 천민과 상인들을 위해 희생적인 목회를 했고, 민족운동의 선구자가 되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조사옥목사님이 번역하신 책, [어둠속에 빛나는 등불을 들고]는 스티븐메트카프 선교사님의 전기인데, 이 선교사님이 영국 사람인데 중국에서 태어나 십대 때 2차 대전이 일어나 일본 포로 수용소에서 말할 수 없는 고생스런 시절을 보내었던 분입니다. 일본군의 잔혹함을 보면서 일본 사람을 증오하였는데, 그 수용소에서 에릭리델 선교사를 만나면서 인생이 바뀝니다. 에릭리델 선교사님은 1924년 파리 올림 픽 금메달리스트입니다. 육상 100m가 주종목이고 가장 유력한 금메달 후보인데, 결승전이 주일에 열려서 포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재능을 아까와한 이들이 400m 경기에 출전하게 하여 세계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땄습니다, 그는 모든 명예와 부를 다 포기하고 중국 선교사로 헌신하였는데, 일본 포로 수용소에서 뇌종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와 성경공부 시간에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씀으로 논쟁이 일어납니다. 에릭리델 선교사님은 메트카르에게 일본 사람을 사랑하라고 가르쳤습니다. 도무지 할 수 없다고 했을 때, 일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해 보라고 권합니다, 그는 순종하여 억지로 일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다가 전쟁이 끝나고 일본 선교사로 가게 되었습니다. 선교의 열매가 없을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 민족은 '하나 되기 어려운 민족'이라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주의, 학연주의, 연고주의, 세대차 등은 통일을 앞둔 우리 민족의 고민입니다.
월드컵 축구대표팀 감독은 얼마나 영예로운 자리입니까? 그런데 좋은 성적을 거두고도 사표를 냈습니다. 모두 다 더 감독일을 맡아달라고 했지만 가족들이 말렸답니다. 네티즌들의 도를 넘어선 비난을 견디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이런 나라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할 것입니까? 하나 될 길은 없습니까? 있습니다! 십자가 복음에서 해결됩니다. 분열과 미움, 비판과 증오가 십자가 복음에서 해결됩니다.
하나 되게 하시는 십자가 복음은 바로 우리 민족의 복음입니다. 이것이 우리 가정과 교회의 사명입니다! 십자가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됨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나 됨은 단지 교회 만의 일이 아닙니다. 민족의 문제를 풀 해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통일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교회에 와 보세요. 예수를 믿어 보세요. 우리 민족이 하나 되는 길이 있습니다.”
예수 믿는 성도들의 영광, 교회 공동체의 영광은 하나 됨입니다. 4절-6절까지 계속 하나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4-6절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하나 됨, 이것은 예수님이 당신의 제자들에게서 그렇게도 보고 싶어한 가장 중요한 기대였음을 아십니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위한 마지막 기도를 하셨을 때 무엇이라 기도하셨는지 아십니까?
요 17:21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하나가 될 때 그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아셨던 것입니다.
오늘 받는 성찬은 예수님과 하나 되고 성도들과 하나 되는 기적을 누리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 성찬을 받기 전에 미워하고 판단하고 갈라졌던 일을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하나 되는 기적이 우리 가정에 우리 교회에 우리 민족에 일어나기를 기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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