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가정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 -행 10;1∼8

by 【고동엽】 2022. 7. 20.
전체 목록가기 가정 목록 돌아가기
   

 

행 10;1∼8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환상 중에 밝히 보매”(2절)

1984년 기네스북에 가장 이혼을 많이 한 사람으로 스콧 월프라는 사람이 올라 있습니다. 그는 무려 26번 이혼을 했고 27번째 아내를 찾고 있는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가 죽기 전에 친구가 찾아와서 “자네의 인생에 후회가 있다면 무엇인가?”라고 물었더니 “내가 다시 인생을 살 수 있다면 나는 한 아내와 더불어 살고 싶네. 내 인생에는 진정한 의미의 가정이 없었네”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본문에 보면 로마의 백부장인 고넬료라는 사람이 나옵니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룩하였습니다.
고넬료는 어떤 사람입니까(행 10:1)? 그에게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갖기 어려운 조건들이 있었습니다. 첫째로 그는 이방인으로서 신앙적 유산이나 믿음의 계승이라는 전통이 전혀 없었습니다. 둘째로 그는 높은 지위인 백부장에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정복자의 군대 장교가 정복당한 백성의 종교를 믿는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도 그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정도가 아니라 그는 경건한 신앙인이었습니다(행 10:2,4). 경건은 헬라어로 ‘유세베스’입니다. 신앙의 독실함을 말합니다. 고넬료의 경건성은 최고의 계명인 ‘하나님 사랑,이웃사랑’으로 나타납니다. 하나님 사랑은 그의 기도생활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이웃 사랑은 그의 구제하는 삶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온 집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했습니다(행 10:2). ‘온 집으로 더불어’(행 10:2)의 뜻은 고넬료 부부는 물론이고 자녀들 그리고 그 집에서 일하는 모든 식솔까지 포함하는 말입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하나님께서 복 주시는 가정’은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입니다. 부모는 자녀를 하나님 말씀과 훈계로 양육하고 자녀는 부모님의 은혜에 늘 감사하며 효도하는 가정입니다.
고넬료처럼 ‘하나님을 경외하는 경건한 가정’을 이룩하면 어떤 축복을 받을 수 있을까요? 첫째,기도가 응답받고 하나님께 인정받는 그리스도인이 됩니다. 하나님의 사자가 고넬료에게 나타나셔서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다”(행 10:4)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모든 가족이 구원받고 성령 충만을 경험합니다. 고넬료는 욥바에 있는 베드로 사도를 청하고는 가족과 가까운 일가와 친구들을 초청해서 복음을 듣다가 모두 구원받고 성령 충만을 경험했습니다(행 10:24,44∼48). 셋째,하나님께 귀하게 쓰임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넬료를 이방세계를 향한 복음의 문을 활짝 열게 하는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이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이 됨으로써 구원받고 하나님께 인정받으며 쓰임 받는 가정되기를 바랍니다.

기도: 고넬료처럼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고 어려운 이웃을 구제하는 삶을 살아감으로써 주께 쓰임받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이준성 목사 설교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