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명의 시작
막 16:1-8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라.
오늘은 온 세계가 침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경제침체로 온 나라들이 침울하고 우리나라는 더욱 침울함 중에 있습니다. 이 때 우리들이 부활절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부활절은 봄날과 같습니다. 봄이 되면 모든 생명체들이 얼었던 땅속에서 솟아나옵니다. 봄은 잎이 피고 꽃이 피는 소생의 계절이고 회복의 계절입니다. 부활절은 봄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활은 시작을 의미하며 회복을 의미하고 소생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로 노래를 부르고 웃음을 나누며 행복의 삶을 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로 우리는 죽음에 대해서 아주 편안하게 말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 이전에는 부활이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부활이라는 말은 죽었던 사람이 다시 살아남을 의미합니다. 일시적인 소생이 아니고 영원한 회생을 말합니다. 예수님의 부활 이후부터 이 세상에는 부활이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활은 신비한 신앙이고 신학이고 선물이고 축복입니다. 어느 직장에서 부장이 김 대리를 불러서 말했습니다. “자네 혹시 부활을 믿나”, “아뇨", “그래?, 거참 이상하네, 아무튼 이제부터 자네는 부활을 믿게 될 걸세, 자네 지난주에 장모님 돌아가셨다고 결근했지, 자, 전화 받아보게 자네 장모님일세.” 이 대화에서 무슨 메시지를 받습니까. 이 세상에 부활이 있기 전에는 가장 두려운 것이 죽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병들면 모두 두려워합니다. 그것은 질병 때문이 아니고 그 질병 배후에 있는 죽음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부활이 이 모든 문제들을 한꺼번에 해결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부활은 인류에게 주어진 최대의 선물이고 축복입니다.
본문을 보면 여제자들이 주일날 아침 일찍 예수님의 무덤으로 향했습니다. 예수님은 금요일 저녁때 십자가에 운명하여 무덤에 묻혔는데 안식일이 지나자마자 주일날 새벽에 가 보니 부활하셨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제일 먼저 발견한 사람은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였습니다. 이들은 주일날 아침 일찍 시체에 바르려고 향품을 들고 무덤으로 갔습니다. 그들의 머릿속에는 부활이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예수님 생전에 수차례 부활에 대해서 말씀하셨지만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부활의 믿음을 갖기가 이렇게 어렵습니다. 우리들이 이 부활의 믿음을 가진 것은 성령의 은혜입니다. 이 성령의 은혜가 없이는 부활의 신앙을 갖기가 참 어렵습니다.
이 여인들이 무덤으로 가면서 가장 걱정한 것은 무덤 문을 막은 큰 돌을 누가 치워주겠느냐 하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도착해 보니까 돌은 이미 굴려져 있었고 무덤 속은 비어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어느 청년이 있었다고 했는데 그 청년은 천사였습니다. 마태복음 28장3절에서는 “형상이 번개 같고 눈같이 흰 옷을 입은 천사”라 했고 누가복음 24장4절에서는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천사”라고 했으며 요한복음 20장12절에서는 “흰옷 입은 두 천사”라고 했습니다. 분명한 것은 두 명의 천사였다는 점입니다. “누굴 찾느냐, 너희가 찾는 예수는 부활하여 여기에 계시지 않느니라.” 그 말을 듣고 놀라는 그 여인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얼마나 신비해서 놀라고, 반가워서 놀랐겠습니까. 그래서 이 여인들이 뛰어가서 제자들에게 그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때 제자들은 예수 사후에 모두 겁에 질려 암담함에 빠져 있었는데 예수님의 부활 소식이 전해지자 모두가 모여들어 희망과 기대를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어둠이 가시고 여명이 밝아오자 모두 무덤으로 뛰어갔습니다. 그래서 부활을 영어로 “이스터(Easter)”라고 하고 헬라어로 “에게르데(Egelde)”라고 하고 한국어로 “부활”이라고 부릅니다. 그 뜻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뜻이고 “다시 살아났다”는 뜻입니다. 성경에 보면 다시 살아난 예는 여러 번 있습니다. 구약성경에는 엘리야가 사르밧 과부의 아들을 살려냈고(왕상 17:17), 엘리사는 수넴여인의 아들을 살려낸 적이 있고(왕하 4:32), 신약성경에는 예수께서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려냈고(눅 7:11),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려냈으며(막 5:22), 또 나사로를 살려냈습니다(요 11:43). 그런데 그런 살려냄을 부활이라고 말하지 않고 성경은 “소생”이라고 불렀습니다. 즉 목숨의 연장 또는 일시적인 삶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부활은 다시는 죽지 않는 영원한 새 생명으로 부활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예수님의 부활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고전15:20)”라고 부릅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영어로 "이스터"라고 부르는데 이 말은 원래 “동방절”이라는 뜻입니다. 동편은 해가 솟는 일출을 의미하는 곳입니다. 부활절 날 아침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소식은 동쪽에서 밝게 솟아오르는 태양처럼 제자들의 마음에 온갖 용기와 믿음과 희망으로 물들였다는 뜻입니다. 빈 무덤의 소식은 그 순간 전 예루살렘에 퍼져나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예루살렘에 모였던 300만 명의 입을 통해서 예수님의 죽음 소식이 전해지더니 그 빈 무덤의 소식은 오늘까지 전 인류에게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고 변화와 충격을 주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우리에게 주어진 변화가 몇 가지 있습니다.
회 복
그날 예수께서 부활하지 않고 오늘까지 무덤에 그냥 있었다면 무덤은 말 그대로 영원한 죽음의 무덤이 되고 말았을 것입니다. 예부터 “죽음과 세금은 면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 세금을 탈세해서 어느 정도 면할 수는 있겠지만 죽음은 면할 길이 전무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무덤에서 부활하심으로 이제 무덤은 더 이상 영원한 무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부활의 첫 열매가 되었다(고전15:20)”고 말합니다. 여기 “첫 열매”라는 말은 예수님의 부활 이후로 계속해서 부활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다가 때가 되면 언젠가 내 차례도 올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 부활은 앞으로 계속해서 도미노 현상처럼 일어날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영생을 생각하게 됩니다. “영생”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주어지는 은혜이고 축복이고 선물입니다. 이다음에 우리들이 무덤에서 살아나 부활한다는 말은 영생의 은혜를 입었다는 말입니다. 예수님의 부활로 우리들에게 영생의 길이 트였습니다. 이점이 큰 변화입니다. 이 부활은 인간이 상실한 영생을 회복시키는 일입니다.
해 방
예수님이 무덤에서 부활하지 않고 오늘까지 예루살렘 어느 지점의 무덤에 그냥 있다고 하면 아마 해마다 회교도들이 성지순례를 위해서 메카를 찾아가느라 야단법석을 떠는 것처럼 또 명절 때마다 성묘하기 위해 조상 묘를 찾아가느라 난리를 떠는 것처럼 오늘 세상의 그리스도인들 모두가 예수님 무덤을 순례하느라 야단났을 것입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예수님이 죽으신지 사흘 만에 부활하여 무덤이 텅 비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무덤을 찾아갈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부활하신 예수님은 오늘도 살아계셔서 오늘 우리들과 함께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이 부활은 해방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죽어 무덤에 갇힌 채 부활하지 않는다면 그 무덤은 지옥이고 감옥일 것입니다. 그곳에서 부활하는 것이 곧 해방 받는 것입니다. 진정한 해방은 죽음에서, 무덤에서 해방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이 세상에 해방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승 리
만일 지금까지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고 무덤 속에 그냥 있다면 이 세상의 진리나 공의나 사랑은 모두 헛것이 되고 말았을 것입니다.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진리를 말하고 공의를 말하고 사랑을 베푸느라 고난 받고 희생하고 수고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으로 끝이었다면 그가 전한 진리도 공의도 허구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께서 세상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려고 마침내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했는데 그 죽음까지도 허무한 죽음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만일 우리에게 부활이 없다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은 우리들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예수께서 죽은 지 사흘 만에 살아나서 부활하셨습니다. 생전에 말씀하신 그대로 진리를 이루고 공의를 이루시고 사랑을 이루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진리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래서 결국 진리를 왜곡하고 의를 배격하고 사랑을 베푸는 것을 조롱하고 짓밟고 침 뱉고 희롱하던 사람들이 그 앞에 무릎을 꿇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무덤이 빈 무덤 된 것은 그런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의와 진리와 사랑과 공의는 잠시는 덮을 수 있고 이기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결국에는 진리와 의와 사랑과 거룩과 성결은 감추고 덮을 수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는 진리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불의가 성행하고 위선과 거짓이 횡하고 때로 불의가 성공하고 승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부활로 그럴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불의가 잠시는 이길 수는 있어도 영원히 이길 수는 없다는 것 보여주신 사건이 부활입니다. 사람들이 예수를 죽이면 끝장인 줄 알고 예수님을 무자비하게 죽여 무덤에 묻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을 막았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을 안심하고 잠을 잤을 것입니다. “이제는 다 끝났다”고 생각하고 다리 뻗고 잠을 잤을 것입니다.
그날 예수께서 그것으로 끝장이었더라면 예수님은 가장 처참하게 패배하고 철저하게 실패한 것입니다. 그런데 모두가 불가능하게 여겼는데 예수님은 공언하신대로 무덤에서 살아나서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의 부활은 진정한 승리를 이루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그리고 이 땅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승리의 소식이었고 진리가 성공한다는 것을 보여주신 쾌거였습니다. 그런데 예수를 죽인 사람들에게는 이 보다 더 끔찍한 소름끼치는 소식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 소식을 듣고 빌라도도 제사장들도 그를 직접 죽인 로마 군인들이 간담이 서늘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을 악하게 살면 안 됩니다. 사람이 세상을 악하게 살면 끔찍한 결과가 찾아옵니다. 선의 씨를 심으면 어떤 꽃이, 어떤 열매가 맺힐까 기다려지는 기다림이 있습니다. 그 기다리는 마음이 행복한 마음입니다. 그런데 악을 심으면 기다리는 마음이 불안해집니다. 어떤 재앙이 올까, 어떤 화가 일어날까 걱정이 앞섭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부활하시던 날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기쁨이 주어졌지만 악한 사람들에게는 그날이 저주의 날이었고 패배의 날이었고 심판의 날이었고 두려움의 날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의와 진리는 반드시 이기고 승리한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었습니다.
새 질서
예수님의 부활은 또 인생의 길에서 새로운 길을 여신 사건입니다. 지금까지 사람이 태어나고 살고 늙고 병들고 죽으면 무덤에 묻힙니다. 지금까지 그것이 인생의 길이었습니다. 무덤에 묻히면 그것으로 끝이었습니다. 이것이 지금까지의 인생의 공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죽은 사람은 모두 무덤으로 들어갑니다. 그 무덤에서 한없이 오래 살게 되는 것으로 알아왔습니다. 그래서 무덤 신앙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무덤은 영원한 거처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래서 옛날 군왕들의 무덤을 보면 그곳에 생필품을 함께 매장했습니다. 오늘 고분을 캐면 보물이 나오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그 때는 임금과 함께 종들도 생매장을 당했습니다. 그것을 순장이라고 말합니다. 또 무덤을 저 세상의 삶의 공간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피라미드가 생겼습니다. 그 큰 무덤 안에 각종 공간도 있고 시종들도 있었고 생필품도 넣어주었습니다. 그것은 무덤은 영원히 거쳐하는 공간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부활 이후에는 무덤 무용론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제는 부활하는 사람에게는 무덤이 더 이상 불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죽음에 대해서 새로운 이해가 주어졌습니다. 인생에 새 질서가 주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부활은 기독교의 근간이 되었고 뿌리가, 기둥이, 목표가, 새 가치가 되었습니다. 부활이 없으면 다 헛것입니다. 목적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가 되었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19절을 보면 사도바울은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들 가운데 우리가 가장 불쌍한 자”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 신앙인들에게는 최고의 가치이고 목표이고 은총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부활의 신앙으로 인생을 살고 신앙을 유지하며 죽을 때에도 의연하게 죽을 수 있는 것입니다. 모두 부활이 주는 의미와 은혜 때문입니다.
어느 부자에게 바보 머슴이 있었습니다. 이 바보가 열심히 교회에 다녔습니다. 그래서 그 바보를 놀렸습니다. “교회가면 돈을 주더냐? 떡을 주더냐?” 주인이 바보 종에게 지팡이를 주면서 말했습니다. “너보다 더 바보가 있거든 이 지팡이를 주거라.” 이 부자 주인이 마침내 병들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나는 곧 세상을 떠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바보 종이 “어디로 떠납니까”하고 물었습니다. “저 세상으로 간다”, “가시면 언제 오십니까, 한 달, 두 달, 일 년 걸립니까?”, “아니야, 영원히 못 온다”, “영원히요, 그렇게 먼 길을 가는데 갈 준비는 하셨습니까”, “아무 준비도 안했다”, “아니 그렇게 먼 길을 가는데 아무 준비도 안했단 말입니까, 세상에 이런 바보는 처음 보겠네.” 그리고 그 지팡이를 주인에게 주었다고 합니다. 누가 바보입니까. 이 부활의 세계를 모르고 기대도 소망도 가치도 내용도 모른 채 살아가는 것이 바보입니다. 오늘 이 세상에 이런 바보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부활은 우리에게 주어진 새로운 질서입니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주일날 아침 일찍 무덤으로 달려갔습니다. 무덤 문을 막고 있던 돌은 이미 굴려져있고 무덤 안은 비어있었습니다. 그때 천사가 말해 주었습니다. “예수께서 여기에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그때까지 누구도 부활을 기대도 하지 않았고 보지도 듣지도 믿지도 알지도 못했을 때입니다. 마리아도 전혀 생각도 안하고 시체에 바를 향품을 들고 무덤으로 갔습니다. 가서 보니 예수님이 말씀하시던 대로 부활하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빨리 돌아가서 제자들에게 알리는 순간 그 소식이 곧 예루살렘에 퍼져나갔고 삽시간에 전국에 퍼져 나갔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소식이 우리에게도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부활은 오늘 이 세상에 진정한 소망으로 약속으로 우리들이 믿고 신앙하는 진리가 된 것입니다.
본 훼퍼 목사는 히틀러 암살계획을 세웠다가 발각되어 감옥에 갇혔습니다. 1945. 4. 8. 주일 아침 옥중에서 동료 죄수들을 모아놓고 예배를 인도하고 있었습니다. 모두 감동으로 예배를 드리고 마지막 기도를 드리는데 그 기도가 끝나기도 전에 군인들이 들이닥쳤습니다. 그리고 “죄수 본 훼퍼는 나오라”고 소리쳤습니다. 그 말은 이제 나와 교수형을 받으라는 말입니다. 그때 본 훼퍼 목사는 조용히 일어나며 동료죄수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했습니다. “동지들이여, 안녕히 계십시오, 나는 먼저 갑니다, 그러나 이것은 나에게 영원한 생명의 새로운 시작입니다.” 그리고 그는 의연하게 교수형에 처해져서 순교했습니다. 이것이 부활신앙에서 나오는 용기이고 신앙고백이고 인생관이고 소망이고 희망입니다. 부활은 영원한 생명의 새로운 시작입니다. 이것을 알고 믿고 살아가는 것이 은혜이고 축복의 삶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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