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위한 기도는 나를 위한 기도다! (딤전 2;1-7)
어느 외진 곳에 교회를 개척한 목사님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교인들에게 교회 부흥과 동네 복음화를 위하여 새벽기도를 하자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튿날 새벽부터 새벽기도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목사님 첫 새벽 교인들에게 기도할 기도제목을 적어 내라고 하였습니다. 교인들이 적어 낸 기도제목을 보니까 90%가 자기와 자기 가정을 위한 기도제목이었습니다.
기도제목을 보면서 목사님은 중얼거렸습니다. <너무 이기적이다. 이런 기도제목을 가지고 동네를 복음화 시킬 수 있을 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교인들에게 말했습니다.
<오늘은 다 같이 먼저 세계를 위하여 기도하시고, 다음은 아시아, 그리고 한국 서울 그리고 교회 그리고 가정을 위하여 기도하시고 다음에 나 자신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요> 이렇게 기도 순서를 정하여 주었습니다.
모두가 그렇게 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약 한 시간을 통성으로 기도하고 나서 이제 축도하려고 기도를 중단시켰습니다. 그랬더니 열심히 기도하던 집사님 한 분이 소리를 질렀습니다. <목사님! 저 이제 서울까지 왔는데요!>
바울은 디모데에게 남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1-4)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하여야 할 세 가지 기도가 있습니다. <간구와 기도와 도고> 이 세 가지는 같은 것 같지만 조금은 다른 언어입니다.
간구는 헬라어로 데에세이스라고 기록되어 있는 데 긴박한 상황에 하나님께 해결을 요구하는 것을 간구라고 합니다. 비상기도제목으로 구하는 것을 간구라고 합니다.
3층 창가에서 토라 공부를 하는 랍비에게 미친 사람이 칼을 들고 나탔습니다. <뛰어 내려라. 하나님의 사람인 것을 보여 주어라>고 외쳤습니다. 안 뛰어 내리면 찌를 것 같고, 뛰어 내리면 죽거나 병신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랍비는 <하나님! 지혜>라고 외치며 하나님을 불렀습니다. 이것이 간구입니다. 하나님은 순간적으로 지혜를 주셔서 말했습니다. <잠간만! 3층에서 뛰어 내리는 것이 무슨 지혜냐? 1층에서 창문으로 뛰어 올라올게> 그렇게 허락하자 내려갔습니다. 경찰 올 때까지 그는 칼을 들고 창문을 보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간구입니다.
기도는 프로슈케라고 기록되어 있는 데, 이는 하나님과 대화를 의미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입니다. 그래서 간구는 기도일 수 있지만 기도는 간구일 수 없습니다. 간구는 달라고 하는 것이지만 기도는 꼭 달라고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무엇을 드릴가요라고 물어 보는 것도 기도입니다.
도고는 엔륙세이스라고 기록되어 있는 데, 이는 중보기도입니다. 남을 위하여 드리는 간구와 기도를 도고라고 합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에서 바울은 세 대상을 위하여 간구하고 기도하고 도고하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1.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1)
우리는 남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2. 임금들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1-2)
본문에서 임금들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임금이 아닙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대통령들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아닙니다. 대통령이 두 명인 나라는 지구상에 단 한 나라도 없습니다. 다른 나라 대통령을 위하여서도 기도하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밀라노의 어떤 공작이 너무 잔인한 정치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모든 국민들은 그를 미워하고 욕하고 있었습니다. 모두가 그를 싫어하고 하루 빨리 죽거나 물러나기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할머니 한 분은 늘 그 공작을 위하여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조금도 쉬지 않고 기도하였습니다. 이런 소문이 공작의 귀에 들어갔습니다. 공작은 자기가 그렇게 기도를 받을 만큼 좋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신하 한 명을 보내어 왜 자기를 위하여 그렇게 기도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할머니는 말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밀라노 이곳에 매우 잔인한 성주가 부임하였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빨리 죽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바라는 대로 그가 죽었습니다. 그런데 후임으로 온 성주는 더 나쁜 사람이었습니다. 포악하였습니다. 전 성주가 죽으면 나라가 편안할 것이라고 기대하였던 국민들은 더 실망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 성주는 세 번째 성주입니다. 세 명 중에 가장 악한 성주입니다. 그러나 그가 죽고 나면 더 악한 성주가 올까 봐 나는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지금 성주가 오래 살기 위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 폭군은 이 보고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회개하였습니다. 한 할머니의 임금을 위한 기도가 나라를 변화시켰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이런 의미에서 대통령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3.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공직자를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높은 지위에 있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장관들을 위하여, 군대 고위층을 위하여, 단체장들을 위하여, 사장들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합니다.
이 승만 대통령은 누가 무어라고 하여도 믿음 대통령이었습니다. 1948년 초대 국회의장이었던 이 승만은 우리나라 첫 국회를 시작하기 전에 이 윤영 위원에게 기도를 시켰습니다. 하나님이 이 나라를 지켜야 한다고 말하면서 하나님께 나라를 맡기는 기도부터 하게 한 이야기는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국회가 생기자 말자 국회에 기도실부터 만들어 놓고 나라와 대통령과 국회위원들과 공직자들을 위하여 기도가 끊어지지 않게 하였던 대통령이었습니다. 1985년 레이건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와서 국회의사당내에 기도실이 있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미군 4만 명이 이 땅에서 죽으면서 공산주의를 막아 주어서 한국이 평화스러운 나라가 된 줄 알았는데 국회의사당 안에 있는 기도가 공산당을 막았다는 것을 미처 몰랐습니다.>
우리는 남을 위하여 대통령을 위하여 고위 공직자를 위하여 중보 기도하여야 합니다. 왜 이렇게 기도하여야 할까요? 바울은 이유를 이렇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1.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서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1-2)
이런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결국은 내가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게 되는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남이 잘 되면 내가 고요하고 평안하여 집니다. 대통령이 잘 되고, 윗사람이 잘 되면 내가 고요하고 평안하여 집니다.
남을 위하여 기도하여 남이 잘 되면 결국은 내가 잘 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남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은 결국은 나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지난 주간 문막 장로교회에 가서 집회를 인도하고 돌아 왔습니다. 너무나 귀한 장로님을 만났습니다. 이 상진 장로님입니다. 1군 사령부 인사처장이십니다. 어느 날 심장이 답답하여 병원에 가서 사진을 찍어 보았더니 심장에 500원짜리 동전만한 흰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인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원인도 모르고, 약도 없고, 치료 방법이 없는 병이었습니다. 그는 맥이 일분에 40번 가량 뛰었습니다. 심장이 멈추어 가기게 한 층을 오르려면 세 번 가량을 쉬어야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이 장로님은 서울 대 병원에 자기 몸을 실험용으로 내놓았습니다. 그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 저런 방법으로 치료하여 보다가 더 이상 진전이 없고 병은 더욱 악화되자 의사가 말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방법이 없습니다. 집으로 돌아가셔서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하고 싶은 것 다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으로 돌아 와서 그는 이제 죽을 것을 생각하니 아찔하였습니다. 더구나 장로가 원인 모르는 병에 걸려 죽는 것이 싫었습니다. 그래서 원주 시내에서 몰래 문막 변두리 교회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문막 교회 장 순직 목사님을 찾아가서 말했습니다. <목사님! 나 이 교회 등록하지 않고 몰래 다니다가 죽겠습니다. 내가 죽으면 몰래 장례를 치러주십시오.> 이렇게 부탁하고 몰래 다닌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런 기도가 튀어 나왔습니다. <하나님! 나 이렇게 죽고 싶지 않아요. 무엇인가 보람 있는 일을 사람들을 위하여 하고 죽고 싶어요. 사람들을 위하여 살게 하여 주세요> 놀라운 일이 생겼습니다. 그 후부터 맥박이 일분에 70번이 뛰는 것이었습니다. 정상적인 심장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사진을 찍어 보니 하얗게 보이던 심장이 빨개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의사가 말했습니다. <촛불은 꺼지기 직전에 더욱 밝지요> 이 말을 듣고 더욱 맹렬히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 나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더욱 사랑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병이 나았습니다. 남을 위하여 중보기도하면 내게 유익이 됩니다.
그래서 바울이 말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우리는 성경에서 욥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욥은 자녀 10명을 한꺼번에 잃었습니다. 그 많던 재산을 하루에 다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악창에 걸려 고름이 한없이 흘러 내렸습니다. 그런데 아내는 도망치고 말았습니다.
욥은 치료하여 줄 사람도 없고 치료받을 돈도 없어서 잿더미에 앉아서 기왓장으로 가려운 몸을 긁으면서 고름을 빨아내고 있었습니다. 그 때 욥은 이렇게 기도하였습니다. <욥이 그 벗들을 위하여 빌매 여호와께서 욥의 곤경을 돌이키시고 욥에게 그 전 소유보다 갑절이나 주신지라>(욥42;10)
욥이 남을 위하여 기도할 때 그에게 평안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남을 위하여 기도한다는 것은 바로 나에게 고요함과 평안을 주는 비결임을 이미 바울은 말했습니다. 나를 위하여 남을 위한 기도를 하여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을실 만한 것이니>(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가 있고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기도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받으시는 기도가 있고 받지 않으시는 기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 받으시는 기도는 이런 기도입니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2-3)
그런데 남을 위한 기도, 대통령들을 위한 기도, 높은 사람들을 위한 기도는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기도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남을 위한 중보기도를 하여야 합니다.
세브란스 병원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세워진 병원입니다. 그 병원이 세워질 때 뒷이야기입니다. 에비슨 선교사는 당시 한국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풍토병으로 건강이 악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는 병원이 없었습니다.
캐나다로 휴양하러 떠났습니다. 그는 건강이 점점 악화되면서 한국에 당장 필요한 것은 일시적인 구제품을 나누어 주는 것이 아니라 영구적인 병원을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에비슨 선교사는 한국에 병원을 세우기로 작정하고 온 한국인의 건강을 위하여 중보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고오든이라는 설계사가 <내가 설계도를 무료로 그려드리겠습니다>라고 자원하였습니다. 그 설계도대로 짓는 데 필요한 돈을 모금하러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한번은 카네기 홀에서 한국에 병원을 짓기 위한 기도회를 가졌습니다. 그 때 세브란스라는 청년이 나와서 말했습니다.
<나는 그 동안 어디엔가 필요한 곳에 병원을 짓게 하여 달라고 기도하여 왔습니다. 그 기도를 1년간 계속 하고 있는 중입니다. 내가 그 병원 지을 돈을 전부 대겠습니다. 하나님은 선교사를 만나게 하려고 나를 이곳에 보내셨고 한국에 병원이 필요하니까 1년 전부터 나에게 그런 기도를 시키셨음을 오늘 알게 되었습니다.>
1900년 에비슨 선교사는 그 돈을 가지고 한국으로 다시 돌아 왔습니다. 건축을 시작하였습니다. 드디어 1902년 9월 세브란스 병원이 개원되었습니다. 그의 동상 밑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받는 즐거움보다 주는 즐거움이 더 큽니다> 남을 위한 기도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이기에 응답이 됩니다.
3.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면 모든 사람이 구원받게 됩니다, 바울은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4)
내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내가 기도하는 그 사람을 구원시켜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목사님을 괴롭히는 동네 사람이 있었습니다. 예수를 핍박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목사님은 그를 혼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 가를 유심히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변화가 없었습니다. 혼나는 일도 없었습니다. 교통사고도 없었습니다. 3주가 지났습니다. 목사님의 마음속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하나님! 그 사람에게 전도하지 못 하고 미워하였던 것 용서하여 주옵소서. 구원받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 그에게 벌을 주지 마시고 나에게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주시고 나를 변화시켜 주옵소서.> 드디어 그 사람을 위한 기도에서 목사님도 마음에 평안을 얻고 그 사람도 구원하셨습니다. 그래서 기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4. 모든 사람이 진리를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남을 위하여 기도하게 되면 내가 기도하는 그 사람이 진리를 알게 됩니다. 진리가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진리입니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4)
우리 교회에 오셔서 설교하셨던 <죽으면 죽으리라>의 저자 안 이숙이 신사참배를 거절하다가 평양 감옥에서 갇혀 있었을 때 이야기입니다. 임신한 여자가 감옥 방에 들어 왔습니다. 남의 집 소를 훔쳐 팔다가 잡힌 여자였습니다.
그런데 그 여자는 옴 피부병에 걸려 있었습니다. 아무도 그 옆에서 자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안 이숙이 그 옆에서 잤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감옥에서 아들을 낳았습니다. 먹지 못 하니까 젖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안이숙은 자기 밥으로 죽을 끓여 아이에게 먹이며 살리려고 안간힘을 썼지만 8일 만에 죽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온 감방이 옴으로 퍼져 모두 가려워서 몸을 긁으며 고생을 하였습니다.
이 때 안 이숙은 <병든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하는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감옥에서 옴에 걸린 여자들을 위하여 중보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나중에는 감방 전체가 둘러 앉아 합심하여 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감방 전체 죄수가 다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었습니다. 중보기도는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진리를 알게 만든다고 바울이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남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바울은 네 가지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1.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서입니다.
2.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3.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4. 모든 사람이 진리를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이야기 하나 드리고 마치려고 합니다. 어느 전도사가 시골교회로 부임하여 기도회를 하려고 하였습니다. 교인이 할머니 한 분뿐임을 알았습니다. 너무나 실망하여 기도하는 것도 포기하려고 하는 데 할머니가 말했습니다.
<전도사님! 우리 교인은 한 명이 아닙니다. 다섯 명입니다> <할머니 지금 할머니 한 분밖에 교인이 없잖아요?> <전도사님. 아니에요. 우리 교인은 5입니다.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그리고 나 그리고 전도사님이지요. 기도하십시다.> 이 말에 전도사님이 용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기도하여 큰 교회를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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