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2,922편)〓/결혼 설교

결혼예식 설교 모음

by 【고동엽】 2022. 4. 11.
목록가기
 
 

결혼예식 설교 모음  

 
설교 # 1. 결혼의 삼대 원리.

(창2:24절, 찬송가 : 28장. 287장.)

결혼하는 두 젊은이들 위에 하나님의 축복이 넘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리면서 결혼의 삼대 윈리란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며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첫째 원리는 떠나는 것입니다.

남편과 아내가 모든 사람들(심지어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최상의 충성과 평생동안의 헌신을 바칠 것을 공적으로 밝히는 법적인 행위로 떠나지 않는 결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의 부모를 떠나"이 말에는 아픔이 있습니다. 그것은 확실히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경은 아주 현실적이고 진지합니다. 성경은 "남자가 부모를 떠나"라고 말합니다.

떠나는 것은 행복을 위해 치루어야 될 지불금입니다. 그것은 분명하고 확실해야 합니다. 탯줄이 끊어지지 않은 갓난 아이가 자랄 수 없는 것같이 결혼도 실제로 떠나지 않을 때 곧 그 가족으로부터의 분명한 준리가 일어나지 않는한 자랄 수 없고 발전할 수도 없습니다.

2.둘째 원리는 연합하는 것입니다.

영구적이고 구속력있는 애정과 신실한 책임감을 가지는 인격적인 면(엡5:21-23절),입니다. 연합한다는 히브리어의 의미는 "딱 붙는다" , "풀로 붙인다", "교착시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는 아교로 꼭 붙여 놓은 존재이기 때문에 서로 이 세상 어떤 것보다 어느 누구보다 가장 가까운 사이인 것입니다. 연합한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합하는 사랑은 완숙한 사랑, 충실하게 - 한 사람에게 - 남아 있기로 결정하고 이 한 사람과 그의 전쟁애를 나누기로 한 사랑입니다.

3.셋째 원리는 한 몸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것은 결혼의 육체적인 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은 육체적인 결합 그 이상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두 사람이 그들이 몸이나 물질적인 소유물 뿐만 아니라 서로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 사상, 감정, 즐거움과 고뇌, 소망과 두려움, 서로의 성공과 실패까지도 함께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몸이 된다는 것은 두 사람의 몸과 마음이 완전히 하나가 되면서도 계속 다른 두 사람으로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4.말씀을 정리합니다.

성경은 결혼에 관하여 가장 중요한 내용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부모와 형제 자매를 떠나는 것입니다. -둘이 연합하는 것입니다. -한 몸을 이루는 것입니다. 벌거 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한 몸을 이루는 것 이것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마치 삼각형의 세각과 같이 서로가 서로에게 속해 있습니다.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신랑과 신부가 하나님이 제시한 결혼의 3가지 원리를 간직하여 행복한 삶을 설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2. 낙원의 가정.
(창2:8-9절, 찬송가 : 28장. 287장)


새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 결혼예식을 거행하는 두 분에게 성 삼위일체 하나님의 무한하신 축복이 영원무궁토록 함께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 시간은 "낙원의 가정"이란 제목으로 말씀드릴 때 큰 축복이 넘치기를 바랍니다.

1.행복의 모델인 가정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했던 가정, 세상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가장 많이 받았던 가정, 이상적인 가정이 있었는데 그 가정은 바로 아담과 하와의 가정입니다. 왜! 그럴까요?

1)하나님께서 성혼시킨 가정이기 때문입니다.
2)죄가 없었던 가정이기 때문입니다.
3)에덴동산에서 만좃한 삶을 누렸기 때문입니다.

2.하나님의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가정, 낙원의 가정입니다.

아담 하와는 복락원을 실락원하엿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의 약속을 이행하지 못한 대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죄 때문입니다. 죄는 가정을 파괴하고 국가민족을 비참하게 만드는 장본인입니다.

그 어느 가정이건 죄를 범하면 실락원 되는 것이며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이행하면 낙원의 가정이 되는 것입니다.

3.예수님을 모신 가정이 낙원의 가정입니다.

에덴의 가정을 파괴한 자는 마귀올습니다. 우리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마귀의 머리를 깨뜨리시고 에덴을 회복하셨는데 곧 교회를 창설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모신 가정은 가정 교회를 이룩함이 되는 것이고 에덴을 회복하여 낙원의 가정을 이룬 것이 되는 것입니다.

4.낙원의 가정의 사명입니다.

1)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아야 합니다.
2)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이루어 드리며 살아야 합니다.
3)제2 에덴인 하나님의 교회를 충성 봉사해야 합니다.

4)복음사업 즉 전도사업에 열심분발 해야 합니다.
5)가정을 낙원의 가정이 되도록 신앙생활 잘 해야 합니다.

오늘 부부가 되는 두분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어서 하나님께 인정 받는 귀한 가정을 이루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 3. 이상적인 가정.
(에베소서 5:22-23절, 찬송가 :28장. 287장),


오늘 결혼하는 새 가정은 하나님의 축복가운데 이상적인 가정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적인 가정은 누가 거져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닙니다. 두 사람이 인격을 합하고 신앙을 뭉치고 의견과 결의를 합쳐서 힘을 써야 이룩되는 것입니다.

1.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하셨습니다.

1)남편은 나애의 머리가 됨을 항상 기억하라고 하셨습니다.
2)남편의 뜻을 항상 존중하고 따를 것을 결심하라고 하셨습니다.
3)남편에의 도의를 다하기 위하여 순결을 지켜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2.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1)아내는 자기의 몸의 지체임을 항상 기억하라고 하셨습니다.
2)아내를 보호하고 양육할 것을 결심하라고 하셨습니다.

3)예수님이 교회를 사랑하듯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4)아내에 대한 도의를 다하기 위하여 순결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3.십자가의 정신을 발휘하라고 하셨습니다.

이상적 가정을 이룰려면 자기를 희생하는 십자가 정신을 발휘하여야 합니다. 자기를 우상화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기주의를 벌려야 합니다. 모든 면에 십자가를 바라보며 이해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오늘 부부가 되는 두 분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려고 노력하는 가정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 드리려고 애를 쓰다보면 잡다한 근심걱정은 사라져 버리고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으로 충만한 가정이 되어서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 하는 아름다운 가정이 될 줄 믿습니다. 할렐루야!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