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목적(하나님의 열심)/조나단 에드워드 &존 파이퍼
머리말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산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 왜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는가?
- 이 우주는 언제부터 왜 어떻게 생겨났는가?
- 인간이란 무엇인가?
- 나는 어디에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는가?
=> 이것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다,.
성경은 바로 이러한 세계관과 인생관의 가장 중요한 물음에 대한 답변서이다.
-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말은 무슨 말인가?
->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말을 생각하면 언제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우리의 열심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의영광에 대한 열심은 성도들보다 하나님 자신이 훨씬 더 크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하나님의 모든 사역은 한마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이라는 말로 압축할 수 있다.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에서 비롯된다.
=> 존 파이퍼에 의하면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것이 곧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는 것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1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
1장 왜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이라는 옛 고전을 발간해야 하는가?
1. 조나단 에드워즈의 책이 주는 공적인 중요성.
-> 가장 위대한 신학적 작품(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놀라운 비전과 이러한 비전을 수용하는데
필요한 인간 성향의 만남을 가장 잘 보여주는 책)이다.
-> 성급한 실용주의자들에게는 딱딱하지만 유익한 책.
-> 인간에 대해서는 너무 말을 많이 하고, 하나님에 대해서는 너무 말을 적게 하는
현실.
=> 우리는 적어도 신간 3권 당 고전 한 권은 읽어야만 한다.
우리 모두는 우리 시대의 특징적인 실수들을 교정해 줄 수 있는 책들이 필요하다.
그러한 책들은 바로 고전들이다. - C.S 루이스 -
=> 갈퀴로 긁는 것은 쉽지만 얻을 수 있는 것은 낙엽뿐이다.
땅을 파는 것은 어렵지만 다이아몬드를 발견할 수도 있다.
=> 조나단 에드워즈의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목적>은 인간 중심적인 본능이
하나님 중심적 실재에 대한 이해로 변혁되어진 신학적 코페르니쿠스 혁명이다.
핵심적 내용
하나님의 영광
-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구하면서 자신의 피조물의 영광도 구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의 영광의 발산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나우어 준 피조물의 탁월함과 행복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충만함을 피조물에게 나우어 주심에 있어서 하나님은 이것을 자신을 위해서 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구하시는 피조물의 유익은 하나님 자신과 아주 많이 연합되어 있고, 하나님 자신과 교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피조물의 탁월함과 행복은 하나님의 영광의 발산과 표현일 뿐이다. 하나님은 피조물의 영광과 행복을 구하면서 자신의 영광을 구하시며, 또한 자신 즉 전달되고 표현된 자신을 구하면서 피조물의 영광과 행복을 구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피조물의 지식과 거룩으로 구성되어 있는 피조물의 유익을 어떻게 추구하시는가 또는 하나님 자신에 대한 최상의 존중함으로부터 하나님 자신의 행복을 어떻게 추구하시는가를 아는 것은 쉽다. 하나님의 행복은 하나님 자신의 아름다움의 형상과 참여에서 비롯되며, 또한 하나님의 행복은 피조물이 하나님에 대한 최상의 존경을 드리고, 하나님 안에서 만족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며, 하나님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으로 구성된다.하나님이 피조물의 유익을 존중하는 것과 하나님 자신을 존중하는 것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다. 양자는 하나로 연합되어 있다. 피조물이 목표하고 있는 행복은 하나님과 연합된 행복이기 때문이다.
1.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과 하나님 안에서 나의 기쁨을 위한 하나님의 열심은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다.
2.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기쁨을 위해 노력하신다.
3.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하나님이 죄인들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값없는 은혜와 능력을 주셔서 그들이 하나님을 존중하게 하시는 것이다.
4. 참된 도덕의 본질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기뻐하게 만드는 것이다.
5. 죄는 신성모독이며 자실이다.
죄는 하나님의 영광을 피조물의 물을 저축하지 못할 구멍 뚤린 물통과 바꾸는 자살행위이다.
6. 천국은 계속적으로 점점 더 크게 하나님을 더 크게 하나님을 기뻐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끊임없이 더욱 더 많이 발견해 가는 곳일 것이다.
7. 지옥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실제적이고 의식이 있는 곳이며, 무섭고, 영원한 체험이다.
8. 복음전도 : 하나님의 영광을 맛보여 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우리의 복음전도 임무는 사람들로 하여금 복음이 그들의 당면필요를 채워 주는 것이라고
설득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이 복음 안에 있는 영혼을 만족시켜 주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되었음을 설득하는 것이다 .
9. 기독교의 공적 예배의 한 부분으로서의 기독교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하나님을
영광을 높여드리는 성경 강해로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죄의 일시적인 쾌락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희생적인 순종의 길로 가도록 이끄는 것이다.
10. 참된 공적 예배의 핵심은 하나님의 영광을 진심으로 만족하는 집단적 체험 또는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떨림과 하나님의 영광을 향한 간절한 열망이다.
11. 세계선교 : 모든 민족들로 기뻐하게 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열정.
12. 기도는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분명한 것은 하나님은 은혜의 자원이
풍성하신 분이시며, 우리는 겸손하게 은혜의 자원을 기쁘게 받아야 할 자라는 사실이다.
13. 기독교 학문의 임무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남으로서 실재를 연구하며, 정확하게 그
실재에 관해서 말하며, 그 안에 있는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을 맛보는 것이다.
14. 죽음 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것은 죽음이 유익한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15. 하나님을 영광을 나타냄과 인간 영혼의 가장 깊은 기쁨이 하나라면,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만큼 행복해지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의무다.
제 2권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
* 서론 : 용어 설명
1. 수단적 목적은 가치 면에서 결코 최고의 목적이 될 수 없다 .
2. 수단적 목적이 궁극적 목적에 필요 불가결한 요소라면 궁극적 목적과 동일한 가치를
지닐 수 있다.
3. 오직 하나의 궁극적 목적만이 있다면, 그것은 다른 모든 목적보다 뛰어난 최고의 목적이다.
4. 우리가 그 자체의 목적을 가지고 구하는 것은 우리의 최종 혹은 궁극적 목적이다.
5. 유일한 한 가지만이 그 자체를 위해 추구될 때 오직 단 한가지 궁극적 목적만이 있는 것이다.
6. 모든 피조물에 대한 하나의 본래적인 궁극적 목적이 하나님의 모든 사역을 지배한다.
7. 최고 목적이라는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모든 섭리 사역의
목적이기도 하다.,
8. 일반적인 섭리의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9. 단 하나의 목적만이 본질적으로 좋은 것이라면, 단 하나의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1부 하나님의 천지 창조 목적에 대한 이성적 고찰
1장 이성이 말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 관찰.
1) 이성만으로는 결함 있는 안내자다.
2) 계시는 이성의 사용을 도와 주지만 이성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3) 그러나 이성은 계시에 대한 반대에 답할 수 있다 .
4) 이성적 판단의 6가지
ㄱ. 하나님께서 자신의 최종 목적을 위해 항하신다는 것은 하나님 자신이 충분하신 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 피조물로부터 무엇인가를 받기 위해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생각은 하나님의
본성에 반대될 뿐만 아니라 피조물의 본성과도 일치하지 않는다.
ㄴ. 하나님의 존재가 하나님의 행동보다 선행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존재는 하나님의
행동의 목적이 될 수 없다.
ㄷ. 본질적으로 가장 가치 있으며 창조에 의해 달성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ㄹ. 하나님의 도덕적 올바른 행동은 가장 가치 있는 것, 즉 자신을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
- 하나님이 자신을 가장 가치있게 여기신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역을 통해서 보여진다.
- 존재를 가지 있게 여기는 정도는 그 존재의 실재와 탁월함에 비례한다.
- 창조자가 무한한 만큼 창조자는 가능한 모든 존경을 받으셔야 한다 .
- 모든 바퀴들은 하나님께 대한 변치 않는 존경에 의해 움직여야만 한다.
- 무한한 지혜와 도덕적 올바름이 우주에서 합당한 것과 적당한 것을 중재한다.
- 하나님이 창조의 최상의 목적으로 자신을 제시하시는 것은 당여한다.
ㅁ. 하나님께서 창조 시에 자신을 위해 가치 있게 여기시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
ㅂ. 하나님께서 천지창조를 통해서 달성하신 것은 하나님이 목표로 하신 것이고, 하나님
께서 목표로 하신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다.
- 하나님이 궁극적으로 가치 있게 여기시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
2장 이성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것.
1. 창조의 실제적 결과는 무엇인가?
추정 1> 만일 하나님이 위대한 결과를 만들어 내실 수 있을 만큼 충분하시다면, 하나님께서
창조 시에 그렇게 하실 것이라는 것은 합리적이다 .
추정 2> 하나님이 자신의 탁월하심을 나타내는 것을 알기 위해 존재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아주 합리적이다 .
추정 3> 하나님의 영광이 알려질 뿐 아니라 즐길 수 있다는 것은 합리적이다.
추정 4> 충분한 근원이 풍부한 물줄기를 흘러내야 한다는 것은 합당하다.
-> 무한한 빛과 지식, 거룩과 도덕적 탈월함, 기쁨과 행복의 원천이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전달하고 발하는 것은 당연하다.
3장 하나님은 자신을 천지창조의 최고, 최종 목적으로 제시하심.
1. 하나님의 충분성을 즐기면서 하나님은 자신을 기뻐하시고 자신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심.
2. 충분함이 흘러 넘치는 성향을 가지고 하나님은 자신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으심.
3. 충많마이 흘러 넘치는 일반적 성향은 피조물들의 실존보다 선행하며 또한 기초가 된다.
4. 하나님의 흘러 넘치는 기쁨은 흘러 넘치는 분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기쁜이다.
5. 자신에 대한 지식을 나눔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심.
6. 자신의 거룩함으로 나눔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심.
7. 자신의 행복을 나눔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의 목적으로 삼으심.
8. 피조물에게 점점 하나님을 닮아가게 함으로써 하나님은 자신을 최초의 원인과
최종 목적으로 삼으심.
4장 하나님이 자신을 창조의 최종 목적으로 삼으시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생각에 대한
몇 가지 반론에 답함.
반대 1> 에드워즈의 견해는 하나님이 자신의 완전함으로 위해서 피조물에게 의존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하나님은 이미 모든 것을 가장 완벽하게 가지고 계시며, 또한
영원 전부터 그러했기 때문에 지금 필요한 것이 더 이상 없으신 분인데 이미 소유한
것을 얻기 위해 천지창조의 위대한 일을 하셔야 한다고 하는 것은 모순이 아닌가)?
반대 1에 대한 첫째 답변-> 하나님이 자신의 피조물의 행복 안에서 누리시는 이러한 기쁨을
하나님이 피조물로부터 받으시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탁우러한 충만을 나누어 주려고 하는 자신의
성향을 만족시킴으로써 자신의 거룩함을 피조물에게 나누어 주시
는 것을 기뻐하고 즐거워하신다.
반대1에 대한 둘째 답변 -> 하나님은 완전하게 자신에 대해 만족하시지만 창조를 통해 영광을
받으신다.
반대1에 대한 셋째 답변 -> 하나님의 소원과 추구는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나오며 따라서 하나님
자신 안에 한정한다.
반대 2> 하나님은 이기심을 가지고 모든 것을 하시는가?
반대2에 대한 첫째 답변 -> 만일 하나님이 최고로 가치 있는 분이라면 하나님이 자신을 최고로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당연하다.
반대1에 대한 둘째 답변 -> 하나님이 자신을 최고로 존중하시는 것은 하나님이 인간의 행복을
존중하시는 것과 상반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바로 인간의
행복이시기 때문이다.
반대2에 대한 셋째 답변 -> 사람의 즐거움을 위해서, 하나님 자신을 존중하는 것보다 하나님에게
있어서 더욱 사랑스러운 것은 없다.
반대 3> 하나님이 사람들의 찬양과 박수를 받기 위해서 사역을 하신다는 것은 천박한 것이 아닌가?
반대3에 대한 첫째 답변 -> 만일 하나님의 영광이 무한히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영광을
기뻐하는 것과 찬양하는 것은 탁월한 일이다.
반대3에 대한 둘째 답변 ->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더 낮은 피조물에게서 행해진다는 것은
은혜의 영광을 더욱 높이는 것이 된다.
반대3에 대한 셋째 답변 -> 볼질적으로 합당하고 사랑스러운 존중만을 하나님은 존귀하게 여기신다.
반대 4>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행하시기 때문에 피조물들이 하나님께 감사해야 할 의무는 별로 없다.
반대4에 대한 답변 -> 하나님의 영광과 피조물의 유익이 반대되는 것은 아니다.
하니님은 자신의 영광을 구하시면서 피조물의 영광과 행복을 구하신다.
2부 하나님의 천지창조 목적에 대한 성경적 고찰
1장 성경은 하나님 자신이 천지창조의 최종 목적이라고 말한다.
1. 하나님 자신이 천지창조의 최종 목적이라고 말해 주는 성경본문
- (사48:12, 사44:6, 계1:8, 계1:17, 계21:6, 롬11:36)
2장 이 문제에 대한 바른 논증 방법에 관하여 성경에서 발견한 몇 가지 요점.
1. 하나님께서 존재하거나 완전하게 되기 위해 창조하신 것은 아니다.
1) 하나님의 섭리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2) 특정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이다.
3) 빈번하게 언급되는 섭리의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4) 도덕적 세상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세상의 궁극적 목적이다.
5) 세상을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세상의 궁극적 목적을 나타낸다.
6) 도덕 세상에 대한 섭리의 주요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이다 .
7) 도덕적 행위자의 선의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8) 도덕적 피조물에게 명령되어진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9) 도덕적 존재의 선의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0) 모범적 성도들이 추구한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1) 성도의 마음에서 간절히 바라는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12) 그리스도가 추구한 궁극적 목적은 창조의 궁극적 목적이다.
3장 하나님의 영광이 창조의 최종 목적임을 보여 주는 성경본문
1. 하나님 자신을 위한 하나님의 행동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하나님의 행동과 동일하다.
- 사48:11, 롬11:36,
2. 선한 도덕적 존재가 만들어진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
- 사43:6~7. 사60:21,렘13:11, 엡1:5, 살후1:10~12
3. 도덕적 행위자의 선의 최종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 빌1:10~11, 요15:8, 벧전4:11, 계14:6~7, 시22:21~23
4. 인간의 의무는 하나님의 영광을 최종 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다.
- 고전10:31, 겔28:22
5. 성도들은 최선을 다해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한다.
- 롬11:36,ㅡ 롬16:27, 갈1:4~5, 딤후4:18, 히13:21, 유1:25, 계1:5~6
6. 그리스도 사역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었다.
- 성경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영광을 자신의 최고, 최종 목적으로 추구하였다.
- 요7:18, 요12:27~28
7. 구원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 하나님의 영광이 위대한 섭리 사역, 즉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 사역의 최종 목적이라는
것은 성경에 분명히 나타나 있다.
- 요7:18, 요17:4~5, 요13:31~32, 눅2:14, 빌2:6~11, 엡1:3~6, 고후4:14~15
8. 진노하고,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 학1:8, 고후1:20, 민14:20~23, 출14:17~18, 겔28:22, 겔39:13, 롬9:22~23
9. 하나님의 자연계 사역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
- 시8편.
4장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천지를 창조했음을 보여 주는 성경본문
1.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거룩한 피조물과 하나님 자신의 최고의 관심사다.
- 삼상12:22, 시23:3, 시13:3, 렘14:7, 삼하7:23, 사63:12
2. 하나님의 완전하심, 위대하심, 그리고 탁월하심은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 시88:12~13, 시30:9, 사38:18~19, 사43:21, 대상16:23~24.
3.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창조의 최종 목적이다.
- 렘13:11, 마21:16, 시115:17~18, 빌1:11.
5장 피조물에게 선을 나누어 주는 것이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임을 보여 주는 성경본문
1. 피조물에게 선을 행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에게 기쁜이 되는 것이지만, 손해를 끼치는
것은 단지 특정 부분만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창조의 최종 목적으로서 기뻐하신다.
3. 하나님의 백성에게 선과 자비를 보여 주시는 동기는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서 하는 것과
동일한 것이다.
4. 그리스도의 우주적 통치는 하나님 백성의 선을 위한 것이다.
5. 모든 섭리는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6.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궁극적으로 하나님 백성의 행복을 이바지한다.
7. 모든 피조물은 하나님의 백성에 속하며 또한 하나님 백성의 유익을 위해 존재한다.
8. 모든 섭리는 하나님 백성을 위한 사랑이다.
9.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10. 인간 관계에 있어 윤리의 최종 목적은 서로에게 선을 베푸는 것이다.
6장 하나님의 사역의 목적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이름이 의미하는 것.
1.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영광'의 의미
- 영광 : 히-카보드 : 무거움, 위대함, 풍부함
-> 어원은 카바드(무겁게 하다), 카베트(무거운).
-> 사용 : 보통 영광으로 번역되며, 문맥에 따라 내적 영광의 발산, 전시, 전달을 의미하기도
함.
- 헬라어로는 '독사'라는 뜻
영광의 정의1> 영광은 내적인 탁월함을 의미한다.
- 어떤 사람의 내적 탁월성과 위대함은 그의 영광으로서 언급된다.,
- 많은 소유는 때로 사람의 영광으로 불린다.
영광의 정의 2>영광은 전시 혹은 발산을 의미한다.
- 영광은 내적인 위대함이나 탁월함의 외적 발현이다.
- 영광은 때로 하나님의 충만하신 선과 은혜를 말한다.
영광의 정의3> 영광은 탁월한 관점이나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 하나님의 영광은 피조물이 하나님을 존귀하게 하는 것이다.
영광의 정의4> 영광을 찬양을 포함한다.
- 하나님의 영광은 피조물로부터 받은 찬양이다.
2,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이름'의 의미
1)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영광은 종종 동일한 것을 의미한다.
2) 하나님의 이름은 때로 하나님 찬양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3) 하나님의 이름은 때로 하나님의 선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7장 천지창조의 최종 목적은 하나이며 그 하나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보여줌.
1. 하나님의 창조의 최종 목적에 관한 다양한 표현들은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말속에
다 포함되어 있다.
2.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충만하심의 외적 발현이다.
3. 하나님의 영광은 피조물에게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드러내는 것과 피조물이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인정하고 사랑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포함한다.
4. 모든 하나님의 내적 영광은 하나님의 지성과 덕과 행복으로 요약된다.,
5. 하나님의 외적 영광은 피조물이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고, 기뻐하는 것을 포함한다.
6. 모든 피조물의 한 가지 목적은 하나님의 외적 영광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내적 영광이다.
7. 만물은 하나님에게서 나서, 하나님 안에 있고, 하나님께로 돌아간다.
하나님은 시작과 중간과 마지막이시다 .
8. 하나님이 자신을 기뻐하는 기쁜에 동참함으로써 하나님과의 연합은 영원히 증가될 것이다.
9.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심을 경험하는 것은 영원토록 계속적으로 기쁨을 누리는 것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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