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학과전망(안명준).hwp
1. 개혁주의의 흐름
개혁주의는 칼빈주의 또는 장로교라고도 불리워진다. 전자는 칼빈에서 시작하여 존 낙스에 의한 스콧트랜트의 장로교와 영국의 청교도(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미국의 장로교회(워필드)과 같은 영어권으로 전파되었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사용하며, 후자는 스위스와 독일 그리고 화란(카이퍼, 바빙크, 벌카워), 남아공, 인도네시아 등으로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서와 벨직신앙고백서 그리고 도르트 신조를 사용한다. 물론 칼빈의 신학의 관점에서 볼때 크게 다르지 않다.
개혁주의는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쯔빙글리에 의한 영향도 무시 될 수 없이 칼빈의 신학 사상을 이루어 내었다. 그들 이전에 어거스틴이나 크리스톰 등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이 칼빈에게 미쳤다.
이렇게 개혁주의는 칼빈이 신학체계의 전체적인 틀을 만들었으며, 스위스에서 시작하여 영국을 걸쳐, 미국을 통하여 한국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개혁주의에 대한 정의
정의를 위한 배경- 교회와 성직자 중심의 로마카톨릭 교회에 반대하여 루터가 성경의 권위와 이신칭의를 근거로 종교개혁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후기의 루터란은 적극적으로 신학 전반과 삶에 성경적 변화에 전진하지 못하였다. 종교 개혁의 2 세대에 속한 칼빈는 보다 더 성경에 근거하여 철저한 개혁을 강조하였다.
정의 - 말씀에 근거하여 교회와 신학과 믿음의 삶을 항상 개혁한다는 사상.
(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Reformed church- 독일, 화란, 남아공, 미국(CRC 와 RCA), 헝가리.
Presbyterian church- 스콧트랜드,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한국.
Calvinism- 칼빈의 사상과 철학을 따르는 운동이다.
본질은 같으나 강조점이 조금씩 다르며, 민족적, 언어적, 지역적 차이와 신앙고백이 각각 다르다. 그러나 신앙고백의 핵심 사상과 일반적인 사상은 칼빈의 신학에 근거하여 거의 동일하다.
개혁주의 특징
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어떤 하나의 지배적인 중심의 주제보다는 몇 가지의 중요한 사상이 있다.
1. 성경중심의 신학- sola scriptura- 신학 방법론과 해석 방법론
1) 쯔빙글리와 칼빈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라고 강조한다.
쯔빙글리- "젊었을 때 나는 당시의 다른 사람들처럼 인문 교육에 너무 많은 정력을 소모했다. 칠팔 년 전에 나는 온전히 성경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그 동안에는 철학과 신학이 그것을 막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드디어 나는 말씀과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되는 지점에 도달했다. 나는 만사를 제쳐두고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직접 하나님의 교리를 배울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던 것이다." (Of the Clarity and Certainty of the Word of God, 1522).
2)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모든 것들의 최고 권위의 근거가 된다는 사상
Calvin - 성경의 저자는 하나님이며, 성경의 가르침은 하늘로부터 왔다(Institutes 1.7.4).
조직 교회와 혹은 교리 위에 권위가 있고, 종교회의나 논쟁에 있어서도 최종 심판자는 성경으로 모든 문제에 최고 권위를 말한다.(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장 10절, the Holy Spirit speaking in the Scripture, cum verbo, per verbum)
3) 신학 사상과 성경 해석 방법을 성경의 내용에서 이끌어 내려고 했다.
칼빈은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였으며, 특히 그가 사용한 간결성과 용이성의 방법이 성경 그 자체에서 사용되었음을 칼빈은 확신하였다. 로마서 주석 초문에서 이 방법을 말한다.
2. 하나님 중심의 사상
루터란은 인간의 경험을 강조하며, 기독론적 신학이며 복음과 율법의 차이점을 강조. 이신칭의를 강조. 침례교는 구원의 신비에, 감리교는 죄인의 구원에, 로마 카톨릭교회는 교회의 보편성에 강조를 하지만 그러나 개혁주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주권과 만사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일어난다는 사상을 강조. 하나님 중심과 동시에 인간의 전적인 타락을 강조한다.
3. 계약신학(언약신학, Covenant Theology)
개혁주의 신학의 중심으로 보는 학자들이 많이 있다.
계약신학에는 내재적 삼위일체의 개념이 포함되어있다. 삼위일체에서 3위는 (인격) 인격적 관계에서 볼 때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은 인간 관계에 있어서도 계약적이시다. 아담의 행위계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계 약에서 나타난다.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계약사상은 다음과 같다.
Zwingli -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계약은 예수를 믿는 자들에게도 적용된다고 말한다.
Bullinger - 불링거가 성례전과 구원사의 전개를 취급할 때 나타난다.
Calvin - 언약은 하나님의 은총이다라고 하며, 하나님의 주도권과 함께 인간의 책임성과 믿음의 응답을 강조한다.
Olevianus -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의도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의 일방적인 약속으로서 은혜언약을 이해한다.
본격적으로 계약사상은 코게이우스에 의해 절정을 이루었다.
4. 철학사상 - 유한은 무한을 수용하지 못한다는 사상 (finitum non capaxinfiniti). 이 표현은 유한은 무한을 파악할 수 없다(finitum non possit capere infinitum)라는 말고 동일하다. 개혁파 신학은 하나님을 알려질 수 있다라고 주장하지만, 인간이 완벽하고 철저하게 하나님을 알 수 없다라고 말한다.
예를 들면 말버그회(1529년)에서 성만찬 논쟁시에 쯔빙글리는 이 사상에 근거하여 성만찬을 해석함으로써 그리스도의 현재의 몸은 땅에 있는 떡에 육신의 모양으로 있지 않다고 주장하게 된다. 그러나 루터는 편재사상을 가지고 성만찬을 해석함으로써 의견이 일치를 보지 못하게 된다.
루터는 편재설의 근거하여 또 유한은 무한을 포함할 수 있다라는 사상에 근거하여 성만찬의 신학을 설명하였고 지금까지 그 당시의 주장한 편재설을 루터란들은 주장하게 되었다.
멜랑톤은 개혁파를 의식하여 아우그스부르그 신앙고백서 10항 (1540)- 떡과 포도주와 함께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참으로 나타난다(vere exhibeantur)라는 타협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그러나 참으로 임재한다(vere adsint)라는 교리를 주장하는 철저한 루터란들은 1540년도 신앙고백을 버린다. 즉 그 물질들 안에, 함께, 위에 참으로 계신다고 말한다.
루터란과 차이점 - 성만찬 논쟁,
루터란 - 속성의 전달(communicatio idiomatum)을 주장함으써 그리스도의 인성의 편재설을 주장하게 되었다. 속성의 전달이란 한 쪽의 속성이 다른 쪽의 속성에서도 타당성을 갖는다는 주장 (quae sunt hominis, recte de Deo et contra, quae Dei sunt, de homine dicantur). 신성과 인성의 속성은 각각 상호 교류한다는 뜻이다. 루터는 성만찬에서 영화된 몸의 실체적 임재가 가능하다고 본다. 일치신조는 인격의 통일, 속성의 교통, 그리고 그리스도의 인성이 편재하는 신적 속성에 참여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의 신적 본성에 속하는 일부 속성(전지, 전능, 편재)이 그의 인간적 본성에 전달되어서, 그리스도는 그가 임재하시기로 약속하신 거기에 나누이지 않는 한 인격으로 임재하실 수 있다는 것이다.
개혁파의 철학적 원리 - 이 사상이 신학, 정치, 예배에 스며 있다.
하나님의 초월성, 하나님의 주권.
5. 예정론 - 이중 예정론(선택과 유기), 어거스틴의 영향과 발전으로 형성됨
바르트는 이중 예정론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로 선택되고 버리움을(유기를) 받았다고 주장하였다. 도르트시조와 웨스트미스터 신앙고백서.
6. 특징이 되는 중요 교리- 5대 교리- 도르트회의에서 결정
전적 타락, 제한 속죄, 불가항력인 은혜, 무조건적인 선택, 성도의 견인
7. 신조
화란 개혁파에서 하이델베르그 문답서, 돌트 신경, 벨직 신앙고백서를 인정하고, 영어권의 스코트랜드와 영국, 미국 등에서 웨스트민스터 대. 소요리문답과 신앙고백을 사용한다.
해석학적인 특징
1.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scriptura sui ipsius interpres)
성경의 권위와 명료성에서 나왔다. 칼빈의 성경해석학을 참조하라.
쯔빙글리와 칼빈, 불링거.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 등.
2. 성령의 내적 조명(testimonium spirtus sancti internum)
성령의 역사를 말씀함께 강조한다.
말씀은 객관적 요소를 공급하고 성령은 주관적 요소를 공급한다.
해석에 있어서 성령의 조명을 통한 해석을 주장한다.
일반적인 특징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제1 스위스 신조, 하이델베르그, 도르트, 벨직.
정치 - 장로 정치, 당회, 노회, 총회. 회중교회와 차이점이 여기에 있다.
사회 - 신정 정치적 체제, 제네바, 카이퍼의 영역주권,
경제 - 자본주의 발전에 기여- Max Weber- 예정론 사상에 따라 신의 소명과 직업에 소명,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일한다는 사상
문화 - 하나님의 주권이 인간 사회의 모든 문화 속에서 실현되게 한다.
개혁신학의 전망
종교다원주의 사상에 대한 대응할 말씀중심의 신학의 부흥- 종교개혁과 한국초기부흥
현대 생명공학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선포- 세상의 모든 것이 모두 하나님의 소유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경적 세계관을 증거- 해체와 탈권위에서 기독교문화관
부정적 교회관에 대하여 이웃과 사회와 함께하는 사랑의 실천 공동체로 탈 바꿈
세속적적 문화에 대하여 청년사역자들의 기독교 문화 사역의 훈련과 전문 리더로 훈련
개 교회와 교파적인 영역의 강조에서 하나님 나라의 실현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위한 영적 전투에 참여
결론
기존의 성경적인 사상을 이어받고,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개혁 신학적 도약을 모색해야 한다. 신학을 발전을 위한 무한한 연구가 필요하다. 단지 방어적인 수동적인 자세와 폐쇠적이며 배타적인 자세를 버리고 현대인을 포용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학문적인 발전을 가져야 한다.
첨단 과학 문명시대를 이끌 수 있는 성경적 사상을 인출해야 한다.
문화의 선구자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현대인에게 창조주 하나님을 현대 문명과 사회, 국가의 주인이심을 선포해야 한다.
올바른 인간상을 제시해야 한다. 죄인이며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일반 은총에 사는 인간)을 균형있게 말하여야 한다.
개혁주의는 모든 우리의 삶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선포하고 그의 뜻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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