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설교〓/설교.자료모음

제네바 교리문답

by 【고동엽】 2021. 11. 18.

제네바 교리문답(1542)

서론.

본 교리문답서는 1542년 죤 칼빈(John, Calvin)이 제네바 교회에서 자녀들과 새신자의 성경 교육을 위해서 사용하던 교리문답서를 다시 번역하고 또한 참고로 장로교에서 전통적으로 가르쳐 오던 신앙고백서들과 교리문답서들 중에서 중요한 내용을 추가로 편집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교리문답 교육을 통해서 성경을 더욱 친밀하고 가까이 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 합당한 존경과 권위를 갖게 될 때 바로 그곳에 역사하실 것임을 우리에게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1) 특별히 이 교육의 중요성은 칼빈이 본 교리문답서를 작성하면서 서문에 기록한 내용들을 보게 되면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교회는 언제나 어린이들을 기독교 신앙교리 안에서 양육하라는 특별한 권면을 받아 왔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교회는 옛적에 학교들을 운영했을 뿐만 아니라 신

도 개개인에게 각자의 가족을 잘 가르치도록 권고하기도 했다. 또한 교회는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공통된 주요교리에 대해 어린이들이 잘 알고 있는지의 여부를 심사

할 수 있는 공적 규정도 소유하고 있었다. 이를 규모 있게 수행하기 위해 교회는 교리문답이라고 불리우는 어떤 특별한 규범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사탄은 자신이 교회를 흩어서 가동할 만한 폐허로 만들어 버렸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교회 안에 아직 어떤 은혜의 징표들이 남아 있는 것을

보자 이 거룩한 규범을 파괴해 버리고 말았다. 따라서 사탄이 남겨놓은 것은 교화능력이 전혀 없고 단지 미신만을 산출해 낼 수 있는 몇 가지 유물들에 불과하다.

이것이 바로 현재 우리 교회 안에 왜 내적인 변화는 없고 허식만이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주는 확실한 증거이다. 우리가 여기서 제시하는 이 교리문답은 옛적부터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지켜져왔고, 교회가 완전히 부패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코 포기된 적이 없은 전통적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런 교리문답을 통해서 성경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며 또한 중요한 부분을 잘 이해해서 성경 전체를 풍성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이미 성경 말씀을 통해서도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명령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하나님께서 세우신 목적은 말씀에서 제시되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바르게 경외하며 여호와의 일들을 잊지 않으므로 소망을 갖고 살도록 하신 은혜였던 것입니다.

(신4:9-10)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두렵건대 네가 그 목도한 일을 잊어버릴까 하노라 두렵건대 네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

속에서 떠날까 하노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네가 호렙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나

를 위하여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내 말을 들려서 그들로 세상에 사는 날 동안 나 경외함을 배우게 하며 그 자녀에게 가르치게 하려 하노라 하시매

(시78:1-8) 내 백성이여 내 교훈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이는 우리가 들은 바요 아는 바요 우리 열조가 우리에게 전한바라, 우리가 이를 그 자손

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 능력과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이는 저희로 후대 곧 후생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 자손에

게 일러서, 저희로 그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의 행사를 잊지 아니하고 오직 그 계명을 지켜서, 그 열조 곧 완고하고 패역하여 그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며 그 심령은 하나님께 충성치 아니한 세대와 같지 않게 하려 하심이로다

본론.

A. 믿음에 관하여.

[1주일]

1문: 인간의 삶의 제일된 목적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을 아는 것입니다.2)

2문: 무슨 이유에서 당신은 그렇게 말합니까?

답: 하나님은 우리들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기 위하여 우리를 지으시고 세상에 살게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님은 우리의 삶의 근원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삶을 살아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3)

3문: 그러면 인간에게 있어서 최상의 행복은 무엇입니까?

답: 위와 같습니다.

4문: 왜 당신은 그것을 최상의 행복이라고 말합니까?

답: 왜냐하면 우리가 하나님을 알지 못하면 동물보다 더 비참하기 때문입니다.4)

5문: 이런 이유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지 않는 것보다 더 큰 불행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답: 예, 확실히 그렇습니다.5)

6문: 그러면 하나님에 대해서 참되고 올바르게 아는 것은 어떠한 것입니까?

답: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님을 아는 가운데 있습니다.6)

7문: 하나님께 영광을 바르게 돌리기 위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답: 그것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그분의 거룩한 뜻에 복종하면서 하나님을 섬기고, 우리의 모든 어려움 중에서 그분에게 도움을 청하며, 그분 안에서 구원

과 모든 좋은 것이 하나님으로부터만 나온다는 것을 마음과 입(행위)으로 표현하고 인정하는 것입니다.7)

[2주일]

8문: 이 모든 것을 순서로 만들어서 자세하게 이야기 해 봅시다. 첫 번째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갖는 것입니다.


9문: 그것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

답: 먼저 하나님을 전능하시고 지극히 선하신 분으로 아는 것입니다.


10문: 그것으로 충분합니까?

답: 아닙니다.


11문: 충분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돕는 능력을 우리에게 보이시거나 그의 선함을 나타내실 만한 가치 있는 존재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12문: 그러면 더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사랑하고 계신다는 것과 그분이 우리의 아버지와 구원자가 되시기를 원하신 다는 사실을 확신해야 합니다.8)


13문: 어떻게 우리는 이 사실을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긍휼을 우리에게 나타내시며, 우리를 향한 당신의 사랑을 확신시켜 주십니다.9)


14문: 하나님께 대한 참된 신뢰의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있다는 말입니까?

답: 예, 그렇습니다.10)


[사도신경]

15문: 그러면 이런 지식의 핵심을 요약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요약할 수 있습니까?

답: 이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고백하는 신앙고백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보통 사도신경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교회 안에서 항상 고백했던 것이며 또한 이것은 순수한 사도적 가르침으로부터 나온 참된 신앙의 요약이기 때문입니다.

16문: 이 사도신경을 암송해 봅시다.

답:.①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②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③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④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장사되어 음부에 내려가셨다가)

⑤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⑥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⑦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⑧ 성령을 믿사오며

⑨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⑩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⑪ 몸이 다시 사는 것과

⑫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3주일]

17문: 이 신앙고백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서 이것을 몇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까?

답: 4가지 부분입니다.



18문: 어떤 것들입니까?

답: 첫째로 하나님 아버지께 대한 것입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것입니다.

셋째로 성령님께 대한 것입니다.

넷째로 교회에 관한 것이며 동시에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모든 은혜로우신 행위들에 관한 것입니다.



19문: 하나님은 오직 한 분 뿐이신데 당신은 왜 아버지(성부), 아들(성자), 성령(성령)을 말하고 있습니까?(삼위:三位)

답: 우리는 단 하나의 신적 본질 안에서 만물의 시작, 기원 그리고 제 일 원인이신 아버지와 영원한 지혜이신 아들과 모든 피조물 위에 부어지시기는 하나 언제나 당신 자신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힘과 능력이신 성령님을 고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11)


20문: 당신은 우리가 유일하신 한 분 하나님 안에서 세 위격을 명확히 구분할 때 그것이 전혀 부적절하지 않으며, 그렇게 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분리되지(나누어지지 않음) 않으신다고 이해하고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12)


[하나님 아버지]

21문: 이제 사도신경의 첫 번째 부분을 말해보십시오.

답: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22문: 당신은 왜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릅니까?

답: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성부)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이며, 영원 전부터 하나님(성부)에게서 나셨습니다. 그 후 그분은 세상

에 나타나셨을 때,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었고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라는 사실로부터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아버지도 되신다는 결론이 나온 것입니다.13)


23문: 당신은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다고 생각합니까?

답: 그것은 단순히 하나님은 능력을 가지고 계시지만 이제는 그것을 쓰시지 않으신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이 말은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들을 당신의 손과 주권

(지배권) 안에 두고 계시며, 만사를 당신의 섭리대로 처리하시며, 세상을 당신의 뜻에 따라 통치하시며,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당신께서 기뻐하시는 대로 이끌어 가심을 뜻하는 것입니다.14)


24문: 당신의 말대로 하면 하나님의 능력은 행함이 없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활동하신다는 말이군요. 즉 하나님은 항상 활동하시고 계시며 어떤 것이라도 하나님에

의하지 않거나 혹은 하나님의 허락과 명령 없이는 생기지 않는다는 말입니까?(좋은 일 과 나쁜일 모두 포함)

답: 그렇습니다.



[4주일]

25문: 당신은 왜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지으신 주인이라고 덧붙였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역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자기 자신을 나타내셨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들 안에서 그분을 찾고 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지성은 하

나님의 본질을 이해할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계는 우리에게 마치 하나의 거울과 같아서 이 거울로 우리가 하나님을 아는데 적당할 만큼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15)


26문: 당신은 '하늘과 땅'이라는 말에서 다른 피조물들을 제외하는 것입니까?

답: 아닙니다. 다른 피조물들도 역시 이 두 단어 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피조물은 하늘에 속하든지 아니면 땅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27문: 그러면 피조물을 항상 각자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돌보는 일은 한 번 이러한 것을 만드는 일보다 더 큰 일인데 당신은 왜 하나님을 단지 창조주라고만 부름니까?

답: 그것은 하나님이 한 번 피조물들을 손으로 지으시는 큰 일을 하신 다음에는 버려두시고 돌보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세계가 처음에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된 것처럼 지금도 여전히 그 상태로 하나님이 유지하시는 것이며, 하늘과 땅과 모든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힘이 아니고는 존재를 보존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모든 피조물들을 당신의 손 안에 넣고 계시기 때문에 하나님은 만물을 통치하시고 지배하시는 권세를 가지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

로 하나님께서는 하늘과 땅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에 당신의 사랑과 능력과 지혜를 통하여 자연의 모든 질서를 인도하십니다. 즉 비와 가뭄, 우박과 폭풍과 좋은 날

씨, 풍년과 흉년, 건강과 갖가지 질병을 주십니다. 이것을 요약해서 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모든 피조물들을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을 섬기게 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롬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8문: 그러면 악마들(사탄과 귀신들 모두)과 악한 사람들도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이들을 인도하시지는 않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제어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들은 하나님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는 한 꼼짝

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비록 이들의 의사와 의도에 반대되더라도 이들을 억제하여 당신의 뜻을 이루십니다.

(욥1:12)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단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29문: 이런 사실을 아는 것이 당신에게 무슨 유익이 있습니까?

답: 많은 유익이 있습니다. 만일 악마들과 악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거스려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비참한 일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저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는 한 결코 양심의 평화를 소유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서 저들을 억제하고 계시므로 저들

이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편히 쉴며 즐거워할 수 있는 이유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의 보호자가 되사 우리를 지켜주시겠다고 약속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16)



[5주일]

[예수 그리스도]

30문: 이제 둘째 부분으로 들어가 봅시다.

답: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31문: 이 부분에서 말하는 것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답: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우리의 구원자로 인정하는 것과 그분이 어떻게 우리를 죽음에서 구해내어 우리에게 구원을 얻게 해 주셨는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32문: 당신이 그분을 "예수"라고 말하는 것은 무슨뜻입니까?

답: 그것은 '구원자'라는 뜻입니다. 이 이름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천사가 그분에게 주신 이름입니다.17)


33문: 이 말은 예수님이 이 이름을 사람들로부터 얻었다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말입니까?

답: 확실히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께서 이렇게 불리기를 원사셨기 때문에 실제로도 그대로 불려져야 합니다.


34문: 그 다음에 나오는 "그리스도"란 말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답: 예수님의 일은 이 칭호를 통해서 더 잘 설명되고 있습니다. 즉 그분은 왕, 제사장, 선지자로 임명을 받기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5문: 당신은 이 사실을 어떻게 압니까?

답: 성경에(구약) 의하면 기름 붓는 예식은 이런 세 가지 일에 적용되고 있으며 또한 그분에게 이런 일들이 거듭해서 인정되고 있습니다(신약).


36문: 그분은 어떤 종류의 기름에 의해 기름부음을 받으셨습니까?

답: 그것은 고대의 왕들이나 제사장들 그리고 선지자들의 경우와 같이 눈에 보이는 기름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성령님의 은혜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이 성령님의 은혜는 과거에 행해졌던 외적 기름부음의 본질적인 것입니다.

(행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37문: 그리스도가 통치하는 왕국(왕직)은 어떤 형태입니까?

답: 그것은 영적인 것이며, 그 왕국은 의와 생명을 지니고 있는 말씀과 성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18:36)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기우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살후2: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38문: 제사장직이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뜻에 맞는 제사(희생)를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얻고 또 하나님의 진노를 막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직분이자 권한입니다.18)



39문: 당신은 어떤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선지자라고 부릅니까?

답: 왜냐하면 그분은 이 세상에 왔을 때 그는 하나님 아버지의 가장 높으신 대언자요, 보내심을 받은 자였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을 세상에 분명히 밝혀 주셨으며 그리고 모든 예언들과 계시를 완성시키셨기 때문입니다.19)


[6주일]

40문: 이러한 사실들이 당신에게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답: 모든 것이 우리를 유익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 직분의 은혜를 받은 것은 우리로 하여금 이 은사들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그분의 충만함으로부터 모든 것을 받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20)


41문: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십시오.

답: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은사들과 함께 성령을 충만히 받으신 것은 하나님께서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는 정도에 따라 이것들을 각 사람에게 나눠주시기 위함이었

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영적인 은혜들을 마치 우물에서 물을 마시듯이 그분으로부터 얻는 것입니다.21)



42문: 그리스도가 다스리는 왕국은 우리에게 무슨 유익이 있습니까?

답: 그것은 그분을 통해서 우리의 양심이 죄에서 해방을 받고 또한 그분의 영적인 풍요함으로 충만해져서 의롭고 거룩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었고 그리고 우리는 우리 영혼의 적인 악마와 죄와 육과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게 되는 유익이 있습니다.


43문: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우리에게 무슨 유익이 있습니까?

답: 첫째로 그리스도께서는 이 직분을 통해서 우리들을 하나님 아버지와 화해시키시는 중보자가 되셨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이 직분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것과 함께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제물로 바칠 수 있는 길을 얻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그분의 제사장직에 참여하고 있는 유익을 얻게 된 것입니다.

(히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44문: 그리스도의 선지자직은 우리에게 무슨 유익이 있습니까?

답: 이 직분가 주 예수님께 주어진 것은 그분이 당신의 백성들의 주(主)와 교사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그 목적은 아버지와 아버지의 진리에 대한 참된 지식을 우리

에게 가르쳐 주심으로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집의 학생들이 되게 하시려고 하는 것입니다.

45문: 그러면 당신이 결론 짓는 것은 결국 이 '그리스도'라는 칭호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에게 주신 세가지 직분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목적은 이 직분들의 열매와 능력을 당신의 백성들에게 전달해 주시기 위함이라고 말하는 것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7주일]

46문: 하나님은 우리 모두를 자기의 자녀라고 부르시는데 당신은 왜 그분을 하나님의 독생자라고 부릅니까?

답: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불려지는 것은 태어나면서(본성적으로) 부터가 아닙니다. 다만 양자로 만드시고, 또 은혜에 의한 것이어서 하나님이 우리를 자기의 자녀

로 여겨주시 한에 있어서 그러한 것입니다. 그러나 아버지의 본질로부터 나신 주 예수께서는 하나님과 동일 본질을 소유하고 계십니다. 그리하여 그분이 하나님의

독생자라고 불려지는 것은 옳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분만이 본성적으로 아들이시기 때문입니다.22)


47문: 당신의 말은 이 명예(영예)는 오직 그리스도에게만 고유한 것이며, 또 그분에게만 본성적으로 속해 있는 것이지만, 우리가 이 명예를 소유하고 있는 것은 우

리가 그분의 지체들이 된 이유로 은혜로써 이것에 참여 하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이 참여(사귐)와 관련해서 그리스도께서는 성경의 다른 곳에서 많은 형제들 중에 처음 난 자(장자)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23)


48문: 그 다음에 나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답: 그 말은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의 구주과 되시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아버지에 의해 기름부음을 받으셨는가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즉 그분은 우리 인간의

육신을 취하시고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사역들을 성취하셨다는 것인데 다음과 같습니다.


49문: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라는 두 구절을 당신은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답: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마리아의 몸에서 그녀와 똑같은 몸으로 되어졌다는 것을 뜻하는데 그렇게 된 것은 그분이 예언된 바와 같이 다윗의 자손이 되시기 위함이었

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인간의 협력이 없이 오직 성령님의 기적적인 활동에 의해서 되어진 것입니다.

(시132:11)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치 아니하실지라 이르시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위에 둘지라

(눅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50문: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육신을 취하실 필요가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거스려 범한 불복종은 인간의 본성 안에서 원 상태로 회복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그 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아버지 하나님과 우리를 결합시키기 위한 중보자가 될 수 없으셨습니다.

(롬5: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51문: 그러면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는 구주의 임무를 이루기 위하여 우리 자신의 인격과 같은 인간이 되지 않으면 안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결핍되어 있는 모든 것을 그분 안에서 회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다른 방법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입니다.24)



52문: 그런데 이것은 왜 인간의 행위나 자연질서를 통해서가 아니고 오직 성령님에 의해서 일어나야만 합니까?

답: 왜냐하면 인간의 본성은 그 자체가 부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성령님께서는 이 잉태를 인도하시어 우리 주님을 모든 부패로부터 보호하시고 또 그분을 거룩함으로 채워주셨던 것입니다.



53문: 이로써 다른 사람들을 거룩하게 만들어야 하실 그리스도께서는 아무 흠이 없으시고, 모태로부터 본래적인 깨끗함으로 하나님께 바쳐지셨으며, 인간의 보편적인 부패의 지배를 받지 않으신다는 사실이 확증되었다는 것입니까?

답: 예, 그렇습니다.



[8주일]

54문: 그러면 왜 그분이 우리의 주님이 되십니까?

답: 그분은 우리를 다스리시고, 하늘과 땅 위에서 하나님의 왕권과 주권을 행사하시며, 천들과 성도들의 머리가 되시도록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세우심을 받으셨기 때문입니다.25)



55문: 왜 당신은 그분의 전 생애를 생략하고 출생에서 즉시 죽음으로 넘어갑니까?

답: 여기서는 단지 우리의 구원에 속한 본질적인 것에 대해서만 언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6문: 왜 당신은 한 마디로, '그분이 죽으셨다'고 말하지 않고 본디오 빌라도에 관하여 말하며 또한 그에게서 고난을 받았다고 말합니까?

답: 그것은 단순히 이 이야기의 확실성(객관성)을 우리에게 증명하기 위할 뿐만 아니라 또한 그분의 죽음이 정죄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57문: 어떻게 해서 그렇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것은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징벌을 스스로 담당하시고 이를 통해 우리를 이 징벌로부터 구해내기시 위함이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악행자로서 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우리 대신 지상의 심판자 앞에 출두하여 그분의 입을 통해 정죄 받기를 원하셨는데 이는 하늘에 계신 재판관의 보좌 앞에서 우리를 '죄없다'라고 해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58문: 그렇지만 빌라도는 무죄하다고 선고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주님께서 그러한 판단을 받아 마땅한 것처럼 그렇게 주님을 정죄하지는 않았습니다.

답: 두 가지가 다 인정됩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빌라도을 통해서 의롭다고 인정된 것은 당신의 죄과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죄과로 인하여 고난을 받으셨다는 것

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동일한 사람을 통해 공적으로 정죄를 받으신 것은 주님께서 참으로 우리의 대리자이심을 즉 우리를 죄를 사하기 위해서 우리 대신 정죄 받으셨음을 보여주기 위함이었습니다.26)

59문: 잘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죄인이었다면 그분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죽임을 당할 수 있는 자격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의 정죄가 우리의

해방이 되기 위해서는 그분이 범법자 중 하나로 여김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는 말이군요.

답: 그렇습니다.27)


[9주일]

60문: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은 사람들이 다른 방법으로 그분을 죽게 했을 때보다 다른 더 깊은 의미가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사도바울은 이 점을 잘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나무에 달리심은 우리의 저주를 스스로 짊어지시고 우리를 그 저주로부터 해방하시

기 위함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식의 죽음은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은 것이기 때문입니다.28)


61문: 뭐라고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앞에서까지 저주를 받으셨다고 말하는 것은 그분의 모욕하는 것이 아닙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저주를 받으시면서도 그는 자기 능력으로 저주를 멸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분은 자신의 복된 상태를 결코 잃어버린 적이 없으셨는데 이는 우리를 당신의 축복으로 채워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62문: 그 뒤에 나오는 말인 '장사되어'를 설명해 보십시오.

답: 죄로 말미암아 죽음이 저주로써 인간에게 부과되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저주를 견뎌내셨고 또 이를 견뎌내심으로 이를 정복하셨습니다. 또한 당신의 죽음이 진정한 죽음임을 보여 주시기 위해서 주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처럼 무덤속에 장사되어지를 원하셨습니다.



63문: 그러나 우리는 죽는 일을 조금도 멈추지 않기 때문에 이 그리스도의 승리는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준다고 생각하기가 어렵지 않습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성도들의 죽음은 이들을 더 좋은 생명에로 안내해 주는 통로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64문: 그러면 이제 우리는 죽음을 마치 무서운 일처럼 두려워해서는 안되고 오히려 우리를 멸하기 위함이 아니고 구원코자 그곳에 앞서가신 우리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쁜 마음으로 따라갈 뿐이라는 말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10주일]

65문: '음부에 내려가셨다가'라는 말이 가르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답: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영과 육체의 분리를 뜻하는 자연적인 죽음의 고통만을 격으신 것이아니고 그분의 영혼이 베드로가 '죽음의 고통'이라고 말한 것처럼 상상하기 힘든 괴로움 속에 갇혀 있었음을 말해 주는 것입니다.

(행2:24)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66문: 어떤 이유로 그런 일이 생겼으며, 또한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을 대신하여 죄를 지시기 위해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셨으므로 그 분은 마치 하나님으로부터 버림 받기나 한 것처럼 아니, 하나님께서 마

치 그분을 향해 진노하시기나 한 것처럼 당신의 양심 안에서 이러한 가공할 만한 고통을 느끼셔야만 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는 깊은 고통중에 부르짓었습니다. "나의 하나님,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29)



67문: 하나님께서는 실제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진노하셨습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사야를 통해서 예언된 말씀을 증명하시기 위해 그분에게 고통을 가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입니다. 즉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손에 맞으신 것은 우리의 죄 때문이었으며, 또한 그분은 우리의 죄악을 짊어지셨습니다.30)



68문: 그러나 친히 하나님이신 그가 마치 하나님으로부터 버림 받기나 한 것처럼 어떻게 그러한 심한 공포 속에 머물러 있을 수 있습니까?

답: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인성에 따라 이러한 극단적인 곤궁속에 계셨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 그분의 신성은 마치 잠시동안 숨어계신 듯 신성의 능력을 나타내 보여 주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69문: 세상의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그러한 저주(고난) 가운데 빠질 수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그 고난에 머물러 있기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가 말한 그 공포를 느끼셨지만 그것에 패배당하거나 억눌리지 않았습니

다. 오히려 이를 깨뜨리고 멸하시기 위해서 음부의 권세에 대항하여 싸우셨기 때문입니다.



70문: 여기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겪으신 고통과 하나님께서 진노하시어 벌하시는 죄인들이 느끼는 고통 사이의 차이점을 보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분 안에 일시

적으로 있었던 것이 죄인들에게는 영원한 것이며, 그분에게는 단지 찌르는 가시에 불과했던 것이 죄인들에게는 그들을 죽게 하는 칼이 되기 때문입니다.

답: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고난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바라보는 일을 결코 중단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벌하신 죄인들은 절망하고 하나님에 대하여 불평불만을 품고 드디어는 하나님을 저주하게 됩니다.



[11주일]

71문: 지금까지 말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서 우리는 어떤 열매(선물)을 얻을 수 있습니까?

답: 예, 있습니다.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위해 속죄해 주시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진노를 막아주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해시켜

주신 희생제물이라는 것입니다. 둘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씻는 역할을 하기에 이를 통해서 우리의 영혼은 모든 더러움으로부터 깨끗하게 씻겨졌습니다. 셋째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의 죄악들은 없어졌으며 하나님 앞에서 더 이상 기억되지 않으며 따라서 우리에 대한 채무증서가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72문: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부터 우리가 얻는 다른 유익이 또 있습니까?

답: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참된 지체들이라면 우리의 옛 인간은 십자가에 못 박히게 되며, 우리의 육체는 억제를 당하여 악한 욕심들이 더 이상 우리 안에서 우리를 다스리지 못하게 됩니다.



73문: 다음 조항을 말해 보십시오.

답: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사흘만에 부활하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그분은 죽음과 죄의 승리자라는 사실이 증거되었습니다. 부활을 통하여 그분은 죽음을 이기셨으며, 악마의 쇠사슬을 끊어 버리셨으며, 모든 악마의 권세를 파괴시켜 버렸기 때문입니다.



74문: 그리스도의 부활은 얼마나 많은 유익들을 우리에게 가져다 줍니까?

답: 첫째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부활을 통하여 우리로 하여금 의로움을 충만히 얻도록 해 주셨습니다. 둘째로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도 언젠가는 동일하게 영

광스럽고 썩지 않을 몸으로 부활하리라는 확실한 보증이 됩니다. 셋째로 만일 우리가 진정으로 이 부활에 참여하게 되어 있다면, 우리는 이미 지금부터 새 생명으로

부활하여 하나님을 섬기며 그분의 기쁘신 뜻대로 거룩하게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31)



[12주일]

75문: 다음을 말해보십시오.

답: '하늘에 오르사'



76문: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셨으므로 그분은 이제 더 이상 땅 위에 계시지 않는다는 말입니까?

답: 예,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로부터 명령받으신 것과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행하셨기 때문에 더 이상 지상에 머물러 계실 필요가 없으신 것입니다.



77문: 이 '하늘에 오르심'(승천)은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줍니까?

답: 두가지 유익이 있습니다.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이 땅으로 내려오셨던 것처럼 우리를 위해 다시금 하늘로 올라 가셨던 것입니다. 이를 통

해서 그분은 우리가 그곳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락해 주셨고, 또한 과거 우리의 죄 때문에 닫혀있던 하늘 문이 이제는 우리에게 열려져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

는 보증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중보자와 변호자가 되시기 위해 그 곳에서 아버지의 면전으로 나아가십니다.

(롬6: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히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78문: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에 계심으로써 세상에서 떠나셨고 이제는 더 이상 우리와 함께 계시지 않는 것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정반대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즉 그분은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함께 계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79문: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는 것은 육신적인 형태를 통해서입니까?

답: 아닙니다. 하늘로 올리움을 받으신 몸과 세상 모든 곳에 계신 신성은 서로 다른 별개의 사항입니다.32)



80문: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는 말을 당신은 어떻게 이해하십니까?

답: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통치하시기 위하여 하늘과 땅의 주권을 받으셨다는 것입니다.33)



81문: 여기서 말하고 있는 '오른편'과 '앉아 계심'은 무슨 뜻입니까?

답: 이 말은 이 세상의 왕들로부터 취한 하나의 비유입니다. 즉 그들은 자기들의 이름으로 통치하도록 임명한 대리자들을 그들의 오른편에 앉힙니다.



82문: 당신은 바울이 말한대로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셨으며, 또한 모든 높은 것 보다 더 높혀졌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받았다는 말이군요?

답: 그렇습니다.34)



[13주일]

83문: 다음을 말해 보십시오.

답: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이 말은 그리스도께서 언젠가는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서 하늘로부터 나타나실 것인데 이 때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이 그분의 승천시 본 모습 그대로 오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84문: 마지막 심판은 세상의 마지막에 있을 것인데, 왜 당신은 그 때에 어떤 사람은 살아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사람은 죽어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모든 사람은 한 번 죽을 것으로 명령되어 있지 않습니까?

답: 바울은 이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하였습니다. 그 때 살아 남아 있는 사람들은 저들의 부패가 제거되기 위해서 또한 그 몸이 썩지 않는 것으로 되기 위하여 몸이 순식간에 변화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히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고전15:52-3)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이 썩을 것이 불가불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85문: 그러면 당신은 이 변화가 저들의 최초의 본성을 제거하고 다른 상태로 살아나기 때문에 그것은 그들에게 있어서도 마치 죽음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86문: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서 언젠가는 다시 오시리라고 하는 사실로부터 우리가 얻는 유익은 무엇이 있습니까?

답: 아주 큰 위로가 있습니다. 그분께서 나타나시는 것은 다른 이유가 아니라 오직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임이 굳게 약속되어 있습니다.



87문: 그러므로 우리는 최후의 심판을 두려워해서도, 또한 그것에 대해 공포감을 가져서도 안된다는 말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최후의 심판자는 다른 이가 아니라 우리의 보호자이며 우리를 변호해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 바로 그분이기 때문입니다.

'〓주제별 설교〓 > 설교.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벨직신앙고백서  (0) 2021.11.18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0) 2021.11.18
초대교회 변증가들  (0) 2021.11.18
기독교에는 왜 많은 교파들이 있는가  (0) 2021.11.18
한국교회 주요 교파  (0) 2021.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