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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편◑/정통 교리사

45. 영국의 이신론(理神論)~52. 세계교회협의회의 발전

by 【고동엽】 2022. 8. 30.
45. 영국의 이신론(理神論)~52. 세계교회협의회의 발전  
 
 
45. 영국의 이신론(理神論)                                                           
  이름 연도 대표적인 저서 주목할 만한 논쟁점
토마스 홉스 1588-1679
  • 리바이어던(Leviathan)
  • 비히모드(Behemoth)
  • 모든 지식은 감각과 이성의 산물이다.
  • 성서는 이성에 반대되지 않는다.
  • 존재는 물질에만 종속되어 있다.
존 로크 1632-1704
  • 기독교의 합리성
  • 인간오성론
  • 계시는 이성에 반대되지 않는다.
  • 관념의 백지상태를 주장하였다.
  • 지식은 감각의 투영이다.
아이작 뉴턴 1642-1727
  • 수학의 원리
  • 그의 기계론적 우주관은 이신론자들에 의해 지지를 받았다.
에드워드 허버트(체버리경) 1583-1648
  • 진리에 관하여(De Veritate)
  • 몽테뉴의 영향으로 초자연적 계시는 종교에 불필요한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존 톨랜드 1670-1722
  • 기독교의 합리성
  • 예지된 기독교의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안토니 콜린즈 1676-1729
  • 자유사상가론
  • 기독교의 합리성에 관한 이론
  • 성서 저자는 자유사상가였다.
  •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그리스도의 삶 사이에 참된 유사점을 발견할 수 없다.
매튜 틴달 1655-1733
  • 기독교와 천지창조
  • 자연종교의 절대적인 자생력을 강조하였다.
  • 기독교는 자연종교로서도 입증될 수 있다.
  • 창조의 완전성은 연속성을 띄게 된다.
토마스 울스턴 1669-1733
  • 우리 주의 이적론 소고
  • 산약성서의 기적은 사실이 아닌 상징적임을 강조한다.
  • 부활사건은 제자들에 의해 전파된 속임수가 아니었다고 확신하였다.
조오지 버클리 1685-1753
  • 알키프론(Alciphron)
  • 실존은 물질에 의하지 않고 신의 관념에 따른다.
윌리암 로우 1686-1761
  • 이성론집(理性論集)
  • 틴달의 논쟁에 반박을 시도하고 신(神)의 행위는 반드시 인간의 이성에 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 그의 저서는 요한 웨슬레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끼쳤다.
조셉 버틀러 1692-1752
  • 종교유비론
  • 이신론의 가장 위대한 반대론자로서 그의 유비론은 200년간 변증서로 널리 활용되었다.
  • 자연종교는 충족시켜주는 계시없이는 불가능함을 가르쳤다.
  • 계시종교의 진리는 자연종교의 진리만큼 강하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암 워버튼 1698-1779
  • 모세의 신법(神法)
  • 자연종교와 계시종교의 원리
  • 구약의 신적 기원은 부족한 사후(死後)에 대한 가르침을 채워줄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윌리암 팔레이 1743-1805
  • 기독교변증론
  • 자연신학
  • 반(反)-이신론자들에게 선명한 지식을 제공하였다.
  • 신(神)의 존재증명에서 목적론적인 견해의 전형(典型)을 이루었다.
 
 
 
46. 독일 경건파와 영국 감리교                                                     
  경 건 파 감 리 교
창시자 필립 쟈콥 스페너(1635-1705) 요한 웨슬레(1703-1791)
종교적인 상황 종교개혁 이후 루터파의 스콜라주의 신앙이 침체국면이었다. 청교도 국교주의 이후 합리적인 이신론이 대두하였다.
필독도서 스페너가 1675년에 발간한 "경건론 소고(Pia Desideria)" 윌리암 로우의 "거룩한 삶과 헌신자의 소명"
교육중심지 할레대학 옥스포드대학
조직 집회중심 속회 중심
주요인물
  • 아우구스트 프랑케(1663-1727)
  • 벵겔(1687-1752)
  • 니콜라우스 루드비히 폰 진젠도르프(1700-1760)
  • 피터 뵐레르(1712-1775)
  • 알렉산더 막크(1679-1735)
  • 찰스 웨슬레(1707-1788)
  • 조오지 휫필드(1714-1770)
  • 토마스 코크(1747-1814)
  • 프란시스 애즈버리(1745-1816)
  • 셀리나 하스팅즈(헌팅던 백작부인)
파생된 교회들
  • 형제단교회
  • 모라비안교회
  • 감리교회
  • 칼빈과 감리교회(헌팅던 백작부인과 관련됨)
공통점
  • 경건생활
  • 개인적인 성서연구
  • 참된 회심을 요구함
  • 복음주의적인 설교말씀
  • 헌신적인 봉사생활
  • 구제와 사랑의 실천생활
  • 교리학습보다 생활속의 경험을 중시함
경건파가 감리교에
미친 영향
  • 요한 웨슬레(감리교 창시자)는 조오지아 선상(船上)에서 모라비안 교도들을 만난 이후, 1735년 그의 회심에 이들의 영향은 대단한 것이었다.
  • 모라비안교도인 슈팡겐베르크의 신앙은 조오지아 주(州) 선교 당시의 요한 웨슬레에게 많은 생각을 갖게 해 주었다.
  • 1738년 요한 웨슬레는 런던에서 모라비안교도들과 친교를 가졌으며 헤른후트에서 진젠도르프 백작(형제단의 창시자)을 만났다.
  • 감리교 속회조직은 경건파의 비밀집회소에 영향을 받았다.
 
 
 
47. 요한 웨슬레와 조오지 휫필드                                                  
  웨 슬 레 휫 필 드
출신 엡워드 국교회 목사의 아들 글라스터 주점 지배인의 아들
어린시절 어머니 수잔나에 의해 엄격한 종교교육을 받음 두 살 때 과부된 어머니 엘리자베스에 의해 주변환경에 폭넓게 영향받음
회심 그의 나이 35세때, 런던시내 올더스게이트의 모라비아 집회 21세 때 옥스포드 대학
성직수임 1728년(24세) 영국 국교회 1736년 (21세) 영국 국교회
설교형태 이지적인 면과 교리적인 면을 겸비함 열정적인 면과 극적인 면을 겸비함
교리 알미니안주의 (화란의 알미니안주의보다는 반(半) 어거스틴주의 경건주의자에 가까움) 칼빈주의적임
조직관리면 탁월한 조직관리자로서 신자들을 (감리교) 속회라는 조직으로 관리, 훈련시킴 조직관리자라기보다는 설교에 치중하여 많은 신자들이 다른 교파로 떠나감
선교활동 초기 선교활동지였던 아메리카의 조오지아주에서는 실패하였으나 후대에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 선교하였고 미국지역의 감독으로 임명받아 선교사역을 감당하였음 스코틀랜드를 14차례 방문하였고 캠버슬랭부흥운동을 도왔고 미국을 7차례 방문하였고 제1차 대각성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담당하였음
유산 감리교회 칼빈주의적인 감리교도들 : 영국 국교회의 경건파의 영향을 받았음
 
 
 
48. 유럽의 부흥운동                                                                   
지역 시기 부흥운동의 지도자 발생된 조직유형
웨일즈 18세기 중엽 호웰 해리스(1714-1773)다니엘 롤랜드(1713년경-1790년)윌리암 윌리암스(1717-1791)
  • 웨일즈의 칼빈주의적 감리교회
크리스마스 에반스(1766-1838)존 엘리아스(1774-1841)
에반스 로버츠(1878-1951)
스코틀랜드 19세기 초엽-중엽 로버트 할덴(1764-1842)제임스 할덴(1768-1851)토마스 칼머즈(1780-1847)로버트 머레이 맥케인(1814-1843)
  • 가정복음화를 추구하는 종파
  • 스코틀랜드 자유교회
스위스 19세기 초엽-중엽 로버트 할덴(1764-1842)케사르 말란(1787-1864)프랑소아 고생(1790-1863)J.H. 메를 도비뉴(1794-1872)
  • 제네바의 복음주의파
  • 제네바 복음신학교
프랑스 19세기 초엽-중엽 프레드릭 모노(1794-1863)아돌프 모노(1802-1856)
  • 프랑스 복음주의 연합교회
  • 기독교 문서 보관소(Archives Du Christianisme)
화란 19세기 말엽 그로엔 반 프린스테러(1800년경-1867년)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
  • 화란 자유개혁교회
  • 암스텔담 자유대학
 
 
 
49. 영국의 복음주의 사회개혁가                                                   
이름 연대
 사회적
관심분야
주요 사실
존 뉴턴 1725-1807
  • 노예제 폐지
  • 노예선 선원 출신으로 영국 국교회 목사가 되었다. "Amazing Grace"를 비롯한 수많은 찬송을 저술하였으며 노예제 폐지론자인 윌버포스에게 영향을 주었다.
존 하워드 1726-1790
  • 교도소 개혁
  • 프랑스 등지에서 해적활동을 한 연유로 투옥되었으며 "교도소 현황"이라는 저서는 전 유럽에 걸쳐 큰 충격을 주었다.
로버트 레이크스 1735-1811
  • 도시빈민 교육
  • 신문발행인으로서 주일학교 교육을 창설하였고 요한 웨슬레의 도움을 받았다.
그랜빌 샤프 1735-1813
  • 노예제 폐지
  • 클래팜 종파와 제휴하여 시에라레온(Sierra Leone) 건설에 영향을 끼쳤다.
  • 그의 저서 "노예들의 해방"이 1772년 영국에서 발간되었다.
윌리암 윌버포스 1759-1833
  • 노예제 폐지
  • 영국의 가장 위대한 노예폐지론자로 클래팜 종파의 신자로서 의회에 진출하였으며 영국성서공회와 교회선교협회를 세우는데 일조했고 그의 저서는 노예무역의 폐지와 대영제국에 노예해방을 가져왔다.
A.A 쿠퍼
(샤프스베리의
 제 7백작)
1801-1885
  • 정신질환자의 인간적인 치료
  • 노동법의 개정
  • 수많은 세월을 의회생활로 보낸 그는 심신장애위원회(Lunacy Commission)를 담당하였고 여성과 어린이 노동금지법의 통과를 적극 후원하였다.
조오지 뮬러 1805-1898
  • 고아들의 보호
  • 플리머드 형제단의 신자로서 브리스톨에 고아원을 신앙으로 세웠으며 시 당국의 어떠한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운영한 것으로 유명하다.
  • 경건주의자 프랑케의 감화를 받았다.
윌리암 부드 1829-1912
  • 대도시 빈곤
  • 감리교 목사로서 "암흑시대 영국"을 저술하였고 구세군을 창설하였다.
 
 
 
50. 대표적인 독일 자유주의 신학자                                               
이름 연대 대표 저서 주요 사실
F.C. 바우어 1762-1860
  •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
  • 튀빙겐대학에서 가르쳤고 헤겔의 변증법을 신약성서에 적용하여 바울학파와 베드로학파의 반대체제를 가톨릭의 종합을 도출하는데 사용하였다.
  • 신약성서의 진정성에 대부분 부정적이다.
프리드리히
쉴라이에르마허
1768-1834
  • 종교론
  • 기독교 신앙
  • 경건주의 가정교육을 받고 할레대학에 입학하여 그후 할레와 베를린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다.
  • 종교는 절대의존의 감정임을 주창했다.
다비드 프리드리히
슈트라우스
1808-1874
  • 예수전
  • 신앙전
  • 튀빙겐대학에서 바우어에게 사사를 받고 급진적인 사상은 그의 강의 경력에 기인하며 결국 기독교를 "인간의 종교"로 한정시켜 버리게 되었다.
알브레히트 릿츨 1822-1889
  • 화해와 칭의의 기독교 교리
  • 신학과 형이상학
  • 튀빙겐대학의 바우어에게 공부하고 본, 튀빙겐대학에서 강의하였다. 형이상학을 배격하고 기독교의 윤리와 사회영역을 강조하였으며 "윤리신학"의 개척자였다.
율리우스 벨하우젠 1844-1918
  • 이스라엘의 역사
  • 괴팅겐대학에서 연구하고 가르쳤다.
  • 역사 비평학 가설(J.E.D.P. 문서설)을 세웠다.
아돌프 폰 하르낙 1851-1930
  • 기독교란 무엇인가?
  • 교리사
  • 1~3세기 기독교의 선교와 확장
  • 고대 교회사가로서 사회복음(神의 아버지되심과 인간의 형제됨)을 선포하였으며 베를린대학에서 가르쳤다.
알버트 슈바이처 1875-1965
  • 역사적 예수에 대한 탐구
  • 신학, 의학, 음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아프리카에서으 선교활동으로 1952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 세상의 종말이 가까이 왔다고 믿는 것은 예수를 잘못 믿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칼 바르트 1886-1968
  • 교회교의학
  • 로마서 주석
  • 스위스 신학자로 신(新) 정통주의 신학의 창시자로 전통적인 자유주의와 결별하고 바르멘선언을 작성하였다.
  • 히틀러를 반대하였기에 독일에서 추방당하였다.
  • 그의 가르침은 신(神)의 절대적 초월성을 강조하였고 하나님의 말씀사건은 기록된 대로 그리스도를 통하여 만민을 선택하신다는 내용이다.
루돌프 불트만 1884-1976
  • 케리그마와 신화
  • 신약성서 신학
  • 예수전
  • 공관복음 전승사
  • 실존주의자인 신약학자로서 신약성서의 "비(非) 신화화"를 주장하였다. 마르부르크대학에서 강의하였고 양식사비평의 선구자였다.
폴 틸리히 1886-1965
  • 신앙의 역동성
  • 조직신학
  • 존재에의 용기
  • 실존주의 신학자로 히틀러 치하에 독일에서 망명하였다.
  • 뉴욕의 유니언신학교, 콜럼비아, 하버드, 시카고대학에서 강의하였다.
  • 신(神)을 존재의 근거, 신앙을 궁극적 관심으로 이해하였다.
디트리히 본회퍼 1906-1945
  • 나를 따르라-제자의 도
  • 옥중서신
  • 하르낙과 바르트에게 공부한 후 바르멘선언문 채택에 가담한 후 독일 고백교회의 지도자가 되었으며 신비적인 경향을 지닌 신학자로 나치수용소에서 처형되었다.
 
 
 
51. 현대 로마가톨릭의 회의                                                         
  트렌트 회의 제1차 바티칸 공의회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개최시기 1545-1563 1869-1870 1962-1965
소집자 교황 바오로 3세 교황 비오 9세 요한 23세
교황칙서 예루살렘아 기뻐하라 영원하신 성부 인류의 구원
회의소집기간 3차:제1차(1545-1547)      제2차(1551-1552)      제3차(1562-1563) 1차 1869년 12월 8일-1870년 7월 18일 4차:제1차(1962년 10월 11일-12월 8일)      제2차(1963년 9월 29일-12월 4일)      제3차(1964년 9월 14일-11월 21일)      제4차(1965년 9월 14일-12월 8일)
주요인물 바오로 3세올리오 3세비오 4세제임스 레이네즈지오바니 모로네 비오 9세헨리 매닝칼J. 헤펠펠릭스 튜판루프 요한 23세바오로 6세칼 라너한스 큉
핵심논제
  • 가톨릭교회 개혁
  •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중지
  • 교황 무오설
  • 교회 갱신
주요결정사항
  • 교회전통은 성서의 권위와 동등함
  • 경외서(外經)는 정경에 포함됨
  • 불가타(라틴어성서)를 공식성서로 입증함
  • 믿음으로 의롭다는 것과 원죄에 대한 프로테스탄트 가르침을 배격함
  • 성사(聖事)는 7가지로 확정되며 성사는 단순히 수행됨으로써 신(神)의 은혜를 전함
  • 화채설을 재확인함
  • 성직자의 도덕적 표준 재확인함
  • 금서목록은 폭넓게 활용됨
  • 교황 무오설 선언-신앙과 도덕에 관한 사건판정에 있어서
  • 프로테스탄트는 "갈라진 형제"로 규정됨
  • 타(他)종교와의 대화 시도
  • 성서의 번역과 읽기에 주력함
  • 미사는 각 지방어로 시행토록 요청함과 평신도 참여문제 해결
  • 종교의 자유를 온 세계에 천명함
  • 1054년 대분열의 파문이 철회됨
  • 금서목록 삭제함
  • 교황무오설, 전승, 가톨릭교회만이 구원에 이르는 길임을 재확인함
  • 마리아 숭배는 존중됨
  • 평신도는 영적사제로 인식됨
  • 교황과 주교단들을 인정함
 
 
 
52. 세계교회협의회의 발전                                                          
국제선교협의회 신앙과 질서 생활과 봉사
  • 1910년-세계선교대회(스코틀랜드 에딘 버리)- "이 세대에 세계복음화를"


  • 1921년-미국 뉴욕 레이크 몽크에서 국제선교협의회가 결성됨(제1회)


  • 1928년-국제선교협의회(이스라엘 예루살렘)(제2회)






  • 1927년-스위스 로잔에서 신앙과 질서 회의 개최
  • 1937년-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신앙과 질서 회의 개최






  • 1925년-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생활과 봉사 회의 개최
  • 1937년 영국 옥스퍼드에서 생활과 봉사 회의 개최
 
                             1938년-연합위원회 결성(화란 유트레히트)
  • 1947년-국제신교협의회(캐나다 휘트비)(제3회)
   
 
                         1948년-세계교회협의회(W.C.C.)결성(화란 암스텔담)
                                     주제 : "인간의 무질서와 신(神)의 계획"
  • 1952년-국제선교협의회(화란 윌링겐)(제4회)-"선교는 교회의 책무"
  • 1958년-국제선교협의회(가나)(제5회)
  • 1952년-신앙과 질서위원회 회집(스웨덴 룬드)
 
 
1954년-세계교회협의회 제2차 대회(미국 일리노아주 에반스톤)
주제 : "그리스도 세상의 희망"
   
                                            1961년-국제선교협의화가 W.C.C에 참가 (인도 뉴델리),  주제 : "예수 그리스도, 세상의 빛"
  • 1963년-세계선교와 복음주의위원회 회집(멕시코 멕시코시티)-"여섯 대륙의 증인들"
  • 1963년-신앙과 질서위원회회집(캐나다 몬트리올)


  • 1966년 교회와 사회분과위원회 회집(스위스 제네바)-"우리시대 사회적, 기술적 혁명기를 사는 그리스도인
                                            1968년 W.C.C 울살라대회(스웨덴),  주제 :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리라."
  • 1972년-세계선교와 복음주의위원회집(태국 방콕)-"오늘날의 구원"
   
                                           1975년 W.C.C 나이로비대회(케냐)
                                           1983년 W.C.C 뱅쿠버대회(캐나다), 주제 : "예수그리스도, 세상의 생명"(강령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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