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이렇게 살라

by 【고동엽】 2022. 10. 5.

빌 4:4-7

서론

비울은 성도들의 삶을 이렇게 살라고 하였는데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성령을 소멸치 말며
예언을 멸시치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형제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하였습니다(살전 16-25).

1.기뻐하면서 살라는 것입니다.

본문 4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하였습니다. 이는 기뻐하라는 명령법으로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기뻐해야 할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실제로 본 서신을 쓸 당시에 로마 감옥에 투옥(投獄)되어 어려운 형편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가운데서도 자신이 먼저 기뻐하는 생활을 나타냈습니다(빌 2:17).
빌립보 성도들은 바울이 고난과 감옥 생활 중에서 믿음에 굳게 서서 그처럼 기뻐한 것(행 16:19-25)을 기억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바울의이 말은 빌립보 교인들에게 더 큰 격려가 되었을 것입니다. 바울의 기쁨의 원천이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야말로 성도들이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기뻐할 충만한 근거가 되십니다(찬송93).

2.기도하면서 살라는 것입니다.

본문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하였습니다. 염려는 불 신앙의 소산이기 때문에 염려를 하지 말라는 하시는 주님의 명령입니다. 기도하는 것은 주님의 도우심을 믿고 모든 것을 선하게 이루어 주실 것을 확신하며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맡기고 순종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왜 염려하지 말고 기도하라고 하시는가?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하였습니다(마 6:34). 염려한다고 작은 키를 한 자나 더 크게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염려와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 모든 노력을 기울이지만, 내일은 언제나 다시 다가오며 따라서 내일의 문제는 결코 오늘 다 처리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여기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오늘의 은혜는 오늘에 족하고 새로운 날을 맞이하면 새로운 은혜를 힘입어 살아가야 할 것임을 암시하셨습니다. 즉 내일의 염려는 내일의 새 은혜로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말하기를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종을 위하여 집을 세우실 것을 이미 듣게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주 앞에서 이 기도로 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하였습니다(대상 17:25). 예방차원에서(마 26:41) 치료차원에서(시 50:15)기도 외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막 9:29).

3.감사하면서 살라는 것입니다.

살전 5:18-22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성령을 소멸치 말며 예언을 멸시치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하였습니다. 감사는 기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기록하기를 "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희를 말함은"하였습니다(살전 1:2). 그리고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하였습니다(빌 4:6).
감사함으로 기도하는 것은 믿고 받은 줄로 아는 믿음이 없이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그리고 범사에 감사하는 자가되라고 하였습니다. 사람이 매사에 감사할 줄 모르면 반대로 불평과 원망을 하면서 사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장애인들도 하나님께 감사하고 사는데 온 육신이 건강하면서도 불평하는 것은 말이 아닙니다.

결론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삶의 방향을 정해주셨는데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사람들에게 선행을 보이며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고 범사에 감사하며 살라고 하신 말씀대로 살아서 믿음으로 승리해야 하겠습니다.  

출처/이윤근 목사 설교 중에서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뒤로 물러가지 말라  (0) 2022.10.05
무엇이 가정을 파괴하는가?  (0) 2022.10.05
위에 것을 생각하는 이유  (0) 2022.10.05
화목(和睦)하는 복  (0) 2022.10.05
미래 지향적인 믿음  (0) 2022.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