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부활

제자에게 세 선물을 (눅 24;30-35)

by 【고동엽】 2021. 11. 23.
 
전체 목록가기 부활 목록 돌아가기
   
제자에게 세 선물을  (눅 24;30-35)

부활주일입니다.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링컨(Abraham Lincoln ; 1809-1865)이 젊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변호사 시절 주의회 의원에 출마하였습니다. 그러나 낙방하였습니다. 다시 하원의원에 출마하였습니다. 그러나 역시 낙방하였습니다. 이렇게 몇 번 낙방을 거듭하였습니다. 링컨은 철저하게 좌절과 절망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주변 친구들은 링컨을 보면서 염려하고 있었습니다.
<저러다 링컨이 자살하는 건 아니냐?>
링컨 친구들은 링컨에게 비상한 관심을 기우리고 있었습니다. 그 때 링컨은 그 때 자기 상황을 이렇게 기록하여 놓았습니다.
<나는 지금 이 세상에서 가장 비참한 인생을 살고 있다. 나는 재기할 수 없을 것만같은 심정이다. 나는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 있다.>
그러던 중에 성경을 읽다가 부활의 주님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성경을 읽다가 그 속에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함께 계신 것을 믿고 용기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링컨은 공화당에 입당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슨 일을 하든지 열심히 하였습니다. 공화당에서 대통령 후보 지명을 받아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링컨을 대통령으로 만든 사건은 부활의 주님을 만나는 사건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 가시자 제자들은 다 도망치고 말았습니다. 그 때 두 제자가 엠마오로 가고 있었습니다. 성경은 한 명은 글로바라고 밝히고 있지만 다른 제자는 누구인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부활의 주님이 그들과 동행하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감히 그 분이 예수님이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 하였습니다. 죽은 예수님이 살아나셔서 옆에 같이 걷고 있으리라고는 아예 생각도 못 하였습니다. 아마도 두 제자는 이렇게 생각하였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저 분이 그렇게 우리 주님과 모습이 같을가?>
엠마오에 다 왔을 때에 예수님이 물으셨습니다.
<너희들이 서로 주고 받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두 제자중에 한 명인 글로바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예루살렘에 우거하면서 근일 거기서 된 일을 홀로 알지 못합니까? 예수가 살아 났다고 어떤 여자들이 말하고 있지요. 그리고 제자들 중에 베드로도 예수님이 살아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혹시 당신은 그런 소식을 듣지 못 하였습니까?>
이 말을 듣고 예수님은 구약 성경에 예언된 예수님 예언을 풀어주었습니다. 이런 저런 말을 하다 보니 엠마오에 다 왔습니다. 제자들은 엠마오에 머믈려고 하는 데 예수님은 더 가실 듯이 걸으셨습니다. 두 제자가 말했습니다.
<우리와 함께 이 곳에 머므르시지요. 날이 저물었습니다>
예수님은 두 제자와 함께 들어 가셨습니다. 떡을 먹을 때 제자들의 눈이 열렸습니다. 그 분이 부활하신 예수님인 것을 알았습니다. 예수님을 예수님으로 알아 보자 예수님의 모습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두 제자는 말했습니다.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그리고 두 제자는 그 밤 중에 예루살렘으로 달려습니다. 열한 사도가 이미 다 모여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이들이 다 모여 있었습니다.
누군가가 말했습니다. 34절입니다.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이 말은 과연 누가 한 말일가요? 우리는 짐작할 수 있습니다.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은 시몬 베드로보다 먼저 예수님을 본 사람이 한 말일 것입니다. 베드로보다 먼저 예수님을 본 사람은 막달라 마리아입니다.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나타나셨다>
아담이후 예수님의 부활까지 <죽은 사람이 과연 살아나시고>라는 말은 없었습니다. 예수님 이전에 죽었다가 살아난 사람은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죽었습니다. 엘리사 시대에도 수넴 여인 아들이 죽었었으나 엘리사가 다시 살렸습니다. 그러나 다시 죽었습니다. 부활한 것이 아니라 회생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회생이 아니라 부활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두 제자에게 세 가지 선물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어제와 오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십니다. 부활의 아침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세 가지 선물을 주시기를 원합니다.

1. 찾아 오심.
부활하신 예수님이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찾아 오셨습니다. 이는 선물중에 선물입니다. 만일 부시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와서 우리 교회를 찾아 왔다면 세계가 놀랄 것입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두 제자를 찾아 가신 것은 선물중에 가장 큰 선물입니다.

나는 쉰들러 리스트 영화를 보면서 소름이 끼치는 장면이 잊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수 천명 유대인들을 독일 게토안에서 살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높은 빌딩 꼭대기에서 독일 사령관이 이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유대인 감시 사령관입니다. 그는 아침이면 일어나서 심심 풀이로 총연습을 합니다. 여기 저기에서 일하고 있는 유대인들 중 세 네 명을 조준하여 사격연습을 합니다. 수 천명중에 매일 아침 세 네명이 총연습의 대상이 되어 피를 흘리며 죽어가야 합니다. 저주의 대상으로 뽑힌 불행한 이들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특별한 선물을 받은 은총의 사람들입니다.
부활의 아침 오늘 부활의 주님으로부터 받는 최고의 선물은 부활의 주님이 오늘 이 아침 내게 찾아와 주시는 것입니다.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렘 29;13)

이렇게 고백하면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부활의 주님!
이 아침 주님을 환영합니다. 내 마음속에 모셔 드립니다. 나는 부활의 주님과 더불어 영원히 영원히 같이 살고 싶습니다.>

2. 뜨겁게 하심
두 제자는 예수님이 사라진 후에 말했습니다.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찾아 오신 것은 은총이지만 뜨겁게 하신 것은 축복이었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가슴이 뜨거운 사람이 일을 해내고 말았습니다.
<그 것이 하고 싶어서 뜨거운 사람.>
이런 사람이 일을 해냅니다.
돈 버는 데 뜨거우면 돈을 벌게 됩니다. 영혼 구원에 뜨거우면 전도하게 됩니다.
두 제자는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가슴이 뜨거워졌습니다. 나중에 순교자가되었습니다.

쓸 데 없는 데 가슴이 뜨거운 사람이 있습니다.
지난 번 미국에 갔을 때 한 자매님이 주소와 전화번호를 주면서 내게 신신당부하는 것이었습니다.
<목사님! 언니예요. 나는 언니가 지옥가는 것이 싫어요. 구원받아 같이 천국에 가고 싶어요. 목사님 교회에서 가까운 곳에 살고 있으니 전도하여 주세요. 부탁이예요.> 그래서 나는 그 분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리고 전도하였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목사님! 저를 전도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나는 주일이면 바쁩니다. 나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느라고 꼼짝 못합니다. 일요일 하나 내 시간입니다. 나는 네 잎 크로버를 5만 개 찾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나는 지금 3만개 가량을 찾았습니다. 2만 개를 더 찾아야 합니다.>
그는 나의 전도를 받아 드리지 않았습니다. 5만개 아니라 10만개를 찾으면 무엇합니까? 쓸 데 없는 데 가슴이 뜨거워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는 브라질 산파울로 가서 목회자 쎄미나 인도를 할 때 있었던 일을 잊지 못 하고 있습니다. 데오르 디 아모르 교회를 방문하였습니다. 자기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년 12달 매 시간마다 예배가 있는 교회였습니다. 밤 2시에 가도 예배가 있었습니다. 벽에 목발들이 많이 걸려 있었습니다. 무엇이냐고 물어 보았습니다. 예배드리는 도중에 성령의 불이 임하여 고침받아 목발을 버리고 간 이들의 것을 걸어 놓은 것이라고 설명하여 주었습니다. 이 것을 보며 아내가 내 옆구리를 치며 말했습니다.
<여보! 똑같은 목사인데 당신은 뭐요?>
나는 결심하였습니다.
<다음부터 훌륭한 교회를 구경하러 갈 때에는 아내를 안 데리고 간다.> 나는 너무나 부러웠습니다. 그래서 목사님 사무실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안 보여 주는 것을 비서에게 억지로 부탁하여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때 세 글을 나는 잊을 수 없습니다.

<목사가 불이 있어야 성도가 불구경온다.> <성도가 불이 있어야 불신자가 불구경온다.>
<사도행전 1장부터 8장까지는 베드로가 썼고, 9장부터 28장까지는 바울이 썼는 데 사도행전 29장부터는 내가 쓴다.>

목사가 뜨거워야 합니다.
성도가 뜨거워야 합니다.
그러면 사도행전적인 역사가 일어납니다. 부활의 예수님은 두 제자를 뜨겁게 하는 선물을 주었습니다.
부활의 주님의 두 번째 선물은 뜨거움이었습니다.

3. 신나게 일하게 하심.
부활의 예수님은 두 제자에게 찾아오심의 선물, 뜨거워지게 하심의 선물, 그리고 신나게 일하게 하시는 선물을 주셨습니다. 이는 선물중에 선물이요, 가장 큰 선물입니다.
두 제자는 엠마오로 가다가 그 밤, 그 길로 즉시 예루살렘으로 돌아 갔습니다. 그리고 모든 제자들을 다 만났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공동체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승천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시며 마지막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5-8)

부활의 예수님을 만난 제자들은 오직 복음, 오직 십자가, 오직 예수를 신나게 전하다가 모두 순교하였습니다. 누가 무어라고 하여도 신나게 일하다가 그 일 때문에 죽을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가요?
카알 힐티는 말했습니다.
<사명을 발견한 날은 태어난 날보다 낫다.>
묻습니다.
<여러분은 신나게 일할 그 무엇을 발견하였습니까?>

나는 지난 주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 인천 내리 교회에서 2일간 집회를 인도하고 돌아 왔습니다. 내리 교회 교인들이 하와이에 간 것이 미국 이민의 시작입니다.
아펜셀러, 언더우드는 우리 나라 최총 선교사입니다. 그가 서울로 오기 전에 인천항구에 도착하였습니다. 1885년 4월 부활 주일이었습니다. 서울로 들어오기 전에 제일 먼저 세운 교회가 인천 내리 감리교회입니다.
도착하니까 가장 좋은 호텔 패러다이스 호텔에서 가장 좋은 방을 예약하여 놓았습니다. 히딩크가 머믈던 방이었습니다. 인천 귀빈들이 사용하는 방이었습니다. 그런데 부흥회 할 때마다 강사를 이 방에서 머믈게 하는 데 이 방 비용은 늘 이 혁재 개그맨이 부담하고 있었습니다. 내리 교회 집사였습니다.
그와 식사를 하였습니다. 부흥회만 하면 호텔로 전화합니다.
<이 혁재예요. 방예약 부탁해요.>
<또 부흥회하는 군요. 그 방 그 가격입니다.> 그러면 끝이랍니다. 앞으로 죽는 날까지 강사방은 자기가 예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교회가 목회자 쎄미나 219기를 마쳤다고 하니까 자기도 219명 목사님을 모시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연예인들이 대부분은 가난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버는 개그맨, 탈란트는 100명 중 한 명이라는 것입니다. 한번 녹화를 시작하면 보통 12시간 밀실에서 도시락을 먹으며 녹화합니다. 그 것을 한 시간으로 줄인다고 합니다.
녹초가 되면 술집으로 가고 즐기러 가는 데 한번도 그런 곳에 어울린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KBS, SBS, MBC 모두에서 인기가 좋아서 10년 동안 꾸준히 일을 하는 데 수입도 한 달에 1억원 정도이고, 인기도 꾸준하여 항상 요청이 많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그 비결은 자기 관리에 철저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녹화할 때마다 기도합니다.
<하나님! 오늘이 마지막 녹화라고 생각하며 충실합니다. 그리고 정말 그만 두게 되면 인천시장 선거에 뛰어 들 것입니다. 지금 인천 안 상수 시장은 계산 감리교회 권사입니다. 그 분에게 시장에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장님은 지금 어디서 만나기만 하면 ‘어이! 이 혁재 시장!’ 이렇게 부르지요. 나는 꼭 시장이 될 것입니다.>
지금 35살 두 아이 아빠인데 40대가 되면 곧 인천시장 선거에 뛰어 들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돈 벌어 선교와 교회를 받드는 데 사용하는 것이 축복의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잘 보이려고 노력을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렇게 축복하시고 계시다는 고백이었습니다. 그래서 화장실 리모델링을 혼자 하였습니다. 아이들 방도 1억 5천만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성전을 사랑하였더니 하나님이 축복하였다는 것입니다.
말 나온 김에 말합니다.
우리교회에서 가장 아름다운 방이 8층 3호실입니다. 15개 방중에 환상적인 방입니다. 한강 경치가 아름답습니다. 환상적입니다. 이 방을 보는 이마다 하루 밤 자고 싶다고 말합니다. 이 방을 우리 교회 가장 아름다운 방으로 리모델링하여 귀한 분들을 모시고 싶습니다. 누가 뜻 있는 분이 리모델링 기회를 드리고 싶습니다.

부활의 예수님을 만난 두 제자는 평생 오직 하나 복음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신나게 일하다가 순교하였습니다.
나는 부활의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만 사랑하며 살아가는 두 사람 이야기를 드리고 마치려고 합니다.

첫 이야기
부활의 예수님을 만나 예수님의 사랑의 감역되어 살아가는 초등학교 선생님 이야기입니다.
믿음이 독실한 선생님은 부활의 주님을 만났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같이 게셔 주시기에 늘 주님과 함께 사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어린 학생이 조그만 선물을 가지고 오면 받고 나서 밤에 조용히 편지를 씁니다.
<얘야! 선생님에게 선물을 주어서 고맙다. 그러나 선물을 주지 못 하는 아이도 생각하여야지. 선물을 주는 마음만 받고 선물은 돌려 준다. 다음부터는 절대로 선생님에게 선물을 가지고 오지 말아라.>
그리고 다음 날 조용히 불러서 편지와 선물을 돌려 주곤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침 학교로 출근하면서 빵과 우유를 사가지고 와서 아침 식사를 못 하고 오는 결식 아이들을 불러 먹이곤 하였습니다. 그리고 잘못 나가는 아이들이 있으면 고칠 때까지 기도하여 주고 충고하여 주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해마다 반이 바뀔 때면 학부모들이 교장선생님에게 편지를 보내거나 찾아와서 내 자녀를 그 선생님 밑으로 넣어 달라고 아우성입니다.
부활의 예수님을 모시고 사는 삶은 이같이 즐겁고 신나는 삶입니다. 두 제자가 부활의 주님을 만난 후 그들은 목숨걸고 할 일을 찾아냈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
좀 지저분한 듯한 골목길에서 다 부서진 의자를 몇 개 놓고 라면과 우동을 파는 할머니 이야기입니다. 할머니는 부활의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생을 이웃을 사랑하며 봉사하다가 하나님 앞에 가기로 작정하였습니다. 돈을 벌려고 음식점을 낸 것이 아니라 배고프고 굶주린 사람들을 사랑하고 싶어서 그런 음식점을 차렸습니다. 사람을 만나고 전도하고 복음을 전하려고 음식점을 만들었습니다.
어느 날 허름한 거지가 들어 왔습니다. 라면을 시켰습니다. 라면을 먹는 동안에 할머니는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권하였습니다. 거지는 든는 둥 마는 둥한 그릇 라면을 동풍에 게눈 감추듯이 먹어치웠습니다. 그리고는 할머니 눈치를 보더니 잽싸게 도망쳤습니다. 돈이 없는 거지였습니다. 할머니는 뛰어 나가 소리를 질렀습니다.
<여보게! 천천히 가게. 넘어져!>
거지는 도망가면서 할머니가 외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여보게! 천천히 가게. 넘어져!>
며칠 후 거지는 라면 값을 가지고 와서 내밀며 말했습니다.
<할머니! 나 할머니가 믿는 예수 믿을 래요.>

지난 주간이었습니다.
동서 서 상기 목사님과 더불어 저녁을 먹고 있는 데 서 목사님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전화를 받자 말자 <뭐! 죽었어?> 소리를 지르며 서울 대 병원으로 달렸습니다.
저의 아내 셋째 언니가 돌아가신 것이었습니다. 30년 투석하며 살아 왔습니다. 한국 신장병 환자중에 최고 오래 산 환자로 의사가 기록하였습니다.
모두가 모였습니다. 의사가 숨을 거둔 언니를 마지막 심장 충격을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죽은 지 30분만에 다시 살았습니다. 모두가 기뻐하였습니다. 지금도 살아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 살지 못 하고 죽을 것이라고 의사가 말했습니다. 지금 혼수상태입니다. 그래도 살아 있는 것만 좋아서 모두 기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부활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부활의 예수님을 만난 사람은 신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두 제자에게 나타나셔서 세 가지 선물을 주셨습니다.
1. 찾아 오심
2. 뜨겁게 하심
3. 신나게 살게 하심.
이 세 가지 선물이 오늘 우리 아름다운 성도님들에게 이루어지기를 축복합니다.

출처/강문호목사 설교자료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