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하나님이 이루어 놓으신 것을 망치지 말라
본문: 롬 14:13-23
롬 14:13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서로 남을 심판하지 마십시다. 형제자매 앞에 장애물이나 걸림돌을 놓지 않겠다고 결심하십시오. 14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또 확신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무엇이든지 그 자체로 부정한 것은 없고, 다만 부정하다고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부정한 것입니다. 15 그대가 음식 문제로 형제자매의 마음을 상하게 하면, 그것은 이미 사랑을 따라 살지 않는 것입니다. 음식 문제로 그 사람을 망하게 하지 마십시오. 그리스도께서 그 사람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이 좋다고 여기는 일이 도리어 비방거리가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일과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 18 그리스도를 이렇게 섬기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사람에게도 인정을 받습니다. 19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화평을 도모하는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을 씁시다. 20 하나님이 이룩해 놓으신 것을 음식 때문에 망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모든 것이 다 깨끗합니다. 그러나 어떤 것을 먹음으로써 남을 넘어지게 하면, 그러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해롭습니다. 21 고기를 먹는다든가, 술을 마신다든가, 그 밖에 무엇이든지, 형제나 자매를 걸려 넘어지게 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2 그대가 지니고 있는 신념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간직하십시오.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서 자기를 정죄하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23 의심을 하면서 먹는 사람은 이미 단죄를 받은 것입니다. 그것은 믿음에 근거해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믿음에 근거하지 않는 것은 다 죄입니다.
제게 있어서 너무나 원통한 일이 세상 사람들이 교회를 싸우는 데로 여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그런 말을 듣도록 했으니 변명의 여지가 없기에 더 속상합니다.
그러나 더 안타까운 일은 교인들도 싸우는 데 익숙해진 것을 보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서로 비난하고 회의 때, 다투고 대립하는 일을 아무렇지 않게 여기는 것입니다. “다 잘해보자고 그러는 것 아닙니까?”
어릴 때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교회를 떠난 많은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새가족들이 그런 모습을 보면 정상으로 여기겠습니까?
서로 심판하고 다투는 일이 익숙해졌다는 것은 두려운 일입니다.
독일의 속담 " 하나님이 교회를 세우면 악마가 옆에다 예배당을 세운다. "
우리는 마귀에게 속으면 안 됩니다.
우리가 진정 제대로 은혜 받은 사람이라면 교회 안에서 다투는 일을 볼 때 세상이 뒤집어질 일이 일어난 것으로 여겨야 정상합니다. 마귀가 역사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그렇습니다. 그는 롬 14장 한 장 전체를 통하여 “교인들끼리 서로 심판하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이 권면이 중요하지 않다고 아무도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말씀하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마 제 설교에 대하여도 그런 반응을 하시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다룰 현안이 얼마나 많은데 또 그 말인가?’
그러나 사도 바울이 말한 :20 말씀을 보면 마음이 달라질 것입니다.
:20 하나님이 이룩해 놓으신 것을 음식 때문에 망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저는 “하나님이 이룩해 놓으신 것!” 이란 표현을 읽고 마음이 먹먹해졌습니다.
‘하나님이 이룩해 놓으신 것’은 새번역 성경 주를 보면 ‘교회 공동체’를 말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한 영혼인데!’, 독생자를 보내시고 십자가를 지시고 대속의 피를 흘리시고 구원한 영혼인데, 어떻게 그리 쉽게 비난하고 다툴 수 있느냐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세운 교회인데’, 십자가에서 핏값 주고 사신 교회인데, 성령이 임하셔서 하나 되게 하여 이룬 교회인데, 어찌 그리 쉽게 싸우고 다투며 깨뜨릴 수 있느냐 말입니다.
만약 누가 우리 교회에 와서, ‘24시간 주 예수님을 바라보라는 것이 말이 되느냐?’ ‘영성일기는 왜 쓰느냐?’ ‘성령의 하나됨이 가능한 일이냐?’ 한다면 제 속이 얼마나 뒤집어지겠습니까? 지금까지 어떻게 교회를 수습하고 세워왔는데, 그렇게 하느냐? 가만있을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심정이 어떤지, 사도 바울이 왜 이렇게 말씀하시는 알 것 같았습니다.
정말 싸울만한 것으로 싸운다면 또 모르겠습니다.
미국의 한 한인교회에서 싸움이 났는데 파송 선교사가 보신탕 먹었다고 계속 후원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가지고 싸우다가 갈라졌다는 것입니다.
여전히 먹는 문제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로마 교회가 겪은 교회 안의 다툼도 “이방 신전에 바쳐졌던 고기를 먹어도 되느냐, 안 먹어야 하느냐?” 문제였습니다.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우리에게 문제가 됩니까?
그러니 기가 막힌 일입니다. 우리가 교회 안에 서로 다투고 얼굴 붉힐 일이 있으면 명심해야 합니다. 그 문제가 하나님께서 십자가와 성령으로 이루신 교회를 분열시킬 만큼 중요한 문제인가 하는 것입니다.
해방 후 한국교회는 일제 강점기 신사참배 문제로 큰 분열을 겪었습니다. 그런데 2005.04.08 한국복음주의협의회 월례 조찬기도회에서 충현교회를 담임하셨던 김창인 원로목사님의 공개회개가 있었습니다, ?1945년 해방 후 개신교는 일제 때 신사참배 문제를 놓고 장로교와 고려파로 분열했는데, 이를 막지 못한 책임이 나에게 있습니다. 광복 직후 평양 부산 등에서 몇몇 옥중성도들이 모여 재건교회를 하면서 함부로 입을 열어 다른 사람들을 저주했습니다. 우리가 교만해지면서 판단력이 어두워졌고 사랑이 없어져 우리와 뜻이 다른 사람과는 밥도 같이 먹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을?마귀당?이라고 공격했습니다.?백발이 성성한 원로목사는 목이 메인 채 마지막으로 “하늘나라는 회개한 자만 간다고 했습니다. 저를 용서해주시길 바랍니다.”하며 고백을 마쳤습니다.
우리는 교회 생활할 때, 분명히 결단해야 합니다.
:13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서로 남을 심판하지 마십시다. 형제자매 앞에 장애물이나 걸림돌을 놓지 않겠다고 결심하십시오.
항상 물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구원한 영혼인데, 비난하고 심판할 수 있느냐?”
“하나님께서 어떻게 세운 교회인데, 싸워서 깨뜨릴 수 있느냐?”
:21 고기를 먹는다든가, 술을 마신다든가, 그 밖에 무엇이든지, 형제나 자매를 걸려 넘어지게 하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고기 문제로는 다투지는 않지만 술을 마시는 문제는 여전히 예민합니다.
보수적인 교회 전통으로는 술을 마시면 타락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생각해야 합니다. 술을 마신다고 지옥에나 갈 자처럼 그렇게 정죄할 문제인가 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그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셨는데 말입니다.
물론 술을 마시는 사람도 ‘술 마시는 것이 무슨 죄냐, 괜찮다.’고 우길 일도, 다툴 일도, 다른 사람에게 강제로 술을 마시게 할 일도 아닌 것입니다.
그것은 그로 하여금 죄짓게 만드는 것입니다. 술 마시면 죄라고 여기는 사람에게는 그것이 죄가 되는 것입니다.
:14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또 확신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무엇이든지 그 자체로 부정한 것은 없고, 다만 부정하다고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부정한 것입니다
:23에서 또 다시 말씀하십니다.
:23 의심을 하면서 먹는 사람은 이미 단죄를 받은 것입니다. 그것은 믿음에 근거해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믿음에 근거하지 않는 것은 다 죄입니다.
술 마시는 것이 죄가 아니라고 믿는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 독생자까지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하심으로 구원해 주신 삶인데 그것 때문에 시험되는 사람이 있다면 술 하나 끊을 수 없다는 말입니까?
:15에 비판은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15 그대가 음식 문제로 형제자매의 마음을 상하게 하면, 그것은 이미 사랑을 따라 살지 않는 것입니다. 음식 문제로 그 사람을 망하게 하지 마십시오. 그리스도께서 그 사람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비판을 받는 것은 정말 두려운 일입니다. 남을 비판하는 글을 쓴 사람들 중에 자신의 글에 대하여 누가 비판적인 댓글을 달면 너무나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우리가 받은 은혜가 있는 것입니다. 정죄 받지 않는 은혜입니다. 주님 앞에 설 때, 정말 빛 가운데 모든 것이 환히 드러날 때, 여러분은 어떨 것 같습니까? 그 때 감추어진 허물이 드러나고 자신도 깨닫지 못했던 죄가 드러나고 자격이 안 된다고 판정된다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정말 두려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두려움에서 구원받은 사람입니다. 우리 옛사람이 예수님과 함께 죽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죄를 숨기고 사는 자가 아닙니다. 죄인인 나는 죽었습니다.
그 증거로 우리 안에 성령께서 임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정죄 받지 않는 은혜입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요 감격스러운 일이요, 행복한 일입니다. 일평생 기뻐하며 찬양하며 노래하며 감격하며 춤을 출 일입니다.
그런 은혜를 받은 우리가 남을 판단하고 정죄할 일이 있겠습니까?
심판이 얼마나 두려운 것인지, 그 심판을 면제받았다는 사실을 알면서, 어찌 다른 사람을 심판할 수 있느냐는 말입니다.
그러면 잘못을 보고도 아무 말을 하지 말라는 말인가? 하는 질문이 생깁니다.
한국교회는 진통 중에 있습니다. 거듭나야 합니다.
그런데 서로 비판하지 말라면 어떻게 변화될 수 있겠느냐는 질문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오늘 말씀은 교회는 비판으로 변화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문제가 많을수록 더욱 하나님이 이루어 놓으신 것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루어 놓으신 것이 무엇입니까?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십자가 복음입니다.
성령이 임하셔서 하나 되게 하신 교회입니다.
우리 마음에 임하신 주 예수님입니다.
여기에 한국 교회의 답이 있는 것입니다.
한국교회는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이 부족하여 변화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이루어 놓으신 놀라운 복음으로 사는 사람이 적어서 변화되지 않는 것입니다.
고전 13:1에서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했습니다. 사랑 없는 천사의 말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옳은 말이라 해도 울리는 꽹과리가 될 뿐입니다.
우리가 진정 잘하고 있는지, 자신은 진정 하나님의 사람인지 아닌지의 기준은 ‘사랑’입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이 인정해야 합니다. 상대방은 괴롭다는데 자신이 사랑이라고 우기면 안 됩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이 좋다고 여기는 일이 도리어 비방거리가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18 그리스도를 이렇게 섬기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사람에게도 인정을 받습니다.
무엇을 인정받아야 합니까?
오직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
: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일과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
그러므로 누군가 진정 교회 공동체를 바로 세우고 싶다면 자신이 지금 성령 안에서 의와 평화와 기쁨을 누리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삼상 24장에 보면 사울 왕이 엔게디 광야에 다윗이 숨어 있다는 말을 듣고 군사 3,000명을 데리고 온 광야를 수색하던 중, 용변을 보려고 한 굴에 들어갔었는데, 마침 그곳은 다윗이 숨어 있던 굴이었습니다. 용변을 보는 사울 왕을 죽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으나 다윗은 사울 왕의 옷깃만 베었다가 나중에 사울 왕에게 그것을 보여 주면서 말합니다. “어떤 사람이 나를 권하여 왕을 죽이라 하였으나 내가 왕을 아껴 말하기를 나는 내 손을 들어 내 주를 해하지 아니하리니 그는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이기 때문이라 하였나이다.”
그 때 사울 왕이 대답합니다.
삼상 24:16 ...내 아들 다윗아 이것이 네 목소리냐 하고 소리를 높여 울며 17 다윗에게 이르되 나는 너를 학대하되 너는 나를 선대하니 너는 나보다 의롭도다. 18 네가 나 선대한 것을 오늘 나타냈나니 여호와께서 나를 네 손에 넘기셨으나 네가 나를 죽이지 아니하였도다. 19 사람이 그의 원수를 만나면 그를 평안히 가게 하겠느냐 네가 오늘 내게 행한 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네게 선으로 갚으시기를 원하노라 20 보라 나는 네가 반드시 왕이 될 것을 알고 이스라엘 나라가 네 손에 견고히 설 것을 아노니 21 그런즉 너는 내 후손을 끊지 아니하며 내 아버지의 집에서 내 이름을 멸하지 아니할 것을 이제 여호와의 이름으로 내게 맹세하라 하니라
다윗의 위대함이 여기에 있습니다. 그는 원수에게도 인정받은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가 인정받아야 하는 것은 그저 올바르게 사는 정도가 아닙니다. 사랑입니다.
예배 잘 드리고 전도 열심히 하고 부흥된 것이 교회 목표가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평화를 위하여 일하는 공동체입니다. 화해 사역이 교회의 본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시게도 해 드려야 하지만 사람들에게도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서로 화평하는 것과 서로 덕을 세우기를 힘써야 할 것입니다.
:19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화평을 도모하는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에 힘을 씁시다.
이것은 우리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이루어 놓으신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자아가 죽은 자여야 하며, 24시간 주님과 동행하는 자여야 하며, 성령 안에서 하나 된 교회를 믿어야 합니다.
보수적인 교회, 진보적인 교회, 신학도, 예배 분위기도, 교인들의 생활도 많이 다릅니다.
성령 파 교회와 경건파 교회도 많이 다릅니다.
예배 때 어떤 찬송을 부르느냐,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십자가 복음을 믿고 주님을 사랑하고 영생을 믿으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려고 애를 쓴다면 서로 비판하고 싸우지 말고 자신의 믿음에 맞게 살아야 합니다.
:22 그대가 지니고 있는 신념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간직하십시오.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서 자기를 정죄하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비판하지 않는 것은 우리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하나님이 이루어 놓으신 것을 항상 주목해야 합니다.
저는 목회를 잘해보고 싶었습니다. 주님이 기뻐하시고 교인들이 행복해 하는 좋은 교회를 세워 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지적으로 탁월하고 언변도 좋은 설교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면 은혜로운 설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제 마음에 사람에 대한 판단과 종죄감은 계속 커져 갔습니다. 계속 좋은 교인, 유능한 부교역자가 없는지만 찾았습니다.
어느 날 기도하다가 ‘내가 너무 초라한 예수님을 믿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사람을 판단하고 사람들만 의지하느냐?
내가 아직 예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함이구나! 예수님을 믿으면 누구나 품을 수 있는 것인데! 큰 실수 할 뻔 했던 적이 많았습니다.
24 시간 주님을 바라보면서 비로소 사람에 대한 판단과 정죄가 사라졌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 있어서 한마디 해주고 싶을 때, 그 사람 안에 계신 주 예수님이 보여야 합니다. 그 다음, 말을 해도 해야 합니다.
교회가 문제가 있어서 말을 하고 싶을 때, 교회를 하나 되도록 역사하시는 성령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 다음에 말을 해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모인 것, 누가 하신 것입니까?
봉사부서에 가 보세요, 누가 그곳에 가게 하신 것입니까?
항상 명심합시다. “하나님께서 이루어 놓으신 것을 망치지 말라!”
사람도 교회도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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