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루터교 및 제네바 종교개혁 운동과 존 칼뱅

by 【고동엽】 2021. 11. 16.

루터교 및 제네바 종교개혁 운동과 존 칼뱅

 

잉글랜드의 종교개혁에 전기를 마련한 것은 유럽 대륙의 종교개혁자들의 글과 모범을 통해서였다. 잉글랜드의 개혁 초기에는 마틴 루터(1483-1546)가 압도적인 영향을 주었고 나중에ㅡᄂᄂ 존 칼뱅(1509-1564)이 깊은 영향을 주었다.

존 칼뱅의 설교는 성경을 책별로 각 본문들을 강해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설교 스타일과 그가 제네바에서 보인 개혁의 모범은 메리 여왕의 학정을 피해 제네바로 피신했던 약 1백명의 잉글랜드 망명 교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었다. 이 망명교인들에게는 교회 체제와 예배 형태를 완전히 개혁해야 한다는 비전이 있었다. 이들 중에 여러 명이 엘리자베스 여왕의 즉위식 때 귀국해 국교회의 중책을 맡앗다. 그러나 그들은 급진적 개혁이 방해를 받아 뜻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실망하였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제네바 교회의 패턴과 터가 잡힌 장로교에 따른 개혁 교회의 비전은 케임브리지 대학의 인기 있는 교수였던 토마스 카트라이트(Thomas Catrwright, 1535-1603)에 의해 불이 붙었다. 1570년에 가르친 그의 사도행전 강의는 매우 큰 영향을 주어 교회 체제의 개혁을 시도하게 하는 촉진제가 되었다. 그의 두 제자였던 존필드(John Field)와 토마스 윌콕스(Thomas Wilcox)는 1572년 의회에 보내는 권고랄느 ᄂ타이틀로 본 주제를 상술하였다. 이 글은 힘있고 비타협적이었지만 의회의 환영을 받지 못하였다. 오히려 필드와 윌콕스는 투옥을 당하였다.

한편 카트라이트는 자신의 가르침에 오류가 잇다는 비난을 받고 다음과 같은 본 문제의 핵심을 약술하였다.

 

1. 대주교와 대집사(감독 체제)직책은 폐지되어야 한다.

2. 교회의 직책은 신약의 모델에 따라야 한다. 감독 혹은 장로들은 설교를 하고 집사들은 가난한 자들을 돌보아야 한다.

3. 모든 교회는 개교회의 목사와 장로들에 의해 다스려져야 한다.

4. 누구도 교회의 높은 직책을 받으려고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

5. 교회의 직분은 국가가 아닌 교회에 의해서 수여되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